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존 레논의 FBI파일

존 레논의 FBI파일

최근 국내 언론에 관련 소식이 뜨면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군요. 하지만 별로 새로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기사 보러가기

존 위너Jon Wiener 교수(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는 1983년 정보공개법에 근거해 우리로 치면 민변에 해당하는 "미국시민자유동맹(American Civil Liberties Union, 줄여서 ACLU)"과 함께 존 레논에 대한 FBI의 사찰 기록을 공개하라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 소송은 1997년 기록 일체를 공개하라는 대법원의 판결이 나왔지만 FBI는 끝내 10페이지를 일방적으로 제외한 채 존 위너 교수에게 전달했습니다.

이미 "Come Together"라는 존 레논의 정치적 전기를 쓴 바 있는 존 위너는 FBI로부터 넘겨받은 기록에 자신의 주석을 첨부해 1999년 "Gimme Some Truth: The John Lennon FBI Files"라는 책을 펴냈습니다.

같은 책의 일본판입니다.

어차피 문서 사본을 편집한 거라 영문판이나 일본판이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제공된 사본은 정보원에 관련된 내용이나 FBI관계자의 이름 등을 모두 먹선으로 지워버렸습니다.

그리고 아예 까맣게 칠해진 문서까지...

이게 바로 FBI가 공개시 외국정부와의 관계가 곤란해질 수 있다며 제외한 10페이지 중의 하나입니다.

존 위너 교수는 삭제된 페이지에 담겨진 내용이 영국의 국내첩보기관은 MI5가 수집한 존 레논의 사찰 정보를 FBI가 제공받은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FBI가 10페이지를 마저 다 공개한다 하더라도 새로운 내용이 드러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몇년 전 전직 영국정보요원이 자기가 근무할 때 봤다며 주요 내용을 언론에 다 공개했었습니다. (그 전직 요원은 영국에서 사고치고 스페인에 망명한 아주 황당한 인물입니다.)

- 주요하게는 존 레논이 뉴욕에서 아일랜드인들과 접촉하며 IRA에 자금을 지원했다.
- 영국의 트로츠키주의 극좌파정당인 노동자혁명당(WRP)에 자금을 제공했다.

뭐 이런 내용들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정보라기 보다는 '~했을지도 모른다' 수준에 불과한 첩보들입니다.

사실 중요한 건 존 레논이 무슨 짓을 하고 돌아다녔느냐가 아니라 FBI나 MI5같은 정보기관들이 법적 근거 없이 일반인에 대한 감시와 도청을 (지금도) 자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특히 FBI는 9/11 이후 아예 대놓고 이런 짓을 하고 있지요.

그러고 보면 "서구선진민주주의"라는게 얼마나 웃기는 짬뽕인지...


by 석원 | 2006-09-07 03:54 | ☆ faBlog | 관련글 | 덧글(3)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