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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글쓰기 위해
1920-30년대 사회주의와 붉은 연애에 대한 자료들을 뒤적이는 중.
예전에 경성 트로이카를 보면서 궁금했었는데
언제 한번 '하우스 키퍼' 제도에 대해 자세히 연구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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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니아식 사랑은 소비에트 러시아에서조차 '물 한잔 마시는 것처럼 성을 가볍게 여긴다'고 비난을 받았는데, 일본과 식민지 조선에서는 '하우스 키퍼'제도와 겹치면서 일제가 당시 사회주의 여성 활동가들을 대중으로부터 격리시키는 가장 큰 무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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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스 키퍼란 일본에서 심한 탄압을 받았던 공산당이 권력과 감시의 눈을 피하고 속이기 위해서 여성당원으로 하여금 아지트를 관리하게 한 제도 혹은 풍습을 가리킨다. 통상 당 상층 간부에게 젊은 여성당원이 짝지워진다. 그녀는 레포(운동원)나 아지트 유지, 문서의 관리 등을 맡고 세간에서 격리된 생활을 강요받는다. 게다가 당에의 '충성심'을 악용하여 '성적 봉사'까지 강요받는 경우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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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금이나 이경선 그리고 박진홍 같은 여성들은 1930년대 초 학생운동을 거쳐 혁명적 노동조합 운동과 당 재건 운동에 투신하고 일제 말까지 운동에 헌신했다. 그런데 이순금과 박진홍은 이재유를 사이에 둔 삼각 관계로 저널리즘에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지하 운동에 몸담고 있던 이들 여성활동가들의 사상이나 내면의 성장을 읽을 수 있는 기록은 거의 없다. 이들은 직접글을 쓰지 않았다. 운동선상의 많은 지식인 남성들이 운동을 하면서 글도 쓴데 반해, 여성들은 '하우스 키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
일제의 검거를 피해 지하에서 오랫동안 활동한 이재유는 1933년 이순금과 동거하다가 1934년 1월 이순금이 체호된 후 1934년 8월부터는 박진홍과 검거하면서 일제의 검거를 피했다. 박진홍이 검거된 뒤에 이재유는 유순희와도 동거했다고 한다. 박진홍은 1935년 1월 체포되었고 옥중에서 이재유와의 관계에서 임신한 아기를 출산한 뒤 친정어머니에게 맡겼다. 이런 박진홍의 특별한 처지에 대해 당시 신문은 선정적인 투로 보도했다. 이순금과 박진홍은 감옥에서 마주쳤고 이재유와의 관계 때문에 약간의 갈등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이재유가 1936년 12월 체포된 후, 일제의 조사를 받으면서 대중들의 신망을 잃을것을 두려워하여 이순금이나 박진홍과의 연애관계를 부인하자 '연적'관계였던 두 여성은 이재유의 반여성적 태도에 대해서는 함께 비판적 자세를 취했다고 한다. 이순금은 1937년 5월에 박진홍은 7월에 석방되어 나온 뒤, 이재유와의 관계를 청산하고자 노력했다. 이순금이 새로운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면 박진홍도 이재유와의 관계를 정리할 수 있다는 것, 이순금이 결혼을 하게 되면 이순금의 결혼 지참금을 운동 자금으로 쓸 수 있다는 것, 두 가지 이유로 박진홍은 적극적으로 이순금의 중매에 나섰고 이순금이 약혼까지 했으나 모두 다시 검거되고 만다.
-이상경(2004) "1930년대의 신여성과 여성작가의 계보연구" 중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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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산/세르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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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들의 신망을 잃을 것을 두려워하여 이순금이나 박진홍과의 연애관계를 부인"했다니 이재유도 보수적 이데올로기에 정면으로 부딪히지는 않은 모양이군요.어떻게 말하고 합리화해도 비겁한 거죠.
'당에의 '충성심'을 악용하여 '성적 봉사'까지 강요받는 경우도 있었다'는 얘기는 80-90년대 운동권내에서 횡행했던 것보다 더 심한 걸 말하는 가 보죠?
하긴 시대가 시대(봉건주의가 득세하는)인 만큼 지금보다 더 했으면 더 했지 못했을 것 같지는 않군요.
최근 이재유에 대한 정치적 복원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와 같이 활동했던 여성당원들에 대해서는 다소간 주변적이거나 이재유를 중심으로만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도 작년에 어떤 이론적인 문제 때문에 20-30년대 조선과 일본 공산주의 운동을 집중적으로 연구한 적이 있는데, 외국의 여성해방 운동가들에 대해서는 굉장히 깊이있게 연구하면서도 정작 조선 사회주의/공산주의 운동사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여성들에 대해서는 그만큼 관심들이 없어하는 점이 좀 아쉽더군요.
그래서, 은수님같은 독자적인 시각을 가지고 이 시대를 탐구해보는 것도 굉장히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근데, 이 시대의 여성 활동가들이 직접 자신의 글을 쓰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그들의 생각을 알아낼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순금이나 이경선 그리고 박진홍씨는 아니어도 이효정씨라고 같이 활동했던 여성 공산주의자가 아직도 살아 계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90세가 넘었을 겁니다)
은수님은 인터뷰도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 은수님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분과 인터뷰해보는 건 어떨까요?
(은수님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목적의식적으로 이 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로 나온 글같은 걸 본 적이 없습니다. 있었는데 제가 못본 것일 수도 --; 저는 이 분을 꼭 한번 만나서 이 부분에 대해 많은 얘기를 듣고 싶었는데 남성인 제가 그런 걸 하는게 좀 어딘가 어색하다고 느껴지더군요 - -; 물론 고령이긴 하십니다만 어느 인터뷰를 보니 아직도 정정하신 듯)
어쨌든 항상 신선한 문제제기와 연구하는 자세를 가진 은수님의 연구결과 기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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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침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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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재밌게만 봤거든요; 고마워요. 다른 시각을 갖게해줘서. 연구 기대할게요.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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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산/세르쥬// 사실 역사 속의 여성들은 언제나 말이 없었죠...말할 권리 혹은 그럴 기회조차 없었으니까요...하지만 연구하는 입장에서는 삭제되었던'진실을 복원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늘 작용하는 것 같아요. 세르쥬님 말대로 현재 살아계신 분들을 인터뷰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요...나침반// 언제 한번 해보고 싶다는 작은 소망일뿐...너무 기대는 말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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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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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상업연애는 왜 침묵 하는데요?그들은 역사적으로 평등연애를 독점하고 있잖아요
붉은연애도 결국 관료적 태도등이 원인 이겠지요
키퍼는 원래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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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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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분들이 님이 말씀하신 상업연애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어서 이런 대화를 나누고 있지는 않겠죠. 다만 아마도 활동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비교적 그런 사랑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요. 항상 모든 문제는 자신으로부터 시작하는거잖아요. 어떤 분은 사랑도 상품이나 시장에 비유하더군요. 학벌, 외모, 재산 등등. 적절한 비유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적어도 제가 접했던 운동하시는 분들은 그렇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아마 그래서 그렇겠죠.부가 정보
외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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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자가 신이 되어야 합니까?사회주의자도 사람이요
연애는 이데올로기를 떠나서 인간의 본래적인 자연적 사회적 관계의 질서라고 봅니다.
그런데 유독 사회주의자만 송곳을 찌르듯이 그 행각을 죽어서도 참시를 한단 말이죠
물론 "오늘" 우리 사회에서 사람관계의 이성의 만남의 보편적인 지향점이 있어야죠
남성이 죽고 사회주의자가 죽어야 되겠소
비판을 위한 비판이지 어떤 모럴의 보편성을 찾으려는 대안은 보이지 않아요
자본주의 상업주의의 도덕속에서 보란듯이 연애를 하며 그들의 교과서로 부터 대안이 있어야 하는것 아니요 인간의 입장에서 잘못된 것은 비판받고 아픔의 고통의 시간속에 거듭 태어나야 겠지만 시도때도 없이....
왜 벌이 꽃을 찾아갈때 꽃이 벌을 선택할때 그 관계를 1각이다 2각이다 3각이다.도대체 그것이 뭔데요
왜 오른쪽 각은 침묵하고 왼쪽 각만 비판하는데요
"경성트로이카"도 어쩌면 자본의 경찰기구가 그런 명칭을 하였을 것이며 그것이 당시의 활동가들에서 분명 위와같이 이성의 관계에 비판되어야 할 것은 있지요
이것을 지배권력의 문화로 부터 자유로워 지기 위해서 사회민주주의를 위해 여성과 남성의 보편적 동등함의 이성적 관계를 말하는 것 아니요
"경성트로이카"는 우리사회의 역사적 격동기에 자본주의 문화의 전일화 되는 과정에서 이데올로기의 탄압과정에서 이말이 드러나게 된 것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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