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을 망친 사람들은 자숙하고 나서지 말아야

                                                                                   칼럼니스트 유새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불행은 저 혼자 오지 않는다. 불행은 또 비극의 칼날을 겨누면서 주변 사람들의 삶을 망가뜨리고 피폐하게 하는 몹쓸 속성을 갖고 있다.

하지만 말이다. 제 아무리 큰 불행이 닥쳐도 극복하지 못할 일은 무엇이며 이겨내지 못할 것은 무엇인가라는 자세로 맞닥뜨리다 보면 새로운 힘이 생기고 돌파구를 찾아 회생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문제는 ‘소 잃고도 외양간’을 고치지 않는 게 문제다.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면서 불행과 실패에 대한 학습을 제대로 한 사람이라면 이전보다 더 단단한 사람으로 거듭날 것이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도 마찬가지다. 지금 멘붕 상태다. 7.30 재보선에서 참패를 했기 때문이다. 이일로 해서 김한길과 안철수 두 공동대표는 물론 최고위원들까지 총 사퇴를 하게 됐다. 이들은 어째서 똑같은 실패를 연이어서 되풀이 하는지 모르겠다. 그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대착이 필요한지 짚어보자.

새정치연합은 국민들 앞에 공천 잡음과 새로울 것 없는 정권심판론과 유권자의 마음을 사지 못한 야권 연대로서 패배를 안았다. 여기에 군웅할거 시대를 맞아 계파 간 이익과 패권의식의 극대화가 물밑에 깔리면서 정치와 당권의 정도를 가기 보다는 이전투구(泥田鬪狗)를 하는 짓이다.

우선 ‘정권심판론’을 보자. 이는 소아적인 시선에 갇혀서 국가와 정치에 대한 비전을 넓고 크게 보지 못한 외눈박이 짓에 다름 아니었다. 무릇 싸움에서는 일대 일 싸움도 중요하지만 보다 큰 그림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하는데 ‘정권심판론’이라는 단선적인 구호를 앵무새처럼 되풀이 하면서 쉽고도 게으른 싸움의 관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점이 패인이었다.

둘째는 공천 잡음이다. 이번 공천은 원칙도 기준도 명분도 없는 3무(無) 공천이었다. 이는 김한길과 안철수 공동대표 측과 당내 최대 파벌을 형성하고 있는 친노(親) 문재인을 비롯한 486들 간의 활극이요 저 OK 목장의 결투처럼 질과 재미를 담보하기는커녕 형편없는 3류 극을 연출한 산물이다. 이것으로서 민주당(4개월의 실험으로 끝난 새정치민주연합 이전엔 민주당이었으므로)은 그동안 온갖 편법과 억지와 정파이익이 들판의 검불처럼 뒤엉켜 그 적폐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며 볼썽사나운 분란만 자초하고 말았다.

좀 더 부연하자면 7.30 재보선은 나름대로의 의미가 엄중한데도 불구하고 박원순 대 나경민의 대결이라는 이해할 수 없는 궤변이 출몰하는가 하면 민주당의 재건과 혁신에 적극적인 천정배 정동영 김상곤 씨와 같은 개혁적인 인물들의 의미 있는 진입(進入)이 원천봉쇄 되는 등 퇴행적인 쪽으로 당권이 작동하고 말았다. 이런 공천 결과는 독재적이고도 패권적인 발상의 전형에 다름 아니다.

이런 기저는 진즉부터 형성되었다. 손학규, 정세균, 손학규, 한명숙+문성근, 이해찬+문재인, 김한길+안철수 이들은 2008년부터 현재까지 약 7년 동안 민주당을 거친 얼굴들인데 문제는 이들이 민주당의 대표 혹은 간판노릇을 하는 동안에 빛나는 민주당의 찬란한 빛은 간데없고 민주당의 가치와 자산을 갉아먹고 탕진하는데 만 혁혁한 공로를 세운 점이다.

먼저 손학규 전의원을 보자. 손학규 전 의원은 2008년과 2010년 두 번의 당대표를 역임하는 동안 당의 공천방식을 상향식에서 하향식으로 바꿔버렸다. 이는 민주당 내에 계파정치의 단초를 제공하는 시발점이 되고 말았다. 또한 호남 1표와 영남 10 표라는 해괴한 논리를 적용하여 당내 민주화의 근간을 흔들어 놓은 짓을 자행한다. 이후 후임자들은 전임자의 악행을 대놓고 본받았을 뿐만 아니라 갈수록 한술 더 뜨는 정파적 이익에 충실한다. 그 결과 당의 가치와 유무형의 자산은 급속히 소진되고 이들은 민주당을 몰락하게 만든 장본인들이 된다.

단언 컨데 손학규, 정세균, 한명숙+문성근, 이해찬+문재인, 김한길+안철수 등은 그들이 누구건 간에 지금 패자의 모습을 하고서 국민의 눈물샘을 자극하며 납작 엎드리는 연기를 한다고 해서 그들의 악행마저 용서돼선 안 된다. 그, 혹은 그들이 어떻게 하이에나와 같은 갈취본능을 민주당과 당원에게 행사했는지 준엄한 시선을 거두지 말아야 한다.

세월호 참사 이후 유독 우리사회에서 공감을 얻는 말 하나가 생겼다. “잊지 않겠습니다!” 이는 제 아무리 큰 사고가 나더라도 반성과 재발장지를 위한 학습이나 반면교사로 삼기는커녕 도로 냄비근성과 망각 병 환자로 돌아가는 통에 오늘 날 세월호 참사와 같은 불행한 일로 이어지게 됐음을 뼈저리게 경계하는 야무진 다짐의 메시지다. 이 시점에서 민주당이 필요한 정신도 “잊지 않겠습니다.”이지 않겠는가. 그렇지 않을 경우 민주당의 혁신과 환골탈태는 요원할 수밖에 없다.

셋째는 야권연대다. 이번 7.30 재보선에서 야당은 다시 절차적 정당성도 감동과 당위성도 없는 습관적인 단일화를 또 했다. 이게 언제 적 부터 시작한 버릇인가 하면, 손학규 전 의원이 당대표일 때 서울시장 재보선 후보를 시민사회에 양보한 때부터다. 민주당은 이때부터 걸핏하면 야권연대라는 이름으로 자당 후보를 내지 않는 일이 빈번해졌다. 그러면 그럴수록 민주당은 점점 약체 정당이 돼가고 말이다.

지난 2012년 총선 때를 보자. 당권을 잡은 친노 민주당은 2012년 문재인을 대선후보로 기획해놓고 진보당의 협조를 얻기 위해서 관악을, 은평을, 노원병, 고양시덕양구갑, 의왕시 등 무려 다섯 군데를 양보했고, 이상규 노회찬 심상정 송호창 등은 이 같은 양보로 인해서 당선된 국회의원들이다. 자력으로 당선된 사람들이 아닌 거다. 여기서 심상정이나 노희찬 천호선 씨 등이 즐겨 행하는 행동의 패턴이 도출되는 것이다. 그들은 야권연대에 재미가 들려서 걸핏하면 야권연대를 부르대며 옆구리 찌르면서 다가든다.

이번에 7.30 재보선에서 또다시 노회찬 후보가 당선됐다고 치자. 그럼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자들의 표를 받아서 국회의원이 되는 것이므로 여전히 국회의원 자리를 정의당에 헌상하는 것이며 자력갱생이 아닌 점이다. 국민들과 유권자들은 이 같은 원칙도 감동도 없는 야권연대에 드디어는 싫증을 내며 외면하기 시작했다. 번번이 선뵈는 3류 공연에 식상해서 등을 돌리기 시작했단 말이다. 이는 민주당 즉 새정치민주연합 측에도 진보당 측에도 바람직하지 않다. 나아가서는 강한 야당, 건전한 정당정치의 발전에도 도움이 안 된다.

넷째 리더십이 실종됐다. 군웅할거시대를 이뤄 고만고만한 계파들 간의 갈등만 증폭되다 보니 마치 추수가 끝난 가을 들판에 서로 엉겨붙어있는 검불 같은 양상이다. 여기에 날씨마저 건조해서 바람 한점에 성냥개비 하나면 활화산 같은 불바다가 될 것은 뻔하다. 불은 이내 산 전체로 번지고도 성이 안차서 이웃 동네로까지 삼킬 태세다. 계파갈등은 공천문제를 낳고, 공천문제는 표심과 민심을 잃게 만들었다. 국민들은 이유도 없는 이따위 불벼락이 싫다.

민주당은 언제 강한 야당, 대안정당의로서 거듭날 것인가? 하루 빨리 구악을 일소하고 당의 철학과 노선을 정립할 일이다.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지역민들의 마음을 얻는 사람들이 그 지역 후보가 될 수 있도록 하자. 유권자들에게 후보 선출 권을 돌려주자. 바로 상향식 공천이다. 당내 민주화가 반칙 없는 사회로 이어지고 정의가 들꽃처럼 만발하는 세상을 연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4/08/12 09:05 2014/08/12 09:05
트랙백 주소 : https://blog.jinbo.net/8434pjr/trackback/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