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으로 읽기

박준성 선생이 두번째 암을 이겨내면서 남긴 글 한 토막.

감내하고 지켜야할 저 '사소한 것'들이 얼마나 지키기 힘든 일인지...

 

 

이번 결과가 역사학자로서, 노동교육활동가로서, 아픔으로 얻은 목공(예)로 해야 할 제 몫을 더 하라는 선물로 받아 드립니다. 참기 힘든 고통 속에서 그보다도 더 힘들었던 것들을 잘 해냈는데 지금은 좀 소홀히 하고 있는 것들. 이제는 지키기가 더 힘들지도 모르지만, 이런 글을 다시 올리지 않으려면 먹지 않아도 될 것은 먹지 말고 하지 않아도 될 일은 하지 말아야 하겠지요.

그것을 안하는 것이 항암의 고통보다 힘들까, 그것이 일용할 건강보다 더 중요할까, 환등기 메고 달려가야 할 현장보다 더 절실할까...... 아마 남들은 가져보기 힘든 가늠의 잣대라 생각합니다.

감내하고 지켜야할 ‘사소한 것’들입니다.

ㅇ 덜 먹으면서 골고루 꼭꼭 씹어 천천히 먹기
ㅇ 밤 12시 넘어 컴퓨터 앞에 앉지 말기
ㅇ 운동(체조, 절하기, 걷기)
ㅇ 화와 욕이 아니라 근거를 가지고 설득하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12/03 19:22 2007/12/03 19:22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plus/trackback/312
archi 2007/12/04 16:24 URL EDIT REPLY
'사소한 것'_이 다시 시선에 걸립니다. 발코니에 던져져 있는 5일치 신문, 며칠째인지도 모를 자체 휴강. 시선에 걸리기만 하고 아직 신문을 안으로 들여오거나 학교를 다시 나가거나 하진 않지만 시선에 걸린다는건 의지의 발현으로 생각됩니다.

'남들은 가져보기 힘든 가늠의 잣대'_를 구구절절 설명한들 '타자이입' 시킬 수는 없는 일인줄 알면서도 인간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통의 끈을 놓지 않습니다.
plus 2007/12/06 10:24 URL EDIT REPLY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 80년대 초반에 우리 말로 된 사회과학 책들이 별로 없어서 일어 배운다고 '소레니모까까와라주' 하며 외웠던 말... 근데 '불구하고' 이 말이 일본말이람서 우리말 바로쓰기 운동 하는 분들이 이 말 추방운동을 '격렬하게' 벌여왔는데, 그래서 사실 난 이 말 쓰지 않지. 그냥 '그럼에도'(소레니모) 하고 끝내지. 그치만 '까까와라쥬' 이 말이 아직도 생각나는 거 보면 기억이란 게 제법 오래 가는 거 같애. 으.. 기사는 밀려 있는데 아직도 술이 덜 깼음;;
archi 2007/12/06 14:05 URL EDIT REPLY
수업중에 한국에서 미스콜 세 통, 통역 알바때 에프터서비스(번역)를 바랬던 회산가 싶어 전화 할까 말까 잔머리 굴리다 전화했는데... 지인이다. 앗싸!!! 그들이 날아온단다~~~, 인도로!!! 시험이고 뭐고 무조건 놀아줄테다!!! 요. 부럽죠!!! 너무 기쁜 나머지 자랑할 곳이 여기임. ㅋ 참고로 집장님도 알만한 사람 아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