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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호르터를 추모하며

헤르만 호르터를 추모하며

H.칸느 메이예르

 

 

 

헤르만 호르터는 1927년 9월 15일, 브뤼셀에서 사망했다. 그는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고향인 네덜란드에서 스위스로 갔다. 하지만 생의 최후가 가까워졌음을 느꼈고, 그래서 스위스에서 묵는 것을 중단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려 했다. 그러나 그는 브뤼셀에서 어쩔 수 없이 여행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고, 호텔에서 같은 날 밤에 사망했다. 그의 죽음은 삶처럼 용감하고 참되었다. 그는 10시간 전에 자신의 죽음을 예감했다. 그리고 그는 아무도 무덤에 대고 말할 리 없는 미출판된 저작과 쟁점이 되는 엄격한 지침을 정리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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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을 때, 그리고 이른바 '사회주의' 운동이 모든 국가에서 민족 부르주아지의 명령과 처분에 따랐을 때, 헤르만 호르터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는 프롤레타리아트를 자본가 계급에게 굴복하게 했던 모든 '이론가'에게 문제를 제기했으며, 그리고 '제국주의, 사회민주주의, 그리고 세계 전쟁' 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사회주의 운동의 붕괴 원인을 분석했다.


헤르만 호르터는 저명한 네덜란드 문인의 아들이었다. 그는 1864년 11월 26일에 태어났다. 그는 고전에 대단히 관심이 많은 학생이었고 고등학교에서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가르치는 선생이 되었다. 그는 그의 시 '5월'로 문단을 깜짝 놀라게 했다. 그 시는 전에 한번도 들어보지 못했던 언어로 자연을 찬미하는 시 였다. 그는 전통을 깨고 규칙을 만들었으며 그들이 실제로 느꼈던 감정을 표현했다. 다시 말해서, 그는 진실을 바탕으로 하여 시를 썼다. 문단 보다 폭풍 같은 열정적인 충동과 시는 그러한 종류의 작품들 중에서 최고, 최상의 것으로 인정받았다. 호르터 주위에 한 무리의 젊은 시인들이 모여들었고 '80년대의 운동'으로 알려진 문학 혁명을 발전시켰다.


그러나 호르터는 곧 이 운동이 그리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감지했다. 그것은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했으며 깊이도 부족했다. 그는 원인을 찾았고 그리스와 이집트의 강력한 발전의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고대문명을 다시 공부했다. 그 결과는 “ 80년대 운동의 비판” 이라는 수필로 표현되었다.


철학을 공부하고, 스피노자의 윤리학을 번역했으며, 그리고 칸트에 열중했다. 그런 다음 “자본”을 읽는다. 그는 원하는 것을 맑스에게서 발견하면서, 맑스와 엥겔스의 저작을 깊이 공부했다.

 

1890년에 호르터는 네덜란드에서 사회민주노동당(S.D.A.P)에 가입했다. 처음에 이 당은 그의 입당을 대단히 기뻐했다. 그러나 그는 오랫동안 당의 비위를 맞추기에는 너무 유능하고 똑똑했다. 순식간에 유럽에서 공산주의와 맑스스주의에 관해 가장 위대한 이론가 가운데 한 명으로, 그리고 네덜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설가 중의 한 명으로 부각되었다. 사회민주노동당 조직의, Het Volk는 그에게 있어서 사회주의는, 멋진 꿈, 붙잡을 수 없는 성스러운 것이라고 불평했다. Het Volk는 호르터가 냉철하고 설득력 있는 연설가라고 인정했지만 그가 당에 지장을 준다고 덧붙였다. 이는 호르터가 사회민주주의의 정치적으로 부패한 자본주의 국가에서 제일 높은 자리를 얻기 위한 투쟁인, 출세 제일주의(careerism)라는 사회주의를 그가 반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주의' 의원에게 성스럽거나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노동조합주의와 사회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그들은 대중을 기꺼이 살해할 의향이 있었다.

 

계급투쟁을 가라앉히는 경향, 그들을 개량주의자로 만드는 경향은 S·D·A·P에서 더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다. 역사적 유물론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무기인 맑스주의로 무장한 호르터는 S·D·A·P의 자본주의적 타협 행위와 배신을 폭로했다. 투쟁은 날카롭고 격렬하게 되었으며, 그리고 영향력 있는 맑스주의 그룹이 S·D·A·P 내에 만들어졌다. 이 그룹의 대부분은 1909년에 축출되었고 사회민주당(S·D·P)이라는 이름으로 맑스주의 당을 결성했다. 호르터는 SDP에 가입했다.

 

그해 SDP는 호르터의 저작인 맑스주의와 수정주의를 발행했다. 이 저작은 모든 수정주의적 활동의 반(反)사회주의적 특징을 폭로했다.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에 이르기까지, SDP는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서 명확하게 분석하는 일을 훌륭하게 했다. 그런다음 지도부 권력에 대한 변화가 와서 원즌쿱과 라벤스테이즌은 의원에 당선되었고 그 즉시 기회주의로 변질되었다. 조직화된 기구로서, 네덜란드 노동조합주의의 노동자들은 “프로이센 주의”에 많이 경도 되었으며 “연합한”제국주의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노동조합주의의 노동자들이 투표장에서 투표하기를 원했던 Winjnkoop과 Ravensteijn은 의회에서 '연합한 이유'를 옹호했다. '제국주의, 사회민주주의 그리고 세계 전쟁'이라는 책을 출판하기 위해 화해할 수 없는 계급투쟁을 저 버릴수 없다는 것이 호르터의 그 이유였다. 호르터는 제국주의 연합이 전쟁에서 승리하더라도 노동자들에게는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모든 국가의 노동자들에 대한 문제는 동일하게 남았다. 모든 제국주의는 투쟁해서 파괴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국주의는 자본주의 전쟁으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노동자들이 제국주의를 파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었다 : 그것은 세계 혁명이라는 방법 이었다. 노동자는 사회주의가 전쟁을 반대하도록 해야만 했다.

 

1917년 10월의 러시아 혁명에 대해서 호르터는 열렬한 방어의 자세를 취했다. 그러나 그는 너무 착실한 맑스주의 학생이었기 때문에 러시아 혁명의 이중적인 성격을 보지 못했다. 승리를 위해서 혁명은 세계혁명이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퇴각하거나 없어졌을 것이다. 따라서 모든 세력들은 세계 혁명을 더 잘 실현시키기 위해서 힘을 쏟아 부었다.

 

친구이자 이제껏 등한시된 또 한 명의 저명한 네덜란드 맑스주의자인 안톤 판네쿡과 함께, 호르터는 역사 유물론의 관점에서 러시아 혁명을 분석했다. 그들은 이 혁명이 한편으로는 프롤레타리아적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농민, 즉, 자본주의적 혁명이었는 것을 보여준다. 농민들은 소규모 농지와 사유 재산 및 토지의 분배를 열망했다. 사회주의에 대해 동조하는 1천만 명의 노동자들이 있었던 반면에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힌 1억 명 이상의 농민들이 있었다. 만일 세계 혁명이 모든 프롤레타리아트를 지원하기 위해서 왔다면, 천 만명은 세계를 장악하고 해방시키는 강력한 프롤레타리아트의 일부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혁명을 돕지 않는다면, 그것은 새로운 자본주의의 시기가 시작된 러시아에서 존재하는 계급 조건에 의해 결정될 것이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그 러시아가 세계 혁명의 중심에서 세계 자본주의의 강력한 동맹국으로 변하게 될 것이고, 노동계급 투쟁에 적대하는 다른 자본주의 국가와 동맹을 맺을 것이다.

호르터는 비합법적으로 1921년 제3인터내셔널 제3차 회의에 K.A.P.D의 대의원이며 이러한 관점의 방어자로서 참석했다. 레닌은 이미 자본주의로의 후퇴를 선택하였고 “좌익공산주의 유아적 무질서”라는 저작을 출판하였다. 그리고 자본주의를 끝장 낼려고 하는 대회에서 혁명적 프롤레타리아는 제1차 인터내셔널에서 축출되었으며, 그리고 자본주의 정치로의 가교는 통일전선이라는 슬로건에 기반을 두었다.

 

호르터는 “레닌 동지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이라는 제목의 소책자를 통해 레닌의 소아병(좌익공산주의 유아적 무질서)에 대하여 날카롭게 반박했다. 거장다운 묘사로, 그는 레닌의 전술이 어떻게 하여 1917년 10월의 러시아 혁명을 무너뜨리고 사회주의로 향하는 세계 투쟁을 붕괴시키는지를 명확하게 보여 주었다 ; 그리고 세계 혁명에 대해서 회복할 수 없을 정도의 억압을 강요했음이 틀림없다. 레닌주의는 투쟁을 연장시키고 노동자들의 고통과 고난을 가중시켰다.

 

호르터는 레닌이 러시아에서 공산주의를 존재를 표현! 하는 것으로서 뿐만이 아니라 공산주의 당의 선전으로서도 청산 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는 즉, 레닌의 자본주의 방식에 반대하는, 반의회주의, 전세계 의회와 노동조합주의의 후퇴, 프롤레타리아트의 독재와 공산당의 점진적인 감소와 제거가모든 지역에 '합법' 정당을 존재하게 한다는 레닌의 좌익 전술을 발전시켰다. 호르터는 좌익의 역사 유물론적 토대와 반(反)의회주의 전술의 개요를 서술했다. 그는 모든 계급 운동의 중심에 직장 위원회를 배치하는 전술은 이론가들에 의해 '발견' 혹은 '발명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계급투쟁의 매 시기는 일반 노동자들이 그 자신의 힘을 발전시키는 것에 따르는 그 자신의 법칙이 있다. 노동자들은, 그들이 의회와 노동조합을 가능하게 만드는 그러한 국가에서, 모든 프롤레타리아의 행동에 반대해서 건설하고 발전시켰던 이론 조직을 발견했다. 그래서 직장 위원회는 프롤레타리아 의식이 그 통풍구를 발견했던 형태로 왔다. 좌익의 전술들은 프롤레타리아 그 자신에 의해 발전했다.

 

호르터는 이러한 혁명적 프롤레타리아트의 행동 방식의 원인을 분석하고 설명했으며, 그의 '공개서한' 에서 그것은 우연한 일탈이 아니라 계급투쟁의 필연적인 표현! 이라고 했다.


호르터는 레닌이 서구 자본주의를 이해하지 못했고, 따라서 그가 서구 유럽의 노동자들에 대해 적용하려고 한 전술은 실수라고 생각했다. 서구 사회가 혼돈 상태에 빠지고 동구 사회가 전쟁으로 폐허가 되었을 이 지점에서 하루-이틀 추측하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다. 제1, 제2, 그리고 제3 인터내서널은 끝났다. 제4 인터내셔널은 존재하지 않으며, 그리고 아나키즘은 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 실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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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르터와 판네쿡은 좌익의 이론적 서술을 발전시켰다. 그들은 프롤레타리아가 혁명의 유일한 세력이고, 계급의식과 집권의식을 성장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회주의는 프롤레타리아 활동을 변질 시키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계급사회의 안전판으로서 파괴되어야 하며, 노동조합은 산업 분야에서 의회주의를 거부해야 한다. 좌익은 21개 조항을 제외하지 않았으나 제3인터내셔널로부터 축출되었다. 그러나 호르터는 제3인터내셔널의 와해는 불가피하다고 보았으며, 그의 앞에서 러시아의 후퇴에 따라 야기되었던 재앙 이후, 마침내 부활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공산주의를 보았다.

 

호르터가 사회주의자가 되었을 때, 그에게 이슈가 된 시집은 더 이상 자연이 아닌 계급투쟁을 주제로 한 작품이었다. 그의 시 가운데 한 편에서 말하듯이, 그는 '자연보다 훨씬 더 위대한 무엇인가를 발견했다.' 다음에 그는 팬이라 불리는 500여 페이지 분량의 위대한 시를 썼다. 그는 1907년부터 1916년까지 그 시를 쓰는데 9년의 시간을 보냈다. 이 작품은 노동운동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 그 안에서, 그는 경이로운 것으로서, 인류 정신의 압축, 세대의 성장, 혁명과 공공복지의 모체로서 공장을 본다.

 

호르터의 미 출판된 작품 가운데, 'Der Aredarraad'(소비에트 위원회)라는 한 편의 시가 있다. 호르터는 공산주의를 현재로 가져와서 혁명의 중심인 직장 위원회를 묘사한다. 그는 계급인 노동자들에 대해 모든 사랑을 담아서 이 시를 썼다. 그러나 오늘날의 지배계급, 거짓된 문화의 세계는 어떻게 이 위대한 시가' 소비에트 위원회'라는 주제를 중심에 둘 수 있었는지를 결코 이해할 수 없다.

 

(반 의회주의자인 케네 메이에르에 의해서 “공동체”를 위해서 쓰여진 기사로부터 기 알드레드가 요약하고 수정함)
알드레드에 이한 반-의회주의 개척자로 부터


옮긴이|김명수

<출처>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177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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