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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 이야기 - 니들이 리니지2를 알어?

이 글을 읽는 당신은 리니지를 해본적 있는가?

 

리니지로 대표 되는 온라인게임(MMORPG)의 특성상 다른 게임보다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게임방에서 스타는 쉽게 할 수있지만 온라인 게임의 복잡한 가입절차와 케릭터 생성과정, 그리고 유료 사용료는 게임을 그다지 즐기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커다란 벽임에 틀림 없다.

 

말하자면 리니지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리니지에 대해서 모른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글을 쓰는 이유가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들이 모두 리니지 유저가 되길 원해서는 아니다. 다만 리니지와 리니지에 인접해있는 온라인 문화와 게임문화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게임을 하고 싶어하는 관심이 아닌 알고 싶은 관심)이 가지고 있을 오해와 편견을 지우기 위함일 뿐이다. 당신에게도 여가를 보낼 한두가지의 무기를 가지고 있을 테니까. 

 

리니지를 얘기하기에 앞서 이런 의문이 들 것이다. 리니지가 한국 사회의 온라인 게임 문화를 대표할 만한 자격이 있는 게임인가?

 

리니지가 신이 내린 게임이 아니기에 리니지의 방법이 최선이고 대표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 오히려 리니지가 만들어낸 여러가지 관습들이 한국 온라인 게임의 질적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 더 사실에 가깝다. 이것은 리니지가 한국 온라인게임의 대표는 아닐수도 있지만 온라인게임이 가지고 있는 병폐의 대표는 맞다라는 것이다. 어떠한 분석법은 그 분석대상의 문제점을가지고 시작하지 않던가?

 

왜 리니지2 인가?

 

리니지와 리니지2는 NCsoft라는 게임사의 대표작과 최근작이긴 하지만 그 사용자 층에 있어 교집합부분이 거의없는 서로 다른 타이틀이다. 그러니까 리니지 하는 사람이 리니지2도 한다는 공식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이 두가지 타이틀은 동시접속률 1, 2위를 다투는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즐기는 온라인게임이기도 하다.

 

아래는 8월 말 현재 게임방 순위(경향 게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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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전주대비|게임타이틀|장르| MV/MV전주대비/총사용시간(분)/총점유율|평균체류시간 -----------------------------------------------------------------------------------
1위 | - | 스타크래프트 | RTS 7 | 845.34/-7.43%/10,497,067/18.43% | 46
2위 | - | 리니지2 | RPG | 6847.92/-11.92%/9,162,522/16.09% | 89
3위 | - | 리니지 | RPG | 4308.7/-7.80%/5,765,045/10.12% | 75
4위 | - | 카트라이더 | 레이싱 | 2056.54/1.85%/2,751,649/4.83% | 35
5위 | ▲11 | RF온라인 | RPG | 2025.19/336.95%/2,709,705/4.76% | 96
6위 | - | 뮤 | RPG | 1989.65/7.17%/2,662,147/4.67% | 84
7위 | ▼2 | 워크래프트3 | RTS | 1638.14/-12.95%/2,191,831/3.85% | 59
8위 | - | 스페셜포스 | FPS | 1164.95/5.58%/1,558,706/2.74% | 37
9위 | ▼2 | 피망맞고 | 보드 | 1043/-5.49%/1,395,537/2.45% | 20
10위 | ▼1 | 한게임신맞고 | 보드 | 891.93/-13.53%/1,193,398/2.10% | 28
11위 | ▼1 | 한게임맞고 | 보드 | 765.52/-12.77%/1,024,264/1.80% | 21
12위 | ▼1 | 디아블로2 | RPG | 645.71/-9.70%/863,966/1.52% | 47
13위 | ▼1 | 메이플스토리 | RPG | 562.04/-17.34%/752,003/1.32% | 28
14위 | ▼1 | 겟앰프드 | 아케이드 | 549.28/-10.38%/734,938/1.29% | 24
15위 | ▼1 | 팡야 | 스포츠 | 511.57/-1.49%/684,485/1.20% | 68
16위 | ▼1 | 넷마블테트리스 | 아케이드 | 424.23/-9.16%/567,621/1.00% | 25
17위 | - | 한게임세븐포커 | 보드 | 365.74/-11.46%/489,358/0.86% | 18
18위 | - | 건즈온라인 | FPS | 320.87/-12.63%/429,322/0.75% | 24
19위 | - | 라그나로크 | RPG | 314.5/-10.98%/420,806/0.74% | 53
20위 | - | 프리스톤테일 | RPG | 299.54/-13.53%/400,787/0.70% | 60
21위 | - | 스팀(카운터스트라이크) | FPS | 261.9/-13.51%/350,427/0.62% | 36
22위 | ▲2 | 포트리스2 | 아케이드 | 241.68/-3.27%/323,364/0.57% | 50
23위 | ▼1 | 마비노기 | RPG | 213.05/-18.14%/285,058/0.50% | 52
24위 | ▼1 | A3 | RPG | 209.05/-18.63%/279,714/0.49% | 97
25위 | ▲4 | 피망포커 | 보드 | 206.03/-0.60%/275,673/0.48% | 14
26위 | ▲1 | 거상 | RPG | 194.98/-7.85%/260,878/0.46% | 43
27위 | ▼1 | 한게임하이로우 | 보드 | 184.39/-13.33%/246,709/0.43% | 16
28위 | ▼3 | 바람의나라 | RPG | 179.85/-20.30%/240,633/0.42% | 27
29위 | ▲1 | 미르의전설2 | RPG | 173.59/-12.52%/232,270/0.41% | 61
30위 | ▼2 | 크레이지아케이드(BNB) | 아케이드 | 170.57/-18.18%/228,221/0.40% |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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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보드게임 - (순위리포트는 게임트릭스에서 집계되는 각 게임의 사용시간을 기준으로 지역별, 장르별 순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동표본의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산술평균(MV)수치를 비교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그외 총사용시간과 총점유율, 평균 체류시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민게임 스타크래프트의 아성을 제외하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온라인 게임이 리니지2와 리니지 이다.(이 둘 사이의 순위는 가끔씩 바뀌기도 한다)

 

리니지2는 NC소프트가 리니지를 6년 동안 운영하며 쌓아온 온라인 게임운영의 노하우가 집결된 타이틀이자 리니지라는 거대 게임의 후광을 등에 없고 시작부터 화제를 몰고온 초유의 대작 게임이기도 하기 때문에, 현단계 한국 온라인 게임의 기술적 진보의 극점이자 운영의 최적화가 나름데로 이루어진 게임이라는 것이다.

 

리니지 보더는 이제 1년 정도 밖에 되지 않은 리니지2의 이야기가 조금더 포괄적인 온라인 게임문화를 이해하는데 적합하지 않을까?

 

한국이 구현할수 있는 기술적 진보의 극한이라는 말은 거꾸로 이런질문을 하게 만든다.

 

왜 리니지2는 그렇게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도 팬층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가?

 

어리둥절 한가? 동시접속자 10만을 오르내리는 게임이 팬층이 없다니..

 

일례로 리니지2가 18세 등급 판정을 받았을때(정통부와 문광부의 알력이 작용했다는 설, 대략 어이없는 판정이다) 수많은 리니지2의 유저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

외국의 리니지 정도 되는 대작 타이틀이 정부의 어의없는 심의로 이해불가능한 대접을 받았다면 대다수의 유저들이 들고 일어나 저지시켰을 것이다. 최소한 한국사람들 잘하는 흔한 온라인 시위나 연서라도 썼을 법한데 리니지2의 유저들은 나몰라라 했었다. 오히려 반기는 분위기도 팽배했다.

 

한가지 더 리니지2의 팬사이트를 돌아다니면 한가지 공통점을 찾을 수있다. 팬사이트의 이름을 건 대부분의 사이트의 내용이 기실 안티 사이트라는 점이다. 대표적인 팬사이트인 플레이포럼의 리니지2 섹션은 기자들이 리니지2의 시스템을 칭찬하는 기사만 올려도 쌍욕을 듣는 수준까지 가있다.

 

이런것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

 

수많은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팬은 없는 모순적인 상황...

 

이것이 리니지2와 한국의 온라인 게임문화를 이해하는 첫번째 키워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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