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혁명을 팝니다

새벽길님의 [체 게바라의 사진] 에 관련된 글.

 

새벽길님의 글을 보니, 일전에 읽었던 <혁명을 팝니다>라는 책이 생각난다. 스타벅스 컵 안에 체게바라의 얼굴 그려진 커버의 책.

 

책의 저자들의 관점 자체는 나의 것과 일치하지 않았지만,(다원주의의 불가피한 결과가 시장경제 체제이고, 사회주의는 다원주의와 양립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체제 내의 재분배에 대한 기대등) 반문화에 대한 비판만큼은 괜찮고 커트코베인, 버켄스탁, 바디샵 등의 다양한 예가 재미있는 책이었다. 반세계화 운동에 대해서도 관점은 다르지만 시사하는 바도 있었고.

 

재미있는 구절이 있었는데,

"지난 50년간 불온한 것으로 취급받은 항목들을 들어보자. 담배 피기, 남자의 장발, 여자의 짧은 커트머리, 턱수염, 미니스커트, 비키니, 헤로인, 재즈, 록, 레게, 펑크, 문신, 낙서, 서핑, 스쿠터, 피어싱, 얇은 넥타이, 노브라, 동성애, 대마초, 찢어진 옷, 피임, 포스트모더니즘, 군화, 인종간 섹스. 지금은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뮤직비디오에서 모두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소위 반(反)문화 운동이 오히려 지난 40년간 소비 자본주의를 추진해온 주요 동력 가운데 하나였다고 비판한다. 반문화 운동에 따르면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비판은 피상적인 것이며, 전통적인 좌익정치 역시 제도에 불과하다. 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일상을 파고든 문화, 제도 그자체이다. 의식화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페미니스트 운동이나, 한편으로는 무정부주의와도 맞닿아있다.

 

"소비주의에 대한 반문화 비판, 소비의식을 날조된 순응의 형태로 분석하고 따라서 지위 재화와 구별에 대한 추구가 소비자본주의의 추동력이라는 사실을 완전히 간과한다. 그래서 그들이 내놓은 해결책-개인의 복장 및 스타일을 통한 반란-은 새로운 반란 소비자들의 경쟁목표가 될 완전히 새로운 일련의 지위 재화를 창출함으로써 오히려 상황을 더 부추긴다. 지위를 얻기 위한 투쟁이 쿨에 대한 추구로 대체되었지만 경쟁의 기본 구조만큼은 그대로다."

 

체게바라가 불티나게 팔려나갈 때, 참 자본주의는 웃기는 구나, 뭐 그런 생각을 했다. 자본주의 체제의 심장부를 겨누지 않는 이상, 자본은 저항도 혁명도 반란도 반문화도 새로운 상품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개척해나가는 것이다. 어제의 대안을 오늘의 주류로 포섭하는 것, 무서운 자본주의의 힘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