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메이데이 집회 촬영 관련

(허경 씀)

 

내일 메이데이 집회에서는 FTA와 관련한 전체차원의 별도 프로그램이나 퍼포먼스가 계획되어 있는 것 같지 않다고 합니다.

문성준감독이 개별적인 퍼포먼스촬영과 FTA관련 인터뷰 중심으로 촬영을 진행하자는 제안을 주셨고, 오늘 이주노조집회 촬영을 하셔야 해서 제가 문성준감독의 아이디어를 이어받아 내용을 좀 정리했습니다.

 

근데, 이번 메이데이 집회가 수도권은 서울로 집중하는 전국동시다발집회라서 몇개 지역 투쟁사업장은 서울로 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청주하이닉스, 순천현대하이스코, 창원GM대우.. 등등 비정규투쟁 핵심현장들인데...

일단은 이와 무관하게 정리해보았고 가능한 수준에서 촬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메일링에서 제안되었듯이 내일 촬영이 가능하신 분들은 오전에 문화연대에서 모여서 약간의 학습을 진행하고 질문내용을 정하고 역할분담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검토해보시고 보충/수정할 내용있으면 의견 주시고 내일(5월1일) 오전11시문화연대에서 모이는 것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

 

크게 노동일반/ 노동부문/ 비정규일반/ 비정규투쟁사업장/ 장투사업장 으로 분류했고 해당 노조나 활동가들을 찾아서 인터뷰를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노동일반 : 노사관계로드맵의 내용과 FTA의 대노동기조(노동운동은 비관세무역장벽!)가 일치함을 밝히는 인터뷰가 필요하다.

 

2. 노동부문 : 부문별로 FTA가 가져올 폐해들을 밝히는 인터뷰가 필요하다.
1)공공서비스
-시청각 서비스 : 언론노조
-문화 : 공연예술노조, 영화산업노조
-의료 : 보건의료연맹, 병의협
-교육 : 전교조
-에너지 : 한국발전산업노조, 전국전력노조, 한국수력원자력 노조
-철도 : 철도노조
-통신 : KT노조
-금융 : 사무금융연맹
2)제조업
-금속연맹 : 특히 오리온전기(제조업에서 보인 전형적인 먹튀(먹고튀는)작전)
-화섬연맹 : 특히 한국합섬, 코오롱->화섬연맹 대경본부
3)농업
-농협노조 :
-축협노조 :
4)기타 사안별
-노동재해 :
-노동운동 :


3. 비정규투쟁 일반 : FTA투쟁과 비정규투쟁이 다르지 않음을 밝히는 인터뷰가 필요.
(대규모 구조조정, 노동의 유연화, IMF열개가 한꺼번에...)


4. 현재 비정규투쟁 사업장  :  KTX승무원/ 현대하이스코/  GM대우 창원/ KM&I/ 기륭전자/ 화물연대/ 청주하이닉스/


5. 장투사업장 : 세종병원/ 하이텍/ 코오롱/ GS칼텍스/공공연맹 전국공공연구·전문노동조합 한국조세연구원지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