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영매

추석같은 명절날. 우리집 친척들은 주로 서울에서 모여 살기에 지방에 살고 계신 부모님이 역귀성을 하고 있다. 그래서 명절연휴가 되면 난 별로 할 일도 없이 집 밖을 어슬렁거리곤 한다. 우리집은 친척들간의 사이가 그리 좋지 않아서 굳이 무리해서 올라올 필요도 없을 것 같은데 부모님은 어쨌건 명절에는 상경한다. 보통 서울로 올라온 어머니는 큰집으로 혼자서 일하러 가고 아버지는 아들의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며 말도 안되는 말을 내게 늘어놓기 일쑤다. 그러기를 몇 년째.. 난 도저히 짜증도 나고 그런 아버지와 더 싸울 힘도 없어져 버렸다. 큰집에서도 제발로 걸어 나와서 집에도 못 들어가고... 그래서 난 명절이 되면 차례만 지내고 큰집을 탈출해서 친구집에 피난(?)을 간다.

이번 명절도 그랬다. 차례를 지내자마자 바로 큰집을 나와버렸다. 어찌보면 친척들간의 갈등의 중심에는 항상 할머니가 있었다. 할머니는 자신의 아들 딸들의 중간에서 적극적으로 긴장을 조성해 가며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아마 죽을 때까지 그럴거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어쩌면 그렇게들 유치하게 되는지... 그런 할머니를 보지 않은지도 벌써 3년이 넘었다. 빨리 돌아가셔야 그나마 친척들간에 얼굴 맞댈 일 없이 편안하게 살텐데. 서로 얼굴 붉히면서 명절때라고 몇일간의 휴전을 선포하는 그들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추석연휴전에 친구녀석에게 전화를 걸어 영화를 보여주겠다고 했더니, 친구녀석이 보러가자고 했던 영화가 바로 이거였다. 산자와 죽은자 사이를 연결해 준다는 영매들(무당,점쟁이 등)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였는데, 재미는 있었으나 한숨을 쉴 수 밖에 없었다. 짧은 이승에서의 인연 때문에 괴로워하고 그 맺힌 한을 풀어주기 위한 그 많은 의식들이 우리의 주변에 있는 줄 몰랐었다. 아예 우리의 삶 전체가 그런 맺힌 한을 풀기 위한 제의같았다고나 할까? 인간들의 만남과 관계라는 것들이 그렇게 질긴 것인지, 좀더 쿨한 관계가 올바른 것은 아닌지, 질긴 인연에 얽혀 허우적대며 어쨌거나 같이 살아가야 하는 것이 인간의 숙명인 것인지 그러저러한 생각들을 하며 엔딩 타이틀이 올라갈 때까지 가만히 앉아 있었다. 만약 이 영화가 지향하는 바가 사실이라면 난 완전 인생 헛 산거다. 젠장.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