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 목록
-
- 코로나 이후?
- 무위
- 2020
-
- 다큐를 봤다.
- 무위
- 2019
-
- 입학 상담?
- 무위
- 2019
-
- 나는 왜 요즘 글을 안쓸까?
- 무위
- 2018
-
- 벌써 자식 덕을...(1)
- 무위
- 2018
인터넷에서 배추흰나비에 대한 자료를 찾다가 그렇게 흡족하지 않아서 그냥 내가 기르면서 사진찍기로 했다.
무수한 애벌레들의 사진이 있으니 벌레 싫어하는 사람은 절대 보지 말것!!!!
주말농장 5평짜리 밭에 배추와 브로컬리를 심었는데 배추흰나비가 배추보다는 브로컬리에 훨씬 더 많은 알을 낳았다.
브로컬리 잎 뒷면. 색이 검게 변한 녀석들은 곧 애벌래로 깨어날 것이다.
현미경으로 촬영한 모습. (나중에 동영상으로 찍은 것도 올린 건데 알 안에서 애벌레가 꿈틀 거리는 것이 보인다.)
알에서 나오면 알 껍데기를 먹어치운다.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한다.
갓 나온 녀석들은 머리가 까맣고 검은 점들이 많다. 크기는 1mm 정도 밖에 되지 않아서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안보인다.
옆에서 찍은 거라 앞발이 보인다. 애벌레는 앞발이 세쌍, 뒷발이 다섯쌍이다.
크기를 비교하기 좋으라고 연필을 같이 찍었다. 연필심이 아주 거대해 보인다.
그냥 밭에서 찍은 사진들.
애벌레를 넣어놓은 플라스틱 수조에 한 녀석이 떨어졌기에 그김에 아래서 찍어보았다.
애벌레는 네번 허물을 벗는데 나중에는 상당히 커진다. 위 사진을 보면 세가지 크기의 애벌레들이 있다.
제일 왼쪽에 아주 작은 녀석들이 많이 있고, 중간과 오른쪽에 각각 한마리씩 있다.
브로컬리 잎을 갉아 먹고 있다.
크기를 비교해보라고 동전을 같이 놓아봤다.
애벌레 과정을 거치고 나면 번데기가 된다. 애벌레는 열심히 움직이고 열심히 먹지만 번데기가 되면 움직이지도 않고 먹지도 않는다.
번데기가 보이는가? 번데기가 될때는 천적에게 잡혀먹히지 않으려고 주변과 비슷한 색으로 변한다. (보호색)
배추잎에 자리를 잡은 이녀석은 배추잎과 색이 똑같다.
자세히 보면 아래와 같다.
자신의 몸을 고정시키기 위해 입에서 고치(실)를 내어 몸 가운데를 묶는다. 가운데 실이 보이는가?
이녀석은 플라스틱 수조 벽에 자리를 잡았다. 색도 비스므레하게 변했다.
번데기로 변할 무렵이 된 애벌레는 번데기로 지내기에 적당한 곳을 찾아 열심히 돌아다닌다.
이 녀석도 수조 벽에 자리를 잡긴 했는데...
사진이 선명하지 않아서 아쉽다.
그냥 번데기가 되려나보다 하고 사진 찍을 준비도 안했는데, 무심코 보니 애벌에 몸에서 다른 애벌레들이 나오고 있었다.
기생벌에게 당한 것이다.
기생벌은 아주 작은 말벌의 일종인데 배추흰나비의 애벌레가 아주 어릴적에 애벌레 몸속에 자신의 알을 낳는다.
알을 낳아도 배추흰나비 애벌레는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열심히 배추잎을 먹으며 무럭무럭 자란다.
그러나 기생벌의 알에서 기생벌의 애벌레가 깨고 나면 배추흰나비 애벌레의 몸을 먹이 삼아 자라다가 이렇게 몸을 뚫고 나온다.
누에고치처럼 얘네들도 고치(실)를 내서 집을 만들고 번데기가 된다.
당연히 배추흰나비 애벌레는 나비는 커녕 번데기도 못되고 최후를 맞는다.
기생벌도 일주일쯤 지나자 번데기에서 나와 성충이 되었다.
애들에게 기생벌 얘기를 해주면 "나쁜 놈들! " 또는 "다 죽여버려요"라고 하는 애들이 꽤있다.
그러면 난 "왜?"라고 묻는다.
기생벌 유충은 아이들에게는 나비 애벌레를 죽인 악당인 셈이다.
게다가 말벌은 무조건 모두 없어져야 한다는 애들도 있다. 사람을 쏘기 때문이란다.
난 나름대로 자연의 법칙을 설명한다. 기생벌 나름대로의 생존방식이라고 말이다.
"그런 식으로 치면 너희들도 소 잡아먹고, 돼지 잡아먹고, 닭 잡아먹고 하는데 너희들도 나쁜 놈들이니?"라고 물으면 대략 정리가 된다.
어쨋든 가엾은 배추흰나비 애벌레는 죽었고, 수십마리 벌들은 새 생명을 얻었다.
일주일 좀 넘게 지나자 번데기 껍질을 뚫고 나왔다. 밤새 일어난 일이라 촬영을 못해 아쉽다.
플라스틱 통 위에 방충망을 쳐놔서 사진이 선명하지 않다.
아이들이 보게 하려면 삼일 정도를 가둬놔야 하는데 나비에게 미안해 그렇게 할 순 없어서 곧 풀어주었다.
카메라를 갖고 나가 열심히 쫓아다녔다. 다행히 한 자리에 앉으면 꽤 오래 있어서 수월하게 찍었다.
나선형으로 말린 입이 보이질 않는다.
번데기 에서 나온지 얼마 안되서 아직 제대로 펼쳐지지 않은 건지, 사진 찍은 각도가 안맞아서 안보이는 건지 잘 모르겠다.
앉을 때는 날개를 접기 때문에 윗쪽 모습을 찍을 수 없어 아쉬웠다. 날개의 아래쪽은 아직 연한 녹색과 노란색 중간쯤 되는 것 같다.
햇빛 아래서 찍은 건 좀 하얀 편이군.
이 녀석은 예전에 고들빼기 꽃 찍다가 찍힌 다른 배추흰나비다.
댓글 목록
스머프...
관리 메뉴
본문
사진 잘 봤습니다. 수업용(?) 인가요?? ^^부가 정보
무위
관리 메뉴
본문
수업에도 써먹을 거지만 취미생활이기도 하죠^^ 애가 생기고 나서 사진찍으러 돌아다니는 게 불가능해져서 내 여력에 맞는 취미생활을 찾은 거죠. 뭐 이런 사진 찍는 것도 많이는 아니지만 나름 재미도 있고요. 근데 그나마 이렇게 하는 것도 쉽진 않네요 ㅜㅜ부가 정보
수다쟁이
관리 메뉴
본문
잘 봤어요......................제게 도움이 많이 되네요^0^부가 정보
예삐진이
관리 메뉴
본문
잘빴쪄용~넘넘 찡끄러웠찌만용~
근데 어떻께 가까이에서 사진을 찌으셨나요???
이름이?? 나이는???? 학생이면 ??????학교 ?학년?반??번이세용???(학생이면하세용)
그치만 사진은 잘 봤어용~고맜습니다.
아!참 몇kg이세요??
(참고로 저는 김해활천초교 3학년4반이에요.(이 사진에 들어오는 사람도 척어추삼ㅋㅋ)
키는요?전 28kg에 키는131이에용~^0^ ^0^
(전 궁금한 것이 넘넘 많아요.ㅋㅋ)
부가 정보
예삐진이
관리 메뉴
본문
넘많았나?부가 정보
예쁜진이
관리 메뉴
본문
ㅋㅋ이상해욕나올려구그래부가 정보
도영
관리 메뉴
본문
궁금한 것이 넘넘 많은분이 오셨네요.부가 정보
비밀방문자
관리 메뉴
본문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부가 정보
이서영
관리 메뉴
본문
왜~~~~^ㅇ^부가 정보
김지현
관리 메뉴
본문
비번을 모르겠으뮤ㅠ부가 정보
이서영
관리 메뉴
본문
한벌초교3학년2반19번여학생부가 정보
김지현
관리 메뉴
본문
난 경동초교고 3학년8반임 여학생부가 정보
무위
관리 메뉴
본문
아이고, 이렇게 댓글들이 달렸는 줄도 모르고 있었네요^^ 진보 블로그에 이렇게 어린 블로거들이 오는 게 흔하지는 않을 듯 한데.... ^____^사진은 USB로 연결된 디지탈 현미경으로 찍은 것들도 있고(애벌레와 연필심을 찍은 것 등) 그냥 카메라에 일반 렌즈 끼고 찍은 것들도 있고, 접사필터 껴서 근접 촬영한 것도 있습니다.
부가 정보
하루
관리 메뉴
본문
하은한별도 이 포스트를 열심히 보았습니다. 서로가 가진 지식을 교환하면서. 급기야 하은은 어제 알과 벌레를 잡아서 학교에 가져갔습니다. 향학열을 불태우게 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갸들한테도 덧글 남기라고 할 걸. ^^ 참, 요즘 ㅇㅁ언니 사무실에서 자원봉사활동 하셔요. 화, 목에 오시니까 전화하면 아주 좋아하실 거예요~부가 정보
무위
관리 메뉴
본문
하루의 아이들도 봤다니 아주 기분 좋군요^^ 우리 애들은 언제 커서 하루의 다큐를 보나 ^^;;ㅇㅁ씨는 회사 그만뒀나??? 하여튼 전화한번 함 해볼까...
부가 정보
찬물
관리 메뉴
본문
ㅇㅁ씨는 회사 그만뒀어요^^ 오랜만에 통화해서 정말 반가웠어요. 꼭 오세요. 그리고 메일 확인 잘 안하시나요?^^부가 정보
욕하는권탱이
관리 메뉴
본문
기생벌 죽여버리고 싶네요부가 정보
김지현
관리 메뉴
본문
헐.... 짱이다 (참고로 말해 난 여자임)부가 정보
무위
관리 메뉴
본문
주인공만 위해주는 더러운 세상ㅋㅋ 기생벌의 생존 방법이니 어쩔 수 없잖아요. 가슴 아프지만 그게 바로 생태계니까요.부가 정보
김지현
관리 메뉴
본문
아... 배추흰나비 키우고 싶은데 도데체 어디에 있는거야!부가 정보
무위
관리 메뉴
본문
가까운 곳에 밭이 있으면 찾아보세요. 이름은 배추흰나비지만 배추잎보다는 케일이나 브로컬리 잎 같은 것을 더 좋아하거든요. 학생이라면 구분을 잘 못할테니 어른에게 물어보세요.(부모님도 모를 수 있으니 직접 놓사짓는 분께 물어보세요) 잎의 뒷면을 보면 알들이 보입니다. 애벌레들은 잎과 색이 비슷해서 눈에 잘 안띄어요.부가 정보
김지현
관리 메뉴
본문
이거 나 가입안 했는뎅... 되네. ㅋㅋ부가 정보
김지현
관리 메뉴
본문
아까 사진을 봤는데.. 처음과 맨끝에서 몇번째가 넘~ 징그러워~부가 정보
ㄷㅇ
관리 메뉴
본문
교과에 나오는 것이 확실하군요.ㅋㅋㅋ아 왜케 재밌지.ㅋㅋㅋㅋ부가 정보
조윤아
관리 메뉴
본문
위에 조그만한 벌레같은것 기생충입니다(파리 붙어 있는것부가 정보
지은이
관리 메뉴
본문
ㅋㅋㅋㅋㅋㅋㅋㅋ부가 정보
빅토리777
관리 메뉴
본문
이 그림 검정색깔이 알 맞나요? 잎에 붙어있는 개구리알 같아요^^~!!~~~~~부가 정보
무위
관리 메뉴
본문
잎에 붙어 있는 거 알 맞습니다. 교과서에는 옥수수처럼 길쭉하고 노란색인데 우리 밭에 있는 녀석들은 처음엔 흰색이었다가 깨어날 때쯤 검정색으로 변하더라고요. 애벌에, 번데기, 나비는 모두 교과서 그대로인데 알만 책하고 많이 달라요. 이유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배추흰나비끼리도 차이가 있는 것인지, 어떤 잎에다 낳았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인지.. --;;부가 정보
운영자
관리 메뉴
본문
아이들에게 도움이 잘 되는군요.부가 정보
모아래
관리 메뉴
본문
아이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부가 정보
오현아
관리 메뉴
본문
쓰ㅗ싶다.부가 정보
오현아
관리 메뉴
본문
와우신기하다.가입안했는데.........ㅋㅋ재밌다.부가 정보
비밀방문자
관리 메뉴
본문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부가 정보
무위
관리 메뉴
본문
무려 반년이나 지나서 댓글을 달려니 소용없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요... 제 블로그가 어차피 "맘껏 퍼다가 쓰세요"주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따로 문의 안하셔도 되는데요. 블로그 개편되기 전에는 그 표시가 있었던 것 같은데... 상업용으로 쓰셔도 되고, 좋은 일에 쓰시면 더 좋고요.^^부가 정보
누구누구
관리 메뉴
본문
너무징그러워부가 정보
비밀방문자
관리 메뉴
본문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부가 정보
방경호
관리 메뉴
본문
으악부가 정보
임윤아
관리 메뉴
본문
난 재미있던데 ㅋㅋ 죄송ㅋㅋ 소녀시대~@@2부가 정보
박형호
관리 메뉴
본문
바보아니야!부가 정보
박형호
관리 메뉴
본문
친입자다!부가 정보
비밀방문자
관리 메뉴
본문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부가 정보
이완수
관리 메뉴
본문
안녕하삼부가 정보
비밀방문자
관리 메뉴
본문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