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Beatles의 정규 discgraphy

 

http://www.youtube.com/watch?v=N2LkjhnAg1E&search=beatles

[MV] Beatles - Movie medley

Watch this video with our new Video Player

Please Please Me | Beatles Album 2004/10/12 17:20

발매일  1963년 3월 22일 (Mono ONLY)
               1963년 4월 26일 (Stereo version)
               1987년 2월 26일 (CD release)
               Total time  31:59

영국 앨범 챠트   챠트진입일 
               1963년 4월 6일
               1963년 5월 11일부터 30주연속 1위 기록 (70주 동안 차트에 머무름)
               CD버전은 1987년 3월 7일 32위을 기록하며 4주간 차트에 머물렀다.

판매량
   발매이후 6개월만에 25만장의 판매고를 올렸고, 이후 영국에서 50만장, 전 세계적으로 2백만장이 팔렸다. 
   
자켓 디자인
Beatles 첫 광고용 사진이기도 한 이 사진은 London 맨체스터 구에 있는 E.M.I. House 계단에서 촬영했다.
도안한 인물은 Angus McBean 으로 Beatles편집앨범 '62년-66년','67년-70년'도 그가 도안했다.
 
Mono/Stereo 버전의 차이
Stereo 버전에서는 "Please Please Me"를 부를때 John이 마지막 절 단어를 잘못 말하고는 마지막 합창에 낄낄 웃어버리고 만다. 이게 모노 버전에서는 들리지 않는다.
 
에피소드
조지 마틴은 앨범의 제목을 "Off The Beatle Track" 라고 하자고 제안했지만 채택되지 못했다. 조지 마틴은 그 제목을 상당히 마음에 들어했는데, 이후 63년 7월 22일 미국에서 발매된 앨범에 'Meet The Beatles'로 쓰여졌다. 이때 발매된 앨범에는 'Please Please Me' 와 'Ask Me Why'가 빠졌었다가 1964년 1월 27일에 다시 발매되었을 때 포함되었다. 대신 " Love Me Do "와 " P.S. I Love You " 는 제외됐다.원래 Song writing credits는 McCartney-Lennon으로 되어 있었지만, Parlophone사가 이것을 Lennon-McCartney으로 바꾸어 발매했다.
 
앨범소개
Beatles의 공식 Debut앨범인 이 Please Please Me는 Beatles신화의 또 한명의 주역 George Martin의 프로듀스로 초기 Rock'n Roll과 Beatles의 개성이 잘 어우러진 14곡을 담고 등장했다. 등장 이후 약 10일이 지난 1963년 4월 6일 영국차트 10위로 등장, 5월 4일부터 30주간 1위에 랭크되는 등 64 주간 차트 100위권에 머무는 신기록을 세웠고 당시 데뷔 앨범으로는 최다 판매고를 기록하던 Elvis Presley의 'Jailhouse Rock'의 판매량을 2 만장 초과하는 25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영국을 비롯한 전 유럽 지역에 Beatles선풍을 몰고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된다.
With The Beatles | Beatles Album 2004/10/12 17:20

영국앨범차트   1963년 11월 30일
1963 년 12월 7일부터 21주간 1위 (51주간 차트에 머무름)
CD버전은 1987년 3월 7일부터 2주간 차트에 머무름(40위까지 도달.)
1997년 3월 22일부터 1주간(72위)

 
판매량
    발매되기 2주전에 이미 27만장의 선주문이 들어왔고, 1주전에는 50만장으로 되었다. 발매되기이 전인 18일에 이미 Silver disc가 되었던 것이다. 64년 2월 중순에 영국에서 이미 88만5천장이 팔렸고, 1964년말에는 영국에서 최초로 백만장을 달성했다. (사실은, 6년전에 발매된 미국의 사운드트랙"South Pacific"이 1963년 11월에 밀리언셀러에 올라, 영국에서 최초의 밀리언셀러라고 할 수는 없지만,그래도 비틀즈는 2년도 채 안되서 그 업적을 달성한 것이다.)
 
 엘범  
   이 앨범의 미국버전인 "Meet The Beatles"는 이상하게도 5개의 트랙이 누락되었지만 5백만장이 팔렸다.총 6백5십만장이 팔린 셈이다.챠트에서 이 L.P.는 "Please Please Me"를 1위 자리에서 밀어내고, 21주간 1위의 자리를차지  한 후, 51주간 차트에 머무렀다. 앨범의 형태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모조리 순위를 매겼던 영국 챠트의 초창기시기였던 점을 감안하더라도, 이 L.P.가 영국 싱글차트에서 11위에 올랐다는 건 대단한 일이다.
 

 자켓 디자인
    Beatles의 많은 레코드 쟈켓중 1,2위를 다투는 걸작 쟈켓이다. Robert Freeman이 촬영했다.
    Epstein은 이 사진을 무척 좋아해서 자택의 벽에 걸어 두었었다고 한다.
 

 Mono/Stereo 버전의 차이
    "Money" 스테레오 버전에는 걸출한 기타연주로 시작되지만, 모노 버전에는 실리지 않았다.
                 모노와 스테레오 버전의 피아노 인트로도 틀리고, 전체적으로 사용된 기기도 틀리다.
 

  에피소드
    First Album [Please Please Me]에서 선곡되지 않은 [Hold Me Tight]이 다시 레코딩되어
    이 앨범에 수록되었다.
 

 앨범소개

많은 공연 애창곡들이 두면 가득히 담겨져 있다.. 비틀즈는 그들의 첫 번째 앨범 PLEASE PLEASE ME를 1963년의 가장 잘팔린 앨범으로 만든 성공적 방식으로 여기에도 되풀이 하고 있다. 다시한번 그들은 그들 자신의 오리 지날 작품 8곡과 함께 그들이 가장 흠모했던 미국의 R&B 아티스트들의 레퍼토리를 각기 뽑아내어 다수 여기에 담고 있다. 
 

A Hard's Night | Beatles Album 2004/10/12 17:17

발매일   1964년 7월 10일
                1987년 2월 26일 (CD)

녹음일   영화 촬영중의 1965년 2월중순 - 6월 중순 (Total time   29:45)

영국앨범차트   진입일  1964년 7월 18일
                                       1964년 7월 25일부터 21주간 1위에 랭크
                                       1971년 2월 16일부터 1주간 (No.30)
                                       1987년 3월 7일부터 4주간 (CD release,eached no.30)

 
■ 판매상황
영국에서 선주문 25만장이었고 발매 첫주에 25만장이 팔리고 1위에 올랐다. 그해 말에는 60만장이 팔렸고,영국에서 80만장이 팔렸다. 미국버전의 앨범은 좀 다른데,  미국에서는 George Martin 이 영화의 몇몇곡을 추가해서 앨범을 판매했고, "Something New"라는 이름으로 명명했다. 이 두 앨범은 미국에서 300만장이 판매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A Hard Day's Night" 는 4백만장이 팔렸을 것으로 추산된다.
 
자켓 디자인
    Robert Freeman이 촬영했지만 자세한 내용은 전해지지 않는다.
 
 Mono/Stereo 버전의 차이
"A Hard Day's Night"  스테레오 버전은 모노버전보다 몇초가 길다.
"I Should Have Known Better"  스테레오 버전은 하모니카인트로에서 얼마간의 갭이 있지만 모노버전은 없다. 스테레오 버전은 마지막절에 네 번을 하지만, 모노 버전은 세번이다.
"If I Fell"  스테레오 버전은 오프닝에 솔로 보컬이 double-track이지만 모노는 아니다.
"Tell Me Why"  스테레오 버전은 오프닝에 솔로 보컬이 double-track이지만 모노는 아니다.
 
MEMO
1964년 8월 첫주에 비틀즈에게 있어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앨범과 싱글곡이 미국과 영국에서 동시에 No 1에 오르게된다.
또한 이 앨범은 전곡이 Lennon과 McCartney가 함께 작곡한 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앨범소개
비틀즈는 활동 기간중 "A HARD DAY'S NIGHT"를 비롯해서 "HELP", "MAGICAL MISTERY TOUR"."YELLOW SUBMARINE" 등 몇 편의 영화를 만들어 내었다. 그러나 이들의 첫번째 영화였던 "A HARD DAY'S NIGHT"는 최고의 비틀즈 영화로 꼽히고 있고 특히 사운드트랙 앨범의 수록곡들은 모두 황금같은 비틀즈의 명곡들로 꾸며져 있기 때문에 비틀즈 팬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있는 앨범이다
 
Beatles For Sale | Beatles Album 2004/10/13 13:14

발매일   1964년 12월 4일
                 1987년 2월 26일(CD) Total time   33:25


영국 앨범 챠트 챠트진입일

              1964년 12월 12일
                  1964년 12월 19일부터 7주간 1위
                  1965년 2월 27일부터 1주간 1위
                  1965년 5월 1일부터 3주간 1위 기록(총 46주간 차트에 머무름)

                  1987년 3월 7일 발매된 CD버전이 45위에 오르며 2주간 챠트진입해 머물렀고,
                  1997년 3월 22일부터 72위를 기록하며 1주간 머물렀다.


발매상황
이 앨범이 발매되기 한달전부터 무려 50만장이상의 선주문이 들어왔고, 곧 75만장으로 불어났다. 
이는 선례가 없는 사상 초유의 수치였다.
곧바로 이 앨범은 역시나 자신들의 앨범인 "A Hard Day's Night"를 밀어내고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바로 다음달에 Rolling Stones에게 1위 자리를 내어줬다가 다시 그 다음달에 1위로 복귀한다. 한 싱글챠트에서도 28위를 기록했다. 28위라고 실망할지도 모르지만 당시에는 앨범에 실린 노래의 양이 중요한게 아니라 단지 단위 노래의 copy가 얼마나 팔렸나만으로 평가했기 때문이다.
이후 영국에서만 1백만장의 판매고를 올리게 된다.
한편 같은 앨범이 미국에서 "Beatles' 65"로 발매되었는데, 왠일인지 트랙의 순서뿐만 아니라 제외된 곡도 었다.
그래도 영국에서 발매된 그 앨범과 함께 30만장이 판매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4백만장이 판매된 것으로 추산한다. 실제로 다음 미국 앨범인 "Beatles VI"에서, 제외되었던 6곡을 포함했기 때문에 이 앨범의 판매 량까지 합산해야 할 것이다.
이로써 100만장이 더해져서 총 5백만장이 팔린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자켓 디자인
앨범커버 사진은 1964년 가을에 Robert Freeman이 촬영했다. 장소는 Royal Albert Hall근처의 London의Hyde Park뒤쪽을 선택했다. 순회공연과 그밖에 팬들(Beatlemania)와 함께 하며 피로에 지친듯한 모습을 찍은 것이 더욱 팬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보인다.
속지 또한 Freeman의 사진들이었다. 워싱턴 D.C 콜롯세움에서 Beatles의 2월 11일 공연사진이 왼쪽에, 오른쪽에는 A Hard Day's Night촬영중에 런던의 Twickenham 영화 촬영소들의 로비에 벽의 앞에서 있는 모습이다.
 


Mono/Stereo 버전의 차이
    "No Reply" mix한 것이 차이를 보인다.
    "Words Of Love"  스테레오버전이 모노버전보다 약9초정도가 짧다.
 


에피소드
레코딩 당초 전작 앨범에 이어 Ringo가 노래할 곡이 없었다. 거기에  John이  함부르크시절에 레파토리였었던  [Honey Don't]를 Ringo에게 부르게 하였으나 그는 가사를 잘 암기하지 못해 레코딩이 늦어져 레코딩 최종일에 겨우 완성되었다.    
믿기 힘들겠지만, 스튜디오의 녹음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에도 L.P에서의 3트랙은 단 1 take만에 녹음된 것이다. 기록에 의하면 1964년 8월 14일에 비틀즈는 앨범에 수록할 다른 곡을 5 take까지 녹음 했던 것으로 전해지는데,  수록되지 못했고 이후에도 역시나 remix되지도 못했다. 그 곡이 바로 "Leave My Kitten Alone"이다.
 

앨범소개

오리지널 8곡, 커버 6곡으로 구성, 초기 비틀즈의 성장을 여실히 나타내는 이 앨범의 매력은 보컬을 강조시키며 4인 (McCartney, Lennon, Harrison, Ringo)을 가장 가깝게 느끼도록 한 것이다.

HELP | Beatles Album 2004/10/12 17:21
 
발매일   1965년 8월 6일
                1987년 4월 30일(CD)

녹음일   영화 촬영중의 1965년 2월중순 - 6월 중순 (Total time   33:22)

영국앨범차트   진입일 : 1965년 8월 14일
                                        1965년 8월 14일부터 9주간 1위에 랭크(챠트에 37주간동안 랭크)
                                        1971년 7월 24일부터 2주간 (reached no.33)
                                        1987년 5월 9일부터 2주간 (CD release, reached no.61)


 
■ 판매상황   

영국에서 선주문 25만장이었고 발매 첫주에 27만장이 팔렸다. 총 100만장이 팔렸고, 전세계적으로 250만장 팔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발매후 곧장 "The Sound Of Music" 가 차지하고 있던 1위자리를 빼앗았지만 두달후 다시 1위를 내어주게 되었다.
 

자켓 디자인
    Robert Freeman이 촬영했지만 자세한 내용은 전해지지 않는다.
 

Mono/Stereo 버전의 차이
    "Help!" 둘다 같은 반주를 갖고 있지만, 보컬에서 차이를 보인다.
 

에피소드
이 앨범의 레코딩중 Paul의 Beatles 탈퇴설이 있었다. 그 이유는 [Yesterday]의  레코딩에 John, George,Ringo가 참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Rubber Soul | Beatles Album 2004/10/12 17:22

영국앨범차트   챠트진입일 : 11th December 1965년 12월 11일(42주간)
    1987년 5월 9일부터 4주간 (CD release, reached no.60)
    1998년 4월 25일부터 1주간 (No.62)

 
 판매량
    이 앨범은 50만장의 선주문이 있었고 영국에서 75만장 가량이 판매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3백만장 정도로추산되고 미국에서 발매된 앨범에는, 추후의 버전에서는 수록되었지만, 전곡이 수록되지 않고, 영국의"Help!"앨범에서 2곡을 수록했다.
 

 자켓 디자인
    커버에는 비틀즈의 이름이 인쇄되지 않았고, 사진은 Robert Freeman이 촬영했다.
 

 Mono/Stereo 버전의 차이
"What Goes On"  모노버전에서는 마지막 기타연주의 기타코드 부분이 빠져있다. 스테레오버전에는 모두 실렸다.
 

  MEMO   
    Rubber Soul이라는 타이틀은 Anthology 2의 첫번째 디스크에 수록된 I'm Down을 들어보면 연주가 끝난 후 폴이 Plastic Soul이라고 외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이건 "진짜 소울(흑인음악)이 아니다, 인공적으로 만든 흑인음악이다"는 의미인데, 반년 뒤에 플라스틱을 러버로 바꿔서 앨범의 타이틀로 쓴 것이다.
1965년 11월 4일의 이 앨범 세션동안에 비틀즈는 인스트루멘털곡인 "12-Bar Original"을 녹음했다.
이때쯤에는 EMI 스튜디오를 마음대로 쓸수 있었으므로 여유를 가지고 제작하였다.  Beatles의 라이벌 그룹인 비치보이스의 브라이언 윌슨은 [이 앨범을 들고 평가가치가 높은 훌륭한 작품들이 꽉짜여있어 충격을 받았다. 이제부터 나도 싱글이 아닌 앨범을 사용해서 무엇인가를 표현하겠다] 라고 말했다.  보컬을 강조하고,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앨범소개

Beatles의 음악적 진보와 음악에 있어서 새로운 영역을 확보하게 해준 앨범으로 초기의 낭만적 순수성을 대변하는 작품이다. 조형적 멜로디를 통한 매혹적인 작곡 그리고 변화기에 찾아든 날카로운 의식등이 어우러져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예술적 이중주이다."(66년 1월, 워싱턴포스트지). 
Revolver | Beatles Album 2004/10/12 17:23
 

영국 발매일 : 1966년8월 5일


레코딩       : 1966년 4월 - 6월까지 10주동안 전례없이 오랫동안 녹음.


Poducer    : George Martin


Engineer   : Geoffrey Emerick


참가 Staff
                        이니루 왓구왓드 (인도인 뮤지션 : Tabra : A - 4)
                        Geoge Martin : (Back Chorus : A - 6, Piano : B - 1)
                        Mal Evans (Sound Effect : A - 6)
                        Nile Aspinal (Back Chorus : A - 6)
                        Patti Harrison (Geoge의 처. Back Chorus : A - 6)


히트상황
 영국의 Album Chart에서는 66년 8월 13일 첫등장. 10월 8일까지9주간 연속 1위를 독점. 통합 20주간 랭크됨.


에피소드
 [Revolver]란  Album Title은 Paul이 일본공연시숙소인 Hilton Hotel 에서 경비의 권총을 보고 생각해낸 것이다. 그외에 생각한  Album Title은 [Pendulum]-Paul, [Aftermath]-Ringo와 [Magical Circle] [Four Side To The circle] [Beatles On Safari] [After Geography][Abracadabra]등이다.

 

쟈켓 스토리
    66년도 그래미에서 쟈켓 디자인상 수상. 커버디자인은 비틀즈의 친구인 Klaus Voormann으로  세션 베이시스트이다. 뒷면은 의 Promotin Album 을 촬영하기 위해  EMI Studio에 모였을때 사진가인 Robert Whitaker가 찍은 것이다. 4인이 쓰고있는 안경은 65년 8월 미국공연때 구입한것이다.

 

MEMO
    [Rubber Soul]의 성공으로 자신을 깊이 생각한 Beatles는 본격적인 Studio Musician 으로 활동하기로 결정했다. [Rubber Soul]로 시험한  실험적 Sound를 발전시켜 Pop Music을 예술적 경지로 이끌었다. "이 앨범에는 지금까지 들어보지 못한 진귀한 Sound가 있다. 지금까지 시험해보지 못한 것으로 연주를 흉내 내려고 해도 절대로 흉내 낼 수가 없다." 라고 Paul이 말하였다. 지금까지 Rock의 범주를 뛰어 넘어 혁명적인 새로운 Sound를 만들었으며 노래의 재재 범위를 정치풍속, 철학적 명상 등으로 확대하였다.

 

SOUND
     [Rubber Soul]의 연장선상의 앨범으로  이 두장을 듣고 비교해보면 [Rubber Soul]이  따뜻한 느낌을 내포한 것에 비하여 이 [Revolover]는 아주 차거운 느낌을 준다.

 

앨범소개

록역사상 가장 혁명적/실험적인 앨범.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 Beatles Album 2004/10/12 17:24

영국 발매일  :  1967년 6월 1일

레코딩        :  1966년 12月하순 - 1967년 4月상순까지 4개월간.  700시간 걸려 녹음.

레코딩 Staff
    Producer :  George Martin
    Engineer : Geoffery Emerick
                     (이 Album의 Engineering으로 1967년도 Gramy상에서 Best Engineer부분 최우수 상 수상)

참가 Staff
    George Martin (Piano A-4, B-3. Hamond Organ A-7. Hamonium B-6)
    Mal Evans     (Hamonica A-7. Piano B-6)
    Neil Aspinal  (Beatles의 Load Manager : Hamonica A-7)
    Paul Backmaster (영국의 명 Arranger : 챔발로 B-6)
    Sound Ingoprededo (영국의 Top group : sax B-4)

히트상황
    발매후  3개월간 전세계적으로 250만장이상 팔림. 1975년 8월말 현재 1100만장 돌파. Beatles Album중 [Abbey Road] 와 비슷한 기록. 영국에서 예약은 25만장.  Album Chart에서 1967년 6월 3일에 첫 등장하여  1위에 랭크. 10월 28일까지  22주간 연속 1위. 통산 43주간 랭크.[New Musical Express]지의 Single Chart까지 등장하여 전대미문의 쾌거를 기록. 미국 Album chart에서는 통산 149주간 랭크.  1967년 6월 24일에 8위로 첫 등장하여 다음주에는 1위. 10월 7일까지  15주간 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 6월 15일에 RIAA공식 Gold Disk 획득.
 
에피소드
    이 Album이 발매되었을때 New York Phil의 상임지휘자인 Leonard Bernstein은 극찬의 말을 했다.  "Beatles의 Sound는 Bach의 Fuga에 필적하는 美를 가졌다. 여러가지 의미로 볼때  그들은 금세기 최고의 작곡가이다. 금세기의 슈베르트나 헨델이라고 할수 있다." Beatles는 이  Album에 많은  Sound Mixing을 사용하였다. 최고의 걸작인 의 끝에 수록된 Sound는 18track으로 녹음하였다.  17track의 소리까지 들을 수 있는 인간의 귀에 이 소리는 마치 개소리처럼 들린다.
 
쟈켓 스토리
    1967년도 Gramy상에서 Best Album상 수상.  Beatles 최고걸작 쟈켓. 배경에 인물사진을 배치. 초기의 Beatles모습을 인형으로 배치하여 새로운 Beatles 탄생을 환영. 즉, 지난 모습을 손수 매장하고 새  Beatles를 선언. 언제나 Beatles의  모든  아이디어의 장본인인  Paul의 생각으로 유명인의 합성사진을 선택,  Beatles멤버 4명이 좋아하는 인물을 선정하였다.
 
MEMO
    새 앨범제작에 있어  자신감을 가지고 만든 완벽한  Total Album.  Paul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20세기 들어 출현한 대중음악 가운데 최고의 찬사를 받음과 동시에 아직까지도 살아 숨쉬는 전설로 이어지는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에서 보여준 과도기적 실험성을 거쳐 대중음악의 한계에 도전한 Beatles의 극대화된 역량이 최고의 정점에 달해 음악으로 승화된 앨범이다.
 당시의 표현을 빌자면 "대중음악의 승리" 바로 그것이다. 숨김없는 사회고찰, 날카로운 현실비판, 인생에 대한 예리한 분석, 온화하게 전개되는 유우머속의 냉소, 그리고 허무가 깃들여진 미래의 영상등을 그려내고 있는 수록곡 들이 모두 하나의 개념과 줄거리로 이어지는 콘셉트(Concept) 형식을 밟고 있다.
특히 콘셉트 형식은 이 앨범이 자랑하는 핵심적 특징을 당시는 물론 오늘날까지도 그 놀라운 창의성에 경이를 느끼게 한다. 한편, 진보적 논리를 바탕으로 한 녹음기술의 전환기적 변혁을 가져왔고, 윤기있게 채색된 작곡법과 연주기법 등으로 Beatles의 놀라운 천재성을 다시 한번 입증시켰고, 이 앨범 이후로 대학에 대중음악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학과가 설립되어 대중음악에 예술적 의미를 부여하는 동기를 마련하는 등 이 앨범이 가져다준 사회적, 문화적, 교육적, 음악적 충격파는 실로 엄청났다.
Magical Mystery Tour | Beatles Album 2004/10/12 17:25

영국 발매일  :  1967년 12월 8일 (E.P 판)
 
레코딩 일시  :  A면은 동명영화의 촬영과 병행하여 1967.8.하순 - 10月.상순까지 녹음.
                           B면은 1966.12.상순 - 1967.10.중순까지 연속적으로 녹음하였다.
레코딩 Staff
               Producer  :  George Martin
               Engineer  :  Geoffery Emerick
 
참가 Staff
               Mal Evans      (탬버린 : B-2)
               George Martin  (피아노 : B-5)
               Mick Jagger (Rolling Stones의 lead Vocalist : Back Chorus : B-5)
               Keith Richards (Rollinf Stones의 Guitarlist : Back Chorus : B-5)
               Erick Clapton  (Back Chorus : B-5)
               Keith Moon     (The Who의 Drummer : Back Chorus : B-5)
               Graham Nash    (Back Chorus : B-5)
               Gary rees  (Oga Brothers의 member : Back Chorus : B-5)
               Patti Harrison (Back Chorus : B-5)
               Jane Asyer     (Paul의 애인 B-5)
               Marian Faithful (Back Chorus : B-5)
 
발매상황
영국 Single Chart에 1967.12.16.에 17위로 첫 등장하여 다음해 1968.1.13.에  1위에 올라 통산 10주간 랭크됨. 미국 Album Chart에는 1967.12.23에 157위에 첫등장하여 다음해 1968.1.16 - 2.24.까지 8주간 연속 1위, 통산 82주간 랭크되었다. 1967.12.15, RIAA 공인 Gold Disk 수상
   
에피소드                                                           
영국에서는 Sound Track 곡만 있는 E.P로 발매되었는데 레코딩 종료시 6곡을 더 수록했다. 발매 문제로 Album을 만들기에는 너무 곡이 적어  1장의  EP로 수록할수 밖에 없었다. 처음에는 싱글판 3매를 한 Set로 발매했으나 여러 생각끝에 2장의 EP Set로 만들었다.
A면은 Sound Track곡, B면은 Single 히트곡을 수록하여 Album을 만듬. 미국에서는  영국 Sound Track판의  결점인 레코드를 일일이 뒤져 듣던것을 보완해  Sound Track곡만을 들을 수 있게 한쪽면에  수록했다. 반대편은  여기까지 mono로 들었으나, stereo로 수록했다. Capitol Record의 나쁜 상술이었다. EMI Record 에서는 오랫동안의 발매 요청으로 1976.10월에야 겨우 발매되었다
                                                        
MEMO
TV용 영화 [Magical Mystery Tour]의 Original Sound Track 판으로 음악적으로는 전작 Album인 [Sgt.- ]의 연장선상에 위치한다.< I Am The Walrus >, < Blue Jay Way >, < Flying >등, electric 기술을 구사한 두터운 Sound를 가진 작품이 많다. Psychedelic Animatism적 성격이 강한 영화 Sound Track이다.  전작보다 더 도약적이고 보다 Comic하게 만들었다. 시적인 면에서는 환상적이고 허속적인 , , 서정성이  뛰어난 은 걸작이다.
 
The Beatles(The White Album) | Beatles Album 2004/10/12 17:27

발매일   1968년 11월 20일
                1979년 1월 16일 (White Vinyl)
                1987년 8월 24일 (CD)
                1998년 11월 23일 (CD Special Edition)

영국앨범차트   진입일
                7th December 1968
                1968년 12월 7일부터 7주간 1위
                1969년 2월 1일부터 1주간 1위 (총 22주간 차트에 머무름)
                CD버전은 1987년 9월 5일부터 2주간 차트에 머무는데 최고 18위를 기록했다.
    
 
영국 발매일 : 1968년 11월 22일
           레코딩 : 인도에서 귀국후 68.5월하순에서 10월하순까지 4개월 반 동안 녹음.
 
 레코딩 스탭
    Poducer  : George Martin
    Engineer : 1) Jeff Emeric
                       2) Cris Thomas (Bad Finger, Roxy Music, Sex Pistols의 Poducer로 유명함)
                       3) Ken Scortt (Super Tramp의 Producer)
 
참가 Staff   1) Mal Evans (탬버린 A-2, 트럼펫 C-6)
                      2) Jackie Lomax (영국출신의 Vocalist, 손박자 A-2)
                      3) John (Paul과 함께 손박자 A-2)
                      4) Cris Thomas (Mellotron A-6, Harpsicord B-4)
                      5) Ono Yoko (John의 아내, Back Chorus A-6, C-1)
                      6) Eric Clapton (lead Guital A-7
                      7) Patti Harrison (Back Chorus C-1)
                      8) Georgy Martin (Electric Piano D-3, Harmonium D-4)
 
Hit 상황
   1) 영국 Album Chart에 1968年 11月30日에 3위로 첫등장하여 다음주에 1위에 올라  1969. 2. 15.까지 10주간 1위 독점.통산 21주간 랭크됨.
   2) 미국에는 12月14日 11위에 첫 등장하여 12月28日에서 이듬해 2月1日까지 또 2月15日  3月1日까지 모두 9주 간 1위. 통산 114주간 랭크. 68年 12月6日  RIAA공인 Gold Disk 수상
 
에피소드
    이 Album의 레코딩 Session으로 된 작품은 George의 [Not Guilty]( 79년 솔로앨범에 수록), Paul의  [Jubilee](Junk의 원곡), John의 [On the road to Marakesh] 등이다.
 
자켓 스토리
    자켓에 "The Beatles" 라는 문자를 나타낸것 외에는 어떤 인쇄도 없어 "White Album"으로 불리운다. Beatles 자켓 중 가장 간단하다. 전작의 자켓에서도 볼수없는 의외성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이 Album에는 레코드 번호외에 세계에서 하나 밖에 없는 고유번호가 찍혀있다.
 
 MEMO
    1) 이 Album은 [Sgt. -]까지의 의도적 시도에서 탈피했음을 보여준다. Concept 형식이 없다. Sound는 심벌이 더욱 풍부하여 음악 박람회적 앨범이다. 독특한 [Back  In The USSR],  칼립소풍의  [Ob-Ra-Di Ob-Ra-Da], Blues풍의 [Yer Blues][Happiness is] 바로크 풍의 [Black Bird][Mother Nature's Son] Contry풍의 [Rocky Raccon] [Don't Pass Me By], Music콩쿨의 [Revolution 9] 등 그들 4인의 개성이 발휘된 작품들이다.
    2) Sound 면에서는 [Back In The -]는 Beach Boys의 Chuck Bessy, [Yer Blues]에는 Blood Shade Blues,[Why Don't We -]에는 Rolling Stones화 했다.
    3) 시적인  면에서는  [Back In The -][The Continuing -][Honey Pie]에서는 미국적이고 [Glass Onion] 에서는 Beatles 자신, [Black Bird] [Piggies]에서는 인간적이고 [Sexy Sadie]에서는 마하리쉬 요기를 [Cry Baby Cry]에서는 영국황실을, [Revolution 1]에서는 폭력혁명 세력을 보여주었다.
 
 Sound
    이 Album에서는 Paul과 John 자신이 Produce를 하기 시작했다. 그 중 유명한 Hit 곡도 여러곡 탄생되었다. Member외에  여러 Session Man이 참가했다.  [Revolution 1] 의 Piano는 Nicky Hopkins, [While My -]의  기타는  George 대신 Eric Clapton이 연주하였다.  이 Album을 듣고 있으면 그들 4인이 각자 하고 싶었던 말을 확실히 알수있다.
    이  Album에는 특히 Paul의 곡이 많다.  [While My -] 는 George가, [Yer Blues]는 John이 각각 독점했다.  [Black Bird]는 cord를 사용않고 6도로치는 Count line과 Melody가 합해져  매우 아름답다. [Revolution]은  Contry적인 Melody line이다. Acoustic guital 소리가 매우 명쾌하다. Contry라고 말한것도 미국에는 없는 Sound이다.
    Scotland적이고 영국적인 Sound라고 느껴진다. 이 Album에서 느낀 특징은 생음악이 많다는 것이다. 시기적으로 생각해보아도  [Sgt. -]까지의 계산으로 볼때 옛 Sound와는 반대이다. Album의 Play는 어느것을 보아도 4인이 부르는 느낌이다. George Martin의 영향이 크다고 할수있다. [Revolver], [Sgt. -]등과 비교해 볼때 그들 자신의 Musician으로서의 음악성이 돋보였다. 즉 앞의 두 작품보다 음악가로서 모습이다.

 
THE BEATLES (White Album)

비틀즈의 섬광이 극치에 달한 명반 
Yellow Submarine | Beatles Album 2004/10/12 17:25

영국 발매일 : 1969년 1월 17일 발매

미국 발매일 : 1969년 1월 13일 발매
 
레코딩 일시 : 67년 6월 중순경 - 68년 2월까지
                         London Abbey Road Studio에서 녹음.
 
Poducer  : George Martin
 
■ 발매 상황  : 미국에서는  69년  2월에  Chart에 처음 등장하여 24주간 통산랭크되었으나 1위는 하지 못하고  2위 까지 올랐었다. 영국에서는 겨우  4위까지 올랐을 뿐이다. 이것은 Beatles의 Original Album중 가장 부진한 기록이다.
 
George의 곡 Only a Northern Song은 그가 단시간 내에 쓴곡으로 Beatles작품에 대한 자조적은 비판을 담고 있으며 나아가 그 내부에는 그들의 사심, 세력 이해관계등이 깔려있다고 한다.
 
이 앨범은 Beatles 멤버들이 Apple사의 설립과 사업구상으로 바쁘고 또 각자 단독적인 활동이 시작될 무렵에 녹음된것으로  그들이  별 애착을 가진것이 아니었기에  가장 저조한  평가를 받은 것도 당연한 일이다.  Brian Epstein 에  의해  계약된 Project로써  United Artists에 3번째 Beatles 영화를 만들 의무가 있었기에  그들은 별로 내키지 않는 가운데 만화영화의 음악을 담당했다. Yellow Submarine은 66년 발표된  L.P.에서,[All You Need Is Love]는 67년 발표된 L.P. 에서 각각 발췌한 것으로 Beatles의 신곡은 4곡뿐이다.
 
Let It Be | Beatles Album 2004/10/12 17:27

영국 발매일  :  1970년 5월 8일 발매

미국 발매일  :  1970년 5월 18일 발매

레코딩        :  동명 영화의 촬영과 병행하여 1969.1월  2월 상순까지 녹음.

레코딩 Staff
                           Producer     :  George Martin, Phil Spector
                           Engineer     :  Gly Johns

참가 Staff
    Billy Preston (미국출신의 흑인 키보드 연주자) : 전기피아노 ( A-2.4.5.6 , B-1.2.5 )
    George Martin : 오르간 ( A-3 )
 
발매 상황
    Beatles 해산설의 화제와 더불어 미국에서는 예약으로만 370만매가 팔려 사상 최고기록을 수립하였다.  미국 Album Chart에는 1970.5.30.  104위로 처음 등장하여 6.13  7.4  4주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  통산 55주간 랭크. 70.5.26. RIAA 공인 Gold Disk 수상.  영국 Album Chart에는 1970.5.23. 3위로 처음 등장. 6.6  7.25  8주간 1위 자리를 지킴. 통산 25주간 랭크.
 
에피소드
    [THE BEATLES]에 이은 새로운 Album 제작 시작무렵 전자 음향기술을 피하여 자신들의 악기만을 사용한 Simple 한 Sound의  Album을 만들기를 원한  John이  다른 3인에게 [정직한 앨범]을 만들것을 제안, 그의 의도대로 마치 리허설 하는 것을 녹음해 놓은 듯한,  Documentary touch의 Live 형식의 Album이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Twickenham film studio가 황량하고 형편없어 Apple Studio로 옮겨 녹음을 끝냈다.  원래 Album title은 [Get Back] 이었으나 중도에 발표를 연기했다가 일년 반후에 재편집하여 [LET IT BE]로 title을 바꾸어 발표 하였다. 거의 30시간에 달하는 양의  Raw Tape을 하나의 Tape에 편집하여 Live  Recording 당시를 생생하고 박력있게 전한 Phil Spector의 Produce능력이 돋보인다.
 
MEMO 
    중기이후 써왔던 Dubbing 등의 Studio음향기술을 배제한 Simple한 Rock 색체의 사운드제작을 위해 노력하였다.  내용적으로 folk Rock 풍의 [Two of us], Blues style의[Dig a Pony][For you Blue], 민속풍의 [Maggie Mae] Gospel 풍의  [Let it be],   Rock Number  [Get back], Ballad 풍의 [The long and winding road], [Across the  Universe], 1950년대 소년시절 John 과 Paul의 공동작품인 Old Rock [One after 909]등 다채로운 작품으로 구성되었다.
 
1969년 녹음당시 Original recording Producer는 George Martin 이었으나 1970년 4월경 Phil Spector의 Remixing,  overdubbing에 의하여 앨범이 완성되었다.[Let it be]는 Original Single과  Phil Spector에 의해  재편집  된 곡이 후반부 코러스부분 one play차이로 single이 3분50초, 앨범수록 Let it be가 4분01초로 차이가 있다. [The long and winding - ]의 경우 코러스,  Harp, Strings 등이 가미되어  재편집되었는데  Paul은 그것에 대해 매우 불만스러운 의사를 표시하기도 했었다.

[Across the Universe]는 68년 녹음되어 세계야생동물보호 기금에 헌정한 것이나 1970년 3월 재편집당시 Back  Vocal, 새소리등이 삽입되었다. [I me mine] 은  Abbey Road Studio에서 녹음, [I'e got a - ] [One after 909] [Dig a Pony]는 Apple studio의 옥상에서 녹음한것을 재편집한 것이며 나머지곡들은  Apple studio 에서 녹음된 것이다.
 
Abbey Road | Beatles Album 2004/10/12 17:26

앨범 발매일
        영국 발매일 : 1969년  9월 26일
        미국 발매일 : 1969년 10월  1일

레코딩 일시   : 1969년 7월    8월에 걸쳐 녹음
 
레코딩 Staff
        Poducer      : George Martin
        Engineer     : Jeff Emeric , Phil McDonald , Alan Parsons
 
■ 발매 상황
매니저 Allen Klein의 능숙한 선전활동과 미국에서부터 번진 Paul의 사망설과 관련, 발매 초기부터 폭발적인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첫해 판매량만해도 500만장이며 이것은 [Sgt. -] 보다 200만장이나 많은 기록이다.   전세계적으로  75년까지 1300만장이 팔려 Beatles Album 중 최다판매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영국 Album Chart에  1969.10.4.에 첫등장하여 1위에 랭크. 1970.2.14.까지 19주간 1위 독점. 통산 35주간 랭크되었다. 미국에서는 1969.10.18.에 178위에 첫등장하여 11.1-12.20, 다음해 1.3-1.10. 통산 11주간 1위에 랭크.  통산랭크 주간은 87주이다.  1969.10.27. RIAA공인 Gold Record 선정.
 
에피소드
      이 앨범의 레코딩 세션으로 녹음된 작품은 John의 작품으로
     [Four Nights In Moscow],[When I Come To Town]이 있다.
 
자켓 스토리
  Paul의 사망설의 한가지 원인이 된 자켓사진이 유명하다. 횡단보도를 걷고있는 Beatles 멤버들을  Paul의 장례식행렬의 목사(John),장의사(Ringo),묘지의 인부(작업복차림의 George)로 보았음.  Paul이 맨발인것은 그가 죽은 사람임을 상징하는 것이며  Paul이  담배를 오른손에 쥐고있는 점도 지적되었다. 노상에 주차하고 있는 Volkswagen(Beetles)의 번호판 [IF28] 은 Paul의 나이 28세를 나타낸것이라는 소문이 떠돌았음.
 
MEMO
이 Album의 레코딩시기는 [Let it be] 레코딩시기 (69.1-2) 보다 늦다. 그러나 여러가지 문제로 인하여  [Let it be]가 70년 5월에 발표되어 final Album이 되었으나,[Abbey Road]가 실질적인 Beatles의 최후 작품인 것이다.
[White Album]이후 4인의 개성이 유감없이 발휘된 또하나의 Album으로 보고있다. 완성도가 높은 치밀한 구성, 아름다운 조화가 있는 반면 강한 개성의 경합이 돋보이는 걸작 Album이다. 서로가 지친 상태에서 그들의 왕국이 서서히 붕괴됨을 느끼며 만들어낸 Beatles 최후의 역작으로 하나의 작은 기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Side 1'은 종전형식대로 단독곡들이 수록되어있고 'Side 2' 는 전체적으로 메들리형식을 취하고 있다.  사운드 면에서는 신서사이저를 많이 도입했으며, 랩소디적인면, Musical 성격의 곡도 있고  Rock and Roll, Prograssive pop 등 다양한 면을 나타내고 있다.
 
ABBEY ROAD
 
섬세한 감성과 지성이 융화되어 완벽한 음악성이 빛나는 Beatles 최후의 거작 는 가장 Beatles다운 앨범이며 오늘날 "Pop 음악의  교과서"라고까지 인식되어지는 작품이다. 다시 한번 발휘된 그들 특유의 변화무쌍한 작곡법돠 연주 기법 등이 윤기있게 다듬어져 있어 전체적인 음악적 구조가 치밀한 논리적 전개로 채색되어 있어 듣는이를 전율의 도가니로 인도하고 있다.
이  앨범의 특징은 이후의 철학적, 사회적 주제의식에서 어느정도  벗어난, Beatles가 오로지 순수하게 음악에의 열정만을 가지고 만든 지극히 예술적인 앨범이라는 것이다.  Beatles의 수많은 걸작 중 회고의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장 윤기있는 앨범이라는  평과 함께 "음악적인 측면에서 를 능가할 작품은  없다."(미국, Rolling Stone지, 1978년)라는 견해가 일반적인 통념처럼되어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