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인터뷰> 삼성SDI 노동자 김갑수 씨

 
***** <인터뷰> 삼성SDI 노동자 김갑수 씨 *****
삼성, 노조 싹만 보이면 짓밟아

지난 10월 9일 '납치감금됐다'는 소문과 함께 사라졌던 삼성SDI 천안공장 노동자 김갑수(37) 씨가 11월 3일 회사로 되돌아왔다. 김갑수 씨는 삼성SDI 천안공장에서 노조설립을 추진해온 핵심 멤버 가운데 한 사람이었고, 따라서 이번 사건이 노조설립 시도를 좌절시키려는 회사측의 계획적인 음모였을 것이라는 의혹이 무성했다.
회사 복귀 후, 여러 차례 기자와의 만남을 피해왔던 김갑수 씨는 20일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지난 한 달 여의 경과와 자신의 심경을 드러내주었다.

◎ 10월 9일 이후 벌어진 일들을 설명해달라.
= 10월 9일 나를 담당하는 주임으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이 왔다. 가보니 임 부장 등 네 사람이 기다리고 있었다. '술 한잔 먹자'고 하길래 시내에서 먹자고 했는데, 굳이 밖으로 나가자고 했다. 그 사람들이 "노조 때문에 시끄러우니 멀리 격리시키라는 회사의 지시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갑수 씨는 이날 밤부터 강릉→정동진→낙산→춘천→수원→아산→부산→남해→광양→내장산→서울 등지로 옮겨다니며, 끊임없는 회유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에게 '따라붙은' 회사 간부 가운데엔 수원공장에서 내려온 간부도 포함되어 있었다.

◎ 관리자들이 무엇을 요구했나?
= 해외사업장이나 삼성의 다른 계열사로 옮길 것을 요구했지만 거절했다.

◎ 중간에 벗어날 생각은 안 했나?
= 처음엔 천안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하면서 버텼지만, 회사측에서 이미 작정하고 시작한 일이라 회사로 돌아간들 소용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도중에 민주노총이 회사측을 '감금'혐의로 고발한 것과 관련해, 천안 변두리의 한 파출소에서 '납치감금이 아니다'는 내용의 진술을 해주었다. 중간관리자들이 피해입는 것을 원치 않아서다.

◎ 회사로 다시 복귀하게 된 이유는?
= 민주노총과 부산공장 해고자들이 천안공장 앞에서 계속 집회를 하니까 회사측에서 부담을 느꼈던 것 같다.

김갑수 씨는 집요한 회유를 버텨냈고 회사로 복귀했지만, 회사측은 11월 16일 징계위원회를 통해 김 씨의 해고를 결정했다. 해고사유는 △상사에 대한 폭언과 폭행 △업무방해 △근무지 이탈 및 근무태만 등이다. 김 씨는 해고가 '결정'된 후에도 '해외사업장'으로 나가달라는 회유가 있었다고 밝혔다.

◎ 해고를 수용하는가?
= 더 이상 중간관리자들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아 물러서기로 했다.

김갑수 씨는 천안공장 내 한마음협의회(이른바 노사협의회) 위원이었고, 다른 4명의 노동자들과 함께 노조결성을 준비하던 중이었다. 김 씨는 앞서 수원공장에 근무할 때 수원공장의 '노조설립시도 사건'에도 관계되어 있었다. 99년 11월 노조설립신고서 제출을 앞두고 회사측에 '발각'돼 좌절된 그 사건으로, 동지들은 모두 퇴사하거나 해외사업장으로 전출을 갔다. 김갑수 씨에 대해서는 "그룹과 회사가 추구하는 비노조에 순응하며 협의회 업무에만 충실하고 노조관련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쓰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 해외사업장은 여러 면에서 조건이 좋은데 '해고'를 선택한 이유는
= 삼성은 돈으로 노무관리를 한다. 현찰 앞에서 눈멀지 않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하지만 삼성에서도 돈에 무너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계란으로 바위치기지만 흔적이라고 남기고 싶었다.

87년 입사 후 14년만에 '징계해고'라는 불명예를 안은 채 사원증을 반납하던 날, 김갑수 씨는 혼자 마곡사를 찾아가 눈물을 토해냈다고 한다. 그는 심경을 더 정리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떴다. 한번 펴보지도 못한 채 짓밟힌 싹이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