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10/02

2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10/02/26
    떠남은 만남을 가져올까?
    트루로드
  2. 2010/02/08
    예술가를 찾는대요~
    트루로드

떠남은 만남을 가져올까?

국경밖으로 보내져 버리면,

우리는 언제 만날 수 있을까?

 

가방하나 달랑 들려

후다닥 쫓겨난 사람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예술가를 찾는대요~

 

 예술작가를 찾습니다
 
요약
No Chains, 아르헨티나 “12·20 (라 알라메다, La Alameda)” 와 태국의 “존엄성귀환(Dignity Returns)”라는 두 노동자 경영회사가 진행하는 연합프로젝트가 2010년 4월에 시작될 전지구적인 “비착취노동Sweat-free”라는 브랜드 티셔츠의 이미지 창조를 지원할 예술작가, 디자이너, 활동가들을 모집합니다. 지원신청은 2010년 2월 25일까지 입니다. 2010년 3월초 두 진행회사의 공동투표로 5게의 디자인이 선정되며 생산될 티셔츠는 윤리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노조, 비영리적 단체 (NGO), 노동운동활동가들에게 배포될 것입니다. 이 티셔츠 생산은 무착취의류생산, 국제노동연대, 그리고 지속가능한 노동자들의 자기 관리를 증진시키는 국제캠페인의 한 일환입니다.
 
배경
2009년 3월 12일 “라 알라메다 La Alameda” 대표는 방콕에서 “존엄성귀환 Dignity Returns” 사원들을 만났습니다. 각 공장의 목표와 문제점들을 논의한 뒤 사원들은 지속적인 노동자 경영 의류생산을 위한 모델역할을 하고 비착취노동에 대한 자각을 일으킬 “비착취노동Sweat-free” 상품을 공동으로 생산하고 광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존의 미디어 관계망과 활동가 연대망들을 확장시키면서 두 회사는 안전하고 윤리적인 소비에 대한 연합 캠페인에 참여할 것입니다. 이들은 동시에 아르헨티나, 태국 그리고 지구적 경제남반구에 걸친 성별화된 노동, 이주노동, 그리고 하청노동의 착취에 의존하는 의류산업의 지구적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학대를 제기합니다.
 
목적
“No Chains” 프로젝트 모델은 분기별 티셔츠 디자인 콘테스트를 열어 “라 알라메다 La Alameda” 와 “존엄성귀환 Dignity Returns”의 노동자들과 함께 예술인, 디자이너, 그리고 예술품 수집가들의 직접적인 공동작업을 초대합니다. 2010년 2월 콘테스트 선정은 그 첫번째 작업이 될 것입니다. 예술가들의 참여를 통해 일관되게 재개될 공동브랜드가 생성할 그 여세는 각 회사의 장기적인 노동활동과 결합하여 No Chains이 하나의 플랫폼 역할을 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이 플랫폼은 이러한 중차대한 지구적 전환점에 있는 예술가, 소비자 그리고 그 지지자들을 연결하여 전지구적인 다양한 노동투쟁을 비출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안정성을 통해 이 여세를 유지하면서 “라 알라메다 La Alameda”와 “존엄성귀환 Dignity Returns”은 No Chains 브랜드로 공동생산할 뜻이 있는 다른 노동자 소유-경영공장들과도 합작할 가능성을 열어둘 것입니다.
 
제출사항
디자인
디자인은 No Chains의 일반 주제를 대표해야 합니다. 티셔츠 디자인은 어떤 시각적 매개를 사용하여 제작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필수 사항이 있습니다.
1) 여러 색상의 면제품에 실크스크린 재생산이 가능해야 함
2) 최대 3가지 색상을 사용할 것
3) JPG 파일 형식일 것
 
예술가/디자이너
1) 간략한 예술가/예술단체의 약력과 함께 선택사항으로 작가의 글을 제출해 주십시오. 이는 영문과 스페인어의 경우 단어수 50-150정도가 좋습니다. 문서는 MS Word, Open Office Writer나 rtf파일로 작성해주십시오.
2) 예술작가는 제출한 디자인의 저작권을 No Chains에 주거나 디자인을 공동창작허가권하에 설정하여 No Chains이 그 디자인을 넣어 셔츠를 생산하는 권리를 갖게 합니다.
 
필요에 따른 번역제공
우리는 간략한 어구의 스페인어, 영어, 또는 태국어 번역을 기꺼이 지원합니다. 그러나 브뤼셀에서 자카르타, 포르투 알레그레에서 서울에 이르는 기존의 광대한 노동 네트웤을 볼 때, 문자보다는 시각적 그래픽 이미지를 통한 소통방식이 최선임을 기억해주십시오.
 
제출
제출한 디자인과 기타 문의사항은 전자메일 art@ nochains.org 로 2010년 2월 25일 일까지 제출해주십시오.
 
주의사항: 이미지는 반드시 JPEG파일이어야 하며 작가의 설명은 MS Word, Open Office, rtf파일이어야 합니다.
 
선정과정
공동원리 실행을 유지하면서 두 노동자 경영회사의 전체 성원들이 투표를 통해 5개 작품을 선정합니다. 결과는 2010년 3월 초경 선정된 작가들에게 통지되며 No Chains웹사이트 (www.nochains.org) 에도 공지됩니다. 티셔츠는 윤리지향적 소비자, 노동조합, 그리고 NGO들에게 판매됩니다. 또한 일부 NGO들은 선별된 노동자투쟁에 참여하는 성원들에 대한 셔츠기부를 지원할 것입니다.
 
외부자금지원 없이 자율적인 운영방식으로 인해 안타깝게도 No Chains은 지구적인 “비착취노동” 브랜드에 채택된 예술작가들에게 재정적인 보상을 제공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선정된 작가들의 작품은 당선된 디자인이 새겨진 5벌의 셔츠를 받게 됩니다.
 
No Chains: www.nochains.org
Dignity Returns: www.dignityreturns.com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