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포인트 개헌과 심재철의 자학개그

전에 언급해놓은 적이 있었구나. 

문정권이 대선공약으로 개헌을 내걸면서 "제헌에 준하는 개헌"을 운운할 때, 그거 해봐야 안 된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아, 뭐 논문도 그런 취지로 쓰긴 했다만 어차피 논문이라고 해봐야 작성자와 심사위원만 보는 거니 뭐 별 반향이 있을 턱이 없고.

논문은 현 단계 개헌이 이루어질 수 없는 이유를 개헌주체의 문제를 통해 확인했지만, 그 외에 "제헌에 준하는 개헌"이 안 된다고 한 이유는 다른 게 아니다. 그런 정도로 전면개헌을 하기엔 한국사회가 너무나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안정적"이라는 건 찬반 양측의 입장에 대등해서 어느 한 쪽으로 확 기울지 않았다는 걸 이야기한다. 표현이 적절한지는 모르겠지만, 이 모순적인 표현이 전면개헌의 불가능성을 배태하고 있는 현 상황을 그럭저럭 잘 설명해준다고 생각한다.

전면적 개헌이라는 게 얼마나 전면적이냐는 둘째 치고, 개헌 그 자체는 중차대한 사회적 변화가 있다는 걸 의미한다. 뭔가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되는 어떤 상황이 도래했다는 것이다. 그것이 장기집권을 위한 욕망에서 기인했든 혁명에 버금가는 민중의 봉기에 의한 것이든 간에.

그런 일이 없는 상태에서 헌법 전문에서부터 맨 마지막까지 주르륵 훑고 지나갈 정도의 개정을 한다는 건 애초에 불가능하다. 언제나 이야기하지만, 한국사회에서는 철의 35%가 있다. 나라가 망해도 핑크를 찍겠다는 사람들 말이다. 독재정권이라면 입에 재갈을 물리고서라도 개헌을 하겠지만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불가능하다. 적어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그런 짓은 할 수 없을 정도로 유지되고 있다.

그래서 정 개헌을 하고 싶다면, 국민발안제/국민투표제만 가지고 원포인트 개헌을 하는 게 가장 현실성 있고 바람직하다는 게 내 지론이었다. 하지만 그런 원포인트 개헌이 개헌안이라도 국회에 올라갈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이었다. 아, 미리 말하지만 난 그 '직접민주주의'나 '국민발안, 국민투표, 국민소환' 3종 세트를 무슨 진보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냥 그건 절차적 민주주의를 건전하게 유지하는 하나의 원리이다. 암튼.

그런데 그렇게 불가능하리라 생각했던 일이 20대 국회 말미에 이루어졌다. "국민개헌안발의->국민투표"를 내용으로 하는 개헌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거다. 지난 3월 6일 여야의원 148명이 이런 헌법개정안을 발의한 거다. 이 안건은 "본회의 부의 안건"이다.

연합뉴스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듯, 이 안건을 본회의에서 처리하지 않으면 위헌이 된다.

연합뉴스: 문의장, '국민발안 개헌안' 관련 5월 8일 마지막 본회의 검토(종합)

20대 국회는 헌법 129조와 130조 1항에 따라 반드시 이 건을 임기내 처리해야 한다. 20대 국회가 아무리 개판이었더라도 위헌국회가 되어선 안 될 거다. 하지만 한겨레 성한용 기자의 기사를 보면 이게 난항을 겪고 있단다.

한겨레: 김무성 의원, 개헌 발의만 하고 의결은 안 하나

이유는 심재철 같은 자가 민주노총이 '노동자공화국' 개헌도 할 수 있어 이 나라를 빨갱이들로부터 지키기 위해선 이런 개헌안을 처리해선 안된다고 막아서고 있어서란다. 이 작자는 어떻게 말년에 이렇게 자학개그로 사람들을 웃길라고 작정을 하고 사는지 모르겠다.

민주노총 100만 조합원이 겁난다고? 아유, 난 오히려 전경련-경총-자유총연맹-재향군인회 커넥션이 더 겁난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직접민주주의가 조심스러운 거다.  이런 반민주적 커넥션이 돈과 쪽수로 민주주의적 절차를 통해 민주주의를 형해화시킬 수 있어서다. 

사실 이런 게 겁나면 나같은 사람은 오히려 저 커넥션이 두려워서라도 국민발안/국민투표는 반대할만하다. 하지만 국민발안/국민투표는 그 위험성만큼이나 시도의 가치가 있는 제도라고 생각하니까 찬성한다. 싫으면 반대하면 되는 거고. 하지만 반대를 하더라도 절차는 지켜야하지 않나? 지들이 빨갱이로부터 지켜내고 이토록 사랑하며 가꾸는 조국의 헌법이 그렇게 하라고 시키는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20/05/03 22:10 2020/05/03 22:10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