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공지] “수상한 민주주의- 일상에서 바라본 풍경”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는 “수상한 민주주의-일상에서 만나는 민주주의”라는 제목으로 2013 하반기 민주주의 배움터를 열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은 해방이후 처참한 전쟁과 빈곤을 경험하면서도 지난 60 여 년 동안 놀라울 정도의 ‘민주주의의 제도적 정착‘이라는 성과를 이룩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3년 오늘, 우리는 민주주의의 이상적 가치와 현실 속에서 심한 간극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개인과 사회를 연결해 주는 지점들(가족, 이웃, 공동체 등)이 붕괴하는 과정 속에서, 민주주의 정치가 왜곡되고 있음에도 개개인들은 고립감과 함께 심한 무력감을 느낄 때가 많다고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2013 하반기 민주주의 배움터는 이러한 ‘수상한 민주주의’의 원인을 진단해 보고 개인과 사회의 간극을 메워가며 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시킬 힘을 키울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일상의 장소에서 살아있는 민주주의를 회복하기 위한 길을 찾는 과정에 많은 분들이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명칭: ‘2013 하반기 민주주의 배움터’

주제: “수상한 민주주의- 일상에서 바라본 풍경”

2. 주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3. 시간: 11월 6일(수) ~ 12월 11일(수), 매주 수요일 7시, 총6강

4. 장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누리(교육장)

5. 대상: 일반 시민 40명

6. 참가비: 3만원 (5명 이상의 단체일 경우 개인당 2만원)

일시

제 목

강좌 내용

강사

11월 6일(수)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

- 민주주의 가치와 당위 / 현실에서 오는 간극으로부터 무력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현재,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를 살펴보고 그 문제의 해결지점으로서 일상 영역에서 민주주의의 힘을 복원할 수 방안들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본다.

 

- 파커 J. 파머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 번역 (2012)

- 『돈의 인문학』(2011), 『생애의 발견』(2009)외

김찬호

성공회대 교수

11월 13일(수)

조용한 마음의 혁명

- 극심한 무한경쟁 속에서 늘 불안하고 피로하고 무기력해지는 우리의 마음에서 민주주의를 가로막는 기계적 상대주의, 냉소주의, 존엄성에 대한 경멸의 씨앗이 싹튼다. 우리의 마음을 깊이있게 들여다보고 민주주의의 마음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들을 이야기해 본다.

- 『조용한 마음의 혁명』(2010)

- 트라우마 치유센터 ‘사람.마음’ 운영

최현정

임상심리전문가

 

11월 20일(수)

우리 시대 가족의 풍경

공감과 애정의 관계를 일차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는 애정 공동체 가족이 이제는 (교육, 지위 상승 등) 목표를 위한 도구적이고 기능적인 집단으로 변질되는 상황을 살펴보고, 관계의 복원과 확장을 위해 우리가 풀어가야 할 과제를 살펴본다.

-『가족관련 가치 및 의식의 변화와 가족의 미래』(공저, 2012), 『현대사회와 섹슈얼리티』(공저, 2009) 등

김혜영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교수

11월 27일(수)

SNS와 소통의 위기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각종 SNS를 통한 의사소통기술의 사용이 범람하는 한국사회를 진단하고,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이 건강한 의사소통을 통한 민주주의의 힘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지 살펴본다.

 

- 『디지털 패러독스』(2000), 『빅데이터와 위험정보사회』(공저, 2013) 외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교수

12월 4일(수)

우정과 환대의 공동체, 마을

개인과 사회를 연결시켜주는, 사적인 것과 공적인 것의 완충지대로서의 ‘공공영역’인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필요성과 그러기 위해 우리가 일상에서 무엇을 시도해야 하는 지 살펴본다.

- 『우린 마을에서 논다』(2010) 저자

유창복

서울시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

12월 10일(화)

민주주의와

인드라망

‘나는 누구인가?’라는 문제부터 시작하여 민주주의가 사람뿐만 아니라 뭍생명으로 확장된 낱낱 존재들의 개성과 가치를 존중하는 확장된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는 도법스님의 이야기를 통해 현대 인류문명 자체의 위기를 성찰해본다.

- 인드라망 생명 공동체 설립

- 『지금 당장』(2013), 『잡설』(공저, 2012)

도법 스님

지리산 실상사 회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