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타이의 고산족(2)

Name  
   류은숙  (2005-07-05 11:58:32, Hit : 284, Vote : 32)
Subject  
   타이의 고산족(2)
타이의 고산족(2)

아시아의 선주민-많은 민족들, 하나의 투쟁(Indigenous People in Asia: Many peoples, One struggle)
Asia Indigenous Peoples Pact에서 96년 발간한 자료입니다.
-------------------------------------------------------------------

고산족은 다양한 곳에서 왔기 때문에 각 집단은 고유의 언어, 문화, 규범을 갖고 있다. 지도자는 항상 최연장자이며, 마을에서 가장 연고가 깊은 사람이다. 지도자는 자기 마을의 사람들에 대해서만 지도권을 행사한다.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장자들은 노인이나 가족들의 가장과 의논한다. 지도자들은 종교 의식을 행하며, 다른 사람들보다 더 아는 것이 많고 발성력이 좋아야 한다.

Phi Pha(하늘의 령)는 고산족들의 영적인 우두머리로 보인다. 각각의 고산족은 그것에 대해 다양한 이름을 갖고 있는데, Phi Nam(물의 령), Phi Rai(식물의 령), Phi Pookhan(산의 령), 또는 길의 령, 돌의 령 등등이다.

고산족들이 사용하는 도구는 일반적으로 도끼와 칼로 큰 나무를 잘라 산속에서 농사짓기 위한 것이다. 고산족들은 개간한 땅에 벼를 심는다. 농장일은 일년 내내이다. 거의 모든 수확물은 다음 수확기전에 소모된다. 어떤 가족들은 일년 중 6개월에서 8개월동안 먹을 것이 아무것도 없다. 흔히 그들은 말려서 구운 옥수수씨나 야생감자로 연명한다. 종종 쌀 대신에 옥수수, 타피오카, 고추, 가지, 오이같은 작물을 재배한다. 이것들은 먹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팔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아편은 이들에게 생활필수품을 사기에 충분한 소득을 가져다주는 유일한 식물이고, 일부는 고된 생활의 고통을 누르기 위해 아편을 피우게 된다.

왜, 얼마나 오래전에 고산족들이 산속에 등장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이 없다. 아마도, 그들은 토지 다툼 때문에, 우세한 종족에게 살해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자신만의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산에 올라갔을 것이다. 그들의 생활방식은 매우 단순하고 고립된 것이다.  

최근 수년간, 산의 생산품이나 심지어 아편을 구입하러 오는 평지 사람들이 고산족에게 큰 영향을 끼쳐왔다. 고산족들 또한 시내를 방문하여 낯설고 유혹적인 많은 것들을 보게되고 그것들을 갖고 싶어한다. 대부분의 장사꾼들은 고산족에게서 물건을 싸게 사고, 그것들을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팔아서 부당한 이익을 취하고 있다.

고산족들은 국경 지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때때로 국경을 건너 라오스와 버마로 간다. 이로 인해 타이 정부는 고산족들을 의심의 눈초리로 보고 국가안보에 위해한 것으로 본다. 정부는 고산족들을 강제로 평지에서 살게 하려 하지만, 그들 대부분은 적응할 수가 없다.

여전히 산속에서 살고 있는 고산족들은 정부로부터 어떠한 혜택도 받지 못한다. 더욱이, 정부 공무원들은 고산족에게 법적인 시민권을 주기를 거부하고 있다. 정부 공무원들은 당신들은 어떤 신분증도 없는 불법 거주자라고 주장하면서 자주 고산족들을 협박하여 돈을 뜯어낸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