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공짜 좋아하다...

어젠 말걸기도 일 보러 나가고 혼자 집에서 딩글거리고 있었다.

창 밖에서 뭔 소리가 계속 났다.

소리는 가까이 오더니 전하길

'국산 조와 보리를 나누어 준다. 중국농산물 수입으로 우리 농가가 어려움에 처해 있다. 국산 농업 시장을 살리자는 취지에서 농산물을 무료로 나누어 주니 꼭 나와서 받아가시라.'

마침 곡식을 나누어 주는 장소가 아파트 바로 뒷마당이었다.

 

나갈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슬리퍼를 질질 끌고 나갔다.

공짜잖아~~~

 

나갔더니 열댓명의 사람들이 모여 있다.

 

주최측은 사람들을 불러 모으더니 종이를 주며 이렇게 행사를 하는 취지를 설명한다.

종이에는 각 지역의 농협 전화번호와 특산물이 적혀 있다.

잡수시고 좋으면 일루 전화해서 많이 좀 팔아달라는 것이다.

 

어디서 왔냐고 물으니 농민들이 물건을 팔게 홍보 좀 해 달라고 자신들을 보냈다 한다.

 

그들은 조 한 봉지를 주더니

이런 저런 홍보를 한다.

그리고 설명한 내용을 다시 묻고 잘 대답하면 곡식 한 봉지를 더 준다.

사람들은 눈이 반짝이며 큰 소리로 대답을 한다.

 

그러더니 비누 하나를 준다.

쌀 비누인데 금산에서 만든 거란다. 11월부터 시중 대형 마트에 유통이 되니 써 보고 좋으면 많이 써 달란다. 그리고 금산 특산물인 인삼에 대한 정보를 준다.

인삼을 꿀에 재 먹으면 안 된다. 먹을 때 바로 찍어 먹어라. 인삼은 적어도 12시간(?) 달이고 홍삼은 72시간(?)을 달여야 한다. 홍삼 달인 것이 제대로 된 것은 물처럼 나오는 게 아니라 꿀처럼 찐득찐득하게 나온다. 그것을 먹어야 한다. 뭐가 몸에 좋은지 안 좋은지 모르고 먹는 것을 보면 너무 안타깝다. 정관정 것이 좋다. 그런데 정관정 것은 한달치가 45만원으로 좀 비싸다.

(눈치가 빨랐으면 여기서부터 알아차렸어야 했는데, 우 씨이~ --;;)

홍삼은 적어도 석 달은 먹어야 한다.

여기 금산에서 만든 홍삼 엑기스가 있다. 이것도 11월부터 판매될 것인데 맛이라도 보여드리겠다. 요렇게 생긴 걸 사 잡수라.

 

하고는 나무 막대기에 홍삼을 찍어 나누어 주었다.

 

이어 왈,

파주에서는 광고를 할 때 더 많은 사람들이 왔었다. 그런데 그 사람 모두에게 홍삼 원액 3일치를 나누어주었더니 되려 광고에 악효과가 났다. 설명을 제대로 안 듣고 3일치를 한 번에 마신 할머니가 안 좋은 거라고 입소문을 냈기 때문이다. 피해가 막심하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효과를 확실히 본 사람이 좋은 소문을 내 줄 것이므로, 몰아서 한 사람에게 한 달치를 주겠다.

 

종이 쥔 손을 여기 한 가운데 모아 보라. 목소리가 큰 사람이 광고를 잘 할 것이므로 내가 셋을 세면 '금산'(? 기억이 나지 않는데 인삼인가 홍삼인가 여튼 뭔가를 외치게 하였따.)을 외치라. 그럼 세 분께 홍삼을 드리겠다.

 

나도 '금산을 외쳤다.(아 쪽팔려..)

 

근데 또 말을 잇는다. 이거 가져가면 누가 먹을거냐. 나눠 먹으면 효과 없다. 한 사람이 다 먹어야 한다. 혹 같이 먹고 싶은 분이 있을까 하여 여러 분 효과 보라고 한 통 더 드리겠다.

(여기까지 와서도 나는 눈치를 못챘다. 이 때 몇 사람은 뒤로 빠졌는데.. ㅠㅠ 눈치가 꽝이야.)

 

자 다시 외쳐보자. '금산!'

순발력 있게 대답한 내가 당첨이 되었다. 앗싸아!

진행자는 감사하다며 비누 세 장과 곧 출시된 예정인 순창 고추장 한 통을 다른 진행자에게 넘겨 준다. 그는 나를 끌고 열 발자국쯤 떨어진 곳으로 데리고 간다.

 

이미 쇼핑백에 홍삼 원액 두 통이 들어 있다. 나를 델꼬 간 사람은 그 위에 비누들과 고추장을 올려놓더니 말한다.

'운이 좋으시네요. 그럼 저기서 이야기 들으신 것처럼 하나는 무료로 드리고 하나 값만 6개월 안에 편하신 대로 내시면 됩니다. 여기 계좌번호와...'

으잉? 그 때야 나는 정신이 퍼떡 들었다. 그렇지 공짜가 어딨어. >.<

'안 할래요.'

오아 아저씨 얼굴이 무서워질라고 한다.

나는 부랴부랴 되돌아서 집으로 왔다. 이미 받은  조 세 봉지와 보리 한 봉지, 비누 하나를 꼭 들고서.. 집에 와서 생각을 하니 33만원 안에 사람 유지 비용이나 차 유지비, 나누어주는 것들, 홍삼 두 통, 저 모든 것의 단가가 들어갈 텐데 이것이 국산이겠노, 싶다.

 

경쟁심을 유발하고 얼핏 상관이 없는 정보부터 흘리니 듣다듣다 보면 따라가게 된다.

이것이 저들의 노하우인가보다.

 

하마터면 공짜 좋아하다 필요 없는 것을 살 뻔 했지만,

막판에 빠져나왔으니 흐흐 나는 똑똑해~~

아 다행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