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화물연대 파업은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

화물연대가 당초 파업계획을 앞당겨 오늘 오전부로 파업에 돌입했다. 3월 7 일 일방적으로 직장에서 쫒겨난 광주 극동컨테이너 화물연대 노동자 51명의 원직복직과 운송료인상을 주요 쟁점으로 극동컨테이너 와 화물연대 사이의 원직복직 합의 및 원청회사인  삼성전자측의 문서화를 통한 이행보증을 촉구해왔던 화물연대 측은 당초 4 월 3 일로 파업계획을 예고 했었으나 아무런 성과없이 파업일정을 연기하고 업무에 복귀한다는 결정에 반발한 조합원들의 압력으로 결정을 바꾼것으로 보인다


극동컨테이너 노동자들의 일방적 계약 해지를 계기로 하여 투쟁의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고 있지만, 사실 화물운송 노동자들의 삶은 매우 열악하다. 하루에 12~15 시간을 도로위에서 보내야 하고, 식사는 도시락이나 컵라면 정도로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솟는 기름값과 줄어든 운송료 때문에 해마다 1천만 원이 넘는 적자가 쌓이고 있기 때문에 화물운송 노동자들은 '운전대를 잡으면 신용불량자가 되고 놓으면 실업자가 된다' 며 자조섞인 이야기들을 주고 받는다.


덤프트럭의 과적, 과속 운행때문에 많은 운전자들이 불안해하고 이들을 탓하지만, 이와 같은 일들은 사업주의 강요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고 그나마 단속에 걸리면 벌금은 운전자의 몫이다. 오히려 화물운송 노동자들은 과적을 강요한 사업주를 처벌하고 건설 현장에 측중계를 설치해 과적을 사전에 방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처지때문에 화물운송 노동자들은 지난 2003 년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꿔라' 는 구호를 걸고 강력한 투쟁을 전개했고, 경유값 인하와 노동자성 인정 등의 약속을 받아내었다. 그러나 노무현 정권은 파업이 잠잠해지자 당연하다는 듯이 합의된 내용을 엎어버리고 어느 것 하나 지키지 않았고, 화물운송 노동자들의 처지는 더욱 열악해져 갔다.

 

작년 9 월 10 일 부산 신선대부두에서 '투쟁' 이라 적힌 머리띠를 두른채 분신자결한 김동윤 열사의 시신은 화물운송 노동자들이 무엇을 해야 할것인지 보여준 것이었다. 김동윤 열사의 죽음을 계기로해서 화물운송 노동자들은 작년 10 월에 '차라리 죽여라' 라며 다시 한번 투쟁의 불씨를 되 살렸지만 지도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파업투쟁은 13 일 만에 별다른 성과 없이 투쟁을 중단할수 밖에 없었다.


그런면에서 현장 조합원들의 요청으로 인해 투쟁일자를 재조정 하려던 지도부가 방침을 수정하도록 만든것은 작년 10 월의 투쟁에 비해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이제는 이 투쟁을 더욱 발전, 확산시켜서 기만적인 약속들을 남발하는 정권을 확실히 무릎 꿇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화물운송 노동자들이 특수고용 비정규직 노동자임을 생각한다면 민주노총은 정부의 비정규직 입법안에 반대해 4 월 3 일부터의 순환파업 대신 즉각적인 총 파업을 조직하고 연대해야 할 것이며, 철도노조 역시 화물연대와 함께 재파업에 돌입하여 실질적이고 강력한 타격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럴때 비로소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정말로, '프랑스 처럼 하자'


정규직 노동자들을 노동귀족이라 매도하고 '양극화 해소' 를 내세우며 서로 머리를 맞대고 생각해 보자던 노무현 정권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에 대해서 단호하게 탄압할 의사만을 보이고 있을 뿐이다. 하긴 노무현 정권은 단 한번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 정책을 펼쳐본 적이 없고 오히려 "그나마 어렵게 조직된 비정규직의 목소리 조차, ‘대공장 일부의 비정규직(?)’, ‘몰지각한 소수 강경세력’으로 몰아붙이며 외면" ( 전국비정규연대회의 의장 구권서 ) 해왔던것이 현실이다.


정권이 이렇다 보니 자연스레 언론들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에 덩달아 흙발을 들이대며 짓밟아 대기에 여념이 없다. 굳이 화물연대 파업에 한정된 것만도 아니지만, 보수언론이건 개혁성향언론이건 이들은 누가 합의를 어겼으며 왜 그들이 투쟁하며 그것이 전체 국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절대로 말하지 않는 '침묵의 카르텔' 을 형성한것과 다름이 없다. 정치권에서 한나라당과 열우당이 손 잡고 평범한 국민들을 짓밟는다면, 언론계에서는 수구꼴통신문 과 개혁성향언론 이 그것을 재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개혁성향 자유주의' 언론의 참모습이다.


한편으로 삼성 광주공장 협력운송업체인 극동컨테이너는 '미계약 차주들이 회사에 복귀한다면 재계약 협상의 여지가 있다' 고 말하며 여론전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협상의 대상으로 화물연대를 제외 하겠다는 것 부터가 이 약속이 명백한 기만임을 드러내고 있다. 화물연대는 계약해지된 화물운송 노동자들이 노동조합도 설립하지 못하고 노동자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스스로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가입한 단체며, 당연히 화물연대는 이들 조합원들의 현안에 대해 대표성을 가진다. 무엇보다도, 화물노동자들의 현실은 다만 극동지회 조합원들에게만 국한되어 있지 않은 문제다. 극동컨테이너의 '약속' 은 단지 파업을 무력화시키고 노동자들을 개별화시켜 각개격파 하기 위한 기만에 지나지 않는것이다. 이러한 기만에 넘어가서는 안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