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팀활동 - 1인1팀 제도 도입안

어제 회의 때 대안화폐와 함께 얘기되었던 이른바 '1인1팀 제도'를 생각나는대로 얘기해볼게요.

대안화폐와 결합되는 안을 제시했던 것이지만, 꼭 대안화폐가 필요한 건 아닐 수도 있겠더군요.

일단은 대안화폐와는 무관하게 정리해볼게요.

아직 초기 아이디어일 뿐.

언제든지 내용은 추가, 변경, 삭제, 복제 가능합니다. ^^

많은 아이디어를 모아 봅시다.

 

 

목적

- 가려져있던 빈집 공동의 일, 공간분담금 2000원 '이상'에서 이상의 의미를 드러낸다.

- 빈집/빈마을에서 필요한 공동의 일, 주인으로서의 일을 더 잘 나누고 더 잘 한다.

- 공동의 일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을 교육한다.

- 빈집들 사이의 교통을 촉진해서 마을 만들기에 기여한다.

- 이미 형성되어 있는 팀들을 지원한다.

- 각자에게도, 빈집들에게도, 그리고 지역 사람들에게도 좋은 활동을 추진/지원한다.

- 서로 도움과 선물을 주고 받는 데 있어서 부담은 줄이고 교통은 늘리고 질은 높이고 문턱은 낮춘다.

- 빈집을 영리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영리적인 가격을 받는다.


 

운영

- 빈마을에서 필요한 일로 인정되는 활동에 대해서 누구나 제안하고, 빈마을 회의에서 논의를 거쳐서 확정한다.

- 빈집 분담금을 인상한다.

- 장기투숙자가 최소 한 개의 팀에서 활동할 경우, 분담금 인상분을 면제한다.

- 빈집 장기투숙객이 아닌 마을 사람의 경우도 참여할 수 있으며, 그 경우 인상분(또는 전체?)을 면제한다.

- 팀 활동으로 인한 혜택은 빈마을이 모두 공유한다.

- 팀 활동에 필요한 자원은 빈마을 또는 빈마을금고에서 논의를 거쳐 지원할 수 있다.

- 빈마을 회의에서 팀활동을 공동으로 평가하고 인원수를 조정한다.

- 개인의 선택에 따라 팀을 옮길 수 있고, 일정기간(6개월?)마다 순환한다.

 

팀활동 예시

- 농사팀 : 옥상농사, 텃밭농사, 빈농네트워크, 농사교육, 농촌알바, 농산물 직거래 등

- 주류팀 : 맥주 생산, 외부 주류 구매 및 판매 관리, 막거리, 담금주 생산 등

- 주방팀 : 식자재 공동구매, 반찬만들기, 반찬가게, 주방관리, 밥집 이상, 밥그릇 빈 등

- 소통팀 : 온라인 관리, 연락담당, 외부 홍보, 빈마을신문 발행 등

- 공부팀 : 세미나, 워크샵 기획, 빈공부방/빈사무실 관리, 외부 기고 집필, 빈책 집필 등

- 운영팀 : 게스츠하우스 관리 및 운영. 손님 맞이. 일정조율.

- 재정팀 : 빈집 재정관리. 예산 관리, 출자금 모금, 대출금 확보, 빈마을금고 관리 등.

- 영상팀 : 빈다큐 제작, 씨네마빈 상영회 운영

 

일단 여기까지.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