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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꽃 아픔으로 피다, 농성장에서 만난 혁명기도원
/ 우리의 투쟁이 더 풍요롭고 행복하기를
권수정
현대차 성희롱 부당해고 피해여성노동자가 가해자 처벌과 피해자 복직을 요구하며 여성가족부 앞에서 197일의 농성 끝에 사측과 합의하던 12월 14일 저녁, 혁명기도원과 함께하는 스물두번째 기도회를 마지막으로 하고 다음날 농성장을 철수하여 아산으로 내려왔다.
외롭고 고단한 투쟁의 현장에서 혁명기도원은 스물두번의 기도회를 통해 무엇을 하였을까. 작은꽃 아픔으로 피다, 농성장을 지키던 한사람으로서 내가 느낀 혁명기도원의 농성장 기도회에 대하여 쓴다.
1. 믿음과 기도
1) 하나님의 정의에 대한 믿음
14년 동안 일하던 현장에서 성희롱을 당하고 그것을 말했다고 해고된 피해자가 490일을 싸우고 복직에 합의했다.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고 당사자인 언니에게 쉽지 않은 투쟁이었는데 어려운 시기마다 언니는 정의로운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이겨냈다.
수많은 언론과 인터뷰를 했는데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싸울 수 있는 이유가 뭔가’ 묻는 질문에 대한 언니의 대답이 기억에 남는다.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지금 포기하면,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의 모든 사람들이 보고 있는데, 지금 포기하면 하청 여성노동자들은 앞으로도 계속 현장에서 성희롱 당하면서 말도 못하고 살아야 한다. 그럴수는 없다. 정의로운 하나님을 믿는다.”
그랬다. 어려운 싸움을 하는 피해자에게 민주노총이나 진보정당이 든든하게 빽이 되어 주는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언니의 버팀목이었다.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하나님이 없었으면 어쨌을 뻔 했나. 힘든 일이 벌어질 때마다, 언니가 과연 이 상황을 이길 수 있을까 걱정스러울때 마다 하나님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적어도 내가 보기에는 언니의 믿음은 흔들림이 없었다. 삶의 고비 고비 어려울때 마다 지켜주고 위로해준 단 하나의 믿음으로 하나님의 정의를 언니는 의심하지 않았다.
‘사회주의는 인민에게 언니의 하나님 같은 역할을 해 줄 수 없는 걸까. 삶의 고단함에 지친 인민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아닐까.’ 착취 없는 평등한 세상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 속에 나를 비롯한 많은 동지들이 지치고 각박해지기도 하는데, 해방을 향한 사회주의가 더 넉넉하고 풍요로울 수는 없는 것인지, 지금도 고민한다.
2) 아름답게 마무리되길 기도하는 목사님
아산공장 앞에서 농성을 하던 지난겨울 언니가 다니던 인주감리교회 목사님은 자주 오셨다. 찬바람 속에 농성하는 언니를 위해 김치찌개와 가스버너를 가지고 오셔서 따뜻한 점심을 나누어 먹던 날 목사님의 기도 마지막은 ‘하나님의 역사로 이 모든 일이 승리하게 해주시고’ 였다.
하나님이 우리 편이니 질수가 없는 싸움이라고 생각하며 두고두고 앞이 잘 안 보이는 순간마다 기억하며 위로했다. 사람들이 안 보이는 초월적인 신을 믿는 이유가 이런 거구나, 싶었다.
해가 바뀌어 국가인권위의 결과가 나온 후에도 언니는 복직되지 않았고 두 달이 넘는 논의 끝에 서울상경투쟁을 결정했다. 여성가족부 앞에서 농성을 하며 여름을 났다. 이때도 목사님은 가끔 오셨고 함께 점심을 먹던 날의 기도는 오래오래 잊지 못할 것이다.
‘이 모든 일이 아름답게 마무리되게 하소서!’
어렵고 힘든 순간이란 앞이 잘 안 보이는 순간이다. 언제까지 이렇게 길거리에서 2차 가해에 노출된 피해자가 농성을 해야 현대자동차를 이길 수 있는 것인지 알 수 없었으나, 그러나 질 거라는 생각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내 판단의 근거는 이 싸움의 너무나 명확한 정당성이었다. 사람이 성희롱 당하며 일할 수는 없지 않은가. 포기하지만 않으면 반드시 승리한다는 확신이 있었다.
그러나 아름다움이라니! 아름답게 마무리 되게 해달라는 그 문장이 가슴에 꽂혔다.
우리의 싸움이 아름다울 수 있을까. 우리의 싸움이 아름답다면 그것은 어떤 모양일까. 어떻게 해야 아름다울 수 있는 것일까. 우리가 싸우는 모양이 편협하고 추하다면 이긴다 해도 의미 없을 뿐더러 이길 수 없는 것 아닐까. 반대로 우리 농성장이 아름답다면 설사 싸움에서 실패한다 해도 의미 있는 것 아닐까. 우리 농성장이 아름다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기는 것을 넘어 우리의 실천이 아름다워야 한다는 깨달음은 그것으로 참 중요하다. 싸움이 끝나고 평가를 앞두고 있는 지금, 우리의 행위가 아름다웠는지는 자신이 없다. 여러 동지들과 함께 행복했기 때문에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했었는지 그 행복중 하나는 혁명기도원의 기도회를 통해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인할 뿐이다.
2. 기도회의 순서와 방식
사족인 것 같지만, 본격적인 감상을 쓰기 전에 어째서 혁명기도원의 기도회가 그토록 좋을수 있었는지 밑바탕이 되는 형식에 대해 먼저 쓴다. 단지 순서와 방식이 아니라 그 형식에는 내용에 걸 맞는 철학이 포함되어 있어 좋았다는 생각을 한다.
예배를 드리는 것은 집회의 방식이다. 처음에는 예배와 기도회가 어떻게 다른지 몰랐는데, 우리 농성장에는 기도회의 방식이 적절했다고 생각한다.
1) 순서
아마도 오랫 동안 성서의 뜻에 맞게 기도회를 진행해온 집단의 지혜가 응축되어 있는 순서일 터이다. 찬송과 성서구절을 읽고 명상을 하고 기도하는 순서가 길지 않은데도 집중해서 기도하고 나누기에 좋은 방식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2) 방식
농성장이라는 공간은 사실은 집중하기 어려운 공간이다. 오픈되어 있어 소음이 있을 뿐 아니라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있고 가끔은 기도회 도중에 지나가는 행인이 말을 건네기도 한다. 비가 오면 비가 오는 대로 바람이 불면 바람이 불어서 영향을 받는다. 그런데도 농성장에서의 기도회가 집중해서 잘 이루어 질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참가해서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권위 있는 한 사람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방적으로 말하며 진행되었다면 오히려 더 산만했을 것이다.
서로 잘 모르고, 어떤 이는 기독교 신자이고, 어떤 이는 신자가 아닌 사람도, 처음 기도회에 참가하는 사람도 모두 쉽게 기도회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참가해서 진행하는 방식 때문이다. 찬송을 다 같이 부르고 기도문을 한 구절씩 소리 내어 읽고 성서를 읽은 후에는 어떤 생각을 했는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것, 오늘의 기도제목을 참석한 모든 사람이 말하고 들으며 나누는 형식이 우리를 집중시킨다.
똑같은 성서구절을 읽고도 저마다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은 당연한일이지만 그것이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참석한 모두에게 재미있는 경험이 아니었을까. 나에게는 그랬다. 성서가 그렇게 고리타분 한것도 아니고 일방적인 신의 말씀도 아니라는 것을 서로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서로서로의 입을 통해 확인 한 것이다. 가만 보니 성서는 읽는 자와 신의 대화더라.
3. 농성장에서 읽는 성서
1) 시편
놀라운 것은 3000년 전에 쓰여진 시가 내 마음을 안다는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잘 표현할 수 없고 말하기 어려운 내 분노와 고통이 모두 시에 있었다. 모든 감동을 일일이 적기는 어렵다. 예를 들면 10월 5일 읽은 시편은 이런 것이다.
이스라엘이 하는 말,
젊어서부터 받은 많은 학대에도 나는 꺾이지 않았었지.
밭가는 자들이 땅을 갈아엎듯이 내 등에 고랑 같은 상처를 내었지만
의로우신 주께서는 악인들의 멍에를 박살내셨다.
시온의 원수들아, 모든 망신당하고 물러들 가라.
지붕위의 풀포기처럼 뽑을 새도 없이 시들어 버리리라.
베는 이의 손에도 묶는 이의 아름에도 차지 않으리니
지나가는 이 아무도 ‘주님의 축복이 너희에게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너희에게 복을 빈다’ 하는 사람 없구나.
시를 읽으며 내 등에 고랑 같은 상처가 있는 것을 이 사람이 어떻게 알았을까, 생각하며 웃었다. 내 등의 험한 상처, 그 고통을 아무도 모를 줄 알았는데, 이미 3000년 전에 그 고통을 호소하던 사람이 있었다는 것이 반가운 이유는 나만 아픈 것이 아니라는 깨달음이다.
3000년의 시간과 공간을 넘어 기독교의 하나님이 인민의 의지처가 되는 것은 인민의 고통을 알았기 때문이구나. 더욱이 나의 원수들에게 소리친다. 망신당하고 물러가라! 지붕위의 풀포기처럼 시들어버려라! 반드시 그렇게 되어라.
이 땅에서 살아가며 내가 겪는 고통과 내 가슴에서 넘치는 분노가 나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 이미 인간의 삶에서 3000년 전부터 그런 고통을 호소하고 신에게 의지 했다는 것은 나의 고통을 일반화 시킨다. 우리는 모두 자기가 선 땅에서 고통스럽다. 자본에 의한 착취의 그늘에 사는 인민들이 모두 고통스럽다. 나만 아픈 것이 아니고, 나만 싸우는 것도 아니다. 그러니 내가 산 오늘부터 3000년이 다시 지나기 전에, 원수들에게 어떻게 복수해야 하는 것일까.
이스라일에 꺾이지 않았으니, 많은 학대에도 나는 꺾이지 않을 것이다. 시편은 위로이고 희망이다.
2) 마르코 복음, 마태오 복음
예수의 삶은 극적이다. 매주 수요일마다 읽기 때문에 한번 읽고 다음 주 수요일이 되면 이미 스토리가 많이 전개되어 있는데 그것도 나쁘지 않았다. 워낙 유명한 양반의 삶이니 대략의 스토리는 알고 있어 독해의 어려움은 없고, 다만 농성장에서 읽으면 새롭다.
그가 복음을 전파하며 다닌다. 제자들을 만나고 이적을 행한다.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서 산자들 앞에서 보여준다. 탐욕과 고통으로 가득한 세상의 질서를 바꾸어 병을 고치고 나누는 일이 얼마나 행복한지 보여주며 인민들의 지지를 받는다. 그와 함께 착취에 기반하는 인간의 질서에서 벗어나 하나님 나라를 이 땅 위에서 만들고 있다는 확신을 갖고 다녔던 제자들의 발걸음은 얼마나 신이 났을까.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만큼 어렵다’ 는 혁명적인 선언을 하고 ‘악한 사람에게 맞서지 말아라. 누가 네 오른쪽 뺨을 치거든, 왼쪽 뺨마저 돌려 대어라.’ 그리고 ‘너희의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박해하는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여라.’ 알쏭달쏭한 지침도 있다.
죽었다 살아날 것을 운명으로 알고 태어난 예수의 삶이 인간의 삶과 별로 다르지 않은 장면들도 나는 좋았다. 그가 번뇌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줄 때 거울을 보듯이 예수를 보며 나를 본다.
신의 아들이면서도 세속의 재판장에서 재판을 받을 때 그는 초라하다. 내가 재판받을 때도 그랬거든. 분명히 내가 맞는데, 나의 싸움이 올바르고 나의 주장이 정당한대 어깨에 힘주고 높은 자리에서 날 내려다보는 판사들은 늘 힘 있는 자본의 편을 든다. 당장 이기지 못하니 입 닥치고 재판을 당하는 기분을 빌라도의 추궁에 답하지 않으며 예수는 안다. 모욕적인 그 재판장에 당장 번개를 치며 빌라도를 죽여서라도 하나님의 정의를 보여주면 좋으련만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랬다면 예수는 억울한 일 당하는 인간의 마음을 알 수 없었을 테지.
시몬의 집에서 밥을 먹으면서 죽음을 예감한 예수는 고민을 한다. 정말 죽어야 하나. 도망가면 안 될까. 죽음을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한 여자가 그의 머리에 향유를 부어 죽은 자에게 하는 장례를 은유한다. ‘당신은 죽는 것이 맞소!’ 냉정한 그 여인의 가르침에 정수리가 뜨끔하고 정신이 번쩍 들었겠지. 그것도 모르고 제자들은 비싼 향유를 낭비한다고 그 여자를 나무란다. 예수는 버럭 화가 나지 않았을까. 뭐니, 내가 죽는다는데 니네는 겨우 이깟 향유가 중요하니.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나와 친한 니네는 왜 이 여인만큼도 나의 마음을 모르니.
정말 이런 느낌일 때가 있다. 삶과 죽음을 가르는 순간처럼 엄중한 순간이 있고, 가장 가까운 동지들조차 내 마음을 몰라주니 섭섭할 때가 있다.
가난한 자, 소외된 자, 억울하여 싸우는 자들과 벗하여 사는 우리의 삶이 팍팍할 때 예수의 삶을 보며 나의 선택과 삶의 방식을 본다. 농성장에서 만났으니 더욱 잘 보인다.
4. 농성장에서 부르는 찬송가와 기도
1) 찬송가 ‘뜻없이 무릎 꿇는’
내가 농성장에서 신의 뜻을 만났다면 그것은 이 노래다.
뜻 없이 무릎 꿇는 그 복종아니요
운명에 맡겨 사는 그 생활 아니라
우리의 믿음 치솟아 독수리 날듯이
주 뜻이 이뤄지이다 외치며 사나니
약한 자 힘 주시고 강한 자 바르게
추한 자 정케함이 주님의 뜻이라
해 아래 압박 있는 곳 주 거기 계셔서
그 팔로 막아 주시어 정의가 사나니
혁명기도원이 처음 농성장에 왔을 때 이 노래를 불렀고, 노래가 너무 좋아서 농성하는 내내 부르고 다녔다. 금속노조 조차 힘이 되어주지 않을 때, 승리에 대한 전망이야 알 수가 없고, 다만 할 수 있는 것을 다 해보자며 당장 벌어지는 일들을 처리하느라 피곤할 틈이 없을 때, 아무도 없는 농성장에서 무심한 시민들의 발길을 볼 때, 힘들다고 아이처럼 징징대는 언니에게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때, 노래를 불렀다.
해아래 압박 있는 곳에 팔을 들어 막아주는 정의의 하나님이 우리 농성장에 있다는 것은 위로가 되고 힘이 된다.
내가 약하다면 힘을 주실 것이고, 내가 강하다면 바르게 할 것이며, 내가 추하지 않도록 돌봐주는 하나님이 있다는 것은 내 영혼을 편안하게 한다. 내가 선 싸움의 현장이 비탈지고 가파르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두고두고 부를 노래다.
2) 기도
기도가 뭔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 절대자, 초월적인 의지의 신에게 내가 바라는 것을 기도한다는 것은 나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일이다. 내 삶을 내가 가장 잘 아는데 비굴하게 누구에게 기도를 한단 말인가.
스물두번의 기도회에서 기도는 우리의 마음을 나누는 것이었다. 오늘 기도회에서 내가 기도의 제목을 말하는 것은 나의 고통과 상태를 동지들과 나눈다는 것이다. 이 과정은 나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보는 과정이기도 하고 동지들에 대한 나의신뢰를 확인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다른 동지의 기도제목을 듣는 것은 타인의 고통과 상태를 내가 이해하고 그를 위해 기도하겠다는 것이다. 기도라는 것은 검증할 수 있는 힘이 없는데, 예를 들어 ‘다음 주에 복직하게 해주세요’ 이렇게 기도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그런데도 ‘언니의 마음이 편안하길 기도합니다’, ‘산재신청 했어요. 잘 되게 해주세요.’ 이렇게 말하고 다 같이 공감하며 함께 기도하는 행위는 쑥대밭처럼 엉클어진 마음을 정돈시키기도 하고 포기하지 않으며 싸움을 이어나가는데 힘이 되기도 하더라. 서로 걱정하고 위로하고 힘이 되어주고 싶은 마음을 솔직하게 확인하는 좋은 행위로 기도는 힘이 있다.
5. 혁명기도원이 수요일마다 왔다, 농성장이 풍요롭고 행복하였다.
나는 기독교 신자가 아닐뿐더러 인간의 의지위에 우뚝 서 만물을 창조한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 하물며 그 신은 남자가 아닌가. 나는 그를 믿지 않는다. 그럼에도 농성장을 찾아온 혁명기도원이 반가웠던 이유는 다른 연대동지들이 올 때 반가운 것과 똑같다. 어려운 투쟁을 하는 농성장에 연대하러 온다는데 기독교면 어떻고 불교면 어떤가. 힘을 모아 싸우는 것을 함께 하는 사람들끼리 경계는 없다. 매주 찾아오는 동지들이 반가웠다. 물론 언니가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으니, 언니를 위해서 더욱 잘되었다고 생각했다. 언니의 말처럼 모든 것을 준비하시는 하나님이 우리 농성장을 위해 예비한 것이라면 더 좋은 일 아닌가.
중요한 것은 혁명기도원 동지들이 수요일마다 빠짐없이 와서 지친 언니와 나를 위로하고 격려해 주었다는 것이다.
외롭고 초라한 우리 농성장이 풍요로웠던 것은 많은 동지들의 연대의 마음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돈이 부족한 적이 없었고 음식이 떨어져 배고플 때가 없었다. 그와 함께 서로서로 할 수 있는 마음의 표현을 하며 더불어 나누는 것이 아름답고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 농성장에 혁명기도원이 있어서 그랬다는 것은 아닌 것 같다. 혁명기도원이 없어도 우리 농성장은 부족하거나 궁핍하지는 안았을 것 같다. 그런데 혁명기도원이 있어서 그만큼 더 풍요롭고 따듯해 진 것은 사실이다. 고통의 현장에서 더불어 나누어 위로하며 사는 것은 사회주의자에게도 기독교인에게도 행복한 일이다. 스물 두번 혁명기도원이 우리 농성장으로 와서 197일의 농성투쟁이 풍요롭고 행복하였다.
다른 많은 농성장에서 투쟁하는 동지들의 마음과 영혼을 아울러 위로하는 혁명기도원의 기도회가 따듯하길 바란다. 나의 행복을 동지들과 나눌 수 있으면 더 좋을 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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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성희롱이 권력관계의 문제라는 나영 사무국장의 주장이나 효과적인 생산통제를 위해서라는 권수정씨의 주장은 근거없는 소리입니다. 1994년 캐나다 정부보고서에 따르면 나이가 어리거나 비혼 여성일수록 직장에서 성희롱을 당하는 빈도가 더욱 높았습니다. 또 성희롱을 경험한 여성노동자들의 50% 이상이 직장동료에게 성희롱을 당했으며, 40%가 상사에게, 10% 이상이 고객이나 환자에게 성희롱을 당했습니다. 만일 한국 여성노동자들이 현장 관리자들에게 주로 성희롱을 당한다면, 아마도 그 이유는 업주가 현장관리자에 대한 감독을 소홀히하기 때문일 겁니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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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기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남녀 숫자 비슷한 직장에서 성희롱 빈발
남자 대다수 직장에선 오히려 사례 적어
① 모든 직원이 남성이고 여직원이 극소수인 직장 ② 남녀 비율이 비슷한 직장 ③ 여자가 더 많은 직장 중 어디에서 성희롱이 가장 적게 일어날까. 상식으로는 번호 순서대로 성희롱이 많을 것처럼 여겨진다.
그러나 미국에서 수많은 업종의 크고 작은 직장에 조사원들이 잠입해 6개월간 관찰한 바에 따르면 성희롱이 많은 순서는 오히려 ② > ③ > ①인 것으로 조사됐다.
즉 남녀 비율이 적당히 비슷해야 성희롱이 가장 많이 일어나고, 여성이 다수를 차지하는 직장에서도 성희롱이 적지 않은 반면, 남성이 절대다수인 직장의 여성이 가장 성희롱에 덜 시달린다는 결론이다.
조사 대상은 직원 50~5000명 규모의 110개 직장들로, 제조업, 금융업, 무역업, 행정기관 등 다양한 업종을 포함했다. 성희롱이 발생한 곳은 조사 대상 일터의 3분의 2 정도였다.
연구를 주도한 랜드 허드슨 박사는 “간단히 말해 접촉 빈도가 높을수록 성희롱 빈도도 높아진다”며 “여성이 대다수를 점하는 직장의 경우 성폭행 같은 심한 성희롱은 적지만 여자를 깔보는 언행 등의 가벼운 성희롱 사례가 여자가 극소수인 직장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여성이 절대 다수를 점하는 백화점 등에서 일어난 한국에서의 극단적 성희롱 사례를 보면, 여자의 숫자가 많다고 성희롱 사례가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고위직 여성일수록 성희롱 빈도 높아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또 하나 상식과 다른 결과는 고위직 또는 자율성이 높은 일을 하는 여성일수록 성희롱에 더 많이 노출된다는 사실이었다. 상식적으로 고위직이나 자율적 일을 하는 여성은 더 많은 권한을 갖기 때문에 자신을 더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실제로는 성적 요구, 협박, 강제적 성접촉 등에 노출되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에 대해 허드슨 박사는 “전통적으로 남성 위주였던 직장에서 여성이 고위직, 또는 좋은 자리로 올라가면 남자 직원들이 이를 위협으로 받아들이면서 다양한 성희롱 시도에 노출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한편 성희롱 신고 제도를 갖고 있는 일터의 경우 심한 형태의 성희롱을 줄이는 데 확실한 성과를 보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 연구 결과는 ‘일과 직업(Work and Occupations)’ 최신호에 소개 됐으며, 미국 의학 논문 소개 사이트 유레칼러트, 정신의학 전문지 사이키 센트럴 온라인 판 등이 13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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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EU 보고서도 비슷합니다. 여성노동자 중 약 30~50%가 성희롱(sexual harassment or unwanted sexual behaviour)을 경험했습니다. 가해자의 50%가 남성동료, 30%가 상사, 고객과 환자가 15%였습니다. 그러나 서비스 노동자들은 고객과 환자에게 성희롱을 당한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나이가 어리고, 비혼 노동자가 성희롱을 당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저학력, 임시직 노동자가 성희롱을 당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주로 남자들이 하는 일을 하는 노동자가 성희롱을 당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성희롱을 당하기 쉬운 직업은 경찰, 버스/택시 기사, 식당 종업원, 간호사, 세일즈우먼이었습니다.직장 성희롱을 자기가 일했던 사업장 중심으로 사고하는 것은 한국 여성노동자들의 현실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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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이 지난해 12월 민주노총 산하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한‘직장 내 성희롱 실태조사’에서 한가지 주목할 점은 고용형태에 따른 성희롱 발생시점의 차이입니다. 이 조사에서 비정규직, 간접고용, 임시직은 정규직, 직접고용, 상용직에 비하여 근무시간 중의 성희롱이 매우 적고 근무시간 외 사적 자리와 기타 시점의 성희롱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런 사실에 미루어볼 때 성희롱이 자본주의 착취전략이며, 노동자 통제수단이라는 권수정씨의 주장은 매우 의심스럽습니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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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상대적으로 적은 표본의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이고 응답한 노동자들이 정규직이 훨씬 더 많은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실시한 의미있는 조사인데도 소위 여성운동을 한다는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가 성명서에서 이런 식의 주장을 한다는 것은 자신들은 한국의 여성노동자들의 현실에 대해서는 모르고, 또 알고싶지도 않다는 것을 그들 스스로의 입으로 폭로하는 것입니다."거대 자본 현대자동차에 맞서 맨몸으로 부딪혔던 피해자와 대리인의 투쟁은 많은 것들을 폭로하였다. 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가장임에도 저임금과 불안정한 고용환경에 처해있을 수 밖에 없는 여성 노동자의 현실과 그러한 노동환경에서 성희롱이 어떻게 여성 노동자의 관리 도구로 작동하고 있는지, 노동 현장에서 발생하는 성희롱과 부당해고의 문제와 그 책임을 전적으로 무시하는 원청업체의 태도가 어떻게 이 착취를 강화하고 있는 지를 여실히 보여주었던 것이다."
성희롱이 여성 노동자의 관리도구이며, 원청은 이 착취를 강화하고 있다?
실태조사를 한 번 잘 읽어보세요. 어디에도 당신들의 주장을 확인해주는 사실은 없을겁니다. 원청이 책임을 무시하면 착취를 강화한다니.. 원청이 책임을 인정하면 자기들이 사용자라는 소린데 인정할 리가 있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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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ㅎ 원청이 책임을 인정할 까봐 불쾌하신가봐요. 저런, 원청책임인거 다 아는데 어쩌냐.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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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낮잠님, 원청책임인거 다 아는데 어쩌냐고요? 한번 밖에 나가서 물어보세요. 사람들이 원청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대답하는지. 아마 십중팔구 원청이 왜 책임을 져야하냐고 할거에요. 정규직화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마당에 사람들이 그게 원청책임이라고 할것 같으세요? 만일 그렇게 생각한다면 낮잠님 역시 자기생각과 현실을 구분못하는 분일거에요.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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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청책임이라는게 정확히 무슨 뜻이죠. 하청업체에서 성희롱이 발생하면 원청책임이라는 말인가요, 아니면 원청이 가해자를 해고하고 피해자를 복직시킬 책임이 있다는 말인가요. 전자와 후자는 다른데 만일 전자라면 피해자가 원청에게 가해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할 수 있어요. 지금 그렇게 할 수 없죠. 후자라면 피해자는 원청에게 가해자를 해고하고 자신을 복직시키라고 요구할 수 있어요. 그렇게 요구했는데 결국 피해자의 요구는 관철되었지만 원청이 법적으로 책임을 진건 아니죠.피해자가 하청업체 소속이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원청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할 도리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원청이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는 소리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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