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진 3176(210101)호]혁공동 정치국의 2021년 1.1 어필 – 자본주의를 끝장낼 혁명으로⑤

원문: 革共同政治局の2021年1・1アピール 資本主義終わらせる革命へ

 

일본의 좌파조직인 혁명적공산주의자동맹전국위원회(중핵파) 정치국의 2021년 신년어필을 5번에 걸쳐 옮깁니다. -옮긴이
 

 
목차
 
(1) 의료복지노동자의 궐기가 모든 노동자의 분노를 나타냈다
(2) 계급적 노동운동 재생에의 확실한 전망을 열어젖힌 11월 집회
 
(1) 신자유주의의 역사적 붕괴를 보여주는 '코로나×대공황'정세
(2) 미국 트럼프정권의 타도와 국제 계급투쟁의 새로운 단계 돌입
(3) 미중대립을 축으로 격화하는 쟁투전과 일본 제국주의의 말기적 위기
 
(1) 혁명적 정세를 혁명으로 전화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2) 전후 노동운동의 한계를 뛰어넘은 3개 노조의 투쟁에서 배운다
(3) 노동운동 재생에 모든걸 걸고 3전총노선의 현재적 실천을
 
(1) 대실업·대 합리화공격과 싸우는 노동조합을 모든 일터에
(2) 개헌·전쟁저지, 스가 타도의 분노를 거대한 힘으로
(3) 후쿠시마 압살공격을 물리치고 3.11 10주년투쟁의 성공을
(4) 투쟁하는 노동자계급과 연대해 학생운동의 비약을 쟁취하자
(5) 권력과의 절대적 비타협 관철한 호시노 정신을 계승해 싸우자
 
5. 신년호를 무기로 현장과 결합해 당의 변혁과 비약을 쟁취하자
 

 

혁공동 정치국의 2021년 1.1 어필 – 자본주의를 끝장낼 혁명으로

‘코로나×대공황’과 대결하고 계급적 노동운동의 거대한 비약을

감염확대·의료파괴·군비 확장·개헌 시도하는 스가를 타도하자

 

5. 신년호를 무기로 현장과 결합해 당의 변혁과 비약을 쟁취하자

 2020년의 투쟁은 26전총으로부터 시작된 당의 변혁을 철저히 추진하기 위한 각투의 과정이었다. 7회 대회에서 빠져들어가버린 당의 노선적 오류는 조직문제로서 심각한 위기, 분단을 만들어냈다. 우리는 그 위기를 직시해 자본과 비타협적으로 대결하는 계급적 노동운동의 실천과 창조를 핵심으로 삼아 당활동의 변혁을 추진해왔다. 특히 여성동지, 청년동지들을 선두로 세포를 주체로 만든 노동자동지들이 주도하는 지구당의 변혁을 실현해온 점이 11월 집회의 성공을 쟁취하는 동력이 되었다.

 당의 변혁과 비약을 위한 투쟁을 더욱 의식적, 조직적으로 추진하자. 신자유주의와 투쟁하는 노동자의 계급적 단결을 여러 직장에서 조직해 개헌·전쟁으로 내달리는 스가정권을 타도할 정치투쟁의 거대한 폭발을 만들어내고, 노동자계급 자기해방의 사상으로서의 마르크스주의를 복권해 국제연대투쟁을 더욱 발전시키자.

 

3전총의 원점으로 돌아가자

 혁공동은 1962년 개최된 3전총에서 자본과 노조간부의 이중지배 아래서 고투하는 전투적 노동자와의 접점·교류를 확대해 전투적 노동운동을 방위·창조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산별노동자위원회의 강화와 더불어 직장세포를 포괄한 지구당 건설=당조직의 지구적 확립에 나설 것을 결정했다. 그리고 “지구당도 산별위원회도 그 기초가 세포일 점(「3전총 정치국보고 및 선언」)”을 확인했다. 노동자당 건설을 결의한 3전총의 원점으로 돌아가 이를 오늘날의 '코로나×대공황'정세와 신자유주의의 총체적 붕괴 속에서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혁명으로 승리할 마르크스주의적 노동자당 건설의 새 단계를 열어내자.

 현실의 계급투쟁에 있어 당의 ‘지도의 정당성’은 어디까지나 현실의 노동자계급 인민과의 관계에서 검증된다. 이 검증은 인민 속으로 깊게 뿌리박고 직장·지역에서 각투하는 세포의 실천과 토론을 통해 이뤄진다. 그리고 지구당은 그러한 세포를 포괄해 공산주의적 전체성을 구현한다. “이러한 지구당을 갖는 것으로 하나의 산업 안에서 자본과의 개별적이고 부분적인 전투를 계속하는 전투적 노동자들의 한정된 직장을 더욱 광대한 전선으로 위치지을 수 있을 조건의 확대와 자본의 모든 전선에 걸친 전투를 수행할 혁명적 노동자당의 일원으로 자기변혁할 수 있다(상동)”.

 직장세포를 기초로 지구당 건설=당조직의 지구적 건설을 쟁취하자. 중앙위원회와 세포의 일체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세포와 결합한 당중앙 지도부의 건설을 추진하자.

 

마르크스주의의 복권을

 전국적 정치신문으로서의 《전진》을 전당적 힘으로 만들어내 모든 직장, 지역, 계층에 보급, 확대하자. 특히 이 신년호를 무기로 노동자대중과 결합해 당의 비약을 쟁취하자. 《전진》의 역할은 자본과의 개별적인 전장에 있는 노동자들의 투쟁을 전국에 결합시켜 반제국주의·반 스탈린주의 프롤레타리아 세계혁명의 투쟁에 노동자대중을 항상, 계통적으로 조직하는 것이다. 현장에서의 통신이 끊임없이 편집국에 쇄도하는 당세포, 독자와의 살아있는 교류가 이어져야만 한다. 투쟁의 교훈으로 지면이 넘쳐나야 《전진》은 진가를 발휘할 것이다. 세포·독자와 편집국이 함께 지면을 만들어 지면개혁을 함께 추진하자.

 코로나위기, 빈곤과 격차의 극한적 확대, 기후변화, 차별과 분단의 격화 등 사회의 존속과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사태가 점점 커져가는 상황 속에서 프롤레타리아 세계혁명의 전망을 보여주는 마르크스주의가 압도적 다수의 사람들에게서 요구되는 시대가 도래했다. 신자유주의 아래서 고투하는 모든 노동자인민, 특히 청년노동자·학생에게 《전진》을 널리 알리자. 또한 ‘전진채널’은 많은 청년들에게 온라인 학습회 등의 활동으로 새로운 혁명가를 배출하고 있다. 이 조직방식을 더욱 진전시키자. 《공산당선언》을 비롯한 마르크스주의의 기본문건의 학습을 널리 보급하자.

 정치경찰의 탄압을 분쇄하고 강고한 혁명당의 건설을 이뤄내는 토대가 될 것은 회의·기관지·재정 3원칙의 관철이다. 그리고 완전묵비·비전향의 투쟁이다. 일본 제국주의·스가정권은 노동자대중의 내란적 궐기의 전조를 두려워해 혁공동의 비합법·비공연(非公然)체제 파괴에 기를 쓰고 있다. 시미즈 타케오(清水 丈夫)의장의 51년만의 공연화를 쟁취해낸 지평에서 정치경찰에 맞서 승리할 비합법·비공연체제를 더욱 강고히 하여 계급투쟁의 격동에 대응할 유연성을 건설하자.

 마지막으로, 옥중의 동지들을 사수하고 함께 투쟁하자. 폭발물 조작 탄압과 투쟁한 이타가키 히로시(板垣 宏)동지1가 1월 3일에, 소가메 히로시(十亀 弘史)동지가 13일에 탈환된다. 이 역사적 승리를 함께 확인하자. 스가 타케토시(須賀 武敏)동지의 옥중 의료권을 쟁취하기 위해 싸우자. 오사카 마사아키동지의 조작된 살인죄 공격을 계급적 분노로 분쇄해 무죄·탈환을 쟁취하자. 호시노 국가배상청구·재심투쟁의 승리를 절대적으로 쟁취하자. 호시노 후미아키동지의 유지를 이어 제국주의 타고, 스탈린주의 타도, 프롤레타리아 세계혁명승리로 전진하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1. 1986년 5월 4일 중핵파는 영빈관을 향해 로켓탄을 발사한다. 이 사건의 범인으로 이타가키 히로시, 소가메 히로시, 스카 타케토시 등 총 4명이 유죄판결을 받았다. 자세한 내용은 迎賓館ロケット弾事件 참고.텍스트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