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이랜드규탄 민주노총 5차 총력투쟁 전개 –이날도 매장매출 급감이뤄


이랜드자본규탄 5차 총력투쟁 모습 (8.11 뉴코아 강남점, 뉴코아 인천점)
ⓒ 신만호 기자(자유기고가) 

 
비정규직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이랜드그룹 노사는 8월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교섭을 재개했지만, 해고자 복직과 임금 인상 부분에서 일부 의견 접근을 이루는듯 하다가 거듭되는 사측의 기만에 가까운 불충족한 교섭 안으로 인해, 고용보장의 비정규직.용역전환 철회등 기본적인 노동자 요구안이 수용되지 못하고 또다시 정회(결렬)를 하여, 다음을(13일 오후) 기약하게 됐다.

한편 공투본(뉴코아-이랜드 일반노조 공동투쟁본부), 민주노총은 11일 이날 (늦은 오후)3시 이후를 기해, 전국 약15개 이랜드 매장에서 '매출 제로 5차 타격 투쟁'인 ‘이랜드 규탄 민주노총 5차 총력투쟁’을 전개했다.
서울 잠원동 뉴코아 강남점 옆에서는 어제에 이어 수천여명이 참가해 매장 정문이 봉쇄된 체 이랜드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밤을 기해 매장 뒷문으로 산발적으로 매장에 기습 진입을 시도하였다.
그런데 집회원보다 많은 경찰들은 비무장 노조원뿐 아니라 시민들까지 매장에 못들어가게 방패를 세워서 밀며 몰아붙이고 휘두루는 등 폭력적 진압방식을 답습해 인근 주민들과 노조원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경찰의 폭력 진압으로 부상자 16명, 연행자 5명이 발생한 체 조합원의 매장 진입이 무산됐지만 매장 영업은 그 시간 이후로 전면 중단됐고, 이날 민주노동당 여성당원 2명을 집중 폭행했던 이랜드사측 점주들이 입건됐다.

인천에서는 민주노총인천본부 조합원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소속 400여명이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뉴코아 인천점 매장 출입구 모두를 봉쇄했고, 매장 영업이 전면 중단된 가운데 연좌농성을 벌이며 이랜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1#  서울 잠원동 뉴코아 강남점


△ 셀프 영상) 8월 11일 서울 잠원동 뉴코아 강남점 투쟁현장 (2분30초)

 


△ 8월 11일 서울 잠원동 뉴코아 강남점 매장입구 모습

 


△ 8월 11일 오후 서울 잠원동 뉴코아 강남점 옆에서 매장 정문이 봉쇄된 체 수천여명의 노동자들이 참가해 이랜드 규탄 집회를 개최하였다.

 


△ 이날 투쟁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들

 


△ 투쟁사 - 서비스연맹, 민주노총 위원장, 민주노총 경기본부

 


△ 투쟁사 -이랜드 뉴코아 조합원들

 


△ 투쟁기금 전달식- 이날 여러 연대단체의 투쟁기금 동참이 있었다.

 


△ 연대사 - 민주노동당 권영길, 심상정 의원

 


△ 공연- 한국대학생문화연대, 자주통일실천단

 


△ 구호

 




 

2 #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뉴코아 인천점


△ 8월 11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뉴코아 인천점 매장 앞에
민주노총인천본부 조합원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소속 400여명이
출입구 모두를 봉쇄하고, 연좌농성을 벌이며 이랜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 월 11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뉴코아 인천점 매장 앞 모습

 


△ 이곳에 인천건설기계 조합원 등 여러 건설노동자들이 함께 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