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어떻게 이야기하지?

정치.도무지.내.주변엔.관심을 가지고 있는 자.가. 없다.
이야기를.나늘.만큼.입장이 같은 사람이 드물기도 하거니와.대부분은.관.심.밖.이.라.고 한다.
사실.나도.관심을 가지고 보게된건.얼마 지나지 않았다.

뭐.암튼.

주변에.도무지.뭐라 이야기를.해야할지 모르겠다.
느닷없이.민주노동당이.어떻구.진보신당이.어떻구.민주당이.어떻구.한나라당이.어떻구.떠들기력도.의지도.없다. 솔.직.히. 도무지. 무엇을 설명해야할지 막.막.하기만.하니까.

대운하가 어쩌구.떠들어도 그들은 답한다. 뭐? 어쩌라구? 하던지.말던지. 환경파괴가 어쩌구. 씨알도 안 먹히고. 경제손실이 얼마구.역시 씨알도.안.먹히고. 그들에게.지금 필요한 건 뭐? 자기가 먹고 살 수 있는 돈!.
지금 당장 자신.이. 벌어.먹고.살기도.바쁘다고 한다. 근데?

그들은.사실. 먹고 살 만하다. 내가 볼 땐. 자기 집은 아니지만. 괜찮은 아파트.에. 자기차에. 아직은.정규직이라는 자리에.대출을 받아 집을 샀지만.꼬박 이자는 낼 수 있고. 주말에 가끔 가족.들과. 외식도. 여행도. 할 수 있고.아직은.아이들.교육에 대한.걱정은 조금.덜하고.물론. 걱정하는 척.하지만.

의료보험 민영화가 어쩌구, 수도물 민영화가 어쩌구. 떠들어봤자.다.대학등록금이 어쩌구.사교육비가 어쩌구.비정규직이 늘어나면 어떤게 문제고.떠들어봤자.쇠귀에 경.읽기.다.하지만. 가끔 먹히는 인간도 있긴하다. 아주 가끔.그러나 가끔. 관심을 보일뿐. 동의하지는 않더란.

왜? 정치.기사를 안보냐는 물음에. 짜증나니까. 짜증나니까. 더 나은 인간들 뽑아서. 짜증 안나게 해야하지 않느냐는 말에. 귀찮다로.그리고. 뭐. 걍. 알아서 하겠지로. 난 정치와 관련없다로. 넌 정치와 관련있어.라고 몇가지 예를 들어줘도. 그래서? 라는 대답.

휴.결국 그들은 말한다.
너 국회의원 하게?. 참.우숩다. 한국이라는 나라에서.정치에.관심을 가지면.죄다 국회의원해야하나부다.

도대체.이런.상황에서.난.무엇을 해야한다는 말인가?.그저 상황을 지켜봐야만하는가? 아님 계속 때려봐야하는가?.

사실.나도 잘 모르겠단. 어떻게 해야할지.알면? 내가 실천하고 있겠지......ㅠㅠ
걍.누.가.알.려.주.면.좋.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