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허열사의 정신 헛되이 말자! - 추모제 `FTA반대 분신' 故 허세욱 동지의...



2007년 04월18일 故 허세욱 동지 추모제 포토    ⓒ 신만호 시민기자



"허열사의 정신 헛되이 말자!" - `FTA반대 분신' 故 허세욱 동지 추모제 시내 곳곳에서 치뤄

'한미FTA무효, 고 허세욱 열사 민족민중열사장' 대규모 노제(路祭)가 택시기사 고(故) 허세욱 동지를 기리며 4월 18일 서울 곳곳을 행렬하며 열렸습니다.
고(故) 허세욱 동지는 지난 4월 1일 한미FTA 협상장 하얏트 호텔 인근에서 한미FTA 타결됨에 반대해 시위 도중 분신했고, 서울 영등포구 한강성심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15일 끝내 운명했습니다.

허세욱 동지의 영결식은 이날 18일 아침 7시, 한강성심병원 앞에서 치루고, 이어 운구 행렬은 "저 멀리 가서도 묵묵히 꾸준히 민주노총과 같이 일하고 싶다"는 허 동지의 유언대로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앞으로 향하여 그곳에서 노제를 치렀습니다.
이날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 회원들과 민주노총 택시노조 조합원들은 한강성심병원에서의 발인을 시작으로 서울시내 내내 행렬을 한독운수 택시 차량과 함께 만장과 허 동지의 영정사진 등을 들고 행진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이어 관악구 봉천동 한독운수, 하얏트 호텔 앞, 용산미군기지 앞까지 차량 행렬을 하고 각 도착한 장소에서 노제를 치룬 후, 서울 시청 앞까지 행진하여 범국민 추모식을 거행했습니다.

허 동지의 살아 생전 삶의 터전인 ‘한독운수’ 앞 노제에서는 허 동지의 죽음을 추모하는 퍼포먼스를 펼치엇고, 이어 허 동지가 분신한 하얏트 호텔 앞 자리에서는 허 동지의 넋을 기리는 길닦음 몸사위.몸짓 포퍼먼스를, 용산 미군기지 앞에서는 "내가 죽으면 화장해 전국에 있는 미군기지 곳곳에 뿌려달라"는 동지의 유서.유언대로 일부 유해를 미군기지 담벼락 위로 뿌리는 의식을 거행했습니다.

오후1시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는 범국본 및 시민사회단체 회원 1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한미FTA무효 故 허세욱 동지 민족민주노동 열사장'을 치렀습니다.
이 범국민 추모식에서는 조사, 조시에 이어 진혼식을 거행하고 헌화.분향을 하였고,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경기 남양주시 모란공원으로 이동하여 오후 4시 이후 하관식을 거행하고 허 동지를 전태일 열사 묘소 인근에 안치했습니다.



 
간추림 추모제 영상(배경음악: 청산이소리쳐부르거든) -5분




용산미군기지 앞에서의 故 허세욱 동지 추모 노제 모습
 
 


△ 영전 사진과 피켓들
 
 


△ 조사 낭독 - (범국본 정광훈 대표 외)
 
 


△ 미군기지 앞에 많은 동지들이 참가해 한미FTA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구호 -
 "한미FTA 원천 무효다! 노무현 정권 퇴진하라!"
 
 


△ 고인의 뜻을 받아... 
허동지의 유언대로
일부 유해를 미군기지 담벼락 위로 뿌리는 의식을 거행했다.
 
 



△ 참가자들이 서울시청 범국민 추모식을 앞두고 행렬을 하고 있다.
 


 


 


△ 열사의 염원을 담은 투쟁의 깃발들이 힘차게 행진하고 있다.
 


 


 


 


 


 △ 용산 미군기지 끝 지점에서...
 



서울 시청 앞 범국민 추모식 행사 모습
 
 


 투쟁의 깃발 날리는 서울광장
 
 


△ 조사 낭독 - (범국본 공동대표, 민주노총 위원장, 민주노동당 대표, 참여연대 공동대표)
 
 


△ 추도사 및 조시 낭독 - (송경동 시인, 민주노동당 관악구위원장, 김경형 영화감독)

 


△ 서울시청 앞에 수많은 동지들이 참가해 한미FTA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구호 - "한미FTA 원천 무효다! 허세욱 동지 살려내라!"
 
 


△ 조가 - (박준 민중가수)
 
 


△ 진혼굿- 몸사위.몸짓 포퍼먼스
 


△ "허세욱 동지여 고이 잠드소서"
 
 


△ 호상 인사 - ( 민주노동.서울시당 정종권위원장, 구수영 운수노조 민주택시본부장 )
 
 


△ 헌화.분향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