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6월19일 들소리가 개국합니다.

들소리가 6월19일 대추리에서 개국합니다.
팽성의 미군기지확장반대 관련된 마을의 소식을 인터넷방송으로
매일밤10시부터 15분가량 방송할예정이구요
6월11일 시험방송을 할예정입니다.(기획안참조)
 
그런데 개국에 어려움이 아직너무 많이남아있어요
장비부터 해서 재정까지 쉽지가않군요
 
장비를 대여해주실분이없나요?
캠코더와 편집가능한 노트북or 데스크탑 그리고 데크
그리고 재정적인 후원도 부탁드립니다..^^
 
연락처는 동소심 010-7748-1968
 
계좌번호 076-018904-01-026 기업은행 최경한
입니다 많은 협조부탁드립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우리 이노래 불러보자..+_+박창근"나 그대와 함께살겠네"

나 그대와 함께 살겠네

(가사:우리 여기에)


나 그대와 함께 살겠네 푸른 바람 맞으며
그 바람이 죽는 생명에 소릴 들어 주겠네
나 그대와 함께 살겠네 저 산 어느 한 자락
우릴 위한 땅이 있는한 흙과 함께 살겠네

참 고마운 이 생명들 참 아름다운 이 존재들
사랑스런 이 보배들 우릴 있게 하는 고귀한 친구들

인간의 죄를 용서하소서 그 슬픔 함께 하소서

(간주)
참 고마운 이 생명들 참 아름다운 이 존재들
사랑스런 이 보배들 우릴 있게 하는 고귀한 친구들

인간의 죄를 용서하소서 그 슬픔 함께 하소서

나 그대와 함께 살겠네 육식을 탐하지 않으며
하늘이 허락한 땅의 기운 곡식을 섬기며 살겠네
나 그대와 함께 가겠네 먼 훗날 우릴 부를때
인간의 세상에 태어나 그 허물에 자만하고 이기에 탐했던 껍데기를 벗어내고
비로소 온전한 한 생명의 탄생으로 다시 나겠네
비로소 온전한 한 생명의 탄생으로 나겠네
비로소 온전한 한 생명의 탄생으로 나겠네




♪ 박창근" 나 그대와 함께 살겠네"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대추리 日記

일을 하기 좋은 날씨다. 아침 여덟시에 영농단으로 집결, 트럭을 타고 논으로 나간 지킴이들은 곧 점심밥을 먹으러 노인정으로 돌아올 것이다. 날마다 아침 일찍부터 날이 어두워질 때까지 지킴이들은 정말 열심히 직파 작업을 한다. 저녁밥도 못먹고 촛불행사장에 나타나기도 하고, 황사 바람을 들이마셔서 자주 마른기침을 토하기도 한다. 지킴이들 얼굴을 보면 항상 피곤하고 고단해 보인다. 하지만, 일이 힘들지 않냐고 물으면, 쉬지 못해서 어떡하냐고 물으면, '괜찮아, 논에서 일하는 게 얼마나 재밌는데...' 한다. 몸이 안좋아서 4월의 대부분을 집안이나 텃밭에서 보냈다. 텃밭일이 하도 좋아서, 논일이 끝나면 저녁밥 먹는 것도 잊고 텃밭으로 달려가 일을 했었는데. 몸이 불편해서 설거지도 못하는 지경이라 텃밭엘 가면 호미질이나 조금하는 게 고작이다. 그렇지만, 그렇게 잘 돌보지 못했는데도, 밭에서는 벌써 딸기 꽃이 피고 감자싹이 돋는다. 완두, 치커리, 상추, 쑥갓, 근대, 옥수수가 싹을 내밀고 있다.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는 속담도 있지만 씨앗을 뿌린 자리에서 그대로 싹이 터 올라오는 모습이 얼마나 신기한 지 모른다. 일을 못하게 되면서 사람들과의 관계가 단절되는 것같아 갑갑했는데, 밭에 나가면 날마다 새로운 채소와 콩의 푸른 싹을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위안이 된다. 정성껏 잘 키워서 다른 지킴이들과 같이 나누어 먹을 날이 머잖아 오겠지... 그러나. 침탈은 언제 닥칠 지 모르고, 그 침탈에서 우리가 무사할 수 있을 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포크레인 위로 올라가고, 레미콘트럭 밑으로 기어들고, 용역들한테 구타당하고... 땅을 뺏으러 오는 이들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침탈이 예고 될때마다 불안과 두려움을 누구보다도 생생하게 느낀다. 침탈이 있기 전날 밤, 지킴이들의 얼굴에서 묻어나던, 불안과 고립감에서 오는 공포의 기미를 기억한다. 그런 밤이 또다시 조만간 닥칠 것이 분명하지만, 고맙게도 맑은 날은 이어지고 파종은 계속되고 있다. 저녁이 되면 참으로 마신 소주 냄새를 풍기면서, 흙먼지를 뒤집어쓰고 마을로 돌아오겠지. 모내기가 끝나면 노인 회장님이 소 한마리를 잡아주신댔는데... 이 싸움이 이겨서 소 네 마리를 잡을 날도 얼른 왔으면... 그날을 간 절 히 기다린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노래를 부르는 밤

이 노래에 나오는 들판이 대추리 언덕에서 내려다 보이는 황새울이란다.

야후 꾸러기에 들어가서 이 노래를 틀어 놓고

대책위 사무실에서 바오로 형제님과 같이 따라 불렀다.

악보를 프린트해서 대추리 청년중창단에 넘겨주고

아저씨랑 노래를 또 불렀다.

마음이 맑아진다.

이 노래를 널리 알려주시길, 대추리를 기억해주기를...

  

노을

바람이 머물다 간 들판에
모락모락 피어나는 저녁 연기
색동옷 갈아입은 가을 언덕에
빨갛게 노을이 타고 있어요

허수아비 팔 벌려 웃음짓고
초가 지붕 둥근 박 꿈꿀때
고개숙인 논밭의 열매
노랗게 익어만 가는
가을바람 머물다 간 들판에
모락모락 피어나는 저녁 연기
색동옷 갈아입은 가을 언덕에
붉게 물들어 타는 저녁놀


 

화가 이동진 선생

◇<유월>·목판에 채색.

몇 해를 입었는지 가늠할 수 없다. 다 헤어진 겨울점퍼에, 물감이 얼룩진 한복 바지와 뒤집어쓴 빵모자는 수차례 방문했어도 여전히 이동진 선생이 기자를 맞이하는 작업복이었다. 지독한 작업벌레라는 걸 이미 들어서 짐작은 했지만 잠자는 시간 외에는 일만 하는 이일까. 덥수룩한 수염에 큰 몸집은 산사람처럼 묵직하고 오랜 세월을 버텨 온 고독이 바위만 같았다. 그런 그가 동화를 쓴 품성을 갖고 있고 또 따뜻한 그림을 그린 감성의 소유자라는 건, 느릿느릿 손수 끓여준 모과차를 받아들면서 수긍이 갔다.

그림, 글, 글씨.
동요 ‘노을’을 기억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고등학생이었을 때 그 노랫말이 하도 좋아 꼼꼼하게 챙겨 익힌 덕에 요새도 조카애들에게 불러주곤 하는 시같은 동요다. 이 노랫말의 주인공이 화가 이동진 선생이라고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10년 전 교직생활을 하던 평택에서 넓은 들을 바라보며 자신이 살아 온 길을 옮겨 적은 글은, 음악하던 후배의 손을 거쳐 동심을 실은 노래가 되었다. 그의 동요에 깃든 시심은 그림도 그대로 닮아 있어 어느 것을 보아도 정많던 시절의 둥근 달이나 초가지붕 정서다.

홍대앞 백어당(白語堂)이라는 당호가 붙은 그의 화실엔 예수의 얼굴이 가득했다. 손가락 끝을 호호 불던 2월 즈음 찾았던 화실에는 스케치를 마친 그림들이 넓은 화실 벽마다 걸려 있었다. 온기라곤 덜렁 난로 하나뿐인 콘크리트 건물이 영 스산하지만 않았던 이유였다.

어릴적 신앙에서 멀어졌다가 다시 예수를 만난 건 몇해 전이다. 그림으로 살아 돌아온 예수. 순교복자수도원에서 자고 온 어느 날 그림이 그려지기 시작했다. 다 그린 작품을 보고 있는데 불현듯 어떤 영감이 떠올라 다시 그리면서, 예술가의 영감이란 하늘이 내려줌을 실감했다. 종교란 믿음을 떠나 인간의 양식이라고 이해하는 배경이 되기도 했다.

슬픈 예수나, 어린 예수나 둥근 선으로 처리되어 있어, 모가 나지 않으면서도 어딘지 동양적인 이미지가 기존의 예수상과는 다른 느낌이다. 그러고보니 색칠을 한 목판화의 색상도 그렇다. 천연염색의 천 조각들을 오려붙인 듯한 목판화는 탱화를 닮았고 또한 바람에 나부끼는 색종이꽃이었다. 그것뿐이 아니다. ‘이동진체’를 만들어낸 이답게 지인들을 위해 지었다는 당호들도 목판에 새겨져 벽마다 빼곡하다. 그의 예술세계에서 그림과 글씨가 통성명을 한 지 오래고, 글 또한 그림과 글씨가 낳은 자식처럼 가난하고 고독하게 걸어온 예술가의 길을 일러주고 있었다. <바보이야기:계몽사> <해모수와 투투의 아름다운 지구여행 전4권:이레출판사> <노랑나비 내 친구: 도서출판 산하> 등 여러 편의 동화를 발표한 동화작가이기도 하다. 글은 편지를 쓰면서 시작했다. 새나 벌레와 이야기를 하는 성프란시스코의 삶에 감동해 그렇게 살기를 바랐던 마음으로 시작했다는 글쓰기. 손으로 한 달에 300여 통의 편지를 쓴 적도 있다는 그는 한동안 우체국장이라는 별명을 끼고 살았다. 사랑이나 살아가는 일이 하나인 것처럼 그에게 글이나 글씨, 그림이 함께하는 이유도 그런 맥락이다.

“‘예술은 나비다’라고 정의합니다. 번데기가 나비가 되어 승천하는 과정은 예술가의 삶과 꼭 닮았습니다. 또 이것은 우리 정서와도 참 많이 비슷합니다. 응어리진 원한을 표현하는 절제와 함축의 예술이 우리 정서라고 이해하기 때문에 나는 단순하게 표현하려고 합니다. 청자를 봐도 그렇고 우리 예술의 정수는 기교가 아니라 정신이라는 걸 알 수 있지요.”

이런 그의 철학은 목판화로 나타났다. 83년부터 시작했던 목판화는 나무에 직접 천연염색 작업을 했다. 그는 언젠가 유럽에 가서 본 고갱의 목판 작품을 보고 놀랐다고 한다. 화가로서 동질감을 느꼈고 그 과정에서 우리 것을 계승하고 이어가야 할 것은 과거의 재현이 아니고 정신을 함양하고 새롭게 조명된 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이라는 것도 새삼 확인했다.

아픈 예수, 그리고…
“왜 우리 민중미술이 잠깐 비추다가 사그러졌을까를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민중미술의 소재나 그림의 처참한 표현에 있다는 해석입니다. 그건 우리 식이 아닙니다. 우리의 정서는 직설적으로 상처를 표현하는 정서보다 곰삭음이거든요. 노랫가락, 춤사위에서도 볼 수 있잖아요. 20년대 중국의 노신(魯迅)이 사회 정치의식을 판화로 표현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코드를 거르지 않고 수용한 탓에 지금의 민중미술이 생명력을 잃었다고 봅니다.”

그의 그림이 과거의 정서에 붙들려 재현에 그치지 않고, 진부한 티를 벗으면서 한없이 따뜻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데는 그 나름의 민중의식 때문이다. 민중이란 이 사회로부터 뚝 떨어져 몇몇 의식운동하는 이들에게 저당잡힌 이물스런 존재가 아니라는 거다. 달동네의 가난한 사람들을 목판화에 희게 채색해 둥근 초가 지붕의 무리로 표현한 것은 이런 그를 말해주고 있다.

“변선환 목사의 말처럼 교회 밖에 구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예수를 믿는다는 차원에서 저는 기독교를 그렇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고통을 스스로 찾아가는 예수, 고통이 없으면 기쁨이 없잖아요. ‘엘리엘리라마사박다니’는 그런 차원에서 한 예수 최후의 진술이라고 봅니다.”

그가 그릴 예수에도 이런 정신이 서릴 것이라고 했다. 새가정에 십수년 그림을 그려왔던 그가 몇 해 전 신장병 어린이를 위한 전시회를 연 것도 이 어두운 현실에 따뜻한 참여를 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그는 더욱 더 따뜻한 가슴과 글, 그림, 글씨를 선물로 받았다.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말은 ‘내일’이라고 믿고 있는, 육순을 바라보는 그. ‘내일’은 희망을 준다는 의미로 되새겨져 가슴에 품게 된단다.

“우리말에 오늘, 어제는 있지만 내일을 뜻하는 순수한 우리말은 없습니다. 우리 민족이 사는 게 힘들어서 그랬을까, 말이 없는 것처럼 그 자체가 미지(未知)고 그래서 힘인 듯 하네요.”

“새 나물로 국을 끓일 때마다 선생님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봄나물국 한 그릇 화실에 들고 가면 온기가 돌겠구나하면서 먹는 국은 목에 자꾸만 걸렸습니다. 반찬을 나눌 수 있다는 건 사실 살아온 궤적, 몸에 걸치고 몸에 전 생활을 나누는 의식 같은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선생님과의 의식을 성공적으로 잘 치룬 것 같으네요. 제가 드린 반찬이 소중한 친구와 어린 시절 따뜻함을 상기시켰다니 저도 무지 행복하네요. 한 그루 서낭당 나무처럼 오래 서 계신 것 같은 느낌으로 선생님이 기억되고 있습니다.”

정혜영 기자 pcweaver@cnews.or.kr


*1984년 제2회 MBC창작 동요제에서 대상을 받은 '노을'의 작사가 이동진님은..

함경북도 청진에서 태어나고, 대구에서 자랐습니다.

어린 시절, 산으로 들로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해서 농부가 돼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답니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서 홍익대학 미술학부를 졸업 했습니다.
우체국장이란 별명이 붙을 정도로 편지 쓰는 것을 좋아해서 아들에게 생일 때마다

짧은 동화를 하나씩 써서 선물하기도 했다는군요.

평택에서 교사 생활을 했고..

지금은 아이들에게 그림과 글을 가르치며, 작업실에서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일을 하고 있고, 상명대학교와 공주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동진체'라는 글꼴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림책 '노랑나비내친구' '어느날밤' 을 만들었고... 
동화집  '해모수와투투의아름다운지구여행' '바보이야기' '세계명작그림동화' '바보이야기'

'별을보는아이' '짤막한이야기' '사랑의물감으로온세상을그려요' 가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600일 촛불문화제 생중계합니다..^^



미디어문화행동에서 팽성주민들의 투쟁에 함께하여 미군기지확장을 막아내려는 작은 행동을 하려고 합니다.

오늘 오후 6시부터 [팽성주민 촛불 600일 문화제]를 인터넷을 통해 생중게 할 예정입니다.
평택에 오시기 힘드신 분들께서는 인터넷을 통해 현장의 감동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http://gomediaction.net 으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평택범대위 홈페이지에서도 보실 오후 6시부터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영농학교 두 번째 수업 /솔부엉이 도서관에 책을 보내주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대추리 영농학교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론과 실습과정을 완벽히 갖춘 대추리 영농학교!
배운 것은 매일 아침 7시 30분부터 저녁 6시까지 황새울 들녘 곳곳에서
실습합니다. 많은 참여바랍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사랑에 빠지다

"대추리를 사랑하게 되었어요"



사람들이 웃었어요.

무슨 수줍은 고백이라도 하는 듯 말을 꺼낸 제가 재밌었나 봐요.

사람들이 유쾌하게 웃어주어서 행복했답니다.

막 시작된 풋풋한 사랑을 축하해주는 것 같았거든요.

사랑이 시작될 때 그 작은 떨림이 지나고 서로가 익숙해지기전에 조금은 불안한 시간이 지속되지요.

저의 사랑도 아직은 서로에게 길들여지지 못해 두렵고 불안한 순간들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이곳에 산지 벌써 두달이 되어가는데 문득문득 찾아오는 막연한 두려움이 무서울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조금씩 대추리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그 두려움도 안아주고 싶은 치명적인 사랑이라고 할까요 헤헤  





사랑은 언제나 고통과 눈물이 따르는 법.

뻥 뚫린 가슴으로 이곳 들판을 바라보기도 하고, 눈물을 참아내기도 합니다.

대추리에 온 이후로 하루에도 몇번씩 목이 메이고 눈물이 나거든요.

농사지어야 할 시기에 대추초교앞에 쌀가마 가져다 놓고 앉아 학교를 지키는 주민들을 보면 눈물이 핑돌고, 모판에 흙을 담으며 행복해 하는 할머니를 보면 콧끝이 찡해집니다.

포크레인이 주민들의 키보다 더 큰 구덩이를 파 놓은 걸 보았을 때는 너무 억울하고 화가 나서 흐르는 눈물에 정신을 차릴수가 없었어요.

이 땅이 목숨이라고 외치는 주민들을 보고 있으면 목숨이라는 말이 목에 가시처럼 걸려 넘어가지가 않아요...



그렇게 눈물을 흘리며 지독한 사랑의 열병을 앓고 있습니다.

참 많이 아프지만

그 가슴시린 사랑이 저를 살아있게 합니다.


대추리에서 재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싸움을 앞두고, 대추리에서

방에 있던 짐을 정리했다.

배낭에 챙겨넣은 노트에는 집주소와 부모님 연락처가 적힌 포스트잇을 붙여두었다.

기지 안에는  전경버스가 수십 여대 집결해 있다.

평택 시내 곳곳에 전경들이 깔렸다.

내일 오전부터는 경찰이 대추리로 들어오는 차량을 통제할 것이다.

 

하루종일, 아니 며칠 전부터 '손님들'이 언제 오나 긴장했었다.

저들은 평택 지킴이들을 '양치기 소년'으로 만들 작정을 했는가 보다.

바로 옆까지 경찰 병력이 배치된 지금은 오히려 안도한다.

곧 싸움이 시작되겠지.

누군가는 다치고, 누군가는 개처럼 끌려가고, 누군가는 가슴을 쥐어뜯고, 소리치고...

 

그러나,

지금

나는 기쁘다.

 

내가 여기에 있다는 사실이 너무도 기쁘다.

먼 훗날에 짊어지게 될 지 모를 후회와 탄식으로부터 조금은 자유로울 수 있을테니까.

 

운동장에서 누군가가 쥐불을 돌린다.

초소에서 지킴이들은 모닥불을 쬐면서 규찰을 서고 있다.

비닐 하우스에서, 텐트 안에서, 지킴이들의 숙소에서 밤을 지새고 있다.

마음이 든든하다.

우리 모두에게 평화가 함께하기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대추초등학교와 솔부엉이 도서관을 지켜주세요!

대추초등학교와 솔부엉이 도서관을 지켜주세요! -강제철거를 앞둔 솔부엉이 도서관에서 저는 평택시 팽성읍 대추리에 살고 있어요. 대추초등학교안에 자리 잡은 솔부엉이 도서관의 도서관지기죠. 이름도 참 예쁜 솔부엉이 도서관에는 그보다 더 예쁜 마을 아이들이 매일 찾아옵니다. 진지하게 책을 읽는 시간보다 웃고 떠드는 시간이 더 많지만 누군가 천국이 도서관의 모습을 닮았다는데 아이들과 함께 있는 솔부엉이 도서관은 진정으로 천국입니다. 아이들은 도서관지킴이를 하겠다며 크레파스로 도서관 홍보물을 만들어서 마을 여기저기에 붙여놓았고 이용수칙을 써놓고서는 사람들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햇볕이 가득 들어오는 넓은 창을 가진 솔부엉이 도서관은 대추리의 평화제작소입니다. 솔부엉이 도서관이 언제나 아이들과 주민들이 찾아와서 책을 읽고 마음 누일 수 있는 공간이면 좋겠습니다. 또 탁 트인 황새울 들녘처럼 마음을 열고, 대추리를 찾아오는 많은 사람들을 반갑게 맞이하는 곳이었으면 해요. 하지만 지금 솔부엉이 도서관은 강제철거위기에 놓여있습니다. 국방부에서는 솔부엉이 도서관이 있는 대추초등학교를 철조망 작업을 하기 위한 자재창고로 쓰겠다고 해요. 미군기지를 확장하기 위해 마을의 농지주변에 철조망을 치고 트랙터가 들어가지 못하게 깊은 구덩이를 만들거랍니다. 그 작업을 위한 상황실과 자재창고로 대추초등학교를 이용하고 운동장을 전투경찰의 주차장으로 쓰겠다는 것이죠. 국방부는 대추초등학교를 미군기지확장을 위한 작업의 거점으로 삼으려는 것입니다. 대추초등학교는 1969년 주민들이 쌀을 걷어 땅을 사 만든 학교에요. 대추리 아이들은 겨우내 논에 가둬둔 물이 넘실거리는 논길을 따라 맨발이거나 장화를 신고 3-4km를 걸어 계성초등학교까지 다녔습니다. 먼 길 힘들게 다니는 아이들이 안쓰러워 어른들은 쌀을 걷었습니다. 못사는 사람은 조금, 잘사는 사람은 많이 걷자고 해 형편에 맞게 다섯 말에서 한 가마까지 쌀을 내놓았습니다. 그렇게 돈을 장만해 터를 사 교육청에 기증을 했고 교육청은 계성초등학교 대추분교를 설립했어요. 아이들이 많을 때는 대추초등학교로 독립하기도 했지만 다시 분교로 축소되었고 대추리에 아이들이 아홉명으로까지 줄어들면서 폐교되었지요. 주민들은 반대했지만 교육청은 2000년 폐교를 결정했습니다. 폐교이후에도 평택두레풍물보존회가 건물을 관리하고 전통문화체험장으로 이용하면서 매년 1000명이상이 풍물전수를 받으러 왔고 다양한 교육의 공간, 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는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2005년 7월 경기도교육청은 대추초등학교를 국방부에 매각했어요. 미군기지확장이전이 결정될 때도, 학교가 폐교될 때도, 국방부에 매각할 때도 그 언제 단 한 번도 정부는 주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인 적이 없습니다. 물길을 따라 걸으며 퉁퉁 불은 발로 집에 돌아온 자식이 안쓰러워 십시일반 쌀을 모았을 주민들은, 마을에 학교가 생겼다고 덩실덩실 춤을 추었을 사람들은 그렇게 학교를 빼앗겼습니다. 햇볕이 많이 드는 솔부엉이 도서관. 도서관창문으로 운동장을 내다보면 촛불집회가 열리는 비닐하우스가 바로 보인다 대추리 주민들은 바로 그곳에 솔부엉이 도서관을 만들었습니다. 꽉 채운 책들은 전국 곳곳에서 많은 분들이 보내 주셨죠. 2005년 8월 마을에 처음으로 도서관을 만들겠다고 했을 때 주민들의 외롭고 힘든 싸움을 알고 있는 분들이 손수 책장을 채워주셨습니다. 평화를 원하는 사람들이 보내 준 한권 한권의 책이 땅을 지키고 픈 간절한 바람과 만나 힘든 싸움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마을에 철거가 임박한 지금, 그 오랜 시간 촛불을 밝혀왔던 주민들도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언제 어느 때 철조망을 치러 들어올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솔부엉이 도서관이 국방부의 작업실이나 철조망작업을 위한 자재창고로 사용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주세요. 철조망이 농지를 둘러싸는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대추리로 모여주세요. 도서관창문으로 운동장을 바라보면 바로 촛불집회가 열리는 비닐하우스가 보입니다. 매일 저녁 7시가 되면 어김없이 주민들이 그곳으로 모여들고 촛불이 밝혀집니다. 550여 일동안 한 번도 꺼지지 않은 촛불의 세월은 ‘내년에도 농사짓자’라는 구호를 ‘올해에도 농사짓자’로 바꾸었습니다. 오랜시간 힘들게 싸워온 주민들의 처절한 싸움이 더 이상 외롭지 않게 대추초등학교로 달려와 함께 촛불을 들어요. 나랏일이라는 이름하에 무참히 짓밟혀진 민중들의 슬픈 역사가 다시 반복되어서는 안 됩니다. 지금 당장 촛불을 들고 대추리에서 만납시다! 대추리에서 재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