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0315035 권혜민 4nd_ 전략, 조직

 

 전략은 어떤 조직에서든 성과를 내느냐 마느냐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하며, 남과 다르게 어떻게 잘할 것이냐의 방법, 즉 차별화인 것이다.

 월마트는 효율성과 저비용을 체계적인 전략을 쓴 성공한 예로 소매 업계의 정보 기술 발전 등을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발견은 월마트가 개척한 교차 하역 과종으로 상품을 풀지 않은 상태에서 곧바로 매장으로 옮기는 것이다. 월마트는 이제까지 있었던 회사 중 최고의 실행자로 최고 성과의 핵심은 전략이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한 기업이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전략이 있어야 하며,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떤 면에서는 독창적인 전략 없이도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 가치를 수익으로 남기지는 못한다.

 완전 경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장애물을 설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독특한 포지셔닝이다. 양자택일의 포지셔닝을 하면 지속적으로 성장할 힘도 가질 수 있게 된다.

 전략적인 사고는 반드시 상호 작용적인데,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회사가 보일 수 있는 반응 모두를 상상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들의 움직임에 대한 자사의 반응도 계산에 넣어야 한다. 또 가치 사슬 전체와 각 회사들이 추구하는 가치에 주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다른 참가자들의 입장이 되어 봐야 하고 심지어 다른 사람의 마음도 가져야 한다.

 비영리 조직에서의 전략을 보면, 어떻게 독창적으로 접근해야 사회를 위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것인가의 문제를 다룬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회사는 어떻게 조직되어야 해야 할까? 조직도 전략에 따라 역동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유연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직이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가, 더 나은 결과를 낳기 위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에 따라 선을 그어야 한다는 것이다. 포드와 슬론의 전략과 구조를 보면, 포드는 규모의 경제와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춰야만 해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표준화를 도입했다. 이러한 포드의 전략을 반영한 조직은 명령과 통제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슬론의 반격이 시작되었는데 바로 다양한 제품과 고객 세분화가 슬론이 생각해 낸 GM의 전략이었다. 슬론은 여러 가지 난제를 새로운 조직 구조인 다 부문 회사로 전환하면서 풀어나갔다. 이처럼 회사는 그 회사만의 전략이 있을테고 거기에 맞는 조직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효율성 극대화 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도요타의 경우 적시 공급 체계를 개발했으며, 불량의 원인을 잡아낼 수 있도록 근로자들에게 자율적 권한을 주는 것이 도요타가 새로 그은 조직의 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비용과 품질 면에서 도요타의 경쟁 우위는 이처럼 조직 내의 전체적인 실행의 산물이며, 모든 사람의 참여를 통해서 끊임없는 향상을 이루어낸 것이다.

 관리할 것이냐 살 것이냐 하는 문제에 있어서 아이디어가 성장을 주도하는 시대, 최근에 특히 제품이 빠른 속도로 바뀌고 플렉스트로닉스 같은 공급업체가 전 세계를 무대로 생산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웃소싱이 보다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조직 구조가 전략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 깊이 생각하고 새겨둬야 할 부분이고, 어떤 조직을 선택하든지 선택한 조직을 확신하고 제대로 이해하도록 노력해봐야 할 것이다.

 이처럼 전략은 다른 기업과는 다른 차별화 전략을 통해 수행되어야 하며, 조직은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지에 대한, 전략 수행을 위한, 어느 정도 크기로 또 활동 영역을 어디까지 펼쳐야 하는지에 대한 사항들에 대해서 생각해야 하며, 합당한 결과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조직과 전략은 서로 맞물리는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조직이 잘 구성되어야 전략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고, 전략이 어떻게 나아가느냐에 따라 조직도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상호작용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이 점을 잘 명심하고 전략과 조직을 잘 연계시켜 성공적인 경영으로 성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