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사회주의 로그인 Login Socialism 01

사용자 삽입 이미지

 

 

[217, 한국사회를 바꿀 진보적 정책대안]에 이어 등장한 메이데이의 2012년 두번째 책!

사회주의노동자정당건설 공동실천위원회에서 만들어낸 다양한 이론을 모은 이론정책지.

이시기 한국사회에 필요한 진보적 행동은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비정기 간행물의 첫 번째.

[사회주의 로그인 01]입니다.




사회주의 로그인  Login Socialism 01

편집위원회  엮음

2012년 3월 17일 펴냄  |  신국판(154*224), 206쪽  |  값 10,000원  |

 ISBN 978-89-91402-57-7 93300    978-89-91402-56-0(세트)



‘사회주의’ 공론화를 위한 정론지 첫 호 발간하다!


<사회주의 로그인>은 ‘사회주의노동자정당건설 공동실천위원회(사노위)’의 이론정책지입니다.

 

<사회주의 로그인>은 노동해방과 인간해방을 위한, 사회주의자들의 공론의 장을 지향합니다.

 

<사회주의 로그인>은 미래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여기에서 노동자 민중들과 함께 미래의 해방을 실천합니다.



● 자본주의의 위기 속에서 그 대안으로 다시 부활하는 ‘사회주의’!

   사회주의 공론화를 위한 비정기 간행물 첫 호를 내다.

● 한국 사회주의운동의 주요 세력인

   '사노위'(사회주의노동자정당건설 공동실천위원회)에서 발간하는 이론정책지.

● 문제는 ‘MB’가 아니라 ‘자본주의’라며, 세계를 변혁하려는 열망과 꿈을 가지고 사회주의에 ‘로그인’ 시도.



"우리가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스스로도 감당할 수 없는 ‘자본주의 위기’ 앞에서 두려운 표정으로 ‘사회주의’ 운운하는 자본가들의 모습이 아니다. 그들의 두려워하는 표정 이면에는 ‘사회주의는 실패한 대안이며, 결국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은 없다’는 인식을 강요하고자 하는 열망이 교묘하게 감춰져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주목한다.
누구에 의해서든 어떤 형태로든 “사회주의가 다시금 문 앞에 와 있다”는 점을. 원하든 원하지 않든, 준비됐든 준비되지 않았든, “자본주의 위기의 끝은 바로 사회주의 입구와 맞닿아 있다”는 점을. 역사적인 실패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사회주의가 다시금 문 앞에 와 있다”는 점을.”

“그런데 우리는 진지하게 묻고 싶다. ‘참여 속의 투표’, ‘착한 경영인에 대한 열망’, 그리고 ‘반MB 정권교체’로 우리 사회가 직면한 현실을 근본적으로, 아니 현실적으로 변화시켜 낼 수 있는가? 우리를 끝없는 경쟁으로 내모는, 그래서 정리해고와 비정규직과 청년실업을 양산하고 오직 이윤만을 위해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자본주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점점 심화되고 있는 자본주의 세계경제의 위기와 그 위기의 전가를 둘러싼 국가간, 자본간, 계급간 갈등의 격화 속에서, 보편적 복지가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경제성장의 침체와 불안정 속에서, 그리고 한미FTA 체결 이후 예상되는 국내외 초국적 자본의 전방위 공세 속에서, 피하고 싶지만 피할 수 없는 이 냉엄한 세계 자본주의의 위기라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무엇이 진정 우리가 직면할 ‘현실’이고, 우리가 넘어서야 할 ‘현실’인가?”

“우리의 발은 2012년에 딛고 있지만, 우리의 눈은 그 후를 보고 있다. 우리는 자유주의 개혁세력이 이 싸움에서 “제 힘으로 버티고 설 수 없을” 거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정치적 전망을 그들에게 맡길 수도, 기댈 수도 없다. 우리 자신이 우리의 미래가 되고자 한다. 우리 스스로 우리 자신의 운명을 결정해 나가고자 한다. 더 이상 시장이냐 국가냐의, 성장이냐 분배냐의 이분법의 정치구도에 갇히지 않으려고 한다. 우리 스스로 생산과 분배를 계획하고 통제하고자 한다. ‘참여 속의 투표’라는 대리정치에 스스로를 가두지 않고, ‘직접 행동의 정치’, ‘투쟁의 정치’를 펼쳐나가려고 한다. 세계를 변혁하려는 열망과 꿈을 가지고 우리는 다시 ‘사회주의’에 로그인 하려고 한다. 문제는 자본주의이기 때문이다. 이 현실은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 우리는 ‘사회주의’라는 정치적 전망을 가지고 이 세계와, 99%의 노동자 민중들의 삶의 현실과 로그인 하려고 한다. 그들과 함께, 세계를 변혁하기 위해. 지금, 바로 이곳에서!”


                                                                                                                         - <사회주의 로그인> 1호 ‘발간사’ 가운데서


차례

사회주의 로그인을 발간하며‥

<특집1> 사회주의노동자당 강령 건설을 위해

사노위 강령(초안) 해설 / 남구현
사노위 강령 건설 과정에서의 문제의식과 이후 과제 / 심인호
강령(초안)만 남은 사노위, 강령에 포위당하다-현실 정치와 결합하지 못한 강령 건설 / 정문교

<기획> 사회주의 강령 다시읽기

<공산당 선언>에 관한 소고 / 백종성
익숙한 전제들과 결별하기; 국가주의 비판에서 평등주의 비판까지-<고타강령 비판>을 다시 읽으며 / 신현원

<특집2> 2012년 정세와 투쟁 방향

2012년 정세 전망과 노동자․민중투쟁이 나아갈 길 / 장혜경
세계자본주의 위기와 1% 대 99%의 대결 / 선지현
2012년 노동자투쟁의 방향 / 양동규
2012년 대학생투쟁의 전망과 방향 / 현중

<기획> 현장에서 정치를!

사회주의 현장정치활동론 입론 / 사회주의 현장정치활동론 기획팀
민주노총 정치방침과 노동자 정치세력화 / 김재광

<국제>

이집트 민중봉기 1주년: 더 높아진 혁명적 열기 / 전소희
미-중의 전략적 패권경쟁과 군비경쟁 / 이유철

<당조직> 우리가 미래다!

왜 ‘사회주의정당’인가? / 박정상

<부문과 지역>

사회주의 생태운동의 전망과 과제 / 생태탕
문화를 둘러 싼 오해와 진실 / 박선봉
경기 지역총궐기 투쟁의 한계와 과제 / 이기만




지은이 소개  

엮은이 : <사회주의 로그인> 1호 편집위원회 (김재광, 남영란, 박성인, 이종회, 장혜경, 전장호, 정원현)
 

 

 

* 사회주의노동자정당건설 공동실천위원회


- 노동활동가, 생태·여성·문화활동가, 진보적 지식인 등이 모여

  사회주의정당 건설을 목표로 2010년 5월 9일에 출범한 사회주의 정치조직

 

-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의회주의와 대리주의, 자본가 정당과의 계급협조로 왜곡 후퇴시킨

  진보정당 운동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서 사회주의노동자정당 건설을 목표

 

- 1990년대 초반 현실 사회주의국가의 실패 이후 20여년 만에

   한국 사회주의운동의 혁신과 재구축을 내걸고 정치세력화 시도

 

- 노동운동의 조합주의화, 진보정당의 우경화, 사회주의세력의 써클주의 극복을 목표로

  사회주의운동의 대중화 시도


주소         |  (140-869) 서울시 용산구 청파동1가 56번지 2층

전화         |  02-717-7999

메일         |  swc@jinbo.net

홈페이지 |  http://swc.jinbo.ne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