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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교조 하니 떠오르는 잡상

김주익 열사 추모사도 그랬지만, 김진숙 지도위원의 글은 사람을 울리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는것 같다 ^^; '박근혜에게 보내는 편지' 를 통해서 위선과 가식으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어쩌고, 교육이 어쩌고 전교조가 어쩌고 떠들어대며 이른바 장외투쟁을 한다고 나서고 있는 한나라당의 참 모습이 알려지게 되어 후련한 마당에, 나도 잡상 하나만 끄적.


짐승은 74년생. 87 년 민주화 대투쟁의 결과로 옥장군, 아니 전대가리가 그 유명한 '6.29 기만선언' 을 한것이 중학교 1 학년 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사실 웃기기도 하고 쪽팔리기도 한 일화가 하나 있는데, 당시 사상서적에 대한 해금조치와 함께 봇물처럼 쏟아져나오던 책 중에 '실천문학사' 에서 나온 '불의기록, 피의기록, 죽음의기록' 이라는 책이 있었다. 엄밀히 말해 그 책은 사상서적은 아니고, 전태일 열사 이후 YH 여공 사건까지 노동자들이 죽음으로 항거했던 투쟁에 대한 기록이었다.


88 올림픽으로 온 나라가 홍역을 치루던 해, 짐승이 중학교 2 학년에 올라갔을무렵, 저 책이 내 손에 들어왔다. 생일이었는지 어쨌는지 선물로 책을 사주겠으니 같이 가서 고르자는 마미의 말에 따라 백화점 도서코너를 뒤적이다 이 책을 집어들었던 것이다. 너무 놀라워 할거 없다. 솔직히 말해서 난 저 책을 사가지고 집에 가지고 올때만 해도 공포소설이나 추리소설같은건줄 알고 있었으니까 (-_-;). 그책을 수업시간에 교과서 밑에 넣고 몰래 펼치는데, 첫 단락 제목이 '한국의예수 전태일' 이라서 도대체 뭔 말인가 어리둥절 했던 기억이 난다.


나는 그 책을 잊을수 없다. 처음으로 내게 관점 비슷한것을 심어준 것이 그 책이었기 때문이다. 일요일도 없이 하루 열몇시간씩 좁은공간에서 미싱기를 돌리고, 피를 토하면서도 일해야 했다는, 도저히 이해할수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문장들은 나를 무섭게 사로잡아 버렸다. 도대체 이럴수가, 대한민국이 이런 나라였구나. 그 뒤로 아름아름 광주항쟁에 대한 이야기들이나 노동자 투쟁 어쩌고 하는 책들을 사모으기 시작했다. 물론 다 이해할수는 없었지만.


그 88 년도에 나를 사로잡았던것은 올림픽에서 한국이 금메달을 몇개 땄느냐 하는게 아니라 광주학살 관련 청문회 방송이었다. 조그만 휴대용 라디오에 이어폰을 연결해서 소매속에 집어넣고는 수업시간에 열심히 들었던것이 바로 그 방송이었다. 참, 그때는 노무현이나 이해찬이가 정의의 사도처럼 보이기도 했었다. (ㅋㅋ)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가다보면 '파업전야' 영화 상영회를 한다는 포스터가 붙어있기도 했다. 


짐승은 불행하게도 초,중,고 12 년을 다니면서 존경할만한 선생님에 대한 기억이 거의 없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그저 지친 샐러리맨 정도의 인상이었고, 그중 두세명은 지금 마주친다고 하더라도 인사하기 싫을 정도로 촌지에 집착하거나 학생들에게 폭언, 폭행을 일삼던 사람들이었다. 당시에 '좋은 선생님' 의 기준은 욕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재미있게 수업하면 그걸로도 감지덕지 수준이었다.


하지만 딱 한분, 중학교때 국사선생님만은 달랐다. 언제나 우리들을 존중해주고, 교과서의 내용을 앵무새처럼 단순반복 하는게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배려해줬다. 수업시간에 우리들이 말을 잘 들으면, 느닷없이 광주학살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기도 했다. 그 분은 담임을 맡은반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스승의 날에 가장 많은 학생들로부터 선물을 받기도 하셨는데 아이들은 부모님이 담임 가져다 주라고 안겨준 선물보따리 외에, 용돈을 모아서 그 선생님의 몪으로 양말이니 손수건 따위를 챙겼던 것이다. 짐승은 불량학생 비슷한 거여서 친구들끼리 모이면 제일 먼저 담배부터 꺼내곤 했지만 (-_-;;) 그날 우리 패거리는 각자 일주일전부터 담배값을 아껴서 모은돈으로 싸구려 넥타이를 하나 준비했다. 패거리중 아무도 그에 대해 뭐라고 하는 놈이 없었다.


아마 철든 뒤에 짐승이 제일 먼저 가졌던 장래희망은 선생님 이었을 것인데, 그것이 그분의 영향을 받았던 것임은 위에 주절주절 한걸 보면 대충 짐작들 하시리라. 오랫동안 국사교육과는 내 목표였다. 공부를 못해서 좌절되긴 했지만 ^^;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중 2 때던가 중 3 때던가 했을 것이다. 한나라당이 그렇게 '이념교육' 을 시킨다며 입에 거품을 물고 날뛰는 전교조란 조직이 결성되던 때가 말이다. 물론 결코 쉬운일은 아니었고, 전국교직원 노동조합을 만들고 가입하려는 선생님들과 기를 쓰고 탄압하려던 정권때문에 전국의 모든 학교가 하루도 빼놓지 않고 술렁거리고 있던 때였다. 자고나면 어느 학교 선생님들 연행, 어디가 또 해고 이런 식의 뉴스가 나왔었으니까.


당시 우리집 꼰대는 통장을 맡고 있었는데, 하루는 저녁 밥상 머리에서 '너네 학교에 이상한 선생이 누구냐?' 묻는 것이었다. 동장이 각 통, 반 장들에게 지시해서 아이들에게 '탐문수사' 를 지시했던것. 아무튼 그 질문에 지금 생각하면 그냥 '몰라요' 하고 넘어가면 되었을텐데, 아침마다 나오던 선생님 연행 뉴스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그때까지도 가끔씩 흘끔거리곤 했던 '죽음의 기록' 의 영향이었을까, 하여간 순간 '욱' 해버린 내 입에선 엄청난 말이 터져나왔다. '나보고 선생님을 팔아먹으란 말이가?'


원래 폭력적이었던 그 꼰대, 가만 있을리가 있나. 당장 밥상 뒤집어지고, 눈탱이가 밤탱이를 넘어 실핏줄이 터질만큼 두들겨 맞았지. 하지만 그때까지 모아뒀던 내 '불온서적' 들이 압수당해서 불타버린것에 비할수는 없을것이다. 아니아니, 그러고도 결국 어디선가의 정보제공에 의해 그 선생님이 사표를 쓰셔야 했던것에 비할순 더더욱 없겠지. 좌우지당간 그 사건 때문에 난 많은것을 깨달았고, 뒤에 그 꼰대가 미쳐서 발작을 일으켰을때 미련없이 끊어버릴수 있었으니 무작정 나쁜 기억만은 또 아니다.


내가 '죽음의 기록' 을 한참 들여다보고 정말 전태일 이라는 사람이 그렇게 살았고 그렇게 죽어갔느냐고 물어봤을때, 우리 부모들은 '그건 다 70 년대 이야기니까 신경끄고 넌 공부나 하라' 고 했다. 지금도 정권이나 언론들은 노동자들의 과도한 투쟁때문에 나라경제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80 년대에나 인정받을 운동이라며 파업을 비난하고 있다. 그러나 전교조에게 학교를 빼앗긴다며 설치는 것은 과거의 일이 아니라 바로 오늘의 일이며, 나로 하여금 가끔씩 사람들과 함께 집회에 참석하는 정도로 자족하며 자판 두들기기에 열중했던 모 카페의 '논객' 수준에서 만족할수 없도록 강제한것은 70 년대의 전태일 열사와 평화시장 여성노동자들이 아니라 지금도 스스로 목숨을 끊을수 밖에 없는 사람들, 무엇보다 그들과 같은 처지의 나 자신 때문이다.


잔교조가 민주주의 시장경제를 부정한다고? 글쎄, 반드시 그래 보이지는 않지만 설사 그러면 또 어떤가? 시장경제가 사람들을 살리지 못하고 죽이고 있다면, 그래서 짐승도 그 속에서 죽어갈수 밖에 없다면, 그래서 다른 대안이, 다른 세상이 필요하다면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당연히 부정되고 없어져야 한다. 그와 같은 조치가 박근혜와 같은 지배계급 외에 다른 누구에게 타격을 주겠는가? 사람을 죽이는 길이 아닌 살리는 길을 선택하는것이야 말로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 아닌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문제삼는다면, 도대체 '이념' 을 이유로 사람들의 '현실' 을 무시하는 쪽은 과연 어디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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