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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누드 크로키, 관훈동 인사 아트센터에서 열려

너희가 누드를 알어?
공개 누드 크로키, 관훈동 인사 아트센터에서 열려
텍스트만보기   이정근(ensagas) 기자   
▲ 모델과 크로키 작가들이 순간을 호흡하고 있다
ⓒ 이정근
26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골목에 있는 인사 아트센터에서 제21회 한국 누드 크로키 전시회 개막전 행사로 공개 크로키 행사가 열렸다. 공개 장소에 누드모델이 등장한 이날 공개 누드크로키는 100여 평 전시장을 꽉 메운 일반 관객과 한국 크로키회 회원들의 열기로 가득했으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오후 6시. 개막전 행사에 참여한 한국 크로키회 회원 소개와 정기호 회장의 인사말에 이어 모델 입장을 알리는 시그널 음악과 함께 조명이 켜지고 모델이 입장했다. 소란스럽던 장내가 조용해지며 200여명의 회원과 일반관객들은 숨을 죽이고 모델의 일거수일투족을 주시했다.

▲ 순간의 영감을 포착하여 작품으로 승화하려는 크로키스트들의 눈빛이 날카롭다
ⓒ 이정근
간이 무대에 수줍은 듯 뒤돌아 서있던 모델이 관중을 응시하며 몸을 감싸고 있던 섬유조각을 벗어 던지자 크로키 회원들의 손이 바삐 움직이기 시작했다. 장내는 물을 끼얹은 듯 조용했고 모델의 손끝에 이는 바람소리가 들리는 듯 했으며 모델의 손끝과 발끝을 따라 움직이는 400여개의 눈동자 구르는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직업으로서 누드모델이기에 앞서 수줍음 타는 여인이기에 얼굴에 드리워졌던 수치심을 걷어낸 모델이 굳어있던 몸을 풀며 이리저리 포즈를 잡을 때 그녀의 나신은 당당했다.

▲ 모델의 동작을 따라가며 쏟아지는 작품들. 정기호 회장
ⓒ 이정근

▲ 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는 작가 노춘자의 분청자기 작품. ‘휴식’
ⓒ 이정근
은밀한 장소에서 남녀가 1:1로 옷을 벗었을 때 여자의 몸짓은 성애의 또 다른 이름이지만 여자 모델 혼자서 수많은 군중 앞에 옷을 벗었을 때 그녀의 몸은 발칙함의 극치다. 상상을 도발하는 예술이다. 몸은 바탕이고 몸짓은 창작이다. 수많은 크로키스트들이 그녀의 몸에서 예술을 탐구할 때 모델 그녀의 몸은 최소한의 언어다. 몸짓 하나로 크로키 작가들과 소통하는 그녀의 사위는 창작무(創作舞)다.

그녀의 손끝 따라 크로키스트들의 손이 바쁘게 움직인다. 그녀의 발끝 따라 크로키 작가들의 예술혼이 불꽃을 튀긴다. 그녀의 표정 따라 붓 지나가는 소리가 들린다. 그녀가 몸을 뒤척일 때마다 한지가 미끄러져 내린다. 그녀가 무대에 엎드리자 화선지가 포개어진다. 그녀가 무대 위에 눕자 미처 그리지 못한 미완의 그림이 겹쳐진다.

▲ 덩치가 큰 붓도 모델의 동선 따라 날렵하게 움직인다
ⓒ 이정근

▲ 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는 작가 전정옥의 작품 ‘듀엣’ 캔버스에 수채화
ⓒ 이정근
벨기에 출신으로 파격의 귀재라는 찬사를 받으며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천재 안무가 얀 파브르가 지난 2월 벌거벗은 무용수를 예술의전당 무대 위에 올려놓고 “메마른 세상을 적시는 몸을 찬미하라”고 외쳤듯이 간이무대에 홀로 선 모델은 “포장지로 자신의 몸을 감싼 불쌍한 중생들이여 벌거벗은 내 몸을 찬미하라”고 부르짖는 것 같았다.

그렇다. 인간의 몸은 가장 원초적인 자연이다. 자연은 자연스러울 때 가장 자연적이다. 화학 섬유로 온 몸을 감싸고 화공 약품을 얼굴에 덕지덕지 바른 현대인들은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은 회귀본능의 포로일지 모른다. “불우한 이웃이여, 가련한 포로들이여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거든 벗어 던져라” 라고 절규하는 것 같았다.

바자리가 그의 저서 <르네상스 미술가 열전>에서 드로잉은 조각과 회화의 아버지라고 정의했듯이 감각과 감정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크로키는 비록 미완성으로 처리되는 아쉬움이 남지만 순간 포착의 성취감은 열락이며, 그 이면에 흐르는 깊은 생동감에서는 물줄기를 거슬러 올라가는 은어의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이날 행사는 한국 크로키 회에서 모델을 초대하여 이루어졌지만 벌거벗은 모델의 현란한 몸동작을 추적하며 화선지 위에 선과 선을 연결하고 선과 점을 이어가는 작업은 환상이었다. 이것은 크로키스트들이 모델을 바라보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몸 하나로 출제하는 선생님의 숙제를 순박한 학동들이 그림이라는 표현방식으로 순수하게 답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 작품에 몰입하는 여성 크로키스트
ⓒ 이정근
이날 행사에 참여한 크로키스트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았다. 벌거벗은 모델을 자웅으로 편가르는 편협한 시각에서 출발한 여성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북태평양을 유영하던 연어가 자신의 고향 남대천을 찾아오듯이 자신이 자랐던 자궁을 간직한 돌아가고 싶은 존재로 보았지 않았느냐라고 생각하는 것은 비약일까?

'누드에 있어 예술과 포르노는 어떻게 다른가?'라고 물었을 때, 어느 고명하신 미술사학자께서 벌거벗은 여체를 봤을 때 성욕을 느끼면 포르노이고, 영감을 얻었을 땐 예술이라고 설파했다지만 그 한계 역시 모호하기 짝이 없고 2% 부족하다는 느낌이었다. 여자가 여체를 보고 성욕을 느낀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기 때문이다.

▲ 두 팔이 없는 장애를 극복하고 작품에 열중하는 석창우 화백
ⓒ 이정근

▲ 석창우 화백이 완성한 누드크로키 화첩
ⓒ 이정근
1시간 남짓 진행된 이날 크로키 대회에서 단연코 돋보이는 사람은 석창우 화백이었다. 며칠 전 우리나라를 방문한 살아있는 비너스, 희망의 전도사라 칭송 받는 구족화가 앨리슨 래퍼가 우리에게 감동을 주었듯이, 불의의 사고로 양 손을 잃은 장애인 석 화백은 두 손이 없는 장애를 극복하고 한국적인 서예와 크로키를 접목시킨 독특한 화풍으로 한국 크로키 화단에 주목을 받고 있으며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 전시회를 가졌던 솜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변변한 교육을 받지 못한 석창우 화백은 이날도 도우미의 도움을 받으며 짧은 시간에 24장으로 이루어진 크로키 화첩 2권을 만들어내는 열정과 집중력을 보여주었다. 다음엔 독자 여러분과 함께 석창우 화백의 화실을 찾아가 보기로 하자.
제 21회 한국 누드 크로키 전시회는 4월 26일부터 5월 2일까지 인사동 골목에 있는 인사아트센타에서 열립니다. 인사아트센타 02-730-0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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