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태국 - 단지 어려 보인다는 이유로

태국 - 단지 어려 보인다는 이유로

시리는 정오쯤에 일어난다. 잠에서 깨어날 때 그녀는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깨닫는다. 그녀는 국부의 통증 때문에 전날 밤에 성관계를 가졌던 열다섯 명의 남자들을 떠올리게 된다고 했다. 시리는 이제 열다섯 살이다. 그녀는 1년 전쯤 부모에 의해 팔렸는데, 지금은 저항하거나 매춘 업소에서 벗어나려는 희망을 잃고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지내고 있다.
시리는 태국 북동부에 있는 우본라지타니 주의 한 도시에 있는 매춘업소에서 일하고 있다. 새로 지은 서양식 쇼핑몰 환 귀퉁이로 나 있는 길가를 따라, 매춘 업소와 술집이 입주해 있는 낡고 지저분한 건물들이 열 채 남짓 눌어서 있다. 누들 같은 음식을 파는 노점상들이 업소 주위에 흩어져 있다. 매춘 업소들 바깥의 누들 노점상 뒤쪽에 있는 여자는 시리를 비롯한 스물다섯 명의 소녀 그리고 다른 매춘 여성들에 대한 스파이이자 감시인에, 경비원이자 뚜쟁이이며 주방 아줌마다.
매춘 업소는 담으로 둘러싸여 있고 길에 인접한 쪽으로 철문이 나 있다. 담 안으로는 지저분한 안마당, 콘크리트로 된 피크닉 테이블 그리고 모든 태국 건물에 딸려 있는 신당인 ‘영혼의 집’이 여기저기에 있다. 작은 문으로 들어가면 창문도 없는 콘크리트 방이 나타나는데 그곳은 담배와 김 빠진 맥주, 토사물과 땀 냄새로 가득하다. 바로 여기가 “선택”의 방(홍두hong du)이다. 방 안 한쪽에는 때 묻고 허름한 테이블과 칸막이가 있다. 반대편에는 방 길이에 딱 맞는 폭 좁은 단이 설치되어 있고 그 위에는 긴 의자가 놓여 있다. 이 의자를 돋보이게 하는 조명이 켜져 있고, 밤에 남자들이 테이블에서 술을 마시면서 원하는 여성을 고르는 동안 소녀와 여자들은 반짝이는 불빛 아래 의자에 앉아 있다.
긴 의자 끝 쪽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있는 문을 통과해서, 남자는 소녀를 따라 출납원이 돈을 출납하고 선택된 여성을 기록하는 창문을 지나간다. 그곳에서 남자는 소녀의 방으로 들어가게 된다. 콘크리트로 된 거실 뒤쪽, 소녀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작은 칸막이 방들이 제멋대로 모여 있는 곳에 이르면 더욱더 퇴폐적인 분위기로 변한다. 임시로 설치해 놓은 사다리는 예전에 헛간이었음직한 곳과 연결되어 있다. 위쪽의 평평한 곳에는 침대 외에는 거의 아무것도 없는 너비 1.5미터, 길이 2미터 정도의 방들이 문이 열린 채 늘어서 있다.
그 근처에 나무판자와 골판지로 대충 분리해 놓은 방 하나가 있는데, 시리는 잡지에서 오려 낸 10대 팝 스타의 사진과 포스터를 벽에 덕지덕지 붙여 두었다. 다른 방들과 마찬가지로, 시리의 침대 위에는 알전구 하나가 달린 태국 왕의 초상화 액자가 걸려 있다. 침대 옆의 커다란 양철 그릇에는 물이 들어 있고, 그 곁으로 걸레와 수건이 걸려 있다. 문 가까이 있는 침대 발치의 선반에는 옷 몇 벌이 개어져 있다. 벽이 너무 얇아 방 주위에서 나는 온갖 소리가 다 들리는데, 문을 닫아 놓아도 출납원이 이야기하는 소리가 모두에게 들릴 정도다.
정오쯤에 기상을 한 후, 시리는 매춘업소에서 일하는 스물다섯 명의 여자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콘크리트로 된 1인용 목욕통에 들어가서 찬물로 목욕을 한다. 그러고 나서 티셔츠와 스커트를 걸치고 태국식 아침 식사인 뜨거운 스프를 먹기 위해 누들 노점으로 간다. 손님이 없는 오후에는 맥주를 마시면서 다른 소녀들이나 여자들과 잡담을 하거나 카드 놀이를 하고, 함께 장식용 수제품을 만들기도 한다. 포주가 없으면 소녀들은 주변에서 농담을 하지만 포주가 그녀들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고 언제든 내키는 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포주가 근처에 있으면 소녀들은 항상 예의를 갖추고 그의 존재를 의식해야 한다. 매우 드문 일이기는 하지만 오후에 이곳을 찾는 남자들은 대체로 돈을 많이 가지고 있고 기분이 좋을 때는 몇 시간씩 소녀를 사기도 한다. 심지어 며칠치를 예약하고 가는 사람도 있다.
5시 정도가 되면 옷을 차려 입고, 화장을 하고, 밤일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7시가 되면 술을 마시고 여자를 사려는 남자들이 오는데, 시리는 자기와 잠을 자려는 남자들에 의해 십중팔구는 선택을 받는다. 많은 남성들이 시리를 선택하는 것은 시리가 실제 나이(열다섯 살)보다 훨씬 어려 보이기 때문이다. 앳돼 보이는 옷을 입고, 날씬하고 갸름한 얼굴을 한 시리는 열한두 살로 보인다. 아이처럼 보이기 때문에 시리는 “신참”과 같이 다른 소녀들이 받는 돈의 두 배가 넘는 15달러의 높은 값에 팔린다.
시리는 AIDS에 걸릴까 봐 무척이나 두려워하고 있다. 매춘 업소에 팔려 간 후 AIDS에 감염돼, 결국 죽어서 집에 돌아오는 여성을 고향에서 자주 보았기 때문에 그녀는 매춘을 하기 훨씬 전부터 HIV에 대해 알고 있었다. 시리는 공덕을 쌓아서 병에 걸리지 않게 해달라고 매일같이 부처님께 기도한다. 시리는 또한 손님들에게 콘돔을 사용하라고 요구하는데, 포주가 협조하는 경우엔 대개 그렇게 할 수 있다. 그러나 경찰이나 포주가 그녀를 원하는 경우, 그들은 마음 내키는 대로 하려고 든다. 그녀는 또한 임신할까 봐 두려워하고 있고, 다른 여성들처럼 피임제인 데포프로베라(한 번 주사를 맞으면 3개월 간 피임 효과가 지속되는 피임제 - 옮긴이) 주사를 맞는다. 그녀는 한 달에 한 번 HIV 검사를 받는데 아직까지는 음성 반응을 보이고 있다. 만일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타나면 매춘 업소로부터 버려져서 죽게 된다는 사실을 시리는 잘 알고 있다.
아직 열다섯 살밖에 안 되었지만 시리는 지금 매춘에 대해 거의 체념하고 있다. 그녀는 팔려온 후에야 자신이 생각했던 일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많은 시골 지역의 태국인들과 마찬가지로 시리 역시 평범한 어린 시절을 보냈고, 매춘 업소에서 일한다는 게 무엇인지 몰랐다. 시리가 처음으로 받은 손님은 그녀를 고통스럽게 만들었고, 그녀는 기회가 생기는 대로 업소를 탈출했다. 그러나 돈 한 푼 없이 거리에 있던 시리는 금세 붙잡혀 업소로 끌려왔고, 실컷 두들겨맞은 후에 강간당했다. 그날 밤, 그녀는 새벽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손님을 받아야 했다. 그녀가 자포자기할 때까지 매일 밤 구타와 매춘이 계속되었다. 지금 시리는 자신이 그런 나쁜 일을 겪어도 마땅할 만큼 아주 죄가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사진 속의 시리가 마치 팝스타처럼 예쁘다고 칭찬해주자 시리는 대답했다. “나는 스타가 아니예요. 나는 창녀예요. 그게 다예요.” 그녀는 최선을 다해 버티고 있다. 비싼 화대에도 불구하고 많은 남자들이 그녀를 선택하지만 시리는 자괴감을 느끼고 있었다. “포로수용소”에 적응하는 것은 이렇게 끔찍한 일이다.
태국에서 매춘은 비합법적이지만 많은 소녀들이 시리처럼 성 노예로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여자들을 데리고 있는 이런 매춘 업소는 전체 섹스 산업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소녀들이 이렇게 대규모로 매매되는 일이 어떻게 가능할까? 어떻게 이런 일들이 반복되는 걸까? 이에 대한 대답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다. 태국의 경제 발전, 마초 문화 그리고 매춘에 대한 사회적 묵인 모두가 그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돈, 문화 그리고 사회가 뒤섞여 시리와 같은 소녀들을 노예로 만들고 있다.


들판에는 비가, 강에는 물고기가, 매춘굴에는 우리 딸들이

태국은 천연 자원과 먹을 것이 풍족한 축복받은 나라다. 기후는 따뜻하고 온화하며 비가 충분히 내리고, 국토의 대부분은 관개 시설이 잘 갖춰진 비옥하고 넓은 평야 지역이다. 쌀이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태국은 지난 몇 세기 동안 대규모의 농산물 수출국이었고 지금도 그렇다. 역사적으로 기아에 시달린 적이 거의 없고, 사회적 안정성도 일정 수준에 올라 있다. 태국에는 오래 전부터 “들판에는 벼가 익고, 강에는 물고기가 산다”는 말이 전해 온다. 태국 요리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든 쌀과 생선 그리고 태국 특산 칠리 페퍼를 가지고 무엇을 만들 수 있을지 알 것이다.
만일 태국에 생활 여건이 좋지 않은 지역이 있다면, 그것은 태국 북부의 산악 지역이다. 사실 이 지역은 원래 태국이 아니었다. 원래, 란나왕국(1262년 망그라이 왕이 치양마이에 건설한 왕국 - 옮긴이)이 있던 그곳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태국에 합병되었다. 이곳은 미얀마의 영향력이 매우 강하다. 태국의 주류 문화와 뚜렷이 구별되는 일곱 개 산지 부족 문화의 경우 특히 그렇다. 태국 대부분의 토지가 비옥하지만 북부지역은 단지 10분의 1 정도의 땅만 농경에 이용된다. 비옥한 땅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유복하지만 고지대 산림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다. 이들은 ‘힐리빌리(산지인)’라고 불리는데, 어느 곳이든 산악 지역에 거주는 사람들은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받지 못할 수밖에 없다.
이들의 척박한 생활은 벼가 익고 물고기가 넘치는 넓은 평야 지대와 극단적으로 대조된다. 게다가 관습과 문화도 크게 다른데, 이런 차이 중에는 오늘날 태국에 성 노예가 만연하게 되는 주요 원인이 있다. 수백 년 동안, 힘겨운 삶을 이어 온 북부 지역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들을 마치 상품처럼 여기도록 강요받아 왔다. 흉년이 들거나 가장이 죽거나, 많은 빚을 지게 되면 가족은 딸들을 노예나 하인으로 판매해야 하는 상황으로-아들을 그렇게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내몰리게 된다. 북부지역의 문화에서 그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생존의 조건이었고 정기적으로 일어나는 일이었다. 지금까지 이런 식의 판매는 태국 남부 사회에 하인, 노동자, 매춘 여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했다.
종교는 두 가지 주된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딸들을 판매하는 행위를 정당화시킨다. 태국에서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불교 유파는 여성을 남성보다 훨씬 비천한 존재로 간주한다. 예를 들면, 여성은 불자들의 궁극적인 목표인 해탈에 이를 수 없다. 또한 존재의 사다리에서 여자는 남자보다 훨씬 아래에 위치하고, 특별한 정성을 기울여야만 다음 생에서 남자로 태어날 수 있다. 여성으로 태어났다는 것 자체가 아주 비참하고 죄 많은 전생을 통과했음을 의미한다. 불경에 의하면 부처는 그의 제자들에게 비도덕적이고 육체적이며, 부정한 여성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불교도들의 저술 속에서 매춘은 암묵적으로 인정된다. ‘비하야vihaya'라는 수도승의 율법에는 열 가지 유형의 부인상이 등장하는데, 처음의 세 가지는 “돈으로 산 여자, 자발적으로 함께 사는 여자, 때때로 즐기기 위해 관계를 맺을 있는 여자”이다. 이러한 신념 속에서 섹스는 죄악이 아니다. 대신 섹스는 물리적 자연적인 세계, 고통과 불가지의 세계에 대한 합일로 보인다. 여기에 내포된 뜻은 만일 당신이 섹스를 해야 한다면 가능한 한 비인격적으로 하라는 것이다.
불교는 또한 인생의 번뇌와 고통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인정하고 체념하라는 중심 메시지를 전한다. 어쨌든, 무서운 일은 현생이나 전생에 지은 죄에 대한 보상을 스스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슨 일이 생기더라도 그것은 개인에게 주어진 운명, 즉 인과응보다, 사람들은 깨달음의 한 과정인 평상심에 이르기 위해 조용히 그리고 완전히 현생의 고통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승에서 태국 아이들이 겪는 고통에는 강요된 매춘이 포함된다. 이 아이들은 자신에게 가해지는 학대에 대항해 싸울 수도 있지만, 우리가 이 장에서 살려볼 노예의 심리학에 의하면 대부분은 자포자기하게 된다.
여성이 열등하다는 종교적 신념이 그녀들을 노예로 만드는 유일한 문화적 관습인 것은 아니다. 태국 아이들, 특히 여자아이들은 부모에게 우주적이고 자연적인 의무가 따르는 무한한 빚을 지고 있다. 낳아 준 것만으로도 크나큰 은혜인데, 먹이고 키워 주기까지 한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이유로 인해 보은의 일생이 요구된다. 태국의 여성들은 늘 가족의 수입을 늘리고 빚을 갚는데 자신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극단적인 경우, 이것은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노예로 팔리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어떤 부모는 자녀를 팔아 돈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 버린다.
과거에는 노예로 팔리는 아이들이 많지 않았으나 오늘날에는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이러한 증가에는 지난 반세기 동안 진행된 산업화 과정에서 태국에 일어난 급격한 변화-유럽은 이미 한 세기 전에 이 과정을 겪었다-가 반영되어 있다. 그러므로 태국의 노예제에 대해 이해하려면 우선 산업화로 인한 변화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전 세계 여러 국가와 마찬가지로 태국에도 예전부터 노예제가 존재했지만, 이렇게 거대한 규모였던 적은 없었고 현대적 형태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텔레비전 한 대 값에 팔리는 소녀들

(1977년에 시작된) 지난 20년 동안의 경제 발전은 북부 지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방콕 부근의 중심 지역이 급속하게 산업화되는 동안, 북부 지역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 경제가 성장하면서 식료품과 땅 그리고 농기구의 가격은 상승했지만, 방콕에 거주하는 공장 노동자들에게 값싼 농산물을 제공하려는 정부의 정책에 의해 벼나 다른 작물을 재배해서 벌어들일 수 있는 수입은 그대로였다. 그러나 북부 지역 어디에서나 소비재-냉장고, 텔레비전, 승용차와 트럭, 전기밥솥, 에어컨디셔너-가 넘쳐났고, 그것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된다. 이러한 제품의 수요는 스스로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가구에서 아주 높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늘어난 소비를 감당하기 위해 자신의 아이들을 팔아 수입을 늘리는 낡은 방식을 사용하게 된다.
과거에는 가정에 일련의 재정적인 위기가 닥치면 딸들이 매매되었다. 저당 잡힌 논을 잃게 될지도 모르는 위기와 굶주림에 직면해서 빚을 갚기 위해 딸들을 매매할 수밖에 없었지만, 판매될 때 그들이 깨닫게 되는 것처럼 대개의 경우, 딸들은 집에 있는 노동자들과 비슷한 정도의 가치가 있었다. 근대화의 경제 성장은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지금의 부모들은 20년 전에는 이름조차 몰랐던 소비재를 구입하고 싶은 강력한 욕구를 느낀다. 딸을 팔면 새 텔레비전을 살 돈을 쉽게 마련할 수 있다. 북부 지역에 대한 최근의 조사에서 딸을 판 가족의 3분의 2 정도는 돈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컬러 텔레비전과 VCR을 구입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딸을 판매하려고 생각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볼 때, 지금처럼 매매가 용이했던 적은 없었다.
매춘에 대한 수요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북부 도시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부채질했던 경제 발전은 중앙 평야의 농부와 노동자들이 생활하는 지역으로 옮겨지고 있다. 가난한 이주 노동자들은 건설 공사장이나 새로운 공장에서 일하게 되었고, 농사를 짓던 때보다 훨씬 많이 벌게 되었다. 이 노동자들은 일생 처음으로 부요한 태국 사람들처럼 매춘 업소에 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매춘 업소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그들의 경제적 능력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북부지역 소녀들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소녀들을 조달하고 거래하는 사업도 성장하게 된다.
시리의 이야기는 전형적인 사례다. 북부 지역 출신의 한 여성 브로커는 시리가 살던 마을에서 딸에게 보수가 괜찮은 일을 소개해 주겠다면서 가족들에게 접근했다. 시리의 부모는 그 일이 매춘임을 알았을 것이다. 그들은 마을의 다른 여자아이들이 남부에 있는 매춘 업소 밀집지역으로 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약간의 협상 후, 그들은 벼농사를 하는 농부의 가족에게는 엄청난 액수인 5만 바트(2000달러)를 시리의 몸값으로 받았다. 이러한 매매는 여자이이들이 채무 노예가 되는 과정의 첫 단계이다. 브로커와 부모는 계약을 통해 딸들이 자유롭게 되거나 집으로 돈을 송금하는 것이 허락되기 전가지 노동을 통해 매매 대금을 갚아야 한다고 합의한다. 때때로 몸값으로 지불된 돈은 부모에게 융자를 해주는 것으로 간주되는데, 이때 여자아이들은 담보와 빚을 갚는 수단이 된다. 이 경우, 몸값으로 지불된 돈에는 엄청난 이자가 부과되는데, 그것은 여자아이가 성 노예로 일하면서 빚을 다 갚는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함을 의미한다.
시리의 빚 5만 바트는 금세 불어났다. 브로커에 의해 남부 지역으로 보내진 시리는 지금 일하고 있는 곳에 10만 바트에 팔렸다. 강간과 구타를 당한 후, 시리는 매춘 업소에 20만 바트 정도의 빚을 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시리는 음식과 음료수, 병원비용 그리고 열심히 일하지 않거나 손님을 불쾌하게 할 때 부과되는 벌금과 매달 방임대료로 내는 3만 바트 등 자신이 내야 하는 또 다른 비용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리의 화대는 400바트나 되지만 빚을 모두 갚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하다. 고객 한 명을 받을 때마다 100바트는 시리의 빚을 갚고, 방세와 또 다른 비용을 내는 데 사용된다. 200바트는 포주에게 돌아가고 나머지 100바트는 매춘 업소 수입으로 잡힌다. 이렇게 계산을 해보면, 시리는 단지 방세를 지불하기 위해 매달 300명 정도의 남자와 성관계를 가져야 하고, 다른 비용을 제하고 나면 원래 빚은 거의 감소하지 않는다. 손님 한 명을 받을 때마다 100바트에서 200바트를 받는 다른 소녀들의 빚은 훨씬 더 빨리 불어난다. 업소 소유자나 포주가 소녀들이 돈을 벌 수 있다고 여기는 한, 계속 채무 노예로 매여 있을 수밖에 없다. 빚이 늘어날수록 폭력을 통한 통제가 강화되고 사소한 저항에도 구타가 따른다. 반면, 협조적으로 일을 잘 하면 포주는 그녀의 빚을 모두 갚은 것으로 해주고 집에 약간의 돈을 보내는 것도 허용한다. 이렇게 빚을 “탕감”해 주어도 대개 실제 수입은 줄어들지 않는다. 단지 포주의 재량으로 이자를 고분고분하게 만들어서 수익을 늘리는 수단일 뿐이다. 아주 드믄 일이지만 고향집을 방문하게 하고 가족들에게 돈을 보내 그녀가 일을 계속 하도록 만드는 경우도 있다.
시리의 경우처럼 대부분의 여자이이들은 부모로부터 팔려오지만, 훨씬 더 노골적인 노예화의 방식도 있다. 채용 대리인은 공장 노동자나 가사 노동자를 모집한다며 태국 곳곳에 있는 마을을 방문한다. 때때로 그들은 보증인으로 내세우기 위해 지역 공무원을 돈으로 매수하거나, 노동자를 소개받기 위해 지역에 있는 사찰의 수도승들과 친분을 쌓는다. 괜찮은 직장을 약속하는 데 유혹되어 딸들이 마을로 돈을 송금하게될 거라고 철석같이 믿는 가족들은 때때로 ‘특권’을 위한 뇌물을 쓰기까지 하면서 딸을 채용 대리인과 함께 도시로 보낸다. 도시에 도착하자마자, 여자아이들은 매춘 업소에 팔려 강간과 구타, 감금을 당하게 된다. 지금도 또 다른 여자아이들이 납치당하고 있다. 이런 일은 미얀마나 라오스에서 태국의 친척을 방문하는 여성과 아이들에게 특히 많이 일어난다. 버스와 기차역에는 폭력배들이 납치를 하거나 약을 먹여 매춘 업소에 팔아넘기기 위해 여성과 여자아이들을 노리고 있다.
사기나 유괴에 의한 직접적인 노예화가 매춘 업소 소유자의 경제적 이해 때문에만 일어난다고 보기는 어렵다. 매춘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HIV 감염으로 인해 여자아이들이 줄고 있으며, 특히 나이 어린 여자아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 때문에 브로커와 매춘 업소 소유자는 어린아이들이 매춘을 할 만한 나이가 되면 바로 사들일 수 있도록 농촌 마을에 터를 닦을 필요를 느낀다. 시리가 가족과의 연락을 유지할 수 있었고 1년쯤 지난 다음부터 부모에게 매달 우편환 1만 바트를 송금하게 된 것은 이런 이유에서였다. 매달 돈을 송금 받게 된다는 생각 때문에 시리의 부모는 다른 딸들도 일종의 투자로서 매춘 업소에 보내야겠다는 자극을 받게 된다. 더구나, 휴일을 이용해 방문한 언니와 친척들이 중앙 평야 지역의 도시에서 부유하게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어린 소녀들이 자진해서 가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다. 마을의 여자아이들은 안온한 생활을 동경하며, 돈이 있고 멋진 옷을 입은 또래의 여자들이 나타나면 많은 호기심을 느낀다. 그녀들은 매춘이라 불리는 일의 결과를 동경한다.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여자아이들은 자신의 자매나 친구들이 매춘을 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매춘부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아느냐는 질문에는 대개 “레스토랑에서 서양 옷을 입고 일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러한 매력적인 생활에 이끌린 여자아이들은 브로커들을 따라 가는 데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이는 이미 활성화된 섹스 산업을 더욱 팽창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최소한으로 추정해도, 시리처럼 노예가 된 소녀들은 태국에 약 3만 5000명이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수치에 전체 매춘 여성의 일부 비율만이 반영되었다는 점이다.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실제 매춘 여성의 수는 분명히 더 많을 것이다. 태국 정부는 자기 나라에 8만 1384명의 매춘 여성이 있다고 주장했지만 이 공식적인 통계는 등록된(비록 그것이 비합법적이라고 할지라도) 매춘 업소, 마사지 업소, 윤락 시설을 바탕으로 추산된 것이다. 내가 태국에서 방문한 모든 매춘 업소, 술집 또는 마시지 업소는 등록 업소가 아니었고 매춘업에 종사하는 여성들은 아무도 정부의 통계를 믿지 않았다. 또 다른 방법은 아동 권리 보호 센터 같은 활동적인 단체에 의한 통계치를 기준으로 추산하는 것이다. 이러한 단체들은 200만 명 정도의 매춘 여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나는 태국 인구가 6000만 명이라는 점과 비교해 볼 때, 이러한 수치가 지나치게 높게 추산된 것 같아 믿기 어려웠다. 각각의 도시에서 AIDS 관련 종사자들에 의해 모아진 정보에 기초할 때, 내 생각에는 50만 명에서 100만 명 정도의 매춘 여성이 있는 것 같다.
이들 중 노예는 스무 명 중 한 명 정도에 불과하다. 일부 매춘 여성은 채무 노예로 일을 시작하지만 대개는 자발적으로 매춘업에 뛰어든다. 태국은 어디에서나 성이 매매되는 곳이다. 이발소, 마사지 업소, 커피숍, 카페, 술집, 레스토랑, 나이트클럽, 노래방, 매춘 업소, 호텔 심지어 사찰에서도 섹스가 거래된다. 매춘 여성은 얼마간의 자율성을 가지고 일하는 고소득 “전문직” 여성에서 콜걸이나 마사지걸처럼 자기 의사에 따라 일을 하는 여성과 시리처럼 노예화되는 시골 소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많은 여성들은 사장으로부터 임금을 받고, 자신이 할 일을 스스로 정하고, 손님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면서 술집, 레스토랑, 나이트클럽에서 반독립적으로 일을 한다. 대부분의 술집과 클럽은 시리와 같이 노예화된 매춘 여성을 고용하지 않고, 호출이 있을 때 여성들을 파견해서 고객을 접대한다. 노예화된 소녀들은 단지 30분당 100바트를 낼 수 있는 정도의 인부들, 학생들 그리고 노동자들을 상대로 하는 가장 저급한 시장에서 일한다. 그것은 박리다매 식으로 성을 매매하는 것인데, 수요는 항상 있다. 태국 남성에게 있어 여성을 사는 것은 술을 마시는 일과 대체로 비슷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태국 남성들이 매춘 업소를 찾는 이유는 훨씬 더 복잡하다, 그것은 그들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급속한 경제적 변화에서 발생한다.

“돈이 아까워서 여자와 잔다”

태국인들은 영국인들보다 훨씬 더 그들의 왕실을 숭배하고 모방한다. 현재 국왕인 푸미폰은 라마 9세로도 알려져 있는데, 왕가의 공고함은 18세기부터 국가를 통치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잘 나타난다. 대체로 태국은 군주가 사회 전체를 지배하면서 절대 권력을 가지는 전제 군주제를 채택했다. 15세기에 시민계급법은 그 당시 널리 보급되어 있던 엄격한 사회 구조를 성문화시켰다. 법률은 어떤 계급에 해당하든 간에 모든 남성에게 가사 단위의 논을 할당했는데, 평민에게는 25구획이 주어졌고 국무 대신에게는 1만 구획에 이르는 논이 주어졌다. 이것은 모든 사회 계층에 관념적이지만 무시할 수 없는 가치를 부여했다. 사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부, 농노 그리고 노예들까지 각각 15구획씩(그들이 그것을 소유하게 되는 것은 아니었다)을 할당받았다. 그리고 부를 가늠하는 법적인 공식 단위가 논인 것처럼 남성의 지위를 쉽게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은 아내, 정부, 첩이었다. 1910년에 공식적으로 철폐될 때까지 왕은 수백 명의 첩을 두었는데, 그중 몇몇은 국모나 후처로까지 지위가 상승하기도 했다. 이러한 유형의 일부다처제는 지위에 민감한 귀족들과 19세기에 새로 부상한 거부들에 의해 주도적으로 모방되었다. 실제로 어느 정도 재산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첩이나 “후처”를 둘 수 있었다. 단기적 소유가 완전한 소유권을 대체하는 것처럼, 재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있어 매춘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유일한 선택이었다.
오늘날에도 태국에 있는 모든 사람은 세밀하고 엄격한 신분 구조 속에서 자신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 남성의 사회적 신분을 과시하기 위해 정부와 처첩을 두는 일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섹스 산업과 관련된 소비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경제 성장은 사회 구석구석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태국 남성들은 이제 정기적으로 성을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을 갖게 되었다. 서구 국가들은 태국과 같은 경제 성장을 경험하지 못했지만, 몇 가지 사실을 통해서 태국의 경제 성장 규모를 짐작해 볼 수는 있다. 영국과 비슷한 크기의 이 국가에서 1993년에서 1995년까지의 3년 사이에 총노동 인구의 10분의 1이 농업에서 제조업으로 이동했다. 1988년부터 1995년까지 8년 아이에 공장 노동자들의 숫자가 200만 명 이하에서 400만 명 이상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그리고 도시 임금은 1986년에서 1996년 사이에 두 배가 되었다. 태국은 지금 세계 최고의 모터 사이클 수입국이고, 미국에 이어 두 번째의 픽업 트럭 수입국이다(이 두 가지 교통수단의 발달은 태국의 따뜻한 기후와 낙후된 도로 사정에 기인한다). 1985년과 1995년 사이에 GNP는 두 배가 되었고, GDP는 세 배가 되었다. 1997년 후반에 경기가 하락하기 전까지 태국에는 돈이 흘러 넘쳤고, 가난한 농부들이 임금 노동자로 전환되었으며, 소비자들의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최근 들어, 이렇게 경제 사정이 호전되자 매춘 업소를 찾는 태국 남성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의 몇몇 조사에 의하면, 태국 남성의 80에서 87퍼센트가 매춘 여성과 성관계를 맺고 있고 이를 통해 총각 딱지를 떼는 경우도 90퍼센트가 넘는다고 한다. 대략, 결혼한 남성의 10에서 40퍼센트가 지난 1년 사이에 매춘에 돈을 지출했다. 이런 것을 조사하는 일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보고는 300만 명에서 500만 명 정도의 태국 남성이 매춘업의 정기적인 고객이라는 점을 암시한다. 그러나 수백만 명의 태국 남성들이 자의로 매춘 업소가 늘어서 있는 밤거리를 은밀하게 배회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매춘 여성과 성관계를 맺는 일은 친구들과 밤 시간을 즐기는 방식의 하나로, 사교적인 행위다. 95퍼센트의 남성이 친구와의 술자리 끝에 매춘 업소에 간다. 친구들이 모이면 기분 전환과 여흥 그리고 함께 술을 마시기 위해 거리로 나선다. 태국 여성은 보통 술을 마시지 않으므로 이러한 문화는 주로 남성들의 것이다. 밤에 태국의 도시 거리에 나와 있는 모든 남성은 보통 사람이며, 모든 가게에서 환영받는 손님이다. 남자든 여자든, 대부분의 태국 사람은 독신자가 직업여성을 사는 일을 일상적으로 회포를 푸는 일로 받아들이고, 대략 남성의 3분의 2 정도와 여성의 3분의 1 정도가 결혼한 남성에 대해서도 비슷한 생각을 한다.
대부분의 기혼 여성은 남편이 매춘 업소에 가는 것을 또 다른 혼외정사의 방식으로 생각하고 묵인한다. 많은 아내들은 남성들이 본능적으로 여러 명의 섹스 파트너를 원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매음이 가족의 평화를 크게 위협하지 않는다고 여긴다. 매음은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고, 정서적인 고통을 수반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내들은 남편이 매음을 할 때는 남성의 본능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남편이 후처나 정부를 두면 관계가 깨지기를 바란다. 태국 남성들은 때때로 본처와 결혼한 장소와 다른 지역에서 합법적으로 후처와 결혼하는 경우도 있다. 후처는 본처와 마찬가지로 유지비, 주택, 정기적인 생활비를 요구하고, 자기 자녀들도 유산을 상속받기 바란다. 따라서 후처들은 본처와 그 자녀의 안녕을 위협한다. 친족 관계가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것은 아니지만(일부다처제는 불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혼은 구속력을 가지고 후처의 아이들도 법적인 권리를 가진다. 가진 게 없는 첩에게 부유하고 나이 많은 남성이 접근하면 사회적 지위를 상승시킬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후처가 본처의 가족과 결별하라고 남자를 설득하면 본처에게 장차 불행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고, 이런 일이 일어날까 봐 본처는 끊임없이 걱정하고 경계한다.
어디에서나 성이 매매되고 다른 여성과의 부적절한 관계가 가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데도 태국 아내들이 매음에 관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소비 능력이 커짐에 따라 남편들은 마음대로 여자를 살 수 있게 되지만, 대부분의 태국 여성은 그런 문제는 제쳐 두고 단지 남편이 후처에 관심을 갖지 않기만을 바란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내들은 남편이 친구들과 함께 이따금씩 매춘 업소를 방문하는 것을 눈감아 주게 된다. 그것이 일반적인 여흥의 하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남성은 성을 사는 것에 대해 거의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다. 분명히 주저하기는 하겠지만 금세 술에 취해 동료들을 충동질한다. 물론, 밤에 외출한다고 다 매춘 업소에 가는 것은 아니지만 동료가 승진을 하건, 급여가 인상되거나 또는 축하할 일이 있으면 매춘 업소를 찾는 경우가 많다. 친구들이 모인다고 언제나 매춘 업소에 가는 것은 아니다. 일부 유부남들의 모임에서는 결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지만, 어떤 사람들은 때때로 매춘 업소를 찾으며 그들의 술자리는 자연스럽게 매춘 업소 순례로 이어진다. 또한 태국 남성들은 밖에서 술을 마시면, 그 자리를 주최한 사람이 비용을 치르는 경우가 많다. 남들보다 먼저 계산을 치르는 것은 자신의 동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과시적 소비이기도 하다. 이러한 모습은 매춘 업소에 가서도 똑같이 나타나며, 이 때문에 생각이 없던 사람도 매춘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최근의 한 조사에서 인터뷰한 한 남성이 말했다. “업소에 도착하면, 친구들이 먼저 여자를 고르고 나서 내 여자에 대해서도 대신 화대를 치러 준다. 나는 그 돈이 아까워서 여자와 잔다.” 여자를 사는 돈을 대신 지불해 주면, 나중에 다시 같은 방법으로 보상을 받게 되고 서로 허물없이 지낼 수 있게 된다. 술에 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렇게 돈을 쓰려고 하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모임에서 술에 취하면 대부분의 남성은 일단 돈을 쓰고 본다.
사람들이 매춘 업소에 가는 데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맨은 협상을 할 때, 거래 과정의 일환으로 섹스 접대를 제공하거나 받는다. 만일 기업체나 지위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데 필요하다면, 태국인들에게 이러한 관행은 대수롭지 않은 일이다. 사업차 출장을 가는 남성들도 자신의 고향이나 마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이점을 누리기 위해 역시 매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다. 시골 지역을 방문하는 정부 관료는 환영의 일환으로 지역의 “꽃”을 제공받는데, “시식”을 하기 전까지는 그가 그 장소에 간 게 아니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대학 신입생들도 입학한 첫 주에 있는 선배들과의 입회식에서 매춘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모든 일은 남자가 술에 취해 한 일은 책임질 필요가 없다는 그릇된 속설에 따라 쉽게 발생하게 되고, 친구들이 만나면 서로 폭탄주를 권하면서-뚜껑을 딴 위스키가 남겨지는 법은 없다-상대방을 충동질한다. 남자다움이 강조되는 태국 문화에서 매춘 여성과의 성관계를 꺼리는 사람은 항상 술 취한 사람들로부터 공처가라는 비아냥거림을 받게 된다. 태국 문화는 또한 집단의 결속을 강조하고 대립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싫더라도 직업여성과 잠자리를 하는 것이 불화나 문제를 일으키는 것보다는 낫다고 여기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그들은 하늘이 무너져도 비밀은 지킨다. 남성들은 친구와 함께 밖에서 술을 마시고 한 일에 대해서는 아내나 또 다른 사람에게 결코 말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태국 남성에게 있어, 돈을 주고 성관계를 맺는 것은 일종의 오락이고 성행위를 통해 긴장을 이완시키는 정당한 방법이다. 그러나 그것이 꼭 맞는 말인 것은 아니다. 돈을 주고 성관계를 맺는 것이 지위와 명예 경쟁을 뒷받침하는 “물건”으로 취급받는다, 따라서 일부 여성들이 짐승 같은 대접을 받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녀들은 유괴되고, 혹사당하고, 짐승처럼 소유되고, 매매되다가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지면 (쓰레기처럼) 버려진다. 이런 전근대적인 처우가 이익 극대화의 세계화 경제 체제와 만날 때, 여성들의 말로는 비참해진다. 수많은 여성들이 남성들의 지위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희생되고 있다. 수많은 여성들이 투자자의 이익을 위해 성 노예로 감금당하고 있다. 그런데 경찰과 정부, 지역 관청들은 노예 소유에 대해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는가? 많은 경우, 성 노예는 사기, 유괴, 성폭행, 강간, 때때로 살인과 같은 범죄와 관련된다, 이런 범죄들은 드물게 일어나거나 무작위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매춘 업소에서는 이런 일들이 한 달에도 수천 번씩 규칙적으로 반복된다. 그러나 이러한 테러를 중단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오히려 노예 소유를 도와주며, 노예 소유자는 많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백만장자 용들과 억만장 기러기

현대의 노예 소유자들은 누구일까? 우리 모두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섹스 산업에 조금이라도 투자할 돈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노예 소유자가 될 수 있다. 노예화된 매춘 여성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사람들-포주, 마담 그리고 업소 관리인-은 대개 고용된 사람들이다. 고용된 폭력배, 포주 그리고 매춘 업소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여성들을 통제하고 경제적으로 착취하기 위해 그녀들을 무자비하게 다룬다. 비록 고용되어 있지만, 포주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들에게 섭섭지 않은 대우를 한다. 매춘 업소에서 생활하면서 그들은 월급을 받고, 때대로 부정한 방법을 통해 수입을 늘리기도 한다. 예를 들면, 포주는 손님에게 음식과 술을 턱없이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그 차액을 착복한다. 더 짭짤한 수입은 화대를 임의적으로 책정하는 데서 발생한다. 여성들 각자의 화대는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지만, 포주들은 각각의 고객을 평가해서 나름대로 요금을 정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포주는 손님들이 원래의 가격보다 두세 배 많은 돈을 지불하게 만들고, 그 차액 전부를 착복한다. 포주는 출납원과 짜고 일부 매춘 여성에게 빚에 대한 담보를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매춘부들을 조직적으로 사취한다. 만일 노예들을 잘 관리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면, 포주들은 기본임금의 열 배 정도 되는 돈을 쉽게 만질 수 있다. 폭력과 위협이 주특기인 이런 사람들이 벌어들이는 수입은 엄청나지만, 그것도 브로커나 실제적인 노예 소유자들이 벌어들이는 돈과는 비교가 안 된다.
마을에서 소녀들을 사서 매춘 업소에 판매하는 브로커와 채용 대리인은 단기적인 노예 소유자다. 그들이 하는 일은 채용 대행, 수송, 홍보, 납치 등이다. 그들은 마을로부터 소녀들을 원활하게 공급하면서 싼 가격에 구입하고 비싼 가격에 판매하려고 한다. 브로커 중에는 남자도 있고 여자도 있는데, 그 지역 출신인 경우가 많으며, 그 중 일부는 경찰, 공무원 심지어는 선생 샅은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부업으로 소녀들을 취급하는 지역민이다. 이들의 사회적 지위는 소녀들이 좋은 직장에 취직할 수 있다는 신뢰를 갖게 만든다. 소녀들을 매춘부로 만드는 데도 불구하고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일자리를 제공하고 부모들에게 큰돈을 지불하기 때문에 그들은 지역 공동체에 잘 알려진 사람들이다. 대부분의 여성 브로커들은 몇 년 동안 매춘부로 일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인데, 중년이 된 그녀들은 매춘 업소에 소녀들을 공급하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여성들은 성 노예를 유인하는 걸어다니는 광고판이다. 그녀들의 화려한 생활과 많은 수입, 서구 스타일의 의상과 세파에 닳고닳은 세련된 화술은 팔려 가는 소녀들에게 장밋빛 미래를 꿈꾸게 만든다. 몇 년 동안 매춘 업소에서 윤락 생활을 한 그녀들은 대개 병들어 있지만-많은 젊은 여성들이 AIDS에 감염되어 사망한 후, 고향에 돌아온다-부모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지역민이든, 순회 영업을 하는 채용 대리인이든 이러한 판매상들은 매춘부를 알선하는 일에서 다른 경제적인 이득을 취한다. 고향으로 돌아온 매춘 여성들은 부모와 함께 살면서 논을 소유하고, 다른 한 편에서는 소녀들을 매매한다. 포주들과 마찬가지로 각각의 소녀가 2,3주 안에 수입을 두 배로 늘려 주므로 꽤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러한 수익은 계속해서 노예를 소유하는 사람들이 벌어들이는 수입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실제로 노예 소유자들은 중년의 사업가인 경우가 많다. 그들은 앞서 말한 대로 공동체에 잘 조화되어 있고, 그들이 하는 일로 인해 사회적인 차별을 받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성공하고 다각적인 사업을 하는 자본가로 존경을 받는다. 매천 업소 운영은 대체로 노예 소유자에게 막대한 수익을 안겨 주는 사업 가운데 하나다. 분명히 업소 소유자는 조직범죄에 어느 정도 관련되어 있지만 조직범죄에는 태국의 경찰과 정부도 연루되어 있다. 실제로 현대의 노예 소유는 일종의 사업일 뿐이다.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일자리와 복지를 창출한다고 말한다. 단지 일반적인 사회 통념을 따르는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그런 행동을 위선이라고 볼 수는 없다. 돈만 많이 벌면 무엇이든 정당화시킬 수 있다. 몰론 중산층에 해당하는 노예 소유자들은 이웃들에게 자신의 정체를 알리지 않고 생활한다. 그의 이웃들은 단지 성공한 사업가로만 생각하고 그를 존경하는 것이다. 태국 문화에서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너무 정확하게 알려고 하는 것은 아주 무례한 일에 해당한다. 태국 말 중에 “너나 잘 해  yaa suek”라는 말은 강력한 반발의 의미를 가진다. 그러므로 노예 소유자들은 착취에서 비롯되는 모든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사회적 반발에 부딪히지 않으면서 소녀들을 혹사시킬 수 있다.
노예 소유자는 실제로 합자회사, 기업 또는 법인을 소유한다. 1980년대에 “기러기 무리 Flying Geese"(경제학자들이 일본을 선두로 하는 국제적 분업 체제를 형성하며 발전해 온 아시아 국가들을 이르는 말 - 옮긴이)라고 불리는 거대한 자본의 이동 속에서 일본은 태국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 강력한 앤화의 위력이 국가 전체에 걸쳐 소비와 건설 사업을 이끌었고, 전자 기업들은 텔레비전 공장을 건설했으며, 어떤 투자자들은 섹스 산업에 눈을 돌렸다. 일본에 이어 소위 ‘네 마리 용’(한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이라고 불리는 국가들로부터 투자가 유치되었는데 이것은 또한 섹스 산업에 최고의 호기를 제공했다(이 다섯 국가 전부가 또한 아래에서 논의되는 바, 태국 여성들을 노예화시키는 강력하고 중요한 시장을 제공했다). ‘기러기’와 ‘용’들은 지역 범죄자, 경찰, 행정 관료를 매수할 자금력을 가지고 있었고, 자금은 섹스 산업으로 흘러 들어갔다. 섹스 산업이 가난한 사람들과 임금 노동자들에게도 개방되어 있었기 때문에 현지의 태국인들도 섹스 산업에 투자했다.
젊은 매춘 여성들은 정기적으로 경찰과 접촉하지만 실제 자신을 소유하고 있는 업소의 소유자를 만나지 못한다. 오늘날의 태국에 있어서 노예 소유자와 노예의 관계는 독립 자본주의 모델에 해당한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매춘 업소 소유자가 매춘 여성과 접촉할 필요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동 소유자들은 서로가 누구인지 전혀 알 수 없고, 단지 그들은 섹스 산업에 종사할 노동자를 고용하기만 하면 된다. 많은 수익이 보장된다면 친구가 새로 시작한 사업에 투자할 만한 강력한 인센티브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태국인들은 주식에 투자해기 보다는 친구나 친척이 운영하는 사업에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 태국에서는 새로운 일이지만, 다양한 자본 투자의 방식들이 신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서구의 시장과 경제의 경향이 태국에서 새로운 사업가들에 의해 탐욕스럽게 모방되고 있다. 그들은 선진 국가들을 연구하면서 무엇보다도 수익의 원칙에 근거해 주식 시장에서 뮤추얼 펀드에 자산을 투자하는 투자자들을 본다, 그리고 그들의 포트폴리오에는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지뢰를 제조하거나 고문 기구를 만드는 기업들이 포함된다, 그리고 그런 사실을 미처 몰랐다고 변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이러한 기업들은 아주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 이유만으로도 투자자들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고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이 태국인 개인이든, 기업이든 또는 외국인 투자가든 노예 소유자들은 많은 특징을 공유하고 현대의 새로운 노예 소유의 성격을 잘 보여 준다. 노예 소유자와 노예 사이에서 인종이나 민족 차별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일본인 투자자의 경우는 예외다). 그들은 인종적 차이를 구실로 노예 소유를 합리화해야 할 필요를 전혀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노예와 노예의 자녀를 세습시키면서까지 소유하지 않는다. 노예 소유자는 노예에 대해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단지 투자에서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데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다른 사업에 투자해서 노예 소유자가 안 될 수도 있었겠지만,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매춘업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많은 수익이 남는다는 걸 잘 알기 때문에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 경제에 공헌한다는 것이 태국에서는 중요한 미덕이고, 노예 소유자들은 자신이 경제에 공헌하고 있다는 것에 자긍심을 느낀다. 그들은 자신들이 일자리를 제공한다고 생각하고, 가난한 시골에서 채무 노예화된 소녀들을 구출했다고까지 생각한다. 이러한 점은 노예 소유자들의 도덕성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그들이 자신의 업소에서 일하는 여성들과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는 증거다.
오늘날의 노예 사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어야 한다. 경제가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태국인의 수입은 서구 평균보다 훨씬 적다. 산업화가 진행 중인 이 나라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여전히 빈곤한 시골 지역에서 살아간다. 만일, 집과 논을 소유하고 시골 지역에서 생활하는 가족이 있다면 매달 500바트(20달러) 정도가 있어야 먹고 살 수 있을 것이다. 빈곤하다는 거의 쌀뿐만 아니라 곤충(귀뚜라미, 유충, 구더기를 많이 먹는다)과 야생 식물을 먹어야 하고, 물고기를 직접 잡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골지역에서 사는 사람들이 이보다 상태가 더 나빠지면 굶주리게 되고 집이나 땅을 잃게 된다. 보통 태국인의 한 달 수입은 2500에서 4500바트(100에서 180달러) 정도다. 1996년 12월의 정부 통계에 의하면, 인구의 3분 2 정도가 여전히 낮은 소득으로 빈곤하게 생활하고 있다. 도시의 집세는 평균 소득의 반 이상이고 임대료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정부가 정책적으로 쌀값 상승을 억제한 뒤부터 굶주림은 없어졌지만 태국인 평균 소득 월 2500에서 4500바트 정도로는 여전히 가난한 생황을 할 수밖에 없다. 네 가족이 대략 일주일 먹을 수 있는 양인 살 1킬로그램은 20바트(7센트)에 팔린다. 기본적인 생활을 하는 데는 별 문제가 없지만, 수입이 적기 때문에 먹고 사는 것 이외의 다른 일을 하기가 힘들다. 도시 지역이든 시골 지역이든, 먹고 살기 위해 그들은 하루 열두 시간에서 열네 시간씩, 매주 6일에서 7일 동안 일한다. 병이나 부상을 당하면 이러한 기본적이 생활조차도 금세 무너지고 만다. 사회 복지나 의료 보장 제도가 없고, 빈민들을 구제할 수 있는 여유가 없을 정도로 예산도 빡빡하다. 이러한 가족들이 딸을 팔면 1년 수입에 맞먹는 2만에서 5만 바트를 받을 수 있다. 상당히 큰 금액은 강력한 유혹으로 작용하고, 부모들은 성 노예의 실태가 어떤지 알지 못한다.

올웨이스 프로스퍼링 “레스토랑”

매춘 업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윤락 업소 중 하나지만, 여성과 성관계를 맺으려는 수많은 남성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자본 회전율이 아주 빠르다. 업소 하나당 평균 열 명에서 열세 명 정도의 매춘 여성이 있다. 좀더 많이 잡으면 스무 명 안팎의 여성들이 일을 한다. 시골 지역의 매춘업은 대개 가정집에서 서너 명의 여성들로 운영된다. 반면, 도시 지역 매춘 업소는 채무 노예화된 여성들을 소유하고 있다. 홍등가에 밀집되어 있는 수많은 매춘 업소는 경제적 절감을 통해서 이익을 얻는다. 만약에 업소에 간판이 달려 있지 않으면(대개 달려 있지 않다) 그곳은 비합법적으로 영업을 하는 곳이다. 나는 주로 노동자들이 이용하는 한 업소를 방문했는데, 입구에 “올웨이스 프로스퍼링”이라고 적힌 작은 네온사인이 걸려 있고 간판 아래쪽에는 작은 글씨로 “레스토랑”이라는 글씨가 있었다. 이런 문구가 적혀 있는 것은 안에서 음식을 판매하기 때문이 아니라, 경찰에게 신호를 보내기 위한 것이다. 대개 노후하고, 더럽고, 비가 새는 건물들에는 보수한 흔적이 여기저기 남아 있다. 그곳에는 쥐와 바퀴벌레가 득실거리고, 시설도 위생적이지 못하다. 그곳에서 일화는 여성들은 매우 젊어서 30대도 거의 없으며, 때대로 열여덟 살 미만의 청소년들도 있다. 매춘 여성들과 그곳을 찾는 손님들은 별로 차이가 없다. 비록 북부 출신 여성들이 많겠지만, 매춘 여성이든 손님이든 가난한 환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이다. 태국 남부 지역에서 일하는 남성들은 이슬람 교도인 말레이시아 인이나 싱가포르 인이지만, 여성들은 대부분 북부 지역 출신의 불교도들이다. 태국 북부 지역의 여성들이 많이 고용되어 있지만, 최근에는 미얀마 라오스에서 유입되어 이곳 노예가 되는 여성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여자들을 수입까지 해야 되는 것은 나이 어린 여성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매춘은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사업이다. 유지비용이 적게 들고, 매상이 많고, 이익이 막대하다. 이 연구에서 나는 최초로 새로운 방식의 노예제가 가지는 사업적 측면, 그리고 착취와 그것을 통한 이익의 규모를 상세히 밝히려고 시도했다. 현대의 노예제는 장기적인 투자가 요구되고, 영속적이지만 많은 수익을 내지 못했던 자본 집약적인 과거의 노예제와는 많은 차이를 지닌다. 아동 노동을 통해, 그리고 여성을 착취해서 특별한 이익을 얻는 것은 위험이 적고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사업이다. 황폐하고 불결한 모든 매춘 업소들은 소녀들을 파괴해서 돈을 벌어들이는 고도로 효율적인 장치다. 매춘 업소를 차리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 대략 8만 바트(3200달러)만 있으면 필요한 모든 가구, 장비 그리고 내부 시설을 갖출 수 있다. 매달 4000에서 1만 5000바트(160에서 600달러) 정도만 내면 어느 곳에서든 건물을 임대할 수 있다. 매춘 업소에는 매춘 여성 외에 포주(고용을 하는 때가 많다)와 출납원이 필요하다. 포주는 매달 5000에서 1만 바트(200에서 400달러) 정도를, 출납원은 대략 7000바트(280달러) 정도를, 요리사는 5000바트(200달러) 이하의 월급을 받는다. 매달 전기세와 기본적인 시설 유지비용으로 2000바트(80달러)가 더 필요하다. 맥주와 위스키는 고객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구입한다. 이것 외에는 음식과 뇌물 두 가지에만 비용이 지출된다.
매춘 여성의 식대로는 매일 50에서 80바트(2에서 3달러) 정도가 들어간다. 남성들이 풍만한 몸매를 갖춘 건강한 소녀들을 원하기 때문에 노예 소유자들은 먹는 것에 인색하지 않다. 이 나라 전체가 전염성이 강한 HIV에 의해 고통 받기 때문에 건강한 외모가 중요해지는데, 그것은 어리고 건강한 소녀들이 안전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뇌물은 일반적으로 액수와 받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 대부분의 업소에서는 경찰을 무마시키기 위해 한 번에 200에서 400바트(8에서 16달러)를 집어 주거나 한 달에 6000바트(240달러) 정도의 뇌물을 제공한다. 경찰이 소녀들에게 관심을 보이면, 한 시간 정도 함께 시간을 보내게 해주면 모든 것이 해결 된다 경찰은 매춘 업소의 유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몇 군데만 돌면 별로 힘들이지 않고 매년 3만 2000에서 6만 4000달러의 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고급 마사지 업소와 나이트클럽은 더 많은 액수를 경찰에게 뇌물로 주고, 새로 개업을 할 때는 떡값을 제공한다. 뇌물 수입은 경찰 간부들이 고위직으로 승진하는 데 이용되고, 따라서 그들은 더 많은 뇌물 수입을 얻기 위해 서로 경쟁한다.

표1 ‘올웨이스 프로스러링’의 월별 지출 경비와 수입 (단위 : 바트)

지출 : 임대료 5,000  공과금 2,000   음식과 술 45,000   포주 월급 7,000   출납원 7,000   요리사 5,000   뇌물 6,000   택시비, 기타 12,000   맥주, 위스키 168,000   ; 계 257,000 (us $ 10,280)

수입 : 매춘 수입 1,050,000   룸 임대비(매춘여성) 600,000   콘돔 판매 70,000   술 판매 672,000   처녀 프리미엄 50,000   채무 보증 “이자” 15,000   ; 계 2,457,000

월 순이익 : 2,200,000 (us $ 88,000)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수입은 지출보다 훨씬 많다. 스무 명의 소녀들이 각각 손님 한 명을 받을 때마다 업소에서는 125바트(5달러)를 벌고, 매일 그녀들이 열 명에서 열여덟 명의 고객을 받으므로 1250에서 2250바트(50에서 90달러)를 벌게 된다. 하루 동안의 매춘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입은 2만 5000에서 4만 5000바트(1000에서 1800달러)다. 그리고 표1에서는 매춘 업소에서 돈을 벌어들이는 또 다른 방법을 볼 수 있다.
대개 맥주와 위스키 같은 술을 판매해서 발생하는 수익은 정확한 비용을 산정하기 어렵다. 표에는 거의 70만 바트에 가깝게 나타나는데, 고객들에게 판매되는 맥주는 업소에서 20바트에 구입해서 80바트에 판매하므로 그것을 기준으로 산정했다. 매춘 여성의 룸 임대료는 평균 매달 3만 바트이고, 소녀들의 절반 정도가 채무 보증금을 낸다면 업소는 매달 “이자”로 1만 5000바트를 벌어들이게 된다. 콘돔 한 개당 10바트의 금액을 부담하고, 대부분의 고객은 콘돔을 사용하게 된다. 시리는 매달 서너 박스의 콘돔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콘돔 한 박스에는 100개의 콘돔이 들어 있다.
수입 항목 가운데 처녀 프리미엄은 약간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중국인이나 중국계 태국인 고객은 처녀와 성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경우에 흔쾌히 많은 돈을 지불한다. 이렇게 처녀를 선호하는 것에는 두 가지 근거가 있다. 첫 번째는 고대 중국인들이 처녀와의 성관계가 정력을 강화시키고, 수명을 연장시킨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처녀성은 노화의 과정에서 음을 억제하고 완화시키는 강력한 양의 원천으로 생각된다.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홍콩에서 오는 중국인 섹스 관광객과 마찬가지로) 부유한 중국인과 중국계 태국인은 가능한 한 정기적으로 처녀와 성관계를 맺으려고 하고, 그런 기회가 생기면 많은 돈을 지불한다. 처녀인 소녀가 매춘 업소에 들어오면, 그녀는 다른 매춘 여성들과 함께 선택의 방에서 대기하지 않고 “처녀의 베일을 벗기는 방 hong bud boree sut"이라는 장소에서 대기한다. 비슷한 처지의 소녀가 있으면 그곳에서 함께 전시되고, 매춘 가격은 포주와의 협상을 통해 결정된다. 처녀와 성관계를 맺으려는 남성들은 5000에서 5만 바트(200에서 2000달러) 정도를 지불한다. 처녀와의 성관계는 보통 호텔 등 업소 밖의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때때로 소녀가 성관계에 응하도록 구타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포주나 포주의 대리인이 동행하는 경우도 있다.
두 번째로 매춘 업소에서 처녀 프리미엄을 요구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HIV/AIDS에 감염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태국 남성이나 기독교도가 아닌 고객들은 음양에 대해 믿지 않지만 HIV에 감염되는 것은 두려워한다. 처녀와의 성관계는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이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처녀성을 잃고 난 후에도 “순결”하고 “신선”한 소녀는 비싼 가격에 판매된다. 한 미얀마 소녀는 처녀라고 속이고 네 명의 각기 다른 고객들과 성관계를 맺었다고 말했다. 어린 소녀, 또는 어려 보이는 소녀는 시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높은 가격이 형성된다. 처녀 프리미엄은 또한 다른 고급 윤락 업소로부터 매춘 업소에 지불되기도 한다. 특별한 “회원제 클럽”이나 마사지 업소는 고객으로부터 처녀, 순결한 소녀, 어린아이 등을 부탁받기도 한다. 만일 그 업소에 처녀가 없는 경우에는 브로커가 확보해 둔 소녀가 조달되는데,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는 납치를 하는 경우도 있다. 고급 업소들은 대게 윤락녀를 직접 고용하지 않고 필요한 경우, 매춘 업소에 돈을 지불하고 어린 소녀를 조달한다. 그렇게 불려갔다 와서는 다른 매춘 여성들과 같이 일하며 보통의 수익 흐름에서 일하게 된다.
이런 방식의 수익 흐름을 통해 매춘부들은 아주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 매춘 업소인 ‘올웨이스 프로스퍼링’은 매년 2640만 바트(105만 6000달러) 정도의 수익을 올리는데, 그것은 지출 비용의 856퍼센트에 달하는 수치다. 이 정도의 이익을 낼 수 있는 것을 소녀들의 유지비용이 아주 적게 들기 때문이다. 10만 바트에 팔려온 소녀의 유지비용이 아주 적게 들기 때문이다. 10만 바트에 팔려온 소녀의 유지비용은 한 달 수익의 5퍼센트도 채 안 된다. 소녀가 몸을 팔고 임대료만 지불해도, 업소는 두세 달 안에 구입비용을 만회할 수 있다. 섹스 산업에서 이렇게 막대한 수입을 얻는 것은 노예 소유자뿐이다. 나이트클럽과 마사지 업소에서 자발적으로 일하는 윤락녀들은 많은 수입을 올리지만, 하루에 서너 명의 고객만을 상대한다. 에스코트 걸(외국인 관광객이나 사업가에게 현지에서 관광 안내와 통역 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여성-옮긴이)은 하룻밤에 단지 한 명의 고객만 상대하면 된다. 벌어들이는 돈의 대부분을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자발적 매춘 여성들은 또한 고객을 선택할 수 있는 일정한 재량권을 가지고 있다. 상대해야 하는 고객의 수나 벌어들인 돈에 대해 노예 소유자가 전적인 통제권을 갖고 있다는 것은 곧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태국 경제에서의 섹스 산업의 비중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고, 직업여성들의 전체 숫자에 대해서도 이론이 많다. 그러나 시리 같은 경우만 봐도, 대략 3만 5000명의 소녀들이 채무 노예로 일하고 있다면 연간 수식은 막대하리라는 점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만약 모든 매춘 업소가 “올웨이스 프로스퍼링”과 비슷한 수익을 올린다고 가정하면, 이러한 소녀들로부터 비롯되는 연간 수익은 460억 바트(18.5억 달러) 이상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막대한 수익을 올리기 위해 소녀들은 자신의 몸과 마음 그리고 건강을 희생하고 있다.

일회용 몸

매춘 업소에서 오랜 기간 그녀들을 돌봐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을 정도로 소녀들은 아주 값싸다. 소녀들이 채무 노예로 일하는 기간이 2년에서 5년 정도로 아주 짧기 때문에 매춘 업소에서는 병의 치료나 예방을 위한 지출을 하지 않는다. 소녀들로부터 얻어 낼 수 있는 모든 수익을 다 짜냈다면, 그녀를 포기하고 새로운 소녀로 교체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병들고 죽어 가는 소녀를 책임지고 싶어 하는 매춘 업소는 없다. 병에 걸리거나 죽게 되더라도 소녀들에 대해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다.
매춘 업소에 있는 노예는 그들의 건강과 삶을 위협하는 두 가지 심각한 문제와 직면하게 도니다. 폭력과 질병이 그것이다. 폭력이-강간, 구타, 위협을 통해서 그녀들이 노예 상태에 있도록 강제하는-수시로 발생한다. 그것은 성 노예라는 그들의 새로운 지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실제로, 인터뷰에서 모든 소녀가 같은 이야기를 반복했다. 매춘 업소에 처음 도착했을 때나 처음 손님을 받았을 때 조금이라도 저항하거나 거부하면 구타나 강간을 다했다는 것이다. 몇몇 소녀들은 타의에 의해 약을 먹게 된 후 폭행당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다른 소녀들은 말을 들으라며 권총을 들이대고 위협했다고 진술했다.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폭력을 사용하는 것은 성공적인 노예화의 첫걸음이다. 매춘 업소에 들어간 지 몇 시간도 안 돼, 소녀들은 고통을 당하고 충격을 받게 된다. 고문을 당한 사람처럼 그녀들은 때때로 멍한 상태가 되고, 비록 몸에 이상이 생기지 않는다고 해도 정신적인 공황 상태에 빠지게 된다. 자기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 소녀들에게는 특히 정신적 외상이 심각하다. 상처 입고 배신당한 소녀들은 자신에게 발생한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처음으로 폭행당한 뒤, 소녀들은 거의 저항할 수 없게 되지만 그렇다고 폭력이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 매춘 업소에서 폭력과 테러는 모든 문제에 대한 최종적인 해결책이다. 그곳에는 논쟁도 없고, 호소도 통하지 않는다. 고객이 자기 기분에 따라 구타를 하는 경우도 있고, 사디스트 고객은 더 많은 고통을 안겨 준다. 그녀들을 더 쉽게 협박하고 사취하기 위해 포주는 매춘 여성들에게 무작위로 폭력을 행사한다. 소녀들은 얻어맞지 않으려면 포주가 시키는 것은 무슨 짓이라도 해야 한다. 탈출은 불가능하다. 한 소녀는 탈출을 시도하다가 붙잡혔을 때 포주가 자신을 구타하고 나서 사방에 커다란 유리창이 있는 방에 가두었다고 진술했다. 그 후, 두 명의 조수와 함께 포주는 업소의 모든 소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그녀를 다시 두들겨 팼다. 그녀는 아무것도 먹지 못한 채 사흘 동안 감금당했고 풀려나자마자 다시 일을 하도록 내몰렸다. 탈출을 시도했던 두 명의 다른 소녀들은 포주가 발가벗기고 쇠파이프로 때렸다고 말했다. 소녀들이 탈출하면 경찰은 노예를 뒤쫓는 사냥꾼이 된다. 이미 탈출한 적이 있는 소녀는 다시 탈출을 하다가 붙잡히면, 업소로 돌려보내지기 전에 경찰서에서 구타와 폭행을 당하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의 소녀는 얼마 지나지 않아 탈출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매춘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포주에게 잘 보이고, 어떻게 해서든 빚을 갚는 것이다.
때가 되면 혼란과 불신은 사라지고 두려움과 체념만 남게 된다. 그리고 정신과 몸의 의식적 연결고리가 끊어진다. 이제 소녀들은 고통을 줄일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하게 된다. 하루에 열다섯 명의 남자를 상대해야 하는 생활에 심리적으로 적응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혹사에 대한 반응은 무기력, 피해 의식, 이기주의, 자살 기도, 의식의 분열, 자기 학대, 우울증, 정신 이상, 환각 같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풀려나거나 보호소로 가는 소녀들에게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재활 요원들은 소녀들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라고 말한다. 그녀들은 매춘 업소 외부의 세계에 다시 적응하지 못하고 정상적으로 교육을 받거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도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불행하게도, 정신적인 문제는 덮어 두어야 한다는 문화적 압력이 있는 태국 사회에 아직 정신 상담은 일반화되지 못하고, 매춘 업소에서 풀려난 소녀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는 일은 거의 없다. 그러한 경험이 소녀들에게 미치는 장기적 영향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소녀들에게 축적되는 육체적인 질병에 대해서는 좀더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성행위를 통해 감염되는 많은 질병이 있고, 매춘 여성들은 그 대부분의 질병에 노출되어 있다. 복합적인 감염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이후 또 다른 감염에 더 취약하게 한다. 성행위를 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병이라면 치료를 받지만 심각한 만성 질병이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도 많다. 피임도 많은 소녀들에게 해를 입힌다. 일부 노예 소유자들은 매춘 여성들에게 피임약을 복용시키는데, 복용을 멈추어야 하는 기간을 지키지 않고 매일 먹게 한다. 그러면 소녀들의 생리가 중단되어 밤에 더 많은 손님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어떤 소녀들은 하루에 서너 알의 피임약을 복용하기도 한다. 또 어떤 소녀들은 포주나 출납원에 의해 데포프로베라 주사를 맞는다. 소녀들 모두가 같은 주사기로 주사를 맞아 이로부터 HIV가 전염될 수도 있다. 임신하게 된 대부분의 소녀들은 임신 중절 수술을 받는다. 태국에서는 임신 중절이 불법이기 때문에 무허가 업소에서 수술을 받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일이다. 임신한 여자와 성관계를 맺으려는 태국 남성도 있기 때문에 일부 소녀는 임신한 상태에서 계속 일을 하기도 한다. 아이가 출생하면 포주는 아이를 빼앗아 다른 곳에 팔아 버리고, 소녀는 다시 매춘을 하게 된다.
HIV/AIDS가 매춘 노예들 사이에서 전염되는 것은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니다. 태국은 현재 세계에서 HIV 감염률이 가장 높은 나라다. 공식적으로 정부는 80만 명이 감염되었다고 인정했지만, 보건 관계자는 최소한 정부 통계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감염자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태국에서 그녀의 이름인 메차이가 콘돔을 의미할 만큼 유명한 산아 제한 전문가 베라바이드야는 2001년에는 430만 명의 사람들이 감염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일부 지역에서 매춘 여성과 약물 중독자 집단의 감염률은 90퍼센트에 이르며, 이 집단 외에도 빠르게 감염이 전파되고 있다. 또한 남편들이 매춘을 이용하기 때문에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기혼 여성들 사이에서도 HIV 감염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소녀들의 매매가 빈번한 일부 시골 마을은 감염률이 60퍼센트가 넘는다. 최근 한 연구에 의하면 어린 소녀들의 경우, 바이러스 침범을 방지하는 질 점막이 성숙하지 못했기 때문에 HIV에 걸리기가 더 쉽다고 한다. 정부가 콘돔을 보급하는 데도 불구하고, 일부 업소에서는 콘돔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어린 소녀들은 HIV가 무엇인지, 언제 그 병에 걸리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매일 밤 열 명에서 열다섯 명의 남자와 성관계를 가져야 하는 까닭에,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너무 고통스럽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콘돔을 사용하고 반복적인 섹스로 질에 찰과상을 입으면 이후에 콘돔 없이 성관계를 가질 때 HIV에 감염될 확률이 증가하게 된다. 콘돔을 판매하고 이용을 권장하는 업소에서 조차도 소녀들은 모든 남성에게 콘돔 사용을 강요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북부 지역 마을에서는 매춘 업소에서 일하다 돌아온 많은 여성이 AIDS로 죽어 가고 있다. 그녀들은 마을에서 따돌림을 당하거나 쫓겨나기도 한다. 몇몇 자선 단체에서 재활 센터를 운영하고, 정부도 AIDS에 걸린 매춘 여성들을 위해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혜택을 받는 여성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매춘 없소 바깥에서 이러한 여성들이 살아가기란 너무 어렵고, 그래서 일부 여성들은 벗어날 기회가 생겨도 그대로 매춘 업소에 머무르려고 한다.

우리는 다른 일에 맞지 않는다

때때로 정부가 매춘 업소를 불시에 단속해 소녀들 모두가 유치장 신세를 지기도 한다. 이것은 신문에 관련 기사가 나거나 해외의 이목이 집중될 때 이를 무마하기 위한 쇼다. 단속 기간에 매춘 여성들은 경찰에 잡히지 않기 위해 숨어 있거나 도망을 가야 한다. 경찰은 보통 노예 소유자와 결탁해 있기 때문에 소녀들이 악역을 맡게 된다. 그렇다고 매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단속 장면을 촬영한 비디오는 업소의 대기실이나 경찰서 유치장에서 넋을 잃고 앉아 두려움과 쇼크에 의해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된 소녀들을 보여 준다. 이들이 임시 보호소에 보내지는 경우도 있지만, 재활 요원들은 매춘 업소로 돌아가려는 일부 소녀들을 막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보호소의 요원 한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소녀들이 처음 보호소에 들어오면, 우리가 이렇게 말하죠. ‘나가고 싶다고 유리창을 깨뜨리지는 마세요. 지금 모두 건강 진단을 받으러 의사에게 갈 겁니다. 문은 열려 있고, 원한다면 언제든 문으로 나갈 수 있어요.’ 억지로 데리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죠.”
노예와 노예 소유자 사이의 복잡한 관계는 어린 소녀들이 그렇게 무자비한 대우를 받았으면서도 매춘 업소로 다시 돌아가게 만든다. 표면적으로 노예와 노예 소유자의 관계는 보통 한 사람이 폭력에 의해서 타인에게 지배되고, 자유가 침해당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노예는 노예로서 생활할 수밖에 없고, 노예인 자신의 처지에 적응하는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물론, 끔찍한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그 자체로 끔찍한 것이다. 그녀들의 반응은, 어떤 종류의 정신병은 “생존하기 힘든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창안한” 일종의 전략이라고 주장한 심리학자 랭의 말을 생각나게 한다. 매춘 업소의 성노예 중 반 정도는 심한 정신적 외상을 입고 스스로 움츠러듦으로써 도피하고, 나머지 반은 포주나 노예 소유자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적응하는 방법을 택한다. 체념과 굴복이 매춘 여성에게 가해지는 폭력을 줄인다는 점이 중요하다. 탈출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고통을 줄이고 생활을 참을 만하게 만들어 주는 어떤 행위나 복종도-아무리 비굴하고 모순적 일지라도-가능해진다. 적응하는지 도피하는지는 매춘 업소에 오기 전에 그곳의 생활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일부 부모는 딸을 매춘 업소에 팔면 자신의 딸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고 인정했다. 일부 소녀들은 자신이 매춘을 하게 되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매춘을 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다. 이러한 소녀들은 적응하기가 쉬울 것이다. 다른 소녀들, 특히 아주 어린 소녀들은 공장이나 식당에서 일하게 되리라고 기대한다. 그녀들은 매춘에 대해 듣게 되지만, 실제로 어떤 일인지에 대해서는 거의 혹은 전혀 모른다. 이러한 소녀들이 몰리적인 폭행이나 강간을 당하면 희망을 잃고 충격과 무기력으로 도피하려는 반응을 보인다.
포로수용소의 세계와 마찬가지로 그녀들이 살고 있는 세계는 오로지 절대 권력을 가진 사람과 권력이라곤 없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상과 처벌은 포주라는 동일한 원천으로부터 나온다. 많은 소녀들은 포주와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임을 알게 된다. 포주가 악한이라고 해도, 폭력 외의 다른 통제 수단도 사용한다. 그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불안과 의존성을 조장하는 데 있어서는 전문가 수준이다. 소녀들을 고분고분하고 의존적으로 만들기 위해 때때로 친절하게 굴기도 하고, 호의적으로 대하기도 한다. 문화적 규범 또한 성 노예의 통제와 지배에 영향을 준다. 소녀들은 만일 자신이 협조적으로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부모가 고통을 받게 될 것이며, 빚을 진 사람도 자신이고 그것을 갚아야 할 사람도 자신이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순종하고 가족들을 책임져야 한다는 요구가 집안에서 되풀이하여 강조된다. 태국에서는 성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는데 여성은 조심스러워야 하고, 단정적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하고, 순종적이어야 한다. 소녀들은 자라면서 이 말을 귀가 닳도록 듣는다. 그들의 종교 역시 이러한 조작을 뒷받침한다. 태국 불교는 누구나 현생의 고통 속에서 전생의 업보를 갚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신념은 전생에 저지른 끔찍한 죄 때문에 노예가 되고 학대를 당한다고 생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소녀들을 내향적으로 만든다. 불교는 그녀들이 고통을 감수하고, 체념하고, 운명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소녀들은 의존적이고 순종적인 노예가 된다. 내가 시리를 만났을 때, 그녀는 저항과 순종 사이의 보이지 않는 경계를 넘으려 하고 있었다. 열다섯 살밖에 안 되었지만 그녀는 매춘으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해 체념하고 있다. 시리는 그것이 자신의 운명이며 업보라고 생각했고, 자신의 현실을 받아들이게 해달라고 매일같이 부처님에게 기도했다. 과거에 시리는 탈출을 시도했었다. 하지만 이제 그녀는 돈을 많이 벌어 고향에 집을 짓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다. 분노와 원한은 사라졌고, 그녀는 포주가 원하는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자신의 외모와 높은 몸값에 대해 자긍심을 가지게 되었다. 저항하지 않게 되자, 매춘 업소 밖의 절에 가는 것이 허용되었다. 시리를 지배하는 데 있어, 포주에게 유능한 조력자 한 명이 있었는데 그는 다름 아닌 시리의 어머니다. 우리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시리의 어머니는 ‘올웨이스 프로스퍼링’에 며칠 동안 머물고 있었다. 시리가 수술(그것이 어떤 수술인지에 대해 시리가 말하지는 않았지만, 1만 바트의 비용이 드는 일이라고 했다)을 받는 동안 포주의 요청으로 시리의 어머니가 그곳에 왔던 것이다. 포주는 시리가 건강을 회복하는 사이에 혹시라도 탈출하려는 생각을 다시 갖게 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시리가 쓸데없는 생각을 못하도록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역할을 했다. 시리를 돌보러 온 것이지만, 어머니는 시리의 의무와 함께 매춘 업소와 부모 모두에게 진 빚을 갚아야만 하는 중요성을 상기시켰다. 조만간 포주는 몇몇 다른 소녀들에게 그런 것처럼 시리가 휴일에 고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허락할 것이다. 도망쳐도 포주가 마을에 와서 다시 잡아갈 것이라는 점을 소녀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도망칠 위험은 거의 없다. 소녀들은 어디로 도망치든 붙잡히게 된다고 믿고 있다.
포주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이러한 믿음은 각각의 소녀들이 노예 소유자 및 정부와 맺는 관계에 의해 더욱 강력해진다. 매춘 업소에 매일 들르는 경찰로부터 도시와 지역의 경찰 간부들, 경찰 간부와 연계되어 있는 정당 간부들 그리고 정부 관료들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국가 기구는 노예를 만드는 장치다. 경찰이나 정부가 직접 매춘 업소의 노예를 만든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그들은 노예제를 가능하게 만드는 지원 및 집행 체계를 제공한다. 정부의 모든 위치에 있는 공무원들은 노예 소유라는 범죄에 대해 눈을 감고 있다. 성문 법전에는 훌륭한 법률이 쓰여 있지만 그것은 집행되지 못한 채 잠만 자고 있다. 법에 의하면 인신 매매, 매매춘, 강간, 미성년자 성폭행, 매춘 업소의 설치, 유괴, 강제 노역, 채무 노예, 노예제는 모두 금지되어 있다. 일부 공무원은 뇌물을 챙기고, 또 어떤 공무원은 정기적으로 매춘 업소를 이용한다. 비공식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결과는 국가가 성 노예를 강요하는 강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경찰의 권력은 포주의 권력을 크게 강화시킨다. 1992년에 태국 수상인 릭파이도 “만일 무기를 가지고 법을 집행하는 사람들이 연루되어 있지 않다면, (성 노예의)문제가 지금만큼 심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시인했다. 그러나 그에 덧붙여 “해결할 수 없는 문제 때문에 공권력을 행사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1992년 이후, 오히려 경찰의 연루가 증가했다.
릭파이가 이렇게 말했던 바로 그 날, 송클라에서 경찰과 매춘 업소 소유자의 연루가 드러난 비극적인 살인 사언이 발생했다. 치앙마이 북부 지역의 도시에서 파사와라 삼릿이라는 어린 태국 매춘부가 목이 잘린 변사체로 발견되었다. 그녀가 매춘 업소에서 도망치려고 했을 때, 포주와 경찰이 죽여 버리겠다고 협박했고 그 후, 삼릿은 지역 병원으로 탈출해서 도움을 요청했다. 병원 직원은 송클라 관청 복지과에 그녀를 인도했고, 복지과의 공무원은 경찰을 불렀다. 복지과 사무실에 있던 삼릿은 화장실에 갔다가 실종되었다. 그리고 그녀의 변사체는 다음 날 발견되었다. 많은 신문이 이 문제를 다루자 경찰은 살인자를 은폐시킬 수가 없었고, 한 달에 걸친 수사 끝에 여섯 명의 혐의자가 기소되었다. 두 명은 지역 공무원이었고, 두 명은 경찰 공무원, 나머지 두 명은 매춘 업소 소유자의 양자와 포주였다. 의회의 조사 결과, 지방 경찰서가 매춘 업소 소유자로부터 정기적으로 뇌물을 상납 받았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에 따라 직무 태만에 의한 “우발 사건 방기”의 책임을 물어 수무 명의 경찰관이 전보되었다.

탈출과 체포

매춘 수요를 증가시켰던 태국의 경제 성장은 얼마 되지 않아 도리어 섹스 산업에 위기를 초래했다. 산업 발달은 여성을 위한 일자리가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 훈련의 기회가 태국 전역에 걸쳐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고, 여성과 소녀들의 상당수도 그 혜택을 받게 되었다. 소녀들을 노예로 만들었던 무지와 빈곤이 척결되고 있고, 소녀들이 보다 많은 교육을 받게 되면서 브로커의 꾐에 넘어가는 일도 줄었다. 부모에게 은혜를 갚을 의무와 같은 가족에 대한 전통적인 책임감 또한 완화되었다. 산업화의 영향이 태국 북부 지역을 휩쓸면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딸을 판 돈으로 구입한 텔레비전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은 나이 어린 여동생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다. 더 많은 새로운 일자리가 있다는 것과 HIV/AIDS의 존재 그리고 매춘 업소에 들어가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게 된 북부 지역의 태국 소녀들은 남쪽으로 간 언니들처럼 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대안이 없을 때라야 노예제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는데, 교육과 언론 매체는 선택의 범위가 다양하다는 점을 태국 소녀들에게 알리고 있다.
노예 소유자들에게 이러한 현상은 심각한 문제가 된다. 매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급은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미 어린 태국 소녀들의 가격은 급격하게 상승했다. 노예 소유자들의 유일한 탈출구는 어디든 빈곤과 무지가 지배하는 곳을 찾아내는 것이다. 실제로, 심각하게 억압받고 고립되어 브로커의 약속을 믿을 만큼 절망에 빠진 사람들이 아직도 많기 때문에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서부에서는 미얀마로부터, 동부에서는 라오스로부터 일자리를 구하려는 수천 명의 정치∙경제적 난민들이 유입되는데, 이들은 불법 체류자 신분인 까닭에 무방비 상태다. 태국 소녀들을 매춘으로 유인하는 데 이용되었던 수법들이 지금은 국경 너머에서 활용되고 있다. 1993년에 이러한 인신매매에 대해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한 인원 감시단Human Rights Watch은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미얀마 여성과 소녀들이 태국에 매매되는 방식은 섬뜩할 정도로 효율적이고 무자비하다.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욕망과 HIV/AIDS의 공포에 의해, 매춘 업소 소유자를 대신해서 움직이는 채용 대리인들은 어수룩한 사람들을 찾으려고 미얀마의 외진 곳까지 들어간다.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고 성병을 감염시킬 위험도 적은 처녀들을 찾기 위해 눈에 불을 켜고 돌아다닌다. 채용 대리인은 여성과 소녀들에게 월급도 많고 새 옷도 지급되는 식당 종업원이나 접시닦이 같은 일을 하게 해주겠다고 약속한다. 보통 가족이나 친구들이 그녀들과 함께 태국 국경까지 동행하고, 그곳에서 채용 대리인으로부터 1만에서 2만 바트의 돈을 받는다. 이 돈은 여성과 소녀들이 종업원이나 접시닦이가 아닌 성 노예로 일하면서 통상 이자를 포함해 두 배로 갚아야 하는 채무가 된다.

일단 매춘 업소에 들어가면 그녀들은 노예화된 태국 소녀들과 비슷한, 그러나 더욱 나쁜 상황에 처하게 된다. 태국 말을 못 하므로 더욱 심한 외로움에 시달리고, 불법 체류자라는 불리한 상황 때문에 더 심한 학대에 노출되어 있다. 포주는 그녀들에게 만일 업소 밖으로 나갔다가는 경찰에 잡혀 갈 것이라고 되풀이하여 이야기한다. 그리고 만약 체포당하게 되면, 미얀마나 라오스 여성과 소녀들은 법적인 권리를 행사할 수 없다. 그녀들은 기소나 공판도 없이 경찰의 처분에 맡겨진 채 방치되는 적도 많다. 태국인과 미얀마인 사이의 전통적으로 강한 반감으로 인해 차별 대우와 전횡을 당할 가능성도 많다. 미얀마 여성들의 지위는 천대받는 태국 여성들의 그것보다도 더 낮다. 많은 미얀마 여성들이 태국 남부에 있는 라농의 매춘 업소에서 일하는 이유에 대해 이 지역 경찰서장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나는 [지역에서 어업에 종사하는] 미얀마 남성들이 태국 매춘 여성과 빈번하게 성관계를 맺는 것이 수치스럽다. 따라서 나는 그곳에서 미얀마 여성들을 일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미얀마나 라오스의 여성들에게 특히 끔찍한 일은 국경 지역에 일단 도착하고 나면 이후에 재노예화될 가능성이 아주 많다는 것이다. 탈출을 하거나 매춘 업소 소유자에 의해 버려진다고 해도, 자기 나라로 돌아갈 돈도 없고 태국어도 못 하기 때문에 금세 경찰의 주의를 끌게 된다. 경찰에 체포되면 그녀들은 매춘업에 대한 주기적인 단속에서 체포되어 달랑 옷 한 벌만 걸친 채 수감되는 여성들과 함께 구금을 당하게 된다. 그녀들은 경찰에게 성적인 학대와 수모를 당하지만, 외국 여성들은 고소나 고발 없이 지역 교도소에 8개월 동안 수감될 수 있다. 일정 기간 후 그녀들은 방콕에 있는 이민국 구치소나 파크렛에 있는 사회 정화 시설로 보내진다. 이 두 곳에서도 직원들에 의한 학대와 금품 강요가 계속되고, 일부 소녀들은 그곳에서 매춘 업소로 다시 팔려 가기도 한다. 강제 추방을 위해 꼭 재판을 거쳐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여성들은 재판을 받게 되고 매춘이나 불법 입국죄로 유죄 선고를 받는다. 태국에서 이러한 재판은 통역 없이 진행되고, 죄과에 상당하는 벌금이 부과된다. 벌금을 못 내면-대개 이들은 벌금 낼 돈이 없다-부속 공장이 있는 교도소로 보내진다. 거기서 그녀들은 하루 열두 시간 이상 전구나 조화를 만들게 된다. 그녀들이 벌금을 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돈을 벌었는지 여부는 간수들이 결정한다. 교도소에서 나온 여성들은 경찰서 유치장이나 이민국 구치로소 다시 보내진다. 대체로 그녀들은 여비를 마련할 때까지 그곳에 머물게 되며(불법 체류자가 강제 추방될 때 출국에 드는 비용을 스스로 지불하도록 법에서 정하고), 일부는 즉석에서 강제 출국된다.
태국과 미얀마의 국경은 특히 혼잡하고 위험하다. 다른 지역은 부족 민병대나 군벌의 지배를 받는데 반해, 이곳은 유일하게 미얀마 군사 독재 정권에 의해 통제된다. 추방된 사람들이 국경 지역에 도착하면 이민국 경찰에 의해 사흘에서 일주일 정도 유치장에 구금된다. 그러는 동안 경찰은 돈을 강탈하고 수감자들을 물리적, 성적으로 학대한다. 경찰은 또한 이 시기를 이용해 매춘 업소 소유자 및 브로커와 사전 협의를 하고, 그들에게 국외 추방 시일과 장소를 통고한다. 국외로 추방하는 날이 되면, 죄수들은 몇 시간 동안 국경을 따라 마을과 멀리 떨어진 외딴 지역으로 이동하게 되고, 거기서 타고 온 화물 트럭에서 내려야 한다. 주도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정글에 버려진 그들은 음식과 물도 공급받지 못하며, 자신들이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미얀마로 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지 못한다. 이민국 경찰들이 차를 타고 가버리면, 경찰과의 합의하에 트럭을 따라온 채용 대리인과 브로커가 추방된 사람들에게 접근한다. 브로커는 태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일자리와 여비를 제공하겠다고 한다. 정글에 버려진 많은 여성은 제안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일부 여성들은 폭행을 당하거나 납치되기도 한다. 어느 경우든, 다시 채무 노예가 되어 매춘 생활을 하게 된다.
만일 미얀마로 간다고 해고, 여성?!--"<-->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