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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도덕교과서는 파시즘의 정전"

 

 

한국 도덕교과서는 파시즘의 정전"
자유인을 위한 도덕교육 모색하는 김상봉의 <도덕교육의 파시즘>
텍스트만보기   서상일(dnflwlq) 기자   
▲ 2005년 10월 20일 발행 / 328쪽 / 양장
ⓒ 길 출판사
한국의 도덕 교육이 파시즘 교육이며, 그것을 폐지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전남대 철학과 교수 김상봉이 지은 <도덕교육의 파시즘>이 그것으로, 이 책은 국민윤리 교과가 도덕 교과로 이름만 바뀌었을 뿐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며 현 교과서 집필자들에게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김 교수는 이 책에서 "지금까지의 도덕교육이 참된 자유인이 아니라 노예를 위한 도덕교육"이었고, "한 번도 긍지 높은 자유인을 기르기 위한 도덕교육이었던 적이 없었다"며 현 도덕교육을 강하게 비판한다.

진정한 도덕교육은 학생들에게 스스로 자신을 규제하고 스스로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하는데, 현 도덕교육은 단순히 도덕적 당위만을 설파함으로써 도덕적 능력이 성장할 수 없도록 만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노예적으로 길들인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김 교수는 교과서가 노골적인 명령과 당위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생각과 의지를 규정하려는 욕망으로 가득 차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자유와 주체성을 소홀히 한 채 가장 중요한 헌신의 대상을 국가와 민족으로 규정하고 있다면서, 이는 바로 파시즘과 다를 바 없다고 설명한다.

"한국 도덕 교과서야말로 파시즘의 정전"

중학교 도덕 교과서 중 '국가의 임무와 기능'에 대한 설명 부분에 대해 김 교수는 "교과서는 국가를 마치 그 자체로서 존립하는 실체인 것처럼 국가가 하는 일에 대해 말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도덕이 본디 윤리학일진대, 국가의 임무와 기능을 설명하는 것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더 나아가 도덕 교과서는 국가의 주요 기능에 대해 "사람들 사이의 협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비협력자를 가려내어 제재하는 일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47쪽 재인용, <중학교 도덕 2> 196쪽)라고 설명한다. 이는 과거 군사독재의 유산이 아직도 그대로 남아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도덕 교과서는 국가에 대한 개인의 책임만 강조할 뿐, 국가에 대한 개인의 권리나 개인에 대한 국가의 책임과 의무는 성실하게 설명하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김 교수는 교과서를 분석한 뒤, 도덕 교과서가 표상하는 국가는 민주주의적 국가가 아니라, 전체주의적 국가라고 비판한다.

나아가 김 교수는 "도덕 교과서의 엄청나게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국수주의를 부추기는 선전·선동"이라고 지적하고, 도덕 교과서가 전체주의, 국수주의, 획일주의 등 파시즘의 전형적 특징을 보여준다며 강도 높게 비판한다.

현 교과서는 윤리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 기르지 못해

김 교수는 현 도덕 교과서는 법과 규칙에 대해 맹목적 순종을 강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법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칙까지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교과서에서 드는 교칙은 바로 아래와 같다.

제2조(교복)
1, 학교에서는 항상 교복을 입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매주 토요일에는 자유복을 착용하며, 다음 각 호와 같이 실시한다.
① 모자 달린 셔츠나 점퍼, 끈 달린 바지(맬빵 바지), 허벅지에서 발목까지 꼭 끼는 혐오스러운 바지를 착용할 수 없다.
② 체육복 차림으로 등하교 하지 못한다.

제3조(두발)
1, 삭발, 염색, 파마를 하거나 무스나 스프레이 등을 하지 않는다.
2,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규정 이외의 두발 형태를 허락할 수 있다.(예 : 흉터, 탈모증, 특기 활동 등).

제4조(신발)
1, 실외화는 운동화로 하며, 슬리퍼, 고무신, 신사화, 굽 높은 신발, 에나멜화, 가죽 샌들, 흰색 단화, 끌신, 장화 등의 신발을 금한다.
2, 실내화는 끈 없는 흰색 운동화로 한다.
3, 실내에서는 반드시 정해진 흰색 실내화를 착용하고, 실외에서는 실외화를 착용한다. (58쪽 재인용, <중학교 도덕 1> 286쪽)


이러한 교칙을 제시하고 이에 복종할 것을 가르치는 교과서에 대해 김 교수는 "학생이 무슨 옷을 입든, 무슨 신을 신든, 무슨 머리를 하든 그것이 도대체 도덕적 선·악의 문제와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 하고 문제를 제기한다.

이렇게 도덕 교과서는 일제시대부터 전해지고 군사독재 시절 확고히 형성된 관습과 규범을 도덕이라는 이름으로 가르치고 있다. 그것은 도덕이 아닌 것을 도덕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한 거대한 위선의 체제라고 김 교수는 비판한다. 그러한 거대한 위선 체제에는 개인의 존엄과 가치는 들어서지 않는다. 오로지 개인에게 강요되고 부여된 추상적 의무만이 당위로서 있을 뿐이다.

그래서 교과서는 학생에게 윤리적 문제, 선악판단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학생은 미리 주어진 정답 앞에 또는 당위의 명제 앞에 노예처럼 길들여질 뿐이다. 그것은 잘 해봐야 허위와 위선으로 가려진 착한 노예를 만들 뿐이라고 김 교수는 지적한다.

강요가 아닌 자기애를 바탕으로 도덕적 능력 길러주어야

이 책은 한국의 도덕 교과서를 분석하고 그것이 얼마나 잘못되어 있는지 밝혀낸다. 이어 도덕교육이 제 길에서 벗어난 상황을 드러내고 그 원인을 분석한다. 이 책은 그에 그치지 않고, 진정한 도덕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김 교수는 진정한 도덕교육은 그 첫 단계가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과 긍지를 불러일으키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은 "자기애 없는 이웃사랑이나 이타심은 가능한 것도 아닐 뿐더러, 마지막에는 인간을 위선자로 만들 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의 도덕교육은 "자기애가 아니라 이타심과 공동체에 대한 희생정신을 먼저 주입하려는 성급함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다음 단계는 자기애를 확장시켜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북돋고 길러주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는 "타인에 대한 직접적인 사랑을 스스로 느낌으로써만 타인을 위해 선을 실천하려는 자발적인 욕구를 가지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칸트의 지적처럼 도덕은 자발적인 사랑으로 다 환원될 수 없기에 도덕교육은 의무감의 참된 뿌리를 찾게 해 주는 데까지 나아가야 한다. 그것은 쉽게 말하자면, "약속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의 계발"이어야 한다.

노예적 도덕교육 그만두고 자유인을 위한 도덕교육 모색해야

마지막으로 김 교수는 정신의 영역에서 잘못된 과거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우리의 관심 밖에 방치되어 있었지만, 정신적인 것이야말로 우리의 근본을 이루는 것이기에 다른 종류의 과거 청산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도덕 교사들에게는 올바른 도덕교육의 좋은 안내자가 될 것이고, 일반인들에게는 칸트를 비롯한 윤리학 해설서가 되어 주고, 주체적인 윤리관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자정능력을 잃어버린 곳에는 '남의 영역에 시비를 거는 일'로 자극을 줄 수밖에 없다. 김 교수의 주장에 대해 윤리교육계는 성실하게 대응하고 진정한 논쟁의 자세로 대응하길 바란다.
2005-11-23 10:21
ⓒ 2005 Ohmy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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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한 착시를 만드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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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한 착시를 만드는 사람들

2005-11-22 14:31:20

 

시각(視覺)에 관해서 생기는 착각, 착시(錯視, optical illusion)의 사전적 의미다. 인터넷에 떠도는 착시 관련 사진들은 보는 것만으로도 큰 호기심과 즐거움을 주는 것이 사실. 이런 이유로 여러 네티즌들에게 관심을 받아온 착시 사진을 직접 만들어 보이는 사람들의 모습 역시 남다른 관심을 받고 있다. 종이로 때론 나무로 착시 현상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사람들에게 보이는 세계의 뒷편에 가려져 있는 '착시의 세계'를 재창조 해낸다.

'99익스프레스닷컴'(99express.com)에 올려진 착시 현상의 실제 모델들은 종이로 만들어져 있는데, 본격적인 비밀을 벗긴다기 보다는 기존에 그림으로 접해왔던 착시 모델들을 실제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종이로 만들어져 있고 실제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 시계와 나란히 서 있는 착시 모델들은 기존에 보아오던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반면 외국의 착시 관련 사이트에는 이런 모델들의 비밀을 벗겨주는 사진이나 구조물들이 올라와 시선을 끌기도 한다. '저런 것은 불가능하다'는 확신에 가까운 짐작만을 가지고 있던 네티즌들에게 이런 비밀들은 심하게는 충격을 주기도 한다.


<브루노 언스트의 'Misleiding'>

바닥에 누워있는 듯 보이면서도 한쪽 선이 공중에 떠있는 느낌의 삼각형 모양은 위의 '99익스프레스닷컴'에서도 실제로 만들어 보였던 모양이다. 하지만 언뜻 보기에는 신기하기만 할 뿐인 이 착시 모형은 뒷편에 거울을 대보는 순간 간단하게 실체가 드러난다. 실제로 두 직선은 바닥에 한 직선은 그와 직각을 이루는 공중에 있지만 각도를 살짝만 옆으로 돌리며 바닥에도 공중에도 있지 않은 착시 모형이 되는 것이다.


<브루노 언스트의 'Spiraal'>

거울을 비춰 착시 모델의 비밀을 벗겨준 이 작품(Misleiding)의 작가인 부르노 언스트(Bruno Ernst)는 이처럼 착시의 비밀을 담고 있는 책을 여러권 펴낸 디자이너다. 그의 착시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이상한 체스판'이다. 그의 1985년작인 이 체스판은 언뜻 보기에 중간에 정육면체가 돌출돼 있고, 그 위에 나이트가 옆에 퀸이 붙어 있는 듯 보이지만 유심히 보면 평면의 체스판에 채색을 달리해 그림자 효과를 준 것을 알 수 있다. 나이트는 돌출된 정육면체의 윗부분에 해당하는 평면 그림자 뒷칸에, 퀸은 그림자의 옆에 눕혀져 있는 모양이다.


<에셔의 전망대(사진 왼쪽)와 후쿠다 시게오의 전망대(사진 오른쪽)>

2층은 가로 방향으로 3층은 세로 방향으로 놓여져 있지만 이 두 층이 사다리를 통해 연결 되는 듯한 착시 그림을 실제 모델로 구현해 낸 작가도 있다. 광고 및 포스터 디자인으로 유명한 후쿠다 시게오(福田繁雄 Shigeo FUKUDA)가 만들어낸 이 작품은 '착시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에셔(M. C. Escher)의 작품 '전망대'(belvedere, 1958년)를 실제 모델로 만든 것이다. 작품에 숨어 있는 착시의 비밀이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그림으로만 가능하리라 생각했던 작품이 실제 모델로 드러나는 순간은 신기하게만 받아들여지고 있다.

에셔의 작품 중 '끝 없는 계단'이라 불리우는 작품 역시 실제 모델로 형상화가 가능하다. 계단만으로 이뤄진 사각형에는 계단 고유의 특성인 경사가 존재 하지만 이 그림 속 계단은 오르고 올라도 끝이 없는 구조로 그려져 있다.

실제로 계단이 만들어진 모형 역시 그림처럼 난해하고 이해할 수 없는 것이지만, 보통 이 같은 착시를 불러 일으키는 방향과 정 반대에서 바라보는 모형의 모습은 기괴할 다름이다. 앞부분처럼 계단의 폭이 넓지 않고 촘촘하면서도 비틀어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는 것.


<매튜 해마커의 'Impossible Twisted Rectangle'>

이런 형상은 세로로 세워져 있는 반듯한 직사각형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매튜 해마커(Matheau Haemaker)라는 작가가 만들어낸 이 사각형은 검정색 바탕에 그려져 있는 노란색 줄무늬가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돼 있어 직사각형 모양 띠의 겉과 안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작품을 다른 각도에서 보게 되면 이런 착시 효과를 주기 위해 작품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모양을 볼 수 있다. 여러번 뒤틀리고 구부러져 있는 모양의 작품에서는 반듯한 직사각형을 읽을 수 없지만 각도만 적절하게 조화하면 하나의 완벽한 착시 작품이 되는 것이다.


<매튜 해마커의 'Impossible Twisted Rectangle'>

이런 착시 현상은 제리 앤드류스(Jerry Andrus)의 사각형 틀에 갇힌 사진이나 혹은 놉 요시가하라(Nob Yoshigahara)의 작품에서도 볼 수 있다. 완벽히 마감되지 않은 나무 틀을 각도만 달리해 하나의 울타리로 만드는 방법이나, 나무 조각을 이용해 조합 불가능한 나무 벤치를 만드는 작품 역시 보는 이들의 눈을 즐겁게 해준다.


<제리 앤드류스의 'Crazy Crate'>


<놉 요시가하라의 'Impossible Ledge'>

또한 외국의 사이트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이러한 착시 현상에 대해 공부하며 다양한 작품을 만들고 동영상을 통해 작품을 전하는 활동이 펼쳐져 있기도 하다. 이들의 사이트(www.grand-illusions.com)에 실려 있는 동영상에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착시현상들이 묻어나 있다.


<착시 동영상 : 출처 = www.grand-illusions.com>

시각 효과에서 얻는 다양한 즐거움은 '지각의 한계'를 느낌과 동시에 이런 착시 현상을 이용한 더욱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 내는 '지각의 무한한 가능성'을 느끼게도 해준다. 한편 네티즌 사이에서 신기하게만 받아들여지고 있는 착시 현상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이미지 역시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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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7 본드카, '다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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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7 본드카, '다 모여라'

2005-11-22 17:00:18

 

첩보원 '제임스 본드'(James Bond)가 주인공인 '007 영화'에 빠짐 없이 등장하는 것이 있다. 바로 '본드걸'과 '본드카'. 영화에 여주인공 격으로 등장하거나 혹은 꼭 필요한 순간에 도움을 주는 '본드걸'과 첩보 활동에 큰 도움을 주는 첨단의 '본드카'는 영화를 보는 즐거움을 더욱 크게 만들어준다.

최근 이런 007 시리즈의 본드카를 총 정리한 게시물이 인터넷에 올라와 여러 네티즌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1962년 숀 코너리가 주인공을 맡았던 '007 살인번호'(Dr. No, 1962)에서부터 가장 최근인 2002년 '007 어나더데이'(Die Another Day, 2002)까지 본드카는 다양한 변화를 거쳐왔다.

'007 살인번호'에 등장했던 파란색 본드카는 외형만 보더라도 지금과 달리 촌스러움이 느껴진다.


<살인번호(사진 왼쪽), 골드 핑거(사진 오른쪽)>


<썬더볼(사진 오른쪽), 카지노 로얄(사진 오른쪽)>

1964년작 '007 골드핑거'(007 Goldfinger, 1964)와 1965년작 '007 썬더볼'(Thunderball, 1965)에는 애스턴 마틴(Aston Martin)의 자동차 등장한다. '애스턴 마틴 DB5'가 개조된 이 두 시리즈의 본드카는 현재 미국의 테네시주에 있는 '스모키 마운틴 자동차 박물관'에 보관돼 있는데, 이 박물관의 의뢰에 의해 오는 2006년 1월에 열리는 경매에 붙여진다는 외신의 보도가 있기도 했다. '007 골드핑거'의 악당 골드 핑거의 자동차로는 롤스 로이스의 팬텀 3가 등장하기도 한다. '007 썬더볼'부터는 애스턴 마틴 외에도 포드의 자동차가 등장하기도 한다.


<여왕 폐하 대작전>


<다이아몬드는 영원히>

'007 카지노 로얄'(Casino Royale, 1967)의 흰색 자동차에 이어 '007 여왕 폐하 대작전'(On her majesty secret service, 1969)의 포드 쿠거, '007 다이아몬드는 영원히'(Diamonds Are Forever, 1971)에서는 포드 머스탱 마하1과 애스턴 마틴의 DB5가 대포를 달고 등장한다.


<나를 사랑한 스파이>


<포 유어 아이즈 온리>

로저 무어가 주인공으로 분한 '007 나를 사랑한 스파이'(The Spy Who Loved Me, 1977)에서는 물 속을 다닐 수 있는 자동차가 등장하는가 했다. 역시 로저 무어가 주연을 맡았던 1981년작 '007 포 유어 아이즈 온리'(For Your Eyes Only, 1981)에서는 날아다니는 프랑스 시트로엥의 자동차가 출연하기도 했다. 이 시트로엥 자동차는 벽을 타고 비스듬히 주행하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었다.

'007 옥토퍼시'(Octopussy, 1983)에는 벤츠와 이탈리아의 알파 로메오 GTV가 등장했다. 옥토퍼시와 같은 해에 만들어진 '007 네버 세이 네버 어게인'(Never Say Never Again, 1983)에는 시보레 카마로의 자동차와 벤틀리의 자동차가 등장했다.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옥토퍼시'와 '네어 베시 네버 어게인'은 숀 코너리 대 로저 무어의 제임스 본드 경쟁을 벌였던 작품으로 기억되고 있다.


<로저 무어의 옥토퍼시>


<숀 코너리의 네버 세이 네버 어게인>


<뷰 투 어 킬>


<리빙 데이라이트>


<살인면허>

'007 뷰 투 어 킬'(A View to a Kill, 1985)에서는 반으로 부서진 르노의 자동차를, 1987년작 '007 리빙 데이라이트'(The Living Daylights, 1987)에서는 다시 돌아온 애스턴 마틴의 모습이 보인다. '007 살인면허'(Licence To Kill, 1989)에서는 켄워스의 트럭이 등장해 멋진 폭발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1990년대 들어서면서 BMW가 본드카 대열에 합류했다. 피어스 브로스넌이 주인공을 맡기 시작한 '007 골든 아이'(Goldeneye, 1995), '007 언리미티드'(The World Is Not Enough, 1999), '007 네버 다이'(Tomorrow Never Dies, 1997)에는 계속해서 BMW의 자동차들이 등장한다. '골든 아이'의 BMW Z3, '네버 다이'의 '750iL', '언리미티드'의 BMW Z8 등이 이 영화를 통해 세상에 알려지기도 했다.


<골든 아이>


<네버 다이>


<언리미티드>

특히 '네버 다이'에서는 휴대폰에 달린 리모컨으로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게 돼 있는데, 주인공이 자동차의 뒷좌석에 수그려 탄 채 총알을 피하며 전방 광경을 보여주는 리모컨에만 의존해 자동차를 운전하는 장면은 여러 영화팬에게 오래도록 기억되는 장면이다.


<어나더데이>

007 시리즈 중 가장 최근 작품인 2002년작 '007 어나더데이'(Die Another Day, 2002)에는 포드의 썬더버드가 등장한다. 썬더버드는 포드가 만든 2인승 컨버터블형 스포츠카로, V8 4.8리터(ℓ) 머큐리 엔진에 198마력으로 정지 상태에서 100km 가속 시간은 10초, 최고 속도는 183km/h이다.

또 애스톤 마틴의 'V12 뱅퀴시'가 등장하기도 했는데, 이 자동차는 6,000㏄ 12기통 DOHC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450마력에 최고속도 306㎞를 자랑하며,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4.7초, 가격은 자그만치 22만 8,000달러(한화 약 3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한편 '어나더데이'에서는 재규어의 자동차 'XKR'가 등장하기도 했는데, 한국계 할리우드 배우인 릭윤이 악역으로 출연히 재규어의 자동차를 운전했다. 이 자동차에는 대포가 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어나더데이>

약 40년간 이어져온 '007 시리즈'만큼이나 다양한 본드카가 여러 영화팬과 '007'팬들에게 보여지고 사랑받아 왔다. 사진을 접한 네티즌들은 그동안 시리즈에 등장했던 본드카의 멋진 질주 장면등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한편 주드 로, 콜린 파렐, 이완 맥그리거, 클라이브 오웬 등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새로운 제임스 본드로 확정된 스코틀랜드 출신의 대니얼 크레이그(Daniel Craig,37)는 오는 2006년 1월 촬영을 시작할 21번째 007시리즈 '카지노 로열'의 주인공을 맡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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