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나란히 나란히...

1. 오세훈이 도시를 단장한답시고 '디자인'에 미쳐서 무슨 볼만한 거리들을 조성한다느니 하며 설레발을 치더니만, 보도 블럭을 뜯어내고 시멘트를 바르고 그 위에 대리석 같은 이쁜 돌을 깔았더라. 구두 뒷굽이 길바닥에 안 걸리는 '여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든다고 선전하면서.

 

2. 관악구 같은 동네에서도 열심히 길바닥을 시멘트로 바르고 선 몇가닥 그어 놓더니, 걷기 좋은 길이라고 선전했다. 차마 대리석까지 얹을 돈은 없었나보다.

 

3. 간판들도 다 갈렸다. 모든 간판들이 다 똑같은 크기로 나란히 줄을 섰다. 서울이 하니 전국이 다 따라하는 중이다. 서울 고속터미널 맞은 편 커다른 건물 간판들이나, 전주 시내 간판이나, 저 시골 읍이나 다 비슷하게 바뀌었다. 비슷한 크기로, 비슷한 글자체로, 비슷한 위치에, 비슷한 재질로, 모두 다 일렬로 나란히.

 

4. 튼튼한 시멘트를 바르면 길바닥을 굳이 정비할 필요가 없어진다. 해마다 낭비라고 욕하는 보도블럭 교체 공사도 필요없고, 수선할 필요도 없다. 지저분하고 자꾸 흘러다니는 흙일랑 안 보이게 도시 곳곳을 길들을 시멘트로 바르면 예산 낭비할 근원이 없어진다. 도시 뿐이랴, 강 둑도 시멘트로 바르면 돈 들 일이 없다. 절간들 오르는 길도, 성곽 길도 다시는 정비할 필요 없게 단단한 시멘트로 발랐다. 그토록 비판했던 예산 낭비의 근원을 없애는 일이니 좋아해야할까?

 

5. 도시 미관을 생각하니 어지러운 간판을 그냥 둘 수 없다. 개성 있는 청진동 해장국이건 전주 콩나물 국밥집이건 튀는 간판은 줄여서 표준화했다. 깨끗히 정비하니 '보기가 좋을지'는 모르겠는데, 해장국 맛이 그 해장국 맛이 아닐 것도 같고, 콩나물 국밥도 전에 그 콩나물 국밥이 아닐 성 싶더라. 관원들은 시끄러운 간판 단속하고 규제할 일이 줄어들어서 편해지기는 했겠다.

 

6. 이른바 '공익 광고'에서는 날마나 '나란히 나란히'를 노래한다. 화장실에서 줄도 잘서고, 버스 탈 때, 횡단보도에서도 줄 잘 섰으니 참 잘했다 하고, '오늘은 또 무슨 일을 잘해볼까요?~'하고 어른다. 

 

7. 재미없다. 줄 잘 서는 일은. 전국 어디 절간 앞이나 똑 같은 기념품을 파는 일이 신물나는 일이듯이, 저 남쪽 시골 거리나 서울 거리나 멋대가리 없이 같은 간판 따라 줄서는 일도 재미없다. 강이고 길이고 '지저분한' 흙 위에다 시멘트 발라 돈 아꼈다고 선전하는 것들도.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김진숙 303일

한겨레 신문에 배너가 올랐다.

 

김진숙 고공농성 303일

 

303일!

 

서울 시청 앞 재능교육 노동자들 싸움은 몇년 몇날이 지났고,

전주 터미널 옆 전북고속 노동자들은 몇해 몇날 동안 한데서 싸우고 있는지도 알려줬으면 좋으련만,

 

그나마 김진숙 303일이라도 힘겹게 배너를 붙여주는 배려도

고맙다고 해야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영산강

 1. 2005년 4월 15일 촬영 구글 사진 , 나주-영산포 부근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2003년 12월 3일 촬영된  영산강 무안 몽탄 지역...

     뱀처럼 구불구불 흐른다. 모든 강은 이렇게 산을 휘돌아 들을 찾아 마음대로 흐르는 게 본성이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

 

 

 

 

 

 

 

 

 

 

 

 

 

 

 

 

 

 3. 영산강 나주 죽산 부근 2004.10.1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김연아

밥먹다가 김연아가 경기(연기?)하는 모양을 테레비로 봤다.

궁금해졌다.

1.저게 스포츠인가? 아니면 예술적인 연기인가? 연기가 좋았다고들 평하는데, 무슨 연기에 점수를 근엄한 표정으로 전문가님들이 자리 잡고 앉으셔서 그리들 객관적이고 '엄정'하게 점수를 매기시나? 위대한 탄생인가 하는 프로그램처럼 보기좋고 듣기 좋았는지 관객들이 서열 점수 매기는 것도 아니고..

 

2. 듣자니 김씨가 선택한 곡이 '오마쥬 투 코리아'라 했다. 오마쥬를 이런데 갖다 붙여도 되나 싶어 무엇이든 알려주는 네이놈 사전을 검색했다.  그리 듣기 쉽지 않은 어허어어 하는 창이 나왔다. 저게 오마주인가? 김씨 연기가 오마주인가?

 

영화에서 존경의 표시로 다른 작품의 주요 장면이나 대사를 인용하는 것을 이르는 용어

 
꼭 영화라야 오마주라는 말을 갖다 쓰라는 법은 없겠지. 하지만 코리아가 김씨가 따라야 할 무슨 존경받을 짓을 했을까? 무슨 존경을 바쳤을까?
 
3. 연기든 운동이든 김씨가 2등하고 일본사람 안도씨가 일등을 했다. 그리도 일등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이 일등 안도가 얼마나 훌륭한 작품을 보였는지는 별 분석도 없더라. 그러니까 이 나라 사람들은 피겨스케이팅이 아니라 오로지 한국사람  '김연아'에게만 관심이 있는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옆지기 아버지께서 돌아가셨다.

지난 겨울부터 각종 종양이 발견되더니, 결국은 폐암으로 올 봄을 넘기지 못하고 가셨다.

항암치료를 두번 받으시고는 4월 19일 그 좋은 벛꽃 만발한 날 세상을 뜨셨다.

내 아버지 임종은 못했는데 이 분 가시는 길은 끝까지 지켰다.

 

지난 겨울 폐암이라고 최종 진단 받을 때까지 하루도 노동을 쉬지 않았고,

수술을 받은 후에도 제대로 요양다운 요양을 못했으니,

인생에서 그토록 오랫동안 자리에 누워 계신 기간은 마지막 3주 정도였다.

그나마 마지막 1주는 고통을 줄인다고 수면 상태로 온갖 기계를 다 꽂고 지내셨다.

 

이 모습이 아마도 일반적인 노동자들의 마지막 그림이리라.

평생 열심히 세금 내고 살아온 사회나 국가에서는 받은 거 하나 없이,

은퇴도 휴가도 없이 성실하게만 중노동으로 일관하다 떠나야 하는 75년 일생의 마지막 모습이 서글펐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장애등급심사라는 것

1. 옆지기 어머니를 모시고 장애등급심사를 새로 받으러 갔다.

양다리가 거의 완전 마비되었던 것을  불굴의 의지로 다시 살려놨으나, 아직도 혼자서는 집 밖에 나갈 수도 없다. 겨우겨우 화장실에 가는 정도로는 회복되셨다지만, 도와주는 사람이 없이는 일상생활이 되지 않는다.

 

재활치료를 받았던 병원에서 여러 시간을 기다려 검사를 받았다.  그 서류를 냈더니 이번에는 보완 검사 자료가 필요하다고 한다. 근전도 검사 결과와 또 무언가를 제출하라고, 요구 서류를 내지 않으면 장애등급지정이 취소될수도 있다고 했다.

 

2. 검사 비용이 두번 합쳐서 40만원 가까이 나왔다. 이런 개같은 경우가...욕이 나오지 않을리가...그러니까 그 비싼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장애인은 아예 등급 심사를 신청하지도 못할 판이다. 몸 아픈 사람더러 여러번 병원을 오라 가라 하는 번거러움을 제치고도 정도가 너무 심하다. 듣자니 그러고도 장애 등급이 깍일 수도 있다고 했다. 검사 비용은 당연히 전액 자비부담이라고 냉정하게 잘라 말하는 병원 직원에게 '뭐가 어째야?'하고 화를 낼 뻔 했다.

 

3. 힘든 몸으로 오라가라 하는 버거로운 비싼 검사도, 그걸 전부 제 돈으로 내야 하는 것도 규정으로는 틀린 것이 없다. 새로 바뀐 '장애등급심사' 제도가 그렇게 요구한다. 병원에서는 검사 자료만 받아서 내고, 등급심사는 국민연금공단에서 다른 지정 의사가 하게 되어있다. 해당 장애인을 직접 보지 않은 등급 심사자는 서류로만 등급을 판정한다. 내야 할 서류는 엄청나게 되고, 감당하기도 힘든 비싼 검사도 추가로 요구하는 것이다. 등급 심사 방법을 이렇게 바꾼 이유가 '거짓 수혜자'가 안 생기게 하는 것이라니, 한 치 의심도 없이 '정밀한' 등급을 부여하려면 또 무슨 검사를 받아야 할 지도 모른다. 의심이 이 등급 심사의 기본 취지다...

 

4. 장애인 단체들이 진즉부터 문제제기 한 줄 안다. 조금씩 움직인다고, 화장실에는 갈 수 있을 정도로 몸이 움직인다고 아무런 도움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다. 장애 등급 지정이라는 것이 저들 말대로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가리는 취지라면, 심사를 담당한 자들이 한번이라도 장애인을 직접 대면하고 관찰해야 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서류를 뒤적이다가 이것 저것 내라고 명령할 일이 아니라, 그이가 사는 모습을 직접 와서 보고 듣고 묻고 결정할 일이다. 그래야 정말 무슨 도움이 필요한지를 알 것 아닌가?

 

5. 서울 아닌, 먼 이 지방 동네는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탈 수 있는 '저상 버스' 도 없다. 저상 버스는 커녕 일반 버스 조차도 한 시간에 몇 대 없다.  특정 장애인 지원도 별것이 없고, 그렇다고 일반 시설이나 대중 교통 수단도 마땅찮은 이 동네 장애인들은, 이유 불문하고 검사비용 수십만원을 '먼저' 내지 못하면, 그나마 몇개 장애인 지원이나 관리도 해주지 않겠다는 것이니, 그래서 돈 없으면 그냥 집안에서 숨이나 쉬고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체제 전복

1. 자본론을 읽고 공부한다고 잡혀갔다는 말을 듣고 코웃음을...몇년간이나 추적해서 체포까지 했다는데야, 제들 나름대로 무슨 '심각성'을 느껴서라고 별의별 이유를 대겠지만, 그렇다고 그이들을  <긴급 체포>까지 할만큼 무시무시한 무엇이 있었는지 참으로 궁금하다. 저들 눈에 '자본주의를 연구'한다는 학생들이 구제역이나 마마 홍역만큼이나 즉시 차단, 격리하지 않으면 안될만큼이나 무섭다는 말인가?

 

2. 처음보는 일은 아니다. 사회주의 노동자당 건설을 주장했다가 긴급체포되어 사상을 재판받고 있는 오세철 같은 이도 있다. 판사라는 자들이 높은 자리에 앉아 짐짓 심각하게 판결한다는 것이, 원체 이 나라 헌법 속에서도 이루어질 수 없는 사상 재판이라는 원인 무효의 체포 사건을 놓고, 이리저리 찔러보고 분석하는 것이다. 정신이 온전한 자라면 구체적인 행위가 아닌 '말'과 '글'을 재판한다는 것이 얼마나 웃기는 일인지 알 것도 같은데, 국가를 지킨다는 법 앞에서는 말과 글과 강연과 모임이 모두 체제 전복을 노린 것인지 아닌지 속마음까지 재판받아야 하고, 또 검사와 판사 앞에서 본인의 의도가 체제 전복이 아님을 '증명'까지 해 내야 하는 것이다.

 

3. 그래도 대놓고 사상 재판을 한다는 소리를 듣기는 싫었는지 이것저것 끌어붙여 죄를 만들어낸다.

 <그러나 폭력이나 무장이라는 표현이 직접 사용되지 않더라도 전체 취지에 폭력성이 나타나 있다면 국가변란 선전·선동에 해당한다고 봤다. 사노련이 스스로를 소개한 글인 ‘우리의 입장’에는 “경찰과 상비군은 폐지하며, 노동자와 인민의 민병대로 대체한다” “1917년 러시아 소비에트 유형의 민주적이고 자주적인 노동자 대중권력만을 우리가 지향해야 할 사회주의 사회로 규정한다”는 내용이 있다. 재판부는 이런 부분들이 의회주의를 부정하고 폭력적 수단에 의한 혁명을 주장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사노련의 기본입장을 담은 글과 일부 활동에 비춰볼 때 “사노련은 폭력적 수단에 의한 현 정부의 전복 및 새로운 정부 수립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면서 그 전 단계로 사회주의 혁명정당의 건설을 1차적 목적으로 하는 국가변란 선전·선동 목적 단체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2242134415&code=940301

4. 뒤집어지지 않을 체제는 없다. 뒤집어지지 않아야 할 체제는 없다. 구시대 봉건 체제를 부르조아 자본가들이 전복시킨 것은 무죄고 자본주의 체제를 무너뜨리(자고 말하)는 행위는 유죄인가? 부르조아 혁명들은 역사상 아무런 폭력도 없이 일어났던가? 자본주의는 불과 얼마전에 탄생하여 지금 이 나라 자원배분의 모양새가 된 것일뿐, 신성 불가침의 영역이 아니다. 그럼에도 저들은 늙은 학자나 그 제자들이 어느날 게바라라도 본받아  체제전복을 위해 기관총으로 무장까지 할까봐 미리서 겁먹는다.

 

5. 아담 스미스를 지극히도 사랑하는 자본주의, 국가 경찰은, 아담이 옹호했다고 즐겨 말하는 '야경국가' 의 모양새에도 어울리지 않게 비대해진 무력을 축소하고 폐지하자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아담 스미스는 적어도 생산이 아닌 통치를 위한 권력의 비대화를 경계했다.

 

6. 일본 핵 사고를 보면서 전세계적인 고통과 재앙에서 벗어나는 길은 박노자씨가 쓰는대로 '결국 우리가 가야 할 길은 <세계적 사회주의>밖에 없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http://blog.hani.co.kr/gategateparagate/32642 . 자본주의 체제가 의존하고 있는 무자비하고 위험한 에너지 체취 방식을 근본적으로 끊어버리는 중장기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안된다. 국가를 보위한다는 자들이 보면 핵발전 폐기 주장도 체제 전복을 위한 위험한 선동이될랑가 모르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자연 재해의 본질

지금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예상하지 못한 지진해일(쓰나미) 때문이라고 하지만, 원래 예상치를 벗어나는 게 자연재해의 본질이다(김종철).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469075.html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오류 혹은 사기의 확대 재생산?

1. 1995년 2월 연합뉴스가 워싱턴 발 기사를 내고, 각 신문사가 받아서 썼다. '국제'라는 타이틀을 붙인 미국 사설 단체가(Population Action International) 연구물을 하나 내놓았는데, 한국이 공식적인 '물 부족'에 해당하는 나라라는 것이다. 전 세계 나라들 강수량을 인구로 나누어보니, 남한은 강수량에 비해 인구가 과도하다는 내용이었다. 북한은 물 풍족 국가로 분류되었다. 비가 잘 오지 않을 것 같은 아프카니스탄도 물부족국가는 아니었다.  http://www.mediagaon.or.kr/jsp/search/SearchKindsView.jsp

 

2. 얼마 후 정부가 이걸 받아서 해마다 3월 22일 물의 날에 내는 공식 선전물에 싣기 시작했다.

 

3. 얼마 후에는 유엔 무슨 보고서에 이 자료 내용이 인용되었다고도 말하기 시작했다. PAI는 유엔 산하 기관이라고 알만한 사람들이 써댔다. 환경부에서도 유엔이 정한 공식 '물부족 국가'라고 떠들기 시작했다.

 

4. 교수들과 학생들이 정부 보고서와 신문기사를 인용해서 논문을 썼다. 의심할 바 없이 한국은 '유엔이 정한 물부족 국가'가 되었다. 댐 건설 계획 수립에도 이 자료가 반영되고, 또 재탕되었다. 영월 동강댐 건설 논쟁에서도 정부측 인사들이 지겹도록 '유엔이 정한 물부족 국가'를 써먹었다. 최열 같은 활동가들도 그 사실은 별 의심을 하지 않았다.

 

5. PAI가 유엔 소속도 아니며, 유엔 자료에 공식 인용된 적도 없으며,  분석도 단순하고 조잡하기 그지 없다거나 목적도 다르다하는 비판이 일자, 정부 자료에서 그 내용이 사라졌다. 변명도 없이. 교수 '님'들이 생산한 논문은 아직도 그대로 돌아다닌다. 철회도 삭제도 없이. 미친듯이 벌어지는 강 막기 사업의 선전 근거로도 여전히 살아 활동중이다.

 

6. 연합뉴스는 2011년 3월 22일 서울발 기사에도 1995년 2월 워싱턴발 기사를 재탕한다. 이번에는 세계 화장실협회(WTA)도 같이 들어갔다.

http://www.yonhapnews.co.kr/advisory/2011/03/22/2201000000AKR20110322109000022.HTML?template=3557

 

7. 검토없이 기사를 올린 통신사 기자, 의심없이 그대로  신문에 싣는 언론사들과 환경단체들, 댐 건설 선전에 혈안인 정부, 어용 교수들이 서로 인정과 지지를 확인하는 일을 반복하다보니, '작은 오류 혹은 거짓말'이 수많은 사람들의 '신념'으로 굳어졌는가보다.  '국제'자가 들어간 기관, 워싱턴에서 영어로 자료를 내는 미국 단체에 대한 무한 신뢰, 또 UN을 뒤집어쓰고 나오는 이상한 권위가 어우러져, 15년이 넘어 벌어지고 있는 '사소한 사기극' 풍경이다.

 

8. 해방 정국에서 중요한 사건들을 만들어내고 국면을 왜곡시켜버린 기사들, 이를테면 신탁통치 관련 기사들-도 '워싱턴발'이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부안,경주,후쿠시마...

1. 노무현은 부안을 계엄지구로 만들었다. 핵폐기물 처리가 더 이상 불가능하여 원전 가동이 불가능하다 했다. 우선 저준위 처리시설을 만든다고 했다. 교수들이 나와서 제 집에 핵폐기물을 두겠다고 나불댔다. 서울대 뒷산 굴에 폐기물을 만들겠노라고 '애국심'에 불타는 원로 핵과학자들이 눈물 범벅으로 기자 회견했다. 심지어 어떤 이는 핵폐기물은 먹어도 괜찮다고 했다(먹어 보라지). 과천 정부 과학기술부 청사  앞에는 노란 통 해골 마크가 선명한 폐기물 드럼통 하나를 가져다놓았다. 방사선 선량을 보여준다 했다(지금도 있을까?) 수만명 경찰을 동원하는 수를 쓰면서까지 무리수를 두고,  해를 넘기더니, 결국 '시장에 권력을 넘긴 자' 답게 여러 지역간의 '경쟁'을 통해서 처리장을 선정했다. 지질 조사나 지진 가능성이나 환경영향 평가도 전에 '투표수'가 많은 경주가 선정되었다. '과학적'인 선정과정이다. 참으로.( 이럴때는 갑자기 과학이 사라지고 투표 민주주의가 최고선으로 되더라니...)

 

2. 일본에서 대형 핵 사고가 났다고 와이티엔이 <속보>를  내는 중이었다. 자막은 후쿠시마 사고 속보 이런 것이었고, 때맞춰 적절하게 나오는 광고란 '이산화탄소 없는 안전한...스마트 그린 에너지...원자력..한국수력원자력' 같은 내용이었던 것 같다. 절묘했다. 이웃 나라 핵 사고야 무슨 상관이랴. 한국 핵발전소는 이토록 깨끗하고 안전한데...돋보였다.

 

3. 2월, 대전 원자력 연구소에서 '백색비상' 사태가 일어났다는 보도를 기억한다. http://www.c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2553

한국 최고 원자력 연구기관에서 별 대단치 않은 사고였다고 설명하시니 안심해도 되겠다.

<원자력연은 사고 직후 수습과 함께 원인 규명을 위해 방사선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하는 한편 사고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대응조치 중이다. 그러나 사고 발생 후 1시간 20여 분이 경과되고 나서야 경보가 발령된 것에 대한 의문과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원자력연 관계자는 “시설 내부에서 발생한 데다, 방사선량을 계산하는 데 1시간 정도 걸려 경보 발생까지 시간이 걸린 것”이라고 해명했다.>...대단치도 않은 방사선량 계산에 1시간이나 걸리는 놀라운 시스템을 믿어야지.(일본에 간 구조대도 휴대용 선량계를 가지고 다니더구만)

 

4. 후쿠시마 핵 사고보다 더 위험한 것이 후쿠시마보다 한참 위에 있는 로카쇼무라 핵재처리시설이다. 일본 동북 해안에 있기는 마찬가지다.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japan/468749.html 국제원자력기구가 정말 일을 제대로 한다면, 후쿠시마보다 더 아찔한 플루토늄 생산 공장이 있는 이런 곳이 '안전'한지를 '사찰'해야 하는 것이다. 핵 마피아 한 통속들에게 기대할 것이 무엇이랴만...

 

5. 일본에서 핵 발전소가 터지든 말든, '완벽 안전' 한국 원전 신화는 계속되리라. 예정대로 핵발전소도 여러개 더 짓고, 예정대로 경주 핵폐기물 처리장은 안전 검사도 끝나기 전에 핵 폐기물 반입이 계속될 것이고, 예정대로 올해나 내년 중에 고준위 핵폐기물(사용후 핵연료) 처리장도 지어낼 것이다. 저준위 핵쓰레기장 문제에 1-2년쯤 시끄러웠고 경찰 2만쯤 동원했으니, 고준위 핵 쓰레기장 건설에는 군대라도 동원해 해치울 것이다. 한국은 절대로 안전하니까 걱정없다. 정상사고(normal accident)란 있을 수 없다. 이 나라에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