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조돈희 동지 징계문제로 뜨거워진 민주노총 울산본부

조돈희 동지 징계문제로 뜨거워진 민주노총 울산본부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에서 민주노총 간부인 조돈희 해복투위원장(울해협 의장)이 사회당 정당연설회에 연설원으로 참석하여 정치방침 위반했다는 이유로 징계논의를 진행하고, 그에 대해서 지역본부 신문에 공개적인 기사를 개제하였다. 이렇게 조돈희 동지 징계문제가 공론화되고, 이 사실이 인터넷을 통해 널리 알려지면서 민주노총 지역본부 게시판을 중심으로 뜨거운 논쟁이 일었다.
조돈희 동지 징계문제에 대한 가장 즉각적인 반응은 조돈희 동지의 투쟁성을 옹호하면서 그에 대한 지역본부의 정파적 탄압에 대한 문제제기였다.
"항상 투쟁하는데는 나타나서 투쟁을 만들고 함께 하던 조돈희 동지가 졸지에 반조직 행위를 일삼는 행당분자가 되어 버렸습니다 ..... 민주노총 지역본부가 최용규 지부장 운영위원 자격시비, 태광정투위 조합원 자격 시비에 이어 조돈희 동지 징계시비 등 생각을 다소 달리하는 사람들에 대해 계속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은 결코 대중조직인 노동조합 상급단체가 할 일이 아닙니다" "투쟁의 현장에는 한번도 보이지 않다가 표될만한 곳이라면 어디든 누비고 다니는 그런 놈들에게서 징계를 당한다는 것은 투쟁하고자 하는 노동자라면 어쩌면 당연(?)한 것이 아닐까" "열심히 투쟁한게 죄가 되어 징계를 받아야 한다면 우리는 지금의 민주노총 지역본부의 중앙파의 정치부대라고 볼 수밖에 없다. 자신들과 입장이 다르면 열심히 투쟁해도 징계하는 조직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총파업 등 민주노총의 중요한 결정을 어겼을 때 결정사항을 이행하지 못한 사업장 ,간부들을 징계해야 한다고 문제 있다고 한마디라도 했나요"
또한 하나의 반응으로 민노당에 대한 비판과 함께 징계의 부당성을 주장하는 글들이 올라왔다.
"노동자들의 정신을 팔아먹고 자본가에게 투항할 것을 선전하는 민노당.. 96-97노개투 말아먹고 탄생한 민노당... 오만 잡것들이 다 모여 있는 곳 민노당... 높은 곳만 바라보고 선거만 하려는 민노당" "오히려 노동자들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민노당의 꼴이 더 문제이지요. 조합원이 60만이면서 조합원들도 찍지 못하는 당" "지금 민노당의 행보는 초창기의 취지를 망각한 채 권력욕에 차있는 사람들의 자리싸움하는 이상 어떠한 걸로도 보이질 않는다. 당내에서 노동자 ,민중의 이해를 대변하기보다는 선거에서 어떻게 하면 당선이 될까 하여 당 전체의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어떠한 이유에서든 조직방침을 지켜야 한다면서 징계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글들도 있었다.
"조 동지의 투쟁력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본부의 지침까지 위반하면서 활동한다는 것은 문제 있는거 아닙니까?" "조직적 결정을 따르지 않고 혼자 행동하는 것은 나쁜 일입니다. 조직적 결정에 따라 징계가 있어야 하고 자중하시기 바랍니다" "민주노총의 정치적인 입장을 위배한 부분에 있어서 조직으로서 징계를 논하는 거는 너무도 당연한 거 아닙니까~ 조돈희 동지의 헌신적 활동을 징계하려는 것이 아니라 책임 있는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방침을 위배한 사항에 대하여 징계를 논하는 것인데 .... 노동운동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자기 자리에서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정치적 사상의 자유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렇다고 조직의 규율과 조합원총회의 결정을 어기는 간부를 간부라 하겠습니까"
이에 대한 반비판은 '정치적 자유에 대한 탄압'의 문제로 바라보면서 쏟아졌다.
"민주노총에게 묻습니다. 과연 조합원들에게 정치적 자유가 있는 것입니까? 조돈희 동지를 징계하려면 마땅히 선거에서 민주당이나 한나라당 찍은 조합원들도 전원 징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민주노총 조합원은 누구든지 민주노동당의 당원이어야 하는가? 우리 누구에게나 사상적 자유, 의식적 판단에 의한 선택은 존중되어야 한다" "노동조합은 정치조직이 아니라 대중조직이며 따라서 자신의 정치적 의사를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공간이다 ..... 그런데 대중조직인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이 민주노동당 배타적 지지로 표현된 것만 해도 상식을 가진 사람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파쇼적 행태인데 더 나아가 해고노동자가 사회당 정당연설회에서 투쟁발언을 했다고 해서 징계한다니" "민주노총 정치방침(민주노동당을 조직적으로 지지해야하는 방침)에 대한 조합원 대중의 숱한 문제제기는 뒤로 제쳐둔 채, 조돈희 동지의 경우를 들어 조직방침을 위배했으니 징계를 내려야 한다는 논의를 하고 있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조합원들의 정치적 자유는 어디에 있는 것입니까. 근본적으로 잘못된 정치방침을 지켜라 하는 그 자체가 노동자들의 정치활동을 제약한다는 것 모르십니까"
민주노총 정치방침에 근거한 조돈희 동지 징계논란에 대해 사회당은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우리 당 울산시장 선거에서 조돈희 의장이 연대투쟁사를 한 것에 대해 문제삼는 것은 선거시기에도 투쟁과 연대의 정신을 앞세우는 진보진영의 소중한 연대 원칙을 깨뜨리고 분열을 부추기는 파당적 행위를 하고 있음을 스스로 폭로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공식적으로 비판하였으며, 민주노동당 중앙위원인 김현주 동지도 "이 사태의 본질은 권력 유지를 위한 다수파의 치졸한 막가파식 권력 횡포일 뿐이다 ..... 민주노총의 정치 방침은 가능한 많은 조합원들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문제이지 강요할 문제가 아니다 ..... 나는 징계 운운 이전에, 시장 선거 패배의 책임을 사회당에 전가하기 이전에, 이번 선거를 책임지고 있던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의 지도부가 진지한 반성과 함께 책임을 통감하고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순리라 생각한다"면서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지도부를 공개적으로 비판하였다.
이렇게 논란이 뜨겁게 일어나자 징계당사자인 조돈희 동지는 "나의 문제와 관련되어 지금 진행되는 논쟁은 민주노총 정치방침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대안 마련과 조직운영과 관련한 조직 내 민주주의에 대한 대안 토론이 되기를 기대한다 ..... '때로는' 소수파의 견해를 가진 동지들의 선동과 행동을 보장하는 것도 조직운영에서 심각히 고민해야 할 사안이다. 이번 사건으로 징계를 한다면 받을 것이다. 그러나 나의 충고가 왜곡되거나 쓰레기 통으로 쳐박히는 꼴이 된다면 나는 조직의 발전을 위해 투쟁할 것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렇게 논쟁이 뜨거워졌지만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어떤 식으로든 공식적인 입장을 제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연말 대선을 향한 노동운동진영내의 움직임과 논쟁들이 다시 활발해 지고 있다. 해마다 선거시기가 될 때마다 문제가 되어왔던 민주노총 정치방침이 대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현실적 규정을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가 다시 중요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민주노동당의 대선후보가 선출된 상황에서 민주노총은 민주노동당 후보를 배타적으로 지지해야 하는 것이 정치방침에 근거한 활동이 되며, 민주노동당 이외의 진영에서 논의되고 진행되는 흐름은 무시되거나 억압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그리고 민주노동당을 중심으로 한 선거운동과 별도의 행위에 대해서는 다시 징계논란이 재연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번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를 중심으로 진행된 징계논란은 울산지역본부의 사소한 실수나 오해의 문제가 아니라 대중조직 내에서 노동자계급의 단결을 무시하고, 다수파의 힘으로 특정 정파의 이해를 관철하려는 민주노총 정치방침 바로 그 자체에서 발생한 것이다. 대선이라는 중요한 시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노총 정치방침은 다시 정립되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번 논쟁의 핵심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