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타이의 고산족(1)

Name  
   류은숙  (2005-06-29 13:22:29, Hit : 267, Vote : 20)
Subject  
   타이의 고산족(1)
아시아의 선주민-많은 민족들, 하나의 투쟁(Indigenous People in Asia: Many peoples, One struggle)
Asia Indigenous Peoples Pact에서 96년 발간한 자료입니다.
-------------------------------------------------------------------
타이의 고산족(hill tribes) (1)

"Chao Khao"(hilltribes)라는 용어는 3십여년동안 공식적으로 사용돼왔다. 이 말을 쓰기 전에는 타이의 다수민족인 Thai 또는 Tai족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를 지니며 고산지대에서 거주하는 다양한 소수민족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가 없었다.

1959년에 고산족 복지 위원회(나중에 고산족 위원회로 바뀜)가 임명된 이후로, “Chao Khao"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게 됐다. 이 용어는 9개의 주요한 민족집단을 포괄하는데, 즉, Moe(Hmong, Mong), Yao(Mien), Musur(Lahu), Lisaw(Lisu), Egaw(Akha), Kariang, Karen(Pa-Ker-Yaw), Lua, Lawa(Lawer), H'tin(mal, Prai), Khamu 족을 말한다. 이들 민족들의 대부분은 타이의 북부지방에 퍼져 살고 있으며, 꽤 많은 수가 타이-버마 서쪽 국경지대에 거주해왔다.

1988년 소주민족 연구소가 수집한 통계에 따르면 고산족 인구는 20개 지역, 5십5만여명에 이른다.

이들 고산족의 민족적-언어적 줄기를 추적하여 분류하려는 노력이 있어왔다. 가장 유행한 분류는 세 개의 주요한 어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었다.
1. 지나-티벳어족(Sino-Tibetan): 이 범주 하에서 두개로 갈라진다. 하나는 Tibeto-Burman으로 Lahu, Lisu, Akha 로 구성된다. 다른 하나는 Karen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2. 오스트로-아시아 어족(Austro-Asiatic): 여기에 속하는 주요 집단은 Mon-Khmer 이고, Lua, H'tin, Kahmu가 포함된다.
3. 오스트로-타이어족(Austro-Thai): Meo-Yao가 그중 하나이다.  

증거들이 보여주는 바는 타이의 북부지역에 거주해온 Mon-Khmer 집단에 속하는 고산족들이 아주 오랫동안 여기에 살아왔다는 것이고, 이 땅의 선주민이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고산족들의 선조들은 수백년(어떤 집단의 경우에는 더 적다) 전에 라오스 또는 버마를 통해 이주해온 사람들이다. 따라서, 모든 고산족들에게 이주자라는 낙인을 붙이려 하는 사람들은 아주 옳지 못하다.


대부분의 고산족은 버마, 중국, 라오스, 베트남을 통해 수백년에 걸쳐 타이로 이주했으며 그 수가 점차 늘어났다. 지금은 21개 이상 지역에 5십만 여명에 이른다.

가장 많은수의 고산족들은 “Pakayo"이다. 그 선조들이 수백년전에 버마에서 왔다는 것이다. Pakayo는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버마와 정기적으로 싸웠다.
Lisu, Mong, Akha 족은 한때 독립적으로 자신만의 땅을 소유했으나, 불행히도 중국의 봉건주의자들에게 굴복하여 토지를 잃었고, 현재는 라오스, 버마, 타이에서 발견되고 있다.

“Mien"족은 평화로운 민족이었다. 이들은 동물처럼 취급받고 착취당했지만 중국과 대결하기 보다는 항복하는 걸 선택했다. 이들은 중국어로 ”Yoaw"(인간을 의미)라고 불리웠고, 타이에서는 “Yao"로 바뀌었다.
  
Lao 족은 이 지역에 아주 오랫동안 거주해온 종족이다. 이들의 문화는 매우 고대적이다.

Lahu족은 고산족 중에 가장 신생 구성원으로 2차 대전 직후에 타이에 왔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