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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야만의 무기>를 보고

이제 보니 참 많이 닮았다. 2008년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의 촛불과 2003년 부안 반핵민주광장에서의 촛불. 광우병과 핵의 공포. 거짓과 불신. 좌빨언론에 속아 넘어간 백성들의 어리석음과 극렬 환경단체에 놀아난 촌놈들의 집단이기주의로 매도되던 풍경. 헌법 제1조에 의거해 나라의 주인임에도 주인행세를 하는 순간 쏟아졌던 물대포와 소화기, 날아들었던 방패와 곤봉, 군홧발. 눈물.

노무현 정권은 인구 2만 명의 부안읍에 전경 7천 명을 투입해 ‘경찰계엄’이란 신조어를 만들었고 이명박 정권은 광화문 사거리에 컨테이너 박스를 쌓아 ‘명박산성’이란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두 정권 모두 자신들의 과오를 교훈삼아 군대를 동원해 평택 대추리를 밀어붙이고 경찰특공대를 동원해 평택 쌍용자동차 공장을 진압했던 것은 아닐까?

200일 동안 거르지 않았던 촛불집회, 600여 명이 부상을 당하고 300여 명이 사법조치를 당했음에도 집회참가 연인원이 경찰추산으로도 20만 명을 넘겼던 부안은 마침내 국책사업을 막아냈다. 투표율 72%, 방폐장 유치반대 91.83%. 참여민주주의는 역설적이게도 참여정부의 폭압 속에 꽃을 피웠지만 그리 오래 가지는 못했다. 2005년 불법과 탈법, 관권과 금권이 난무한 가운데 전국 4개 지역이 경합한 주민투표를 거쳐 방폐장은 경주로 결정됐다. 다시 시작된 거짓과 불신, 시기와 반목.

민주주의는 제도인가, 운동인가? 법과 절차는 인간다움을 지켜줄 수 있는가? 인권의 존재이유는 간명하다. 2차 세계대전이라는 전대미문의 참화를 겪은 뒤 유엔이 채택한 세계인권선언은 “사람들이 폭정과 억압에 대항하는 마지막 수단으로서 반란에 호소하도록 강요받지 않으려면” 인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덧붙여 폭정과 억압에 대항하는 마지막 수단으로서 저항이 가능하려면, 야만의 무기와 맞서려면 보다 새롭고 더 나은 민주주의와 인권이 열망하고 기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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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권영화제에서 청탁을 받아 영화에 대한 인권해설이란 걸 처음으로 써보게 되었다. 덕분에 좋은 영화 한 편을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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