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에 매혹되지 말라

2010/12/03 00:53

1966년부터 징병검사를 기피하기 시작하여 급기야 1973년과 1974년에 행방불명되었던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2010년 11월 24일 연평도 피폭현장에 나타나 보온병을 포탄이라고 말했다.

 

이에 안대표를 수행한 육군 중장 출신 황진하 의원은 작은 보온병은 76.1mm 같고, 큰 보온병은 122mm 방사포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영화 [넘버3]에서 깡패 송강호는 헝그리정신을 부하들에게 설명하면서 "현정화 라면만 먹고...금메달 땄잖아..."라고 말했다. 이에 송강호 부하는 "임춘애입니다. 형님"이라고 말했다. 그는 송강호에게 뒤지게 두들겨 맞았다.
 

현재의 권력은 깡패들 자존심보다 못하다.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닌 정신 말이다.

어쩌면 황진하 의원은 두들겨 맞기 싫어서 보온병을 포탄이라고 맞장구쳤을까?

 

푸코는 들뢰즈의 [앙띠오이디푸스]서문에서 '권력에 매혹되지 말라'(*)고 경고했다.

권력에 매혹되면 자기 눈앞의 것도 제대로 보질 못한다.

권력이 보온병을 포탄으로 바꿔버렸다.

 

* Michel Foucault, 'PREFACE' in Gilles Deleuze and Félix Guattari, ANTI-OEDIPUS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trans. Robert Hurley, Mark Seem, and Helen R. Lane(Minneapolis: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90). pp. xi~xiv. 조형근 역, '[안티오이디푸스] 영역판 서문', [탈주의 공간을 위하여](서울:도서출판 푸른숲, 1997), pp.355~359.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TAG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nomad22/trackback/291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