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자] "민족적" 자위와 카타르시스: "주사"의 정치 

만감: 일기장 2008/03/20 19:42   http://blog.hani.co.kr/gategateparagate/12160 

 

 며칠전 주위의 소위 말하는 "주사파"에 평소에 많이 시달려오신 한 지인 분과 점심 하면서 대화를 나눈 일이 있었습니다. 북한에 대해서 알 것을 다 알게 된 요즘 세상에서 1980년대말의 이 정치적인 "유물"이 어떻게 이렇게 잘 "보존"될 수 있는가 라는 것은 저희 두 사람의 공동된 궁금증이었습니다. 같이 생각하다 보니 현실과 "주사파"의 상상 세계가 사실상 별다른 관계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즉, 현실이 아무리 바뀌어도 "주사파"는 바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주사파"의 "상상의 정치"를 표현하자면 이게 성교 상대방의 실질적 존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일종의 "자위 행위"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성욕을 극복치 못하는 보통 중생이 실질적인 성행위를 못하는 경우에는 대개 자위를 하지 않습니까? 우리가 그러한 표현을 부끄럽게 여기기도 하지만, 실제로 성인의 절대 대다수는 자위의 경험이 있는 것이고, 이는 정상적인 일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이상 (내지 상상)을 현실 세계에서 구현할 수 없는 이들은 대개 상상 속에서 가상의 유토피아를 만들고 그 완벽한 유토피아에 대한 찬양을 하면서 충성을 다짐하지 않습니까? 일부 서구 중산층 출신의 불자들이 보는 "오로지 명상에만 잠기는, 평화로운 샹그릴라와 같은 티베트"도 그러한 유토피아에 속하고 (실제로는 티베트 역사는 전혀 "평화"롭지 않았습니다), 1960년대 후반의 서구 마오이스트들이 생각했던 "혁명적 열정에 가득찬 신 중국"도 그랬고 (실제로 문혁은 "혁명"이라기보다는 대규모의 야만에 가까웠습니다), 결국 조선 사대부들의 "요순시대"나 "세종대왕 시대의 치국"도 그러한 "행복한 상상"에 속합니다. 세상이란 바로 고(苦) 그 자체라는 진리, 중생이 있는 곳에 모순과 갈등이 늘 있다는 진리, 국가라는 폭력 조직이 - 그게 달라이라마의 국가든 모택동의 국가든 -  그 성질상 "아름다울 수" 없다는 진리는 인간에게 참 받아들여지기 힘든 것입니다. 그 진리를 안고 산다는 것은 엄청난 부담이지요. 가는 데마다, 심지어 본인이 속하는 집단에서까지 모순을 발견하고 자아를 집단과 분리시켜야 하니까요. 그러기에 차라리 집단적인 "행복한 상상", 어디에선가의 유토피아 찾기에 정신을 파는 게 더 쉽습니다. 그것이 광의의 집단적 자위 행위가 아니라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민족"이라는 코드가 아주 잘 통하는 병영형 국가주의적 사회에서는, 이와 같은 "집단적인 사상적 수음의 행복한 시간"은 필연히 "민족"을 그 소재로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기꾼과 각종 소인배들이 제 이익을 추구하느라 바삐 움직이는 서울 한복판에 앉아서 "어진 어버이 수령님", "완벽무구한 사회주의 조국", "어버이다운 배려에 감사를 하면서 조화롭게 사는 충성스럽고 효성스러운 인민", 그리고 "미제를 언제나 쳐부쉴 수 있는 민족의 귀중한 핵"을 상상하며는 얼마나 행복해집니까? 특히 저 악취나는 앙키놈들을 일격에 박멸할 수 있는 "민족"의 페티쉬, 핵 미사일을 상상하면 아마도 진정한 극렬 민족주의자라면 거의 클라이막스로 갈 듯합니다. "남"들을 언제나 제압할 수 있는 "우리" 강성대국의 "힘의 잔치"... 현실 속에서는 그 놈의 영어와 씨름하면서 나날을 보내야 하지만, "외래어를 더 걸러낸 순수한 우리 말"과 "충성/효성" 그리고 핵무기의 고장을 수시로 염하면 절로 혈액 순환이 빨라집니다. 마르크스가 종교보고 인민의 아편이라 했지요? 요즘은 그 아편이 다양화, 다변화돼 꼭 정통 종교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 차원에서 보면 자위 행위가 성생활의 필수적 일부일 것입니다. 집단적인 "사상적 자위"는 어떤가요? 아마도 특정 제도 내지 정치적 장치에 대한 비현실적인 집단적 미화는 자본주의 시대를 사는 대다수에게 거의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학교에 올 때마다 성조기라는 역겨운 페티쉬 앞에서 "충성 맹세"를 하는 미국 아이들을 보시기를... 그런데 수천만 명이 아사, 폭사했던 모택동 시대의 중국이나 적어도 10만 명 이상의 정치수가 존재하는 것으로 짐작되는 오늘날 북한을 집단적인 "사상적 자위" 대상으로 이용한다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도덕적으로 죄가 됩니다. 아무리 폭력적 포르노를 좋아한다 해도, 사람을 진짜 죽이면서 촬영하는 "snuff film"을 그래도 보통 안보는 것이지 않습니까? 북한에서 사람이 죽는 것이 가상의 세계가 아닌 현실의 문제이기에 "민족의 핵"을 운운하는 것은 인간으로서는 해서 안될 행위인 셈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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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만복이 2008/03/21 15:12

    여러 운동조직들이 유사주사파로 생존하고 있다. 기존 운동사회-이 세계(世界)의 작동방식도 주사파 조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 세계는 새로운 힘이나 생동적인 에너지로 움직이는 것을 멈췄다. 이 세계에서는 이미 새로운 역동성이 고갈되었거나 또는 일부러 그것을 무시하는 엽기적 행태를 발휘하는 것이 기득권을 지키는 상식이 되어 버렸다. 이런 식으로 유지되는 집단은 분명히 광기의 힘을 지니고 있으며, 이 광기는 고루하고 도식적인 이념과 망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제 학습되고 암기된 관념과 허상으로 뭉쳐진 이 세계의 집단들은 어두운 음모를 토해내서 생존한다.

    조폭조직이 유지되는 것은 ‘의리’라고 말한다. 그래야 목숨을 걸고 형님들을 모실 수 있다. 그러나 조폭‘의리’의 핵심은 ‘돈’이다. 쩐이 있어야 폭력배 구성원들간의 의리와 질서가 유지된다.

    운동조직이 유지되는 것은 이념과 당위성이다(참! 구태의연한 발상이다). 그래야 조직을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 그 관념의 핵심에는 음모와 광기만 도사리고 있다. 끝없이 창조되는 관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조폭은 돈이라도 주지만, 밑천도 없이 장사할려니 사기와 조작이 판치는 것이다.

    쩐의 전쟁에서 패배한 조폭조직이 흔적 없이 사라지듯이, 창조적인 양심적 관념과 새로움을 스스로 생성하지 못하는 운동집단에게는 미래가 없다. 항상 물이 괴어있어 눅눅하고 빠져나오기 힘든 늪-그 세계(世界)에서 자멸할 것이다. 안타까운 것은 스스로 멸망하기 전에 독기를 뿜어낸다는 것이다. 이것을 ‘조직의 쓴맛’이라고 말하는데 마치 독사의 맹독과 같다. 이제 뱀이 스스로 이빨을 깨물어 죽기를 기다릴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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