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2015/08/27 13:05

시진핑 중국의 젠더 전쟁과 사회 안정: 다섯 구금자의 친구와의 인터뷰

지난 3월 7일 다섯 명의 중국 페미니스트가 중국 정부에 의해 체포되어 4월 중순까지 한 달이 넘도록 구금된 사건이 있었다. 이에 대해 촹(闯)이 진행한 인터뷰의 영역본이 chuangcn.org과 libcom.net에 올라왔다. 중역하였다는 점에서 온전히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이 사건을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싣는다. 주석은 번역에 관한 것이나 기사 링크 등을 제외하고 옮겼다. [편집자]

촹(闯, Chuǎng)|김사자 옮김
 

[3호_초점_시진핑_중국의_젠더_전쟁과_사회안정.pdf (642.40 KB) 다운받기]

 

Q: 당신은 매년 양회 기간에 몇몇 사람들이 구금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여성들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고 했다. 그들이 계획한 것이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기 때문인가?

사실 그 행동 자체와 관련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매년 양회 기간에 정부가 사람들을 구금하여 어떠한 의지를 표명한다 하더라도 특정한 운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다른 시기에 여러 운동들의 결합이 주목을 끈다면 정부는 그들을 구금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이 다섯 사람은 모두 기본적인 젠더 평등에 관한 운동을 한다. 몇몇 다른 것들과 함께. 예를 들어 왕만은 빈민에 관심이 있고, 웨이팅팅은 바이섹슈얼리티에. 그러나 그들이 주로 하는 것은 젠더평등이다. 중국에서는 “남녀평등”이 기본적인 국가 정책이다! (웃음) 그들 모두는 그들의 작업을 ‘법의 대중화’라고 불렀다.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법이 있고, 그 자세한 내용은 이렇고, 우리 모두는 우리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이 법에 기댈 수 있고 … ” 그들은 법 같은 것들에 반대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 그리고 그들의 행동은 오히려 항상 온건했다. 그들은 아주 드물게 시위를 조직하기도 했다. 그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은 여성들과 LGBT 그룹 등을 위한 워크숍을 운영하는 것이다. 혹은 거리로 나가 퍼포먼스를 보이거나. 해를 끼치지 않는 것들이었다. 그래서 그들이 구금된 것을 믿을 수 없다. 난 항상 HIV 활동가들이 젠더평등 활동가들에 비해 먼저 구금될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Q: 이 구금이 중국중앙방송(CCTV)의 춘절전야제(Spring Festival Gala)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청원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분명 관계는 있다. 그러나 생각만큼 크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젠더평등 활동가들이 시진핑 집권기에 체포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일은 예전에도 있었다. 2013년 시진핑이 막 집권했을 때 난 지금 구금되어있는 사람 중 일부와 함께 대학생들과 젠더평등에 관한 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해 광저우에 있었다. 내가 한 것 중 가장 어려운 워크숍이었다. 우리는 호텔에서 진행하기 위해 준비했다. 30여명 정도였는데, 들어가려고 하자마자 쫓겨났다. 다른 호텔 세 곳을 더 알아봤다. 모두 우리를 들여보내려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는 지금 상황과 아주 유사하다. 광둥에서 온 학생들은 모두 지도원으로부터 참가하지 말라는 전화를 받았으며, 그 중 일부는 이로 인해 참여를 하지 않게 되었다. 이후 대학은 그들을 계속해서 괴롭혔다. 비밀경찰은 하루 종일 우리를 미행했다. 시진핑의 집권이 젠더평등에는 재앙이 될 것이라는 사실이 당시에 이미 우리에게 다가온 것이었다.

 

Q: 당시 누군가에게 이 사건에 대해 물었을 때 그는 정부가 특별히 젠더평등을 표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시민사회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탄압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동의하지 않는 것인가?

그 워크숍을 조직한 NGO는 수년간 적어도 1년에 10회의 워크숍을 열었고, 대부분 젠더와 관련 없는 것들이었다. 그 행사만이 표적이 된 것이었다. 특히 베이징에서는 LGBT 관련활동 또한 표적이 되었다. 작년 6월 4일을 전후로 적어도 20개의 LGBT 관련 행사가 취소압력을 받았다. 심지어 함께 영화를 보는 것도 허용되지 않았다.

 

Q: 그 행사들은 모두 같은 사람들에 의해 조직된 것이었나?

아니다. 여러 그룹이 서로 다른 행사를 준비했다. 공통점은 LGBT 관련 주제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다. 이제 NGO 모임에서 사람들은 “너 LGBT 관련 활동을 하는구나. 너 정치적으로 위험하겠다.”라고 말한다. 내 동료가 한 얘기다. 두려운 일이다.

 

Q: 그러니까 당신은 시진핑 정부의 시민사회 탄압이 특별히 LGBT와 페미니스트 활동가들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는 말인가.

그렇다. 시진핑이 집권한 이래 ‘전통적인 중국 가족의 가치’를 강조해왔다. 펑리위안은 아주 성공한 예술가이지만 시진핑이 집권한 이래 언론은 주부로서의 이미지만을 반복해서 비추고 있다. 중국중앙방송의 춘절전야제도 마찬가지다. 계속 “가족, 가족, 가족 … ”을 강조하고 있다.

 

Q: 시진핑 집권 직후 그가 전통적인 여성관 같은 것에 대해 연설을 했다고 들었다.

맞다. 요즘도 비슷한 말을 했다. 나도 오늘 읽었다. 확인해보고 알려주겠다.

 

Q: 요점이 뭔가?

간단히 말해서 중국 전통 문화에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여성들은 가정에서 그들의 자연스러운 노동을 해야 한다는 …

 

Q: 여성의 자연스러운 노동이 뭔가?

당연히 가사노동이다! (웃음)

 

Q: 시진핑이 그 단어를 사용했나?

그렇다.

 

Q: 흥미롭다. 왜냐하면 젠더와 노동을 직접적으로 연결하기 때문이다. 여성들을 가정으로 돌려보내려는 새로운 노력과 같은 지난 몇 년간의 가부장제 부활이 자본주의 위기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있다. 자본은 더 이상 임금노동관계를 통해 그만큼의 노동자들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사노동과 같은 비임금노동 형태의 노동으로 돌려보냄으로써 ‘잉여인구’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다. 중국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이라고 생각하는가?

확신하진 못하겠다. 지난 몇 년간 모두가 말해온 ‘남아 위기’를 말하지 않고는 설명할 수 없다. (웃음) 그들은 학교와 직장 등에서 여성의 점진적인 진전이 남아들의 위기를 초래한다고 생각한다.

 

Q: 여성이 결혼 대신에 그들만의 경력을 추구한다면 남자들이 결혼할 상대를 찾기 어려워진다는 건가?

그건 한 측면이다. 그들은 단지 여성이 남성에 비해 성공하는 것이 비정상적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여성이 대학 신입생의 51%를 넘었다. 50%를 넘어서기 시작할 때 교육학자들은 이렇게 말하기 시작했다. “안 돼. 우리 교육제도에 문제가 있는 거야. 여자아이들에게 너무 잘 해준 … ”

 

Q: 누가 그런 얘기를 하는가?

뉴스를 보라. 전국인민대표대회(CPCCC)는 공공연하게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 2013년엔가 2014년에도 루오라는 성을 가진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성원이 여자는 대학원에 가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대학 박사학위 담당 교수다. 무서운 일이다.

 

Q: 그의 논리가 뭔가?

여성이 대학원에 가면 남성들이 원치 않는다는 것이다. 결혼하지 못할 것이라는 거다.

 

Q: 정치인이나 교수라기보다는 고리타분한 아버지가 하는 말 같다.

중국에서는 여성들이 결혼하지 않는 것에 대해 모두 걱정한다.(웃음) 남성이 부인을 가질 수 있을지 없을지를 걱정한다. 결혼을 하고 싶어 하는지와 상관없이.

 

Q; 그럼 이건 경제적 이유와는 관계가 없다는 건가? 여성과 남성이 일자리를 가지고 경쟁하는 것에 대한 제기가 있는가? 다른 나라들에서 여성들이 공격당하는 것의 일부처럼 보인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중국은 여성이 가정 밖에서 일하는 것을 막은 적이 없었다. 왜냐하면 정부는 노동력이 낭비되는 것을 원치 않으니까.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을 유지하려고 한다. 이는 모든 노동력의 배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가정 밖에서 일하지 말라고 한 적이 없다.

 

Q: 그러니까 집 밖에서도 안에서도 일하라는 얘기를 하는 것이다.

그렇다. 또한 임금은 남성보다 적다.

 

Q: 왜 정부가 이 문제에 개입하는가?

글쎄 … 여성의 지위가 남성에 비해 높아지면 남성이 어디 가서 화를 풀겠는가? 집 밖에서 남성이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생각할 것이다. “정치적 개혁이 필요해. 혁명을 원해. 정부를 엎어버리고 싶어.” 등등. (웃음) 그렇지 않다면 다른 출구가 필요하다. 지금은 그 출구가 모든 가사노동을 여성들에게 몰아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화가 난다면 가정폭력으로 분출할 수 있다. 부인을 때려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처벌받지 않는다. 사회 안정을 위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만약 내가 봉기가 적고 안정적인 나라를 원한다면, 사람들이 개혁을 원하고 있을 때 남성들은 상대적으로 중립적일 수 있다. 여성들이 봉기를 준비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그런 봉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남성들의 스트레스를 여성들에게 향하도록 하면 된다.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쉬운 방법이다.

 

Q: 당신은 가부장제와 사회안정의 유지라는 목표가 구금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는 건가?

그렇다. 처음엔 그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돌아보니 이 구금은 고위층에 의해 사전에 준비된 것임에 틀림없다. 마이지와 웨이팅팅이 연행된 3월 6일 우리는 특별할 것이 없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젠더 관련 NGO들은 종종 심문을 당하고 24시간 안에 풀려났기 때문이다.

 

Q: 그들이 처음으로 연행된 것인가?

아니다. 6일에 연행된 렌민대학교 학생이 처음이었다. 렌민대학교는 우리가 그녀와 만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또한 처음 풀려난 사람이기도 하다. 그녀의 성은 유다.

 

Q: 6일에 다투가 10시간 넘게 심문 당했다고 생각했다.

처음에 지역경찰은 광저우의 다투와 항저우의 롱롱을 가택연금에 처했다. 다투는 호텔에 구금되었다. 롱롱은 시외로 나가 항저우에 있지 않았는데, 그녀가 비행기를 타고 항저우로 도착하자마자 체포했다. 처음에 나는 광저우와 항저우 지역 경찰들도 지금 이게 어떤 상황인지 모르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둘 모두에게 잘 대해줬다. 심지어 우리와 연락하도록 휴대전화도 사용하게 해줬다. 그들은 집에 가서 저녁을 먹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7일 늦은 시간이었을 것이다. 8일 아침까지도 난 그 소식을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갑자기 베이징의 경찰이 와서 그들을 데리고 갔다.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그제야 알았다. 베이징 경찰이 마이지의 컴퓨터를 뒤져서 무언가를 찾아내어 다투와 롱롱을 구금하는데 사용할지도 모를 일이었다. 왜냐하면 베이징 경찰을 항저우와 광저우에 아직 보내지 않은 때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찰이 만약 이를 미리 계획한 것이 아니라면 잘 설명이 되지 않는다.

 

Q: 당신은 24시간에 대해 언급했는가?

24시간 동안 두 가지 법적 요구가 있었다. 첫째, 경찰이 구금된 자들의 가족을 만나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누구도 공식적으로 만나지 못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명백히 불법이다. 둘째, 경찰은 구금된 자들이 혐의를 받고 있는 범죄에 대한 증거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런 후에야 검찰이나 경비국을 통해 재소자 구금을 2주간 유지할 수 있는 허가가 나올 수 있다.

 

Q: 이런 종류의 불법적인 구금이 일반적인가?

중국에서는 그렇다.

 

Q: 그러면 평범하지 않은 점은 재소자들이 변호사가 아니라는 점과 그들이 계획한 행동이 “사회 안정”을 어지럽히지 않는다는 점인가?

그렇다. 그들이 아무런 공식 문서를 내놓지 않은 것도 그 때문이다. 작년에 다수의 변호사들이 구금되었고, 그것이 설득력이 있는지 여부를 떠나 적어도 어떤 공식 문서가 나왔다. 예를 들어 창보양과 푸지쾅이 소란죄로 기소되었을 때 그랬다.

 

Q: 위챗(WeChat, 중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에 돌아다니는 기소 내용이 적힌 문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경찰이 쓴 것이 아니다. 경찰이 기소내용이 무엇인지 알려준 이후에 다투가 쓴 것이고, 그녀의 부모가 지문을 찍은 것이다. 그러나 그건 공식 문서가 아니다. 게다가 마이지의 변호사는 비록 경찰이 마이지를 구금할 때 영장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름이 적혀있지 않았다고 한다. 날짜도. 빈칸이었다.

 

Q: 그렇다면 그녀들이 왜 37일씩이나 구금되어있다고 생각하는가?

법에 따르면 2주간 구금하는 동안 찾고자 하는 것을 찾지 못하면 37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Q: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불법 아닌가.

그렇다. 그러나 그들이 37일 동안 가둬둔다면 시민사회가 어떻게 반응할지 모르겠다.

 

Q: 이 모든 것이 무엇을 뜻한다고 생각하는가? 시진핑 정권의 일반적인 시민사회 탄압이 주된 요인인가, 아니면 특별히 페미니즘에 대한 공격의 의미를 가지는가?

난 왜 공식 문서가 없는지에 대해 궁금했다. 모종의 내부 논쟁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정부가 모두 똑같은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수 없다. 작년에 구금되어 아직도 풀려나지 못한 푸지쾅이 대표적인 예다. 경찰은 검찰에 두 번이나 기소했지만 너무 우스워서 두 번 다 기각되었다. 아마 이번 “양회” 기간 동안 젠더 활동가들을 멈춰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누군가 혹은 어떤 집단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또한 더 고위층으로 갈수록 분명한 기소를 준비하는 건 불가능할 것이다.

 

Q: 그게 공식 문서를 만들지 않는 이유라고 생각하는 건가?

하나의 가능성이다. 다른 하나는, 만약 문서를 발행하려면 어느 정도의 신뢰도를 갖춰야 하는데 이는 정부에 더 많은 문제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점이다.

 

Q: 어떻게?

그럴 경우 정부가 젠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젊은 활동가들, NGO들과 같은 특정 집단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든 이는 분명한 신호가 될 것이다. 따라서 반응은 훨씬 클 것이다.

 

Q: 그러니까 지금 표적이 공식적으로 분명한 것은 아닌가?

지금 변호사들은 법률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당신들은 이 문서를 발행하지 않았다’ 등.) 그러나 누구도 정부가 특정집단의 사람들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말하고 있진 않다 …

 

Q: 위챗에서 (스스로를 마르크스주의자라고 소개한) 어떤 사람이 내가 공유한 샤오웨이의 글에 답을 했다. 다섯 구금자에 대한 이 모든 논의 중에 어떤 범죄 혐의로 그들이 기소되었는지 혹은 그들이 죄를 지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말하지 않는다고. 그는 만약 그들이 범죄를 저질렀다면 기소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 입장은 온라인 논쟁에서 상당히 일반적이다.

 

Q: 어떤 사람들은 이 구금의 주요원인이 베이징이렌핑센터(北京益仁平)와의 협력 때문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구금자중 3명만이 이렌핑에서 일한다.

 

Q: 과거에는 NGO들이 해외로부터 자금을 받는 것에 탄압의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다. 이와도 관련이 있는가?

아마도. 왜냐하면 이렌핑은 해외로부터 자금을 받는다. 경찰은 사실상 매주 그들을 심문한다. 그리고 그들은 돈이 어디서 오는지 누가 회원인지 등에 대해 분명히 알고 있다. 몇 달 전 미대사관이 다과회에 이렌핑을 초대했는데, 다과회에 참석하기로 한 이렌핑 간사 여러 명이 바로 그날 “차 한 잔 하자는 초대”를 받았다.

 

Q: 3월 7일 행사의 조직자들은 모두 체포되었나?

아니다. 원래 그들 중 일부가 행사를 기획하기 위해 20명 넘는 사람들과 함께 위챗 그룹을 만들었다.

 

Q: 체포된 모든 사람들이 그 그룹에 속해있는가?

그렇다. 경찰이 그들을 추적하는 데 사용한 것이 틀림없다. 그러나 나는 왜 20여 명 중 일부만 구금되었는지 모르겠다. 아마 베이징 비밀경찰이 이미 그들을 체포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이 기회를 활용한 것이라고 본다. 아니면 동시에 일어난 것일 수도 있다. 처음에 그들은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 렌민대학교 학생을 체포한 것이고, 체포한 후에 그녀가 더 잘 알려진 다른 활동가들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파악했기 때문이다.

 

Q: 3월 7일 행사는 원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열려있는 것이었다.

그렇다. 원래 리 마이지같은 사람은 그저 주말에 성폭력과 관련한 무언가를 하기 위해 생각을 나누는 출발점으로 그 그룹을 만든 것이다. 그리고 계획을 들고 나와 곳곳에 알리기 시작했다. 흥미를 보이는 모든 이의 참여를 환영했다. 그렇게 참여를 계획한 처음 20명을 분명히 넘었다.

 

Q: 중국중앙방송의 춘절전야제에 대한 청원과 어떤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분명히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이진 않다. 청원을 시작한 주요인물들이 체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체포된 사람 중에는 그 캠페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이 없다. 그 캠페인은 <여성의 목소리>라는 조직과 관련되어있다. 체포된 <여성의 목소리> 성원은 곧바로 풀려났다.

 

Q: <여성의 목소리>는 어떤가? 조직이 아니라고 들었다. 정확히 무엇인가?

호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더욱 설득력을 얻기 위해, 또는 사람들에게 참여의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 이 이름을 사용한다. 동의하는 사람은 누구나 성원으로 여겨질 수 있다.

 

Q: <여성의 목소리> 위챗 계정에 의하면 그들은 해산 비슷한 것이 되었다고 한다.

중심 멤버 중 일부가 안전을 염려했다. 그래서 지금은 더 이상 그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젠더에 관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숨었다. 모든 연락을 끊어 찾을 수 없다. 그리고 재소자들이 풀려날 때까지 숨어있을 계획이다.

 

Q: 청원, 엽서, 사진을 통한 연대활동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시위는 어떤가? 어떤 사람들은 처음 하루이틀동안 구치소에 찾아간 것으로 알고 있다. 그들은 아직 그곳에 있나?

그렇다. 시골에서 온 사람들을 포함하여 마이지를 아는 몇몇의 베이징 지역 여성들이다. 그러나 나는 이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피켓을 들고 거리에 나가는 순간 체포되는 등 과거에 너무나 많은 사례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Q: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알도록 퍼트리는 것이다. 내 생각에 정부가 아직 아무런 성명도 밝히지 않고 아무런 문서도 발행하지 않는 것은 사람들이 모르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상당히 많은 사안에 대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대응한다. 그래서 많은 친구들이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글을 쓰고 널리 알리려하고 있다.

 

Q: EU와 미국의 성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득이 될 것인가 해가 될 것인가?

말하기 어렵다. 체포의 주요 원인이 “사회안정 유지”라면 그 성명들은 해가 된다. 중국의 안정 유지를 위한 예산은 아주 많다. 그들은 이 돈을 써야 하는데 어떻게 쓰겠나? 끝없이 “차 한 잔 하자고 초대”하고, 끝없이 24시간 구금하는 것이다. 이게 목표라면, EU와 미국의 성명은 상황을 나쁘게 할 뿐이다. 경찰들에겐 해결책이 없고 체면을 잃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특정 운동을 탄압하는 것에 비해 체포와 지출에 관한 할당량을 채우는 것에 더 신경을 쓴다.

 

Q: 그러니까 더 많은 사람이 저항할수록 더 많이 구금될 것이란 말인가.

부분적으로는 그렇다. 다른 측면은 외관이다. 그들은 재소자들을 기소할 명분을 만들 필요가 있다.

 

Q: 그러나 앞서 당신은 그들이 재소자들을 기소한다면 더욱 많은 관심을 끌게 되어 그들이 페미니스트와 NGO를 표적으로 삼는 것이 명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푸지쾅의 경우와 같을 것이다. 경찰은 검찰에 두 번이나 기소했지만 모두 거부되었지만, 그는 여전히 1년 넘게 구금되어있다.


Q: 그러니까 당신은 EU와 미국의 성명이 경찰로 하여금 기소를 제출하고 구금을 연장도록 압박할 것이라는 건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친구들이 이에 대해 우려했다. 다른 건 나머지 네 명을 제외한 리 마이지만이 변호사 접견이 허용되었다는 것이다.

 

Q: 왜 그런가?

아마 마이지의 변호사가 덜 유명하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반면, 나머지 네 명을 변호하는 사람이 왕큐시이기 때문일 것이다. 왕큐시는 수많은 NGO를 변호해왔다.

 

Q: 그러니까 비록 EU와 미국의 성명이 경찰로 하여금 기소를 제출하고 구금을 연장하도록 압박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할 일은 널리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가.

그렇다. 중국과 해외로.

 

Q: 그렇다면 이 인터뷰가 어떻게든 도움이 되면 좋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5/08/27 13:05 2015/08/27 13:05

트랙백

http://blog.jinbo.net/redletters/trackback/28

댓글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