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흡년> 발표 자료

 

<흡년>

김상현, 남효주 감독/ 13분/ 다큐멘터리/ 2004

 

발제자 : 박선영

 


1. 담배

담배는 남아메리카 열대가 원산지이다.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온대 지방에서 재배할 때는 한해살이풀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줄기 끝에 큰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열매는 삭과이고 달걀 모양이며 꽃받침으로 싸여 있고 많은 종자(1과에 약 2,000개)가 들어 있다. 한방에서 담배의 잎을 연초(烟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소화 불량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쓰고, 종기·악창·옴·버짐에는 환부에 붙여 치료하며, 개나 뱀에 물린 데도 효과가 있다.

 


2. 담배의 역사

담배는 미대륙 인디언들이 종교의식으로 또는 질병의 치료를 위해 사용했었다고 한다. 1492년 스페인의 콜럼버스가 미대륙을 탐험하고 담배를 선물로 받아 귀국한 후 담배를 만병통치약으로 소개한 것을 계기로 담배가 유럽 전역에 주로 상류층을 대상으로 널리 퍼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100년 후인 1590년 임진왜란 때 일본군에 의하여 담배가 처음 소개되었으며 그 이후 1602년경 광해군 초에 담배씨를 일본에서 도입 재배하기 시작함으로써 담배가 퍼지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담배가 유럽대륙에 확산될 때 담배가 해롭다는 논쟁이 일부 일어난 적이 있다. 그러나 1600년도에 들어와 영국의 황실에서 세수의 확보의 일환으로 담배를 전매하기 시작하고, 유럽 대부분의 황실에서 담배전매가 시작되면서 담배의 해로움에 대한 논쟁은 자취를 감추었다.

1890년대에서 1900년대 초에 이르러 유럽과 미국에서는 흡연율이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궐련을 마는 기술이 발명되어 다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담배 가격이 낮아졌고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게 된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담배가 도입된 초기에는 양반계급으로부터 퍼졌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에 20세 이상 성인남자 흡연율이 79.3%로 최고조에 달했으며 1990년대 중반까지 70% 정도로 세계 최고 흡연율을 유지했다. 우리나라 청소년과 여성흡연율은 1970년대까지만 해도 사회적 금기 문화 때문에 흡연율이 높지 않았지만, 1980년대부터 그러한 사회적 금기가 무너지면서 청소년과 여성흡연율이 급증하여 왔다.

 


3. 우리나라의 흡연율(2005년 통계)

전체 28.9%

남성 52.3%

여성 5.8%

청소년 14.9%

- 남성 흡연율은 1990년대 말까지는 세계적인 수준이었으나 2001년 이래로 계속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여성 흡연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세계의 흡연율(1999년 통계)은 남성이 47%, 여성이 12%이다).

 


4. 여성의 흡연 피해

1) 수정 능력

흡연은 여성의 수정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 중 담배를 피우는 여성은 피임약을 중단한 후에도 불임일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2배나 된다고 한다. 또한 흡연하는 여성은 비흡연자에 비해 자궁외임신이 2.2배나 높게 나타났다.

2) 임신과 출산

1980년 미국 Surgeon General Report에 의하면 흡연하는 여성의 유산 확률이 비흡연자보다 1.7배 높다고 하였다. 또한 임신한 여성의 흡연은 태반 박리, 전치태반, 임신 중 자궁출혈, 조기양수파열 등의 위험을 야기한다.

3) 폐경

대량의 흡연은 여성의 폐경을 촉진한다는 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44~53세의 여성 5,645명을 대상으로 코펜하겐에서 시행한 이 연구에 따르면, 48~51세의 연령층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폐경이 더 많았다고 한다.

4) 암

1999년 헨쉬케 박사의 연구는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양의 담배를 피운다고 하더라도 여성이 남성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2.3배 높다는 사실을 알려 주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이 흡연을 할 경우에는 남성에게서는 볼 수 없는 유방암과 자궁 경부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

5)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

흡연하는 여성은 호흡기 질환이나 심장병, 만성 기관지염 등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고, 동맥 경화, 심장병, 중풍, 폐암에 걸릴 확률 또한 남성보다 크다. 여성 흡연자가 호흡기 질환으로 숨질 위험은 남성 흡연자의 2배, 심장마비, 중풍 등 혈관성 질환으로 숨질 위험은 1.5배 가까이 높다.

6) 흡연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① 태아의 발육 부전

② 유아의 행동적, 정신적 발달에 영향

③ 미숙아 출산의 가능성 높아짐

④ 유아 돌연사 증후군이 발생

⑤ 모유의 맛 변화

7) 여성의 외적인 신체 영향

① 주름살

흡연은 나이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주름살이 생기는 조기 피부 노화 현상을 가져온다. 이는 담뱃진의 찌꺼기가 모세혈관 내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 흡연자들은 대게 윗 입술에 잔주름이 많은데, 이는 담배를 물기 위해 계속 입술 근육 운동을 하기 때문이다.

② 피부색

흡연은 피부색도 변화시킨다. 담배는 피부색을 누르스름하게 만들 뿐 아니라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보이는 홍조도 나타나지 않게 만든다.

③ 성형 수술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피부의 기능이 떨어져 있으므로 비흡연자보다 성형 수술에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담뱃진의 찌꺼기가 혈관벽에 변화를 가져오고, 혈소판의 응집력을 크게 하여 혈류의 흐름을 방해함으로써 흉터가 크게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④ 치아 색

흡연자는 예외 없이 치아가 누렇게 변한다. 젊은 사람은 그래도 한동안 본래의 치아 색을 유지할 수 있을 지 모르지만, 결국 변색을 피할 수 없다.

⑤ 잇몸 질환

흡연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잇몸 질환에 걸릴 확률이 4~5배나 더 크다. 또한 비흡연자보다 치아가 잘 빠진다. 미국에서 실시된 한 조사에 따르면, 흡연자의 경우 잇몸과 기본 턱 골격이 자기 연령보다 약 15년 정도는 노화된 상태였다고 한다.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들 가운데에서도 흡연 여성은 비흡연 여성에 비해 이가 많이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⑥ 다이어트의 적

흡연이 일시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건강에 해로운 복부형 비만을 초래한다. 흡연이 복부형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이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이 교감신경과 비슷한 관계로 체내 지방을 팔다리에서 배로 옮기는 데 일조를 했을 것으로 보여진다.

8) 흡연과 여성의 우울증

1999년 Archives of General Psychology라는 학술지에 독신이면서 아이가 없고, 담배를 피우며, 생리 전 증상을 가지고 있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우울증에 더욱 시달린다는 연구 결과가 실렸다. 또한 여기에는 우울증이 있는 여성이 흡연을 할 경우, 암이나 기타 질병들과 싸우는 면역 기능이 약화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우울한 상태의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자연 억제(natural killer, NK) 세포가 감소되는데, 자연 억제 세포는 암을 일으키는 세포를 파괴시키는 중요한 세포로 알려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여성들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일까? 그렇지 않다. 이것은 남성들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남자도 똑같은 사람이며, 아기 또한 여자 혼자 갖고, 낳는 것이 아니다.

 


5. <흡년>

<흡년>은 다큐멘터리지만, 도입부를 영화처럼 극 형식으로, 화장실에서 여자가 면도를 하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남자들만의 영역이라 생각했던 면도를 여성이 함으로써, 더 이상 면도가 남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면서, 담배 역시 더 이상 남자들만의 것이 아님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다큐멘터리는 더 이상 영화가 아닌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 작품은 여성 흡연의 대한 사회의 시선을 여성 흡연자들의 입장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감독은 우리나라에서 담배피는 여성들이 겪는 육체적, 정신적인 피해를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전하고 있다. 하지만 여성 흡연자들의 입장을 결코 우울하거나 억울함을 호소하는 방식이 아닌, 현실적이지만 발랄하게  그리고 있다. 

21세기 대한민국에서는 담배피는 여자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볼까? 감독은 길거리에 담배피는 여자를 배치시켜 그 반응을 촬영했다. 사람들의 반응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비슷했다. 젊은 남자들은 별로 좋지 않은 시선으로 힐끔거렸고, 담배를 피는 아저씨들도 자신의 상황은 생각지도 않는 듯 흡연 여성을 인상을 찌푸리고 안 좋게 바라봤다. 또한 같은 여자도 저런 대담한 여성이 있나, 라는 시선으로 바라봤고, 중년 부부는 서로 속닥거리며 쯧쯧, 세상 말세야 라는 시선을 보내왔다. 그리고 중년 아저씨는 가까이 다가와 시비까지 걸었다.

담배피는 여성은 아니꼬운 시선으로 바라봐질 수밖에 없는, 떳떳하면 죄가 되는 것이 대한민국 현실이었다.

 


여자는 담배피면 안 되지, 애 낳을 껀데.

 


뭐 요즘은 누구나가 다 피니까 상관 안 해요. 그런데 내 여자친구는 안 돼요. 이해 못하죠.

 


여성 흡연자 인터뷰어들은, 대부분 갈보 취급을 받았거나 담배를 핀다는 이유만으로 폭행을 당한 적이 있었다. 그들은 선배에게 성희롱을 당해야만 했고, 이국 땅에서 낯선 한국사람에게 나라 망신 시키는 갈보년이라는 욕을 들어야만 했으며, 길가던 행인에게 손지검과 무차별한 폭행을 당해야만 했다. 아무 죄도 짓지 않았지만 그들은 죄인이 되어 비난받은 것이다. 남자가 담배피는 것은 죄가 되지 않지만 여자가 담배피는 것은 죄가 되는 것이 대한민국이었다.

대한민국 헌법 제11조 1항을 보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렇다. 모든 국민에 속하는 여성은 법 앞에 평등하기에 남성이 길거리에서 담배를 피는 것이 무방하다면 여자 또한 길거리에서 담배를 필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동방예의지국’을 외치는, 유교사상이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는, 아직까지 남존여비 사상이 남아 있는 대한민국에서 여성은 법 앞에서 평등할 수 없는 것이다.

담배피는 여성들은 노는 여자일 거라는 생각, 함부로 대해도 된다는 생각이 만연한 무식한 대한민국에서 흡연 여성들은 앞으로도 꽤 오랜 시간을 무차별한 육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에 시달려야 할 것이다.

여성 흡연자들은 그들의 이러한 억울함을 호소한다. 이유없이 맞아야 하고, 욕먹고, 공평하게 즐길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서러움을. 화장실에서 몰래 숨어, 지붕이 있는 곳에서만 담배를 펴야 하는 답답함을.   

하지만 서러움과 답답함이 쌓일 수록 여성들은 더욱 강해진다. 그리고 더욱 대담해질 것이다. 더 큰 소리로 자유와 평등을 외칠 것이고, 외치고 있다. 이미 수많은 흡연 여성들이 떳떳해지고 있다. 이제 사회가 그 떳떳함이 정당함을 인정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감독은 이러한 이야기를 여자들의 수다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얼굴 전체를 보여주기 보다 담배를 피우는 입에 포커스를 두었다.

그들의, 말하는 입, 커피 마시는 입, 담배피는 입은 모두 같은 입이다. 그 입은 천박하지도 죄를 짓지도 않았다. 앵두같은 입술, 때론 수다스럽기도, 때론 사랑스럽기도 한 입은 그저 입일 뿐이다.

감독은, 순수하게 그녀들을 바라봐 주기를, 그녀들의 입을 바라봐 주기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감독은 다큐멘터리를 마치며, 인터뷰어들의 어린 시절 사진을 보여주면서 그들이 담배를 피게 되면서 겪게 된 수모를 짤막한 문장으로 재미나게 그러나 가시를 담아 말하고 있다. 그들의 손에 들리게 된 것은 단순히 그들의 기호 식품이지, 남들에게 혐오감을 불러 일으킬만한 물건은 아니라는 것, 기호 식품이 한 가지 더 늘어났을 뿐이지 사진 속 그녀들의 본질이 악하게 변한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었다.

삐뚤어진 것은 그녀들이 아닌, 그녀들을 바라보는 시선임을 말하고 있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