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오픈오피스(OpenOffice) 말은 많이 들어봤어도 실제 보거나 써 본 사람은 많지 않다. 아래 그림들은 리눅스 + OpenOffice-Ximian 모습이다. 오픈오피스 소스가 공개됐다는 것은 바로 이렇게 OpenOffice 정식 버전말고도 OpenOffice-Ximian 같이 자기 입맞에 맞게 고쳐 쓸 수(customized) 있다는 것이다.
현재 1.4 버전이 나왔고 하반기에 2.0 이 나올 예정이다. 여기에는 아래 한글97 읽기 기능이 들어갈 예정이다. 이글에서 살펴 볼 내용은 MS 오피스와의 호환성이다. MS 오피스 소스 코드는 MS 밥줄이기에 외부에선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자유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들이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을 통해 MS 오피스의 동작원리를 추정해 호환성을 구현시켰다.
두번째 그림에서 처럼 워드 97/2000/XP, 워드 95, 심지어 6.0 까지 호환이 된다. 여기서 호환이란 읽기 뿐 아니라 쓰기도 포함된다. 다시 말해 본다.
MS 워드 양식인 doc 문서를 오픈오피스로 만들 수 있다! 워드 읽기는 기본! 텍스트는 99.999..% 호환율, 테이블이나 기타 비텍스트 양식은 약간의 오차율이 있으나 워드 없이 워드 양식을 만들고 읽을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워드(doc)만 만들고 읽을 수 있는가? 아니다.
파워포인트 양식인 ppt 문서, 엑셀 양식인 xls 문서도 만들고 읽을 수 있다. (세째, 네째 그림)
[1] 오픈오피스의 텍스트(Text)
[2] MS 워드 양식인 doc 문서를 만들 수 있다! 읽기는 기본! 오픈오피스의 텍스트(Text)
[3] MS 파워포인트 양식인 ppt 문서를 만들 수 있다! 읽기는 기본! 오픈오피스의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4] MS 엑셀 양식인 xls 문서를 만들 수 있다! 읽기는 기본! 오픈오피스의 스프레드쉬트(Spreadsheet)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