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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정구 교수에게

강정구 교수에게

 

강정구교수(이하 경칭 생략)글을 패러디해서 필자도 선택적으로 강정구의 편시안을 다루어 보겠다. 오해를 불식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필자가 강정구를 편시안이라고 칭하는 이유는 관점이 일관성을 잃고 있다는 점을 뜻한다.

 

강정구는 "해방공간의 정세...한국전쟁은 .. 48년 ‘작은전쟁’의 형태로 6.25이전까지 무려 10만 명의 희생이 있었고, 6.25는 이 진행형의 전쟁을 단지 전선 전체에 걸쳐 확대한 필연적 확대전쟁이었다" 결국 외세가 개입하지 않았다면 이 추세대로라면 3~4만의 희생으로 그쳤을 터인데 400만희생이 발생했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강정구 해명글에서 그 본질은 정확히 인명존중사상 혹은 인도주의이다. 따라서 강정구의 증오는 궁극적으로는 이념들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전쟁을 도발한 당사자에 대한 비난이 병행되어야 바른 자세이다. 강정구가 맥아더의 부정적 면만을 뚝  떼어 평가했다면 모르되 상대적인 관계를 언급하며 유독 맥아더에 주목하는 것은 그 의도가 순수한 것이라고만 볼 수 없다. 전쟁에 대한 인과관계에서 오로지 맥아더만 보이고 김일성은 보이지 않는다는 그 편향된 관점이 문제인 것이다.

 

학자연하는 강정구 말대로 참, 진실, 진리를 추구한다는 학자가 편향적 혹은 편시안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은 매우 수치스러운 일일 것이다.

 

필자는 민족구성원으로서 강정구의 38선 너머 북한인민들의 인권유린의 참상과 지척에서 자행되는 불공정한 비인도주의적 사회구조 - 영남패권주의 - 에 관한 글도 보았으면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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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전쟁과 도덕적 회계장부
http://www.pangari.net/serial_read.html?uid=1113&section=section35
 
강정구  
 
6.25통일전쟁론 필화사건으로 곤혹을 치르면서 발견한 문제제기 가운데 설명이 필요한 것 같아 선택적으로 다루어 보겠다.

표적이 되고 있는 칼럼에는 만약 6.25통일내전에 미국이 개입하지 않았으면 한 달 내에 전쟁은 끝났을 테고 인명피해는 1만 명 이하일 것이라는 필자의 역사추론이 있다. 이를 두고 진보진영 일부가 북한지도부가 전쟁을 ‘일으키지 않았다면’ 이 1만 명의 희생도 없었을 것이라고 보면서 '6·25전쟁 사상자가 400만 명은 안 되고 1만 명은 괜찮은 것이냐'면서 규탄으로 까지 치닫고 있다.

먼저 해방공간의 정세를 조금이라도 파악한다면 이런 얼치기 질문은 나올 수 없다. 한국전쟁은 이미 48년 2?7구국투쟁부터 ‘작은전쟁’의 형태로 시작되었고, 6.25이전까지 무려 10만 명의 희생이 있었고, 6.25는 이 진행형의 전쟁을 단지 전선 전체에 걸쳐 확대한 확대전쟁이었다. 48년 4월 열린 남북제정당사회단체대표자 연석회의 결의안 2항은 외국군이 철거한 후 내전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었다. 이처럼 전쟁 확대는 단지 시간문제로 예정된 수순이란 것을 당시 신문,잡지를 통해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작은전쟁과 6.25까지 2년 5개월 동안 10만 명이 희생됐으니까 이 추세로는 6.25가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년 3-4만은 희생이 됐을 테다. 이렇다면 배링턴 무어가 말하는 도덕적 회계장부는 오히려 1만 명의 희생이 더 많은 희생을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위의 얼치기 규탄에 대한 반론은 "그렇다면 몇 십만 명이 희생된 프랑스혁명은 일어나지 말았어야 했느냐"로 충분하다고 본다.

인본주의를 밑바탕에 깔고 있는 진보진영의 이러한 질문은 얼치기라서 수용은 힘들지만 이해는 간다. 반면 수구진영의 문제제기 가운데 하나는 “미국유학까지 하고 미국을 ‘배반’할 수 있느냐?” 라는 쓰레기와 같은 규탄이다.

어느 방송 대담에서 친일민족반역자 아버지를 가진 아들이 가족이라는 혈연 때문에 아버지의 반민족행위에 눈감고 옹호하는 것이 올바른가? 아니면 비록 부자지간의 인연일지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사죄를 촉구하는 것이 올바른가? 라고 반문한 적이 있다.

더구나 참, 진실, 진리를 추구한다는 학문하는 사람이 유학이라는 인연에 발목이 잡혀 미국의 제국주의성과 맥아더의 야만성에 의해 우리의 역사가 왜곡과 비극을 겪었음을 잘 알면서도 이를 숨기고 외면하고 보신주의로 나간다면 이들은 학자는커녕 최소한의 요건도 갖추지 못한 인간 말석의 부류가 아니겠는가?

문제는 이런 부류가 이곳 남한사회의 기성 주류를 형성해 주류 종이신문, 주류 정치세력, 주류 고위급 관료, 주류 지식인 군락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이야말로 친일과 친미의 겹 청산 대상이다.

친일청산이 역사와 사회의 정의이듯이 친미청산 역시 역사와 정의의 정의로서 당면 핵심과제다. 이것이야말로 진보와 보수를 떠나 민족구성원이라면 공통으로 추구해야 할 기본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맥아더 동상 철거공방에 임해야 할 것이다.


주간<진보정치> 24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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