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싸이월드에 관하여'란 글을 中心으로..

출처 : KJLAB.com(http://kjlab.com)에서 퍼왔는데 좋은글이네요 ^^

 

▨ '싸이월드에 관하여'란 글을 中心으로.. ▧


일러두기.
파란색으로 찍힌, 숫자가 달린 글들은 싸이월드에서 돌고있는 "싸이월드에 관하여"란 글에서 직접 인용하고 있는 부분들입니다. 그리고 화살표를 달고 제시되는 부분들이 제가 그 글에 주를 달아놓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매끄러운 글의 전개를 위하여 인용된 원문의 순서를 바꾸었음을 일러두는 바입니다.


0. 처음엔 도대체 몰 하는곳인지, 1촌은 몬지, 파도타기가 몬지, 스킨이구 미니룸이구 왜이렇게 복잡한거야 하면서 멀리한다 싸이리쿠루팅 정말 힘들다. 여길 모르는 사람을 일루 데려온다는것은 정말 힘든 과제이다.

1. 어느날 중독위험이 높다는걸 알게된다. 중독이 된후 부터는 싸이로그인 하는걸 "싸이질"이라구 불러준다

9. 싸이질 하는 친구들끼리 만났을때 대화내용에 1/3은 적어도 싸이관련 얘기다..."누구누구 홈피 갔는데....." "야, 너 홈피에...." 등등

-> 고백컨대, 나 역시 싸이월드가 한국 블로그 시장의 천하통일자가 될 가능성을 전혀 점치고 있지 않았다. 우선 이 형태가 블로그 시스템의 멋진 한국 '이식 형태'였음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왜냐하면 무엇보다 너무 조잡하고 폐쇄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고의 용이성, 1촌시스템, 파도타기 등으로 네티즌들을 또 하나의 wired 중독 - 통신수단과 자기가 접속되어 있지 않으면 견딜 수 없게 되는 것 - 으로 가뿐히 이끄는 솜씨를 보고 그저 혀를 내두를 수 밖에 없었다. 나는 인간의 뇌가 직접 넷과 연결되는 멀지 않을 미래를 그려본다. 네이버 지식in이 당신의 개성없는 뇌를 대체할지도?



2. 써버느릴때 아무리 짜증나두 새로 업뎃된 사진은 꼭 봐야한다

17. 싸이가 "뜬" 가장 큰이유는 프리첼이 유료화라는 바보같은 짓을 했기 때문이다. 지금 아무리 무료화로 돌려봐도 소용없는 짓이라는걸 깨달았겠지

-> 싸이월드의 막강함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싸이월드와 프리챌의 차이는 SK와 프리챌홀딩스(프리챌의 모회사)의 차이에 다름 아니다. 사진 등의 컨텐츠 저장용량이 무제한이라니! 대체 이것이 왠말인가. 젊은이들 3명 중 2명은 디카를 보유하고 있으며, 1명은 항상 휴대하는 작금의 세태에, 이 시대의 멋진 리더라는 우리 네티즌 여러분들[비꼬는 의도 과분함]은 자신들의 쿨한 사진을 전시할 공간이 급히 필요했다. 게시판처럼 주로 글을 다루는 공간은 다소 부담스러웠다. 사진 올리다보며, 자연스레 넋두리하다보니 금새 채워지는 나의 공간이라니, 아, 뿌듯하기도 하여라?

프리챌은 유료화를 택할 수 밖에 없었다. 아니, 수익모델의 문제보다도 회사가 넘어갈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유료화 실패 후 실제로 회사가 넘어갔다. 그러나 SK? 너무 영리하게도 계정 용량을 부담없이 마구 나눠주며 도토리 장사[이게 젤 어이없다, 여기서 도토리는 다람쥐밥이 아니라 분명히 돈이다.]를 시작했다. 최고의 사기 및 이상적 장사는 전국민을 상대로 100원씩만 빼어먹는 장사이다. 그리고 도토리가 수익성을 보일 때까지[필자는 싸이가 아직 흑자 전환하지 않았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국민에게 그깟 몇 백메가 이상씩 뿌리는 일들, SK에게는 아무 일도 아니다. 독과점 시장을 만들 날까지 거인은 어디가 긁혔을지 느낌도 없다. 접속이 폭주해서 써버가 느려지고, 그 트래픽량이 폭발해도 세상에서 가장 멋질 우리의 용사, "자본"이 다 마그마? 대기업이 이렇게까지 정말 있는 장사 없는 장사, 다 개입해서 해먹어야겠냐?!

거기에 싸이월드가 무리하며 도메인을 NATE가 포함된 형태로 바꾼 것이 최근의 일이다. 뭐 시스템을 조금 손봤다고 하는데, 내가 보기엔 첫째가 무선모바일 시장을 노리기 위해서일 것이고, 둘째로는 칼라링 받을때만 접속하는 NATE.com에 더욱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이리라. 제발 이미 변해가고 있다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기업 SK의 배려라고 감동하지는 말아주시길.

더욱 영리한 것은 흔히 빠지기 쉬운 e-mail 계정 만들어 나눠주기의 함정은 아예 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거들떠 볼 필요도 없었다. 아직도 DAUM의 카페와 연관되어 큰 힘을 발휘하는 DAUM 한메일의 아성을 깨기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는 어느 정도 판세가 굳었으므로 명함 다시 고쳐찍거나 새로 주소를 홍보하기 힘들 이들에게 DAUM-한메일의 지배는 꽤 오래 작용할 것이다. 그러나 e-mail 계정, 결국 자신이 가장 로그인 많이 하는 싸이트의 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므로, 앞으로도 시장 변화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요즘 아무도 안 써주는 황현정씨가 짜잘한 요리프로에 출현할 때마다 언급하는 그녀의 막강한 남편, 이 모씨 [아마 그런 족속들 - 김희애 부군, 고현정 부군 - 은 TV보다가 드라마도 일종의 홈쇼핑 프로인줄 알고 "저거 살테야!"라고 하면 자기집에 실제로 연예인이 배달되기도 하는지 모를 일이다.] , MSN Hotmail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을것으로 점쳐진다. 그리고 NATE-ON(그렇게 편리하다매요?) 등으로 야금야금 NATE.com에 집중하는 SK에게 더 이상의 e-mail 사업은 혼선만 빚을 뿐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16. 사진은 매일매일 조금씩 업뎃 되는 홈피가 재밌다. 한꺼번에 몇십장 올라오면 흥미를 읽게된다

-> 너무 많은 정보량은 오히려 없는 것과 같은 것이 지금의 정보화 시대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홈피 사진도 전략적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매일 조금씩만 올려야 그 페이지가 살아있다는 느낌이 들 것이며, 그 공간을 찾는 이들에게 홈피주인, 즉 사진게재자의 모든 사생활을 자기가 다 꿰고 있다는 환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3. 첨에 파도타기하다가 아는사람보면 펄쩍뛰며 신기해한다

4. 어느정도 싸이에 익숙해지면 이세상이 정말 쫍다는걸 느끼구 그담부턴 누구누구 홈피에서 누구누구를 봐도 놀라지도 않는다

5. 차츰 몰래몰래 다녀가는 미니홈피들이 생긴다 자신한테두 싸이코 기질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차츰 들어온다

6. 내가 몰래몰래 다니는 만큼 누가 내 홈피를 다녀가서 조회수를 높이나 궁금해한다

10. 싸이월드에서 몰래 봐왔던 사람들을 직접 만나게 되었을때 캡 어색하다 아는척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싸이월드에 있는 사람들은 실제 존재 인물들이다. 진짜 길거리에 지나가는걸 본적두 있다. 특히 코엑스 몰, 압구정동, 백화점 등에서.

15. 일단 나는 모든걸 비공개루 하지만 남들도 비공개 하면 짜증난다. 그리구 모르는 사람 홈피 갔을때 모든게 전체공개 되어있으면 신이나서 구경한다.

-> 모든 이들의 링크화, 막강하다. 그 사람의 싸이월드 홈피를 알게되면 그 이와 밀접한 이들(사진도 보아주고, 답글도 써주고..)의 홈피까지 알 수 있게되는 것, 이야말로 관음에 굶주린 현대인들에게 최고의 취미이다. 넓게 사람을 알아가고, 자기가 알고있는 사람의 친구들까지 어떤 인물들일지 대충 알아갈 수 있다는 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부분이 물론 많겠으나, 대개는 '훔쳐보기'의 일종일 것만 같은데?

10번에 관한 부분은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겠는데, 첫째는 자신의 cyber-showing이 그 인지도에서나 조회수(Hit개념까지 설정해놓았다니 역시 치밀해!)에서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자신이 넷상의 스타[투데이 멤버 소개 개념? 교묘한 덫은 너무나도, 정말 너무나도 집요하다. 상줘야겠다?]라도 되었다는 착각에 빠지기 십상이다. 그러나 위의 기준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당신의 총알은 결국 마지막엔 오직 도토리이기 쉬워라. 둘째는 타인과 인간관계할 때, 그이가 내게 제공하지 않은 정보를 나 혼자 훔쳐보기로 알아내서 보유하고 있을 때의 애매함이다. 훔쳐봤다고 말하기도 쑥쓰럽고, 모른척하자니 다 아는 내용이고 말이다.




7. 스크랩수가 올라갈때마다 누가 퍼갔을까 반걱정 반호기심

8. 이전엔 습관적으로 자유롭게 친구들이랑 찍던 사진들두 이제는 밖에서 레스토랑같은데서 사진찍을때면 쳐다보는 사람들이 "쟤네 저거 싸이에 올릴려구 찍는거야!" 하구 생각할까봐 좀 쪽팔린다. 그리구 본인두 남들이 사진찍으면 그렇게 생각한다

-> 이런! 이런 생각은 한 번도 해본적이 없는데.. 물론 나 역시 내 싸이버-공간에 올리기 위해서 미국과 유럽에서나 최근의 일상에서나 틈나는대로 열심히 사진을 찍어대고 있는거 아니냐고 누군가에게 질문을 받는다면, 그에 결코 거짓이라고 답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알지도 못하는 타인이 뭐라고 생각하는지까지 알 바는 아니다만[내 머리만으로도 복잡해죽겠다.. 네생각은 네가 알아서 좀 해라.], 싸이를 위해서는 결코 아닌데! KJLAB.com(http://kjlab.com ) Forever!!



11. 스킨을 직접 살때와 선물받은 스킨을 사용할때 기분이 백만배 차이난다

12. 어느날 모든 미니홈피의 음악이 짜증나서 볼륨을 죽여버린다

-> 역시 도토리의 성공사례라 하겠다. 싸이월드가 친절하게 생일이나 기념일까지 알려준다 하는것 같던데, 그런 통보를 받게 되면 우리는 자연스레 당사자에게 음악이든 스킨이든 뭔가 해주어야한다고 생각이 들게 마련이다. 그리고 "에이, 500원도 안하는데, 까짓..라는 가벼운 생각, 우리는 우리가 이런 고민들에 빠지는 사이, 여기서 돈을 모아 고소영(Oh, My Goddess!)과 살고 있을 최태원과 전경련 회장도 못해먹겠다는 손길승을 생각해봐야할 것이다.



13. 1촌신청할때 매우 고민한다. 저쪽에서 내가 1촌신청을 하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어떤 사진은 보여주고싶구 어떤 사진은 안 보여주고 싶고.....등등. 마찬가지로 별로 1촌하고 싶지않은 누가 나한테 1촌신청하면 수락안할수도 없구 좀 난처해진다.


14. 1촌에도 레벨이 있었으면 한다. 근데 사실상 불가능이란걸 알지만. 그렇다구 홈피를 3-4개 만들수 있는것두 아니구.

-> 1촌시스템, 실로 치밀하다. 단계를 두어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니? 손쉽게 Gate-keeper(정보의 통로, 길목에서 정보의 접속을 통제하며 실리를 챙기는 세력)가 된 자신의 모습에서 우월감을 느끼자! 14번의 지적, 역시 일리있다, 오~ 미다스 SK, 그냥 2촌,3촌도 만들지 그래? 그러려면 도토리가 몰래 50원씩은 올라야할지도 모를 일이지.



18. 세상에는 딱 2가지 사람들이 있다. 싸이하는 사람들. 싸이 안하는 사람들.

-> 지금 여기까지 글을 흥미있게 읽어온 당신이라면, 이미 중독이다! 정상적인 반응은 "에이, 이게 뭐람, 또 오바하고 있는거야!"하고 반쯤 읽다 다른 페이지로 날아갔어야 정상이란 말이지. 그리고 두 가지 부류에 한 가지 부류가 더 있다. 아예 개인홈피를 차려놓고 너무(!) 쓸데없이 집중하는 사람들(나도 속해있겠지?), 이건 아예 '구제불능'이다.

 

 

 

*** 끝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