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파티님의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에 관련된 글.

뒤늦은 휴가로 이제야 제가 지명되어있음을 알았습니다. 늦은 만큼 더 성실하게 써야하겠지만....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10문 10답>

 

1. 블로그를 언제부터 알고 사용하게 되셨어요?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지난해(2004년) 초쯤부터로 추정됩니다. 그동안 운영하던 개인 홈페이지에 설치형 블로그를 설치해 사용하다가 진보블로그가 생기면서 옮겨왔습니다. 그전에 쓰던 홈페이지는 이제 '신마리의 일기장'이라는 딸아이의 블로그가 됐습니다.

 

2. 그런데 왜 하필 진보블로그를 ^^ ?

그전부터 진보넷 회원인 데다가, 초기 베타테스터에게는 특별한 혜택이 있다는 꾐에 빠져서... 어렵사리 블로그 옮겨왔으나 혜택이라곤 별개 없더라는...

 

3. 블로깅을 계속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는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던 것과 다름 없습니다. 저에겐 기본적으로 좀더 편한 또는 소통의 여지가 더 큰 새로운 도구를 쓰는 것이라는 의미를 지닐 뿐입니다. 해외의 진보 진영 글들을 번역해서 소개한다는 취지는 앞으로도 변함없을 겁니다.

 

4. 진보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요?

기능이나 디자인이 쓸 데 없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는 점, 비슷한 생각이나 의식을 지닌 이들과 함께 있다는 심리적 편안함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습니다.

 

5. 진보블로그 메인 페이지에서 보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기능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혹은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덧글이 많은 글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은 어떨지요. 덧글이 많다는 건, 좋은 의미건 나쁜 의미건 화제가 된다는 것이고 이런 글들을 첫 페이지에 올려주면 지금의 정적인 느낌을 탈피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6. 진보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짜증나는 점은 무엇인가요? - 메인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외에 개인블로그 관리화면에서 문제가 되는 것을 말씀해주세요.

대형 포털들의 블로그에 비하면 훨씬 양호하지만 여전히 호환성의 문제가 있습니다. 저처럼 매킨토시에서 접속하면 작동하지 않는 기능이 일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새 글 작성할 때 글자 색깔 지정 등과 같은 기능을 모아놓은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글 작성할 때 제목 줄과 본문 입력 부분 사이에 나타나는 툴바 말입니다. 레이아웃이 매킨토시에서 볼 때와 윈도에서 볼 때 약간 차이가 나면서 어그러지는 것도 사소하지만 짜증나는 부분입니다.

 

7. 진보블로그 외에도 다른 블로그에 많이 가시나요? 주로 어떤 블로그를 많이 찾게 되나요? (특정 블로그를이야기 해주셔도 좋고, 어떤 주제의 블로그라고 말하셔도 됩니다.)

다양한 주제의 블로그들을 리더기에 등록해두고 업데이트될 때마다 방문합니다. hochan.net armarius.net gyuhang.net readme.or.kr 등 유명 블로그들이 등록되어 있고, 매킨토시 컴퓨터와 관련된 사이트들도 상당수, 개인 블로그는 아니지만 미국의 진보 웹진 mrzine.org lefthook.org 등도 등록되어 있습니다. 진보블로그들도 blog.jinbo.net/yskim 등 여러 블로그가 있습니다.

 

8. 새로운 블로그, 마음에 맞는 블로그를 만나게 되는 계기나 방법이 있나요?

진보블로그에서는 초기 화면에 소개된 것을 통해 알게 되고, 다른 블로그들은 원래 알던 블로그를 통해서 따라 들어가서 알게 됩니다. 성격상, 사전 정보가 없는 블로그에 들어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9. 하루에 블로깅(쓰기 읽기 모두)에 쓰는 시간은 얼마나되고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블로그가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방문하나요?

하루에 1시간에서 두시간 정도이고, 사파리라는 매킨토시용 웹브라우저에 내장된 리더 기능을 통해서 확인하고 방문합니다.

 

10. 진보블로그는 블로거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실험적인 운영을 해보고자 합니다. 그런이유로 초기에 블로그 홈에 추출되는 "자가증식 블로그진"을 블로거들의 참여를 통해서 구성해 보려고 했는데 현재는 그것이 잘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블로거 여러분을 모집해서 운영편집팀을 구성해 보려고 했으나 약간은 부담스러울것 같아서 "추천" 방식으로 블로거진을 구성해 보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더 나은 방식이나 추가할 다른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모르지만 덧글이 많은 글들 또는 접속이 많은 글을 추천 방식과 별도로 소개하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11. 이 질문에 대답할 블로거를 5명 지목한다면? 질문에 대한 답은 이 포스트로 트랙백 보내주세요.

아직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에 대한 글이 없는 분들 가운데서 고르자면 yskim님 너부리님 버스노동자님 schua님

 

이상입니다.

2005/08/22 17:04 2005/08/22 17:04
댓글1 댓글
  1. 진보네 2005/08/23 01:03

    헤헤. 역시나 데모에 참여하면 특전이 아마도 있다는 말에.. 속아서..흠흠 죄송합니다.marishin님은 깔끔한것을 좋아 하시는가봐요, 스킨도 메뉴구성도 아주 심플한것이~ 뭔가 어떤 오라가 느껴집니다.-_-;

    덧글이 많이 달린 포스트라, 기술적으로 어려울것 같지는 않은데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초래할거 같아서, 약간은 걱정이네요. 기획회의에서 논의해 보도록하겠습니다 :)
    그리고 IE중심적인 코딩과 프로그램은. 아직도 상당히 문제가 많이 남아있죠. 정말 항상 죄송할 따름이에요. 저는 주로 불여우를 쓰게 되었는데, IE만 쓸때는 모르는 불편함들이 너무 많더군요. 사파리를 아직도 써볼기회가 없었는데, 좀더 노력하도록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도와주세요 :)

     수정/삭제 |  댓글에 답장 |  댓글 고유 주소

2 트랙백
먼 댓글용 주소 :: http://blog.jinbo.net/marishin/trackback/149
  1. Subject: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먼 댓글 보내온 곳 2005/08/23 01:04

    오픈 파티를 한지 벌써 한달 가까이 지났네요. -_-;; 욕심부려서 코너는 만들어 놓고 글을 채우지 못했어요.늦었지만 많은 호응 부탁드려요.진보블로그를 10월 중순쯤에 살짝 개편할까 합니다.

  2. Subject: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먼 댓글 보내온 곳 2005/09/27 10:53

    marishin님의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에 관련된 글. 다른 사람들은 인륜지 대사라고들하는데 그저 이벤트 하나 하는 것 뿐이라고 생각했다 크게 큰코 다치는 바람에 이제서야 제가 지명이 되

앞으로 뒤로

외국 진보 진영의 글을 번역해 공개하는 걸 주 목적으로 하지만 요즘은 잡글이 더 많습니다. marish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