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논쟁에 대한 짧막한 생각

젊은바다님의 [논쟁] 에 관련된 글.

 

 

1. '반신자유주의 전선을 명확히 하다가 한나라당이 집권을 해도 어쩔 수 없고, 도리어 그것이 호기로 작동할 수도 있다. ' 는 말이 어떻게 '한나라당이 정권을 잡는 것은 당연하고 그렇게 되야 민중이 큰 공부를 하게 될 것이다' 혹은 '민중이 좀더 의식화 하기 위해 한나라당이 정권을 잡아야 한다'와 같은 말인가?

 

2.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최장집과 손호철은 한나라의 집권 여부에 대한 평가보다는, '한나라당의 집권을 막는 과정에서 중도를 진보로 견인하자' 는 주장에 대해, '어떤 길이 중도를 견인하는 길인가' 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 것 아닌가?

 

3. 한나라 집권 이후의 위기를 이야기 하기 전에, 과연 노무현  정부는 진보에게 이로웠는가를 평가해야 한다. 또 한나라에 대응할 새로운 중도세력의 집권은 한나라에 비해 얼마나 진보에 이로울까를 이야기 해야 한다.

 

4. 인민은 현실의 보수와 중도의 차이를 전혀 느끼지 못하는데, 왜 진보라 자처하는 인사들 가운데 상당수는 그 둘이 다르다고 이야기하는 걸까? 내가 보기엔 현실의 중도는 그저 보수의 새로운 모습일 뿐이다. 우리 사회에 중도가 있다면, 자신을 진보라 말하며 가짜 중도와 연대해야 한다고 우기는 정체불명의 진보야 말로 바로 그 중도가 아닐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