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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봐야 할 영화, 헤드윅

 

영화 헤드윅(존카메론미첼, 2000) ⓒ백두대간

 

이 영화를 처음 보게 된 것은 지난 2003년 10월 26일

부산대학교 총학생회실 건물의 어느 단칸방이었다.

 

빔프로젝트기를 설치해서 친한 사람들 몇 명과 함께 본 <헤드윅>

그 이후 나를 한동안 헤드윅 ost에 빠지게 만들었다.

 

그만큼 <헤드윅>을 통해 들었던 음악들이며 이야기들은

당시 나의 가슴에 작은 조각 하나를 남긴 셈이다.

 

나는 지금도 내가 본 영화 중에 음악과 영화의 조화가

가장 잘된 영화라고 생각하고 있다.

 

왜 사람들이 헤드윅이 최고의 영화를 뽑는데 주저하지 않을까?

이유는 바로 영화내내 눈과 귀를 땔 수 없게 만드는 감독이자 주연인

존 카메론 미첼의 연기력과 노래에 있었다.

 

남자였으나, 나중에 미군의 여자가 되기로 하고 성전환 수술을 했는데

중요부위의 1인치만 남은채 드랙퀸(여장남자)이 된 파란만장한 삶의 주인공 헤드윅.

 

그녀가 드랙퀸 전용바에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들은 감히 눈을 땔 수 없게 만들었다.

그녀가 부르는 노래들은 하나같이 주옥같았다. 아니 가슴을 파고들었다.

 

감독 존 카메몬 미첼은 <헤드윅>에서 '이것이 쉴새없는 뮤지컬영화구나'라고

느끼게 해 줄 것처럼 신들린 연기력과 무대매너를 보여주었던 것이다.

 

 

영화 헤드윅 스틸 컷 ⓒ백두대간
 
영화는 90년대 통일독일의 혼란과 

미국 이민사회에서 겪는 소수자의 모습을 담아냈다.

 

그래서 그녀가 만든 곡들은 모두가 사연이 담겨있다.
특히 오리진 오브 러브(사랑의 기원)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노래했다.
 

그녀는 그런 의미가 담긴 노래들을 강렬한 락사운드에

열정적인 몸짓으로 녹여 강렬하게 노래한다.

 

그래서일까. 영화가 끝난 뒤에도 그 감흥은 끝나지 않는다.

나중에는 노래 부르는 그녀(그)가 아름답다고까지 느껴진다.
그녀는 고독했지만, 행복했다.
 
이 영화는 말이 필요없다.
드랙퀸의 존재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졌더라도 일단 감상하고 보자.
 
그럼 당신은 헤드윅이라는 존재에 한동안 빠지게 되고
그의 음악을 사랑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원래 영화 헤드윅은 존카메론미첼 감독이 1994년 시나리오를 쓰고 작은 드랙퀸 바에서
공연을 하다 차츰 인기를 얻어 뮤지컬로도 대박을 맞았다. 결국 2000년도에 감독 자신이 주연한 영화 헤드윅은 2001년 선댄스 영화제에서 최우수감독상과 관객상을 모두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헤드윅은 국내에서 2002년 첫 개봉해 흥행은 못하고,2005년 재개봉때야 매니아층의 뜨거운 지지로 좌석 90% 매진이라는 기록을 남겼다고 한다. 얼마전에 수입사 백두대간에서 준비한 앙코르 상영이 서울에서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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