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서 통일 되겠니?

민주노동당 자주파가 당을 아예 무덤으로 만들어버린 것은 그래, 그럴 수 있다 치자. 분노하는 것은 자주파의 수장이라는 사람들이 한참 새로운 정치신인으로 성장해야할 자신들의 후배들조차 자신들의 무덤에 함께 순장시켰다는 거다. 사람 알기를 이렇게 우습게 아는 인간들에겐 치가 떨린다. 민주노동당은 거대한 봉분이 되어 버렸다. 조직의 보위를 위해 조직의 일원들 모두를 순장시킨 모순의 분묘. 민주노동당이다.

 

웃기는 것은 이 무덤에 함께 묻히고자 안달이 나서 급 흥분하여 설레발이를 치다가 자신들의 머리 위로 쏟아지는 흙더미를 보고 만세를 불렀던 다함께였다. 주사돌이들과 함께 영면하겠다는 그 일심이 놀랍기도 하려니와 도대체 저 쉑덜은 왜 트로츠키를 팔아먹고 다니는 건지 알 수가 없다. 그나마 죽을 때가 되어 개과천선한 것인지 당 대회 당일날 호외라고 찍어 돌리던 그 찌라시(맞불)는 무료로 배포하더라. 다단계 신문팔이 청년들은 그 신문팔던 기개로 지 봉분을 팠다.

 

당 혁신안이 부결되는 순간 갑자기 욱~!하고 북받치는 무엇때문에 숨이 콱 막혔더랬다. 그러나 불과 1초도 되지 않고 뒤쪽 어딘가에서 터져나온 "만세~!"라는 함성을 들으면서 제정신을 차리고야 말았다. 아, 여기까지구나. 결국 그동안 참고 참고 또 참으면서 울지도 못하고 견뎌왔던 고난의 행군이 이제 미련없이 종치는 구나. 그래 오히려 홀가분하다 뭐 그런 생각을 했더랬다.

 

들리는 일설에 의하면 당대회 당일날 예상보다 훨씬 강하게 자주파와 다함께가 혁신안을 부결시키기 위해 총력전을 폈던 이유는 혁신안이 부결되더라도 심과 노가 탈당할 수는 없을 거라는 어떤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란다. 그게 정확한 정보일지는 모르겠으나 오늘 김창현이 언론 인터뷰를 하는 것을 보면서 그럴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을 한다. 김창현은 총선을 위해 단결해야 한다, (혁신세력과) 대화로서 모든 것을 풀어나갈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는 둥 지 머릿속에서나 가능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심노는 반드시 탈당할 수밖에 없다.

 

이제사 제 무덤을 제 손으로 팠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는 자주파. 물론 며칠동안 뺏겼던 정권을 되찾아왔다는 즐거움에 빠져 희희낙락하고 있는 경기동부의 돌탱이들은 여전히 사태파악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어쨌든 설 연휴동안 자주파들은 동분서주, 총선을 치룰 수 있을 것인지 여부부터 따지고 봐야할 위기에 처했다. 이것들은 도대체 대가리를 장식으로 달고 다니는 건지...

 

상황이 이러한데도 어느 정신나간 조류일족은 닥치고 반미, 닥치고 종북으로 "진보"씩이나 하자고 선동질을 한다. 그 조류들의 집합소는 이름도 멀쩡하게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라고 한다. 하여튼 쥐뿔도 없는 것들이 이름은 거창하게 짓는다. 이 새대가리들이 호소문 하나를 내놨다. 제목은 "[상임대표 특별호소문]일부 반북세력의 분열책동을 분쇄하고 민주노동당을 사수, 강화하자"이다.

 

이 호소문의 내용을 간단블퓡하자면 이렇다.

 

"이번 대선에서 비록 민주노동당이 아쉬운 결과를 얻기는 하였지만 보수정치권 전체가 불나비처럼 공멸의 소용돌이 속에 뛰어들고 있는 지금 민주노동당의 미래는 오히려 그 어느 때 보다 밝다."

 

민족의 운명을 개척하는 불패의 애국대오 답게 모든 것을 승리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닭들의 처연한 주관적 정세인식. 지금 민주노동당이 적막한 공동묘지로 변한 판국에 그 미래가 오히려 그 어느 때 보다 밝다고 하는 이 정신나간 넋들은 봉분위에 발광하는 도깨비불이냐...

 

이들의 뇌가 해파리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바로 이 부분에서 드러난다.

 

"이러한 민주노동당의 성장에 겁을 집어 먹은 미국은 지난 2002년 총선 이후 민주노동당을 와해 말살하기 위해 악랄하게 책동하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미국은 문국현과 같은 사이비진보세력을 내세워 민주노동당의 성장을 가로막으려 했으며...(중략)... 조승수, 김형탁, 한석호 등 극소수의 분당론자들은 진보의 탈을 쓴 반북, 반통일세력에 지나지 않으며 소위 '새로운 진보신당'은 진보운동을 안으로부터 와해, 말살시키려는 미국의 책동에 교묘하게 활용되고 있을 뿐이다."

 

지금 이쉑들이 명랑좌파당까지 말아먹으려고 하나... 어째 이렇게 말씀 한 마디 한 구절이 코메디란 말인가? 박헌영이를 미제의 스파이라고 몰아부쳐 목을 땄던 수령님의 전통을 이어받아 북조선에 대한 비판만 하면 바로 CIA 첩자로 만들어버리는 이 놀라운 발상. 주체교 신자들에게는 이게 아주 익숙한 자연현상인지 모르겠지만 일반인들이 보기엔 이적도 이런 이적이 없다.

 

문국현이 사실은 미국이 앞세운 진보진영 파괴공작단이었단다. 문국현이 유한킴벌리 하면서 밑씻개는 안 만들고 유한킴벌리 직원 성향과 인적사항을 정리해서 CIA에 넘기기라도 했단 말인가? 이래서 애들에게 너무 어릴 적에 음모론 소설 같은 거 익히면 안 되나보다. 나이를 처먹을만큼 처먹어놓고도 아직도 이 수준이라니 기가 막혀서 원...

 

이런 해파리 지능정도의 정세분석을 하는 이들은 가당찮게 진보진영에 호소씩이나 하고 자빠진다.

 

"민주노동당의 사수, 강화는 현 시기 진보운동의 선차적, 중핵적 과제이다. 분열세력에 맞서 진보이념, 진보조직의 대표체 민주노동당을 사수, 강화하자!"

 

자주파의 무덤 민주노동당을 사수, 강화한다는 건 여기에 이메가에게 얻어온 세멘공구리 팍팍 쳐서 단디 굳혀놓자는 건가? 좀비, 강시, 뱀파이어 뭐 이런 거 튀어나오지 않게?

 

얘네들의 주관적 정세판단이 해파리 수준이라는 것은 다음 구절에서 더욱 명확하게 드러난다.

 

"머지 않아 평화체제가 정착되면 남과 북이 통일시대로 들어서고 이에 따라 한국의 진보세력, 민주노동당이 급성장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미국은 한반도 지배체제를 유지, 존속시키기 위해 민주노동당을 와해, 말살하는데 신지배전략의 화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뭐 평론을 할 것도 없다. 걍 웃어주면 되겠다. 얘네들은 왜 통일운동한다고 설레발이 치고 있는지 모르겠다. 차라리 환타지 소설을 쓰지... 사실 얘네들도 환타지만 쓰고 앉아 있을 수는 없다는 것을 쬐끔은 안다. 지들 발등에 불떨어진 것이 슬슬 실감이 나는 거다. 악다구니를 쓰고 총동원령을 내려 혁신안을 부결시키고 승리감에 도취된지 불과 몇 시간만에 상황이 환타지 소설 쓰듯이 간단치 않다는 것을 안 이 돌대가리들은 급한 나머지 이렇게 방분을 하고 만다.

 

"심상정, 노회찬 의원은 민주노동당이 키워낸 대표적인 정치인들이다. 민주노동당이 없었다면 오늘의 심상정, 노회찬도 없었다. 진정한 진보정치인이라면 좋을 때나 어려울 때나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당을 위해 헌신하고 당과 함께 운명을 같이 해야 한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보수정치인들의 너절한 행동은 우리 국민들은 가장 저주하며 증오하는 대표적인 구태정치이다. (중략) 지금이라도 두 의원은 민주노동당의 단결과 혁신을 위해 사심 없이 앞장서야 한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그래서 니들이 혁신안을 부결시켰구나. 니들 입에 쓰면 뱉고 김주의 만세를 외치면 삼키고. 너절한 행동? 니들이 지침 돌리고 쪽지 돌리고 난장질을 치면서 국가보안법 뒤에 숨어 해당행위자를 영웅으로 만들었던 그 행위는 우아한 행동이었나보지? 국민들이 가장 저주하며 증오하는 구태? 우리 "국민"들은 니들처럼 발은 21세기 남한에 두고 있으면서도 사고는 1970년대 평양에 두고 있는 애들이 자고 일어나면 헛발질 하는 모습을 보며 저주하고 증오하거덩. 어제 혁신안 부결되자마자 당 홈페이지 서버 다운되어버렸다. 왠만해선 끄떡없던 당 서버, 갑작스런 부하로 견디지 못하고 질식해버린 거다. 이거 뭘 의미하겠나? 민주노동당이 넘 좋아서 침이라도 발라볼려고 서버 폭주사태가 벌어졌겠냐? 하여튼 이 새대가리들 생각하는 거 하고는...

 

이 판에 심상정, 노회찬도 아이큐가 100은 넘어가는데 해파리 지능 가진 니덜하고 뭘 더 같이 하고 싶겠냐? 민주노동당이 없었으면 오늘날 자신들의 위치가 없었을 거라는 거 그 사람들도 알겠지만 니덜만 없었으면 오늘날 민주노동당이 요모양 요꼴이 안 되었을 거라는 거는 세상이 다 알게 되었다. 그런데 뭔 미련이 남아서 남아 있겠냐? 건질 거 있을 때 얼른 자리 털고 일어나는 것이 아이큐 100 넘는 값을 하는 거지.

 

재미있는 것은 이 말도 안 되는 호소문을 인내심 하나로 버티면서 끝까지 읽다 보면 맨 마지막에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상임대표라는 자들의 이름이 나온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김승교변호사. 어제 당대회에서 심상정 혁신안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특히 최기영, 이정훈을 국가보안법 피해자이기 때문에 당이 보호해야 한다는 논리를 장장 20분 가까이 펼쳤던 바로 그자다.

 

김승교에 대해선 할 이야기가 더 있지만 생략한다. 다만, 지가 지 입으로 당대회를 파행으로 만들어놓고 이제 와서 심상정과 노회찬에게 민주노동당에서 분사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파렴치한 짓이다. 당의 중요한 정보와 당원의 개인정보를 체계적으로 외부유출한 자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를 국가보안법에 기대는 행위라고 왜곡한 것도 모자라 이젠 무덤 안에서 시체들과 함께 놀자고 산 사람을 부르나?

 

이런 정신나간 자들이 통일운동을 하다보니 이 땅의 통일이 요원하다. 사실 통일운동은 진작에 평화운동으로 전환되었어야 한다. 평화운동이라는 큰 틀 안에서 남북의 공존을 이야기하지 못한채 물리적 장벽을 제거하는 것만 지고지선의 가치로 상정하고 있다보니 이렇게 철딱서니 없는 통일운동이 벌어지게 되는 거다. 이 땅의 진보가 휴전선 앞에서 멈추는 이 한계를 이제는 극복해봐야 하지 않겠나?

 

그나저나 조만간 국방위원장을 만나서 이 새대가리들에 대해 본인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물어봐야겠다. 훈장이라도 좀 줘야 하는 거 아닌가? 영웅칭호도 좀 붙여주고. 조선노동당 서열도 좀 올려주고. 기왕 인심쓰는 김에 다함께 애들에게도 뭐 좀 던져 주고 말이지.

 

덧 : 얘네들(실천연대)의 돌대가리성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또하나의 역작은 이런 글이다.

 

"민주노동당, 무엇을 혁신해야 하는가?"

 

다른 건 다 그동안 "본사"의 지령에 따라 움직였던 것들이라 그렇다 치고, 네번째 항목인 "실력을 키워야 한다"라는 장을 보면, 이것들이 지금 고해성사를 하고 있는 건지 아니면 과거에 지들 반대편에서 이야기하던 것을 녹음해놨다가 고대로 옮기는 건지 분간이 가질 않는다. 이거 완전히 또라이들 아닌가? ㅎㅎ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02/05 02:01 2008/02/05 02:01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i/trackback/952
    • Tracked from
    • At 2008/02/17 21:51
    Subject: 비판

    쉬운 일은 비판이라기 보다는 신경질, 투정, 비난이다. (말의 본래적인 의미에서) '제대로 된' 비판은 비록 어떤 구체적인 대안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그 자체로 기존 의미관계, 권력관계에 창조적인 균열을 가져오기 때문에 생산적이다.0. 비판만 있고 대안이 없잖나?? 라고 볼멘 소리하는 일이 오히려 굉장히 쉽다. 그건 기존의 권력관계와 의미관계에 조력하는 일이 되기 쉽고, 좀더 부정적인 측면을 (우려의 차원에서) 말하자면, 기득권과 기존 권위에 복...

  1. 행인님도 잠을 못이루고 계시는군요.. 시당 김광배입니다.

  2. 새벽별/ 예... 머리는 멍한데 잠이 오질 않네요. 하하...

  3. 2006년 대표 선거 허위사실 유포사건이 터졌을 때, 진상조사위원으로 활동을 했었지요. 진상조사보고서를 내고 마지막으로 뒷풀이를 하는데, 위원 중 한 명이 "나도 어떤 단체에 관여하고 있는데, 그 단체 실무자들은 자기들이 노동자라고 생각 안 하고, 활동비도 적게 받고, 그러면서 참 건강하게 움직이더라." 요딴 소리를 하더군요.

    '요딴 소리'한 인간이 바로 김승교였죠. 혹시 관여한다는 '어떤 단체'가 '실천연대'인 건가 싶기도.

  4. 헤? 실천연대... 익히 아는 곳이로군요;; 거참... 그놈의 실력논이란... 실천연대에서 하는 소리들도 맨날 NL들이 무슨 대회 하면서 맨날 하는 소리고... 음... 점점 싫어지네요 이거 원... 그나저나 민노당은 대중과 괴리되어 있었기에 대선에서 참패했다는 분석을 NL들은 많이 하고 있던데... 대중들이 자신들을 완전히 버렸다는 걸 모르는 듯도 하고 이래저래 심란한 밤입니다 ㅠ.ㅠ

  5. 이래저래 쓰라린 날들이네요.
    당이 지른 파열의 괴성이 제 안에서 점점 커져가는 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정말 울어버릴지 모르겠어요.

  6. 다단계가 확실하게 본색을 드러내줘서 그거 하나는 좋네요.
    메이데이 때 혼자 반미 반전 외치면서 행진하믄서 '원래 메이데이는 다양한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곳'이라고 빠득빠득 우겼던 게 어렴풋이 기억에 나네.. (쪽수는 또 오지게 많아.. 아마 그날 행진하던 사람들 중 목소리 제일 컸을걸.)

  7. 민주노동당은 창당 8년 동안 엄청난 급성장을 보였는데 벌써 이렇게 되었군요. 마치 '압축적 근대화'로 상징되는 한국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프랑스 사회당, 독일 사민당 등과 같이 역사도 오래되고 정권 획득의 가능성을 항상 가지고 있는 유럽 사민주의 정당들의 관료화나 우경화는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민주노동당은 그럴 가능성이 거의 없는 정당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빨리 '타락'할 줄은 몰랐네요. 이것도 역시 '압축적 성장'이라고 봐야하는 것인지 헷갈리네요;;

    아, 그리고 그 놈의 다단계 애들은 정말 연구대상이 되어야 할 '트로츠키주의자'들일 겁니다. 물론 영국의 SWP(다단계 놈들의 교주 역할을 하죠)가 프랑스의 LCR('노동자의 힘'이 이 당과 비슷하다는 말을 듣기도) 등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욕을 많이 먹는 트로츠키주의 집단이긴 한데, 이 다단계 놈들은 SWP를 능가하는 것 같습니다. 유럽의 트로츠키주의가 영국에서 고생하더니 한국에서는 아주 죽을 쑨다는 생각이 드네요...

  8. 이제야 좀 닭들을 도살하게 되는군요. 이거야 원. 쟤네들 때문에 열린당 지지자들까지 한 묶음으로 빨갱이가 되잖습니까. 잘 된 일입니다.

  9. 손석춘이 또다시 '훈수'를 하더군요. '오마이뉴스'에 나오더라구요.
    떠나는 사람들은 민주노동당을 죽이지 말라나요?
    이거 손석춘이 쓴 책을 불매하는 운동이라도 해야할 판입니다^^

  10. 그 코미디 같은 글의 압권은 새 진보정당 세력이 진보 이미지 선점 못 하게 자기들이 먼저 당명 바꾸자는 주장이었습니다. 바야흐로 '진보'단어 시대가 도래했으니 당명에 얼른 '진보' 넣어서 한국진보당으로 바꾸자는 거 읽고 뒤집어졌습니다. 민족자주의 시대라고 하면서 왜 당명에 그 좋은 단어들 안 넣는지 모르게습니다.

  11. 해파리 : "뭍에 사는 것들은 해파리가 아녀!"

  12. 정말 다단계 얘들은 왜 이러는 겁니까? 속 시원하게 설명해주실 분은 없나요? 김교도들에게 약점 잡힌 거라도 있나요?

  13. 민노당 처음 가입했을때 친했던 사람들이 IS 출신이어서 자연스럽게 다단계에 가입했었죠. 일년 뒤에 탈퇴했는데, 그 일년동안 괴로웠습니다. 그들에겐 민주주의도 필요가 없어요. 모두 똑같이 생각하니까. 근데 그사람들 심성은 참 착하고 순진해요. 아마 그렇게 착하고 순진하니까 맹목적이 될 수 있는것 같아요. 자신의 사고의 힘으로 판단하기보다는 남이 미리 정해준 답을 외워서 그게 자기 생각이라고 착각하고 오해하고.. 자아가 약한 사람들인지도 몰라요. 많이 미워했지만, 오래전일이라 이젠 측은한 심정이 들어요.

  14. 뭔 말씀을 그렇게 비비꼬아서 하시는지....요점만 간략히..정확히...계속 읽어나가기가 버겁네요.최소한의 예의는 지켜 가면서 글 쓰시길...즐거운 설 되세요!!

  15. 또하나.. 다단계들이 왜 그러는지 그들이 발행하는 신문을 사서 주의깊게 읽어보면 알 수 있어요. 깊은 사고를 요하는 글보다는 확신을 주는 명쾌한 글들이 주를 이루죠. 나치가 쓴 선동문을 보면 명사와 동사를 많이 이용했다고 하더군요. 의지는 힘이다.. 이런 식으로. 그들도 마찬가지에요. 제가 본 바로는 다단계 회원들은 말로만 맑스주의자라고 하지 레닌이 쓴 명쾌한 글들은 좋아해도 맑스의 성찰적인 글들은 별로 이해를 못하는것 같더군요.

  16. 삐딱선/ 김승교는 정책연구원들에 대해서 이런 말도 했었죠. 진보정당 정책연구원이면 24시간 당을 위해 연구해야 한다. 임금은 없어도 좋다. ㅎㅎㅎ 그 소리 듣고 걍 웃었습니다. 니는 어디가서 변호사 타이틀 걸고 사건 수임이나 하면 되지. ㅋㅋㅋ

    에밀리오/ ㅠㅜ 에밀리오님의 속타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려 오는 군요.

    자폐/ 본색을 확실하게 다 알렸으니 이제 어떻게 뒷수습을 할지 궁금하네요. ㅎㅎ

    참군/ 압축적 성장의 단면일지는 모르겠지만 연구의 대상이 되리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나인테일/ 어쨌든 좀 더 두고 봐야죠.

    참군/ ㅋㅋㅋ 손석춘... 인천연합쪽하고 친하게 지내더니 갈 데까지 가네요.

    카르마/ ㅎㅎㅎ 걔들 당명 정해도 아마 민족자주당으로는 안 할 거라고 봅니다. 지들도 쪽팔리거든요.

    말걸기/ ㅎㅎ 해파리, 미안~!

    marishin/ 그거 속시원하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거에요. 김교도들에게 약점이 잡혔다기 보다는 지들의 이해관계때문에 자신들의 이념조차도 폐기하고 있는 거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포포/ 제 후배녀석 하나도 다함께에서 활동했는데, 나중에 탈퇴했죠. 사정을 들어보니 입이 떡 벌어지는 일이 한 둘이 아니던데, 말하기도 남사스러운 일이 있더라구요. 그게 그녀석 한 넘에게 국한된 일인지 아니면 다함께 내부의 일반적인 일인지 몰라서 걍 조용히 있습니다. 암튼 참 희안한 조직인 것은 분명해요. "각론이 머냐?"고 물으면 항상 "열심히 투쟁하자"로 정리되는 이 집단. 이제 어찌 될지 봐야겠어요.

    pice 79/ 읽기 힘드시면 패스하세요. 난데없이 불쑥 나타나 예의 운운하는 거 정말 예의없는 일이죠. 예의가 뭔지 잘 생각하시면서 즐거운 설 쇠시길. ^^

  17. 밑에 포포님은 뭐죠. 왜 남의 아이디랑 똑같이 쓰시나요. 기분 나쁘네요.

  18. 악~ 죄송. 제가 잘못봤어요. 포포 옆에 슬래쉬 있었는데.. 미안해요. 제가 쓴 덧글 삭제하려고 했는데 삭제가 안되서.. 내일 설날인데 이렇게 민망할때가.. 여러분 정말 죄송합니다.

  19. 포포/ ㅎㅎㅎ 행복하세요~~!! ^^

  20. 그나저나 명망믿고 뒷짐지고 낱알줍기할려고 하는 사람들때문에...답답해지네요.(갠적으로 노-심으로부터 10여명의 의원나리된 사람들 이제 다 시커먼 밑바닥이 보이는듯) 알고보면 민노당에서 공직생활 젤 오래한 조승수씨 이번에 주사파들 껍데기 드러내는 불질러놓고 참 어렵게 어렵게 가는듯...전 그쪽에나 힘을 보탤까 싶습니다. 이러다가 진보를 자임하는 정당 최소 4개는 생길듯시퍼요. ㅡ.ㅡ;;

  21. 처절한기타맨/ 명망가중심정당이 새로 탄생하는 것은 저도 바라지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조승수씨가 중심이 된 신당쪽은 별로 관심이 가질 않네요. 전 차라리 심노단이 중심이 되고 최순영이 합류하는 쪽으로 신당을 만들고 거기에 신당파가 합류하는 것이 그림이 제대로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명망가중심당이라는 한국사회의 고질적 병폐를 해소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이 되겠지만요.

    진보를 자임하는 정당이 몇 개가 생기던 진정 진보정당은 명랑좌파당 이외에는 없다는 것이 증명될 겁니다. ㅎㅎㅎ

  22. 설이라 막걸리 한사발하고 좋른 기분으로 명량좌파 함 기대헤헤~~ 보죠.
    재미있게 이벤트도 자주하고 즐거웁게..... 골치아픈 소리하는 인간들은
    골치아퍼.... 정치와 세상사가 골치만 아파야 하는가? 단순하고 즐거워야지.

  23. 돌~/ 넵. 단순하고 즐겁게, 재미있게 그렇게 명랑좌파당 달려갑니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