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리니지2 Mythos 2 - '혁명의 검' 편

*리니지2 Mythos는 아덴월드에 전해져 오는 설화나 전설 민담등을 꽁트로 엮은 짧은 글입니다^^

 

 

 

'봄의 혁명'과 '혁명의 검'

 

 아덴 왕국 68대 국왕인 듀갈1세때 일어난 2개월여 간의 혁명에 대한 기록은 그리 많이 전해 내려오진 않는다. 그것은 당시에나 지금에나 혁명이라 이름 붙였던 일련의 사건이 파아그리오의 현신인 듯 맹렬히 타오르다가 갑작스럽게 사그라 들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때의 기억에 대해 다분히 경계하는 아덴왕조의 역사교육 정책 탓이기도 하다. 최근의 디온 영지의 폭력적인 폭동 진압과정에서 보이듯 아덴왕국의 정치는 상기 거인시대의 기억을 잊어가는 듯 점점 더 난폭해지고 야만적이 되어가고 있기에 흔히 '봄의 혁명'이라 불리우는 듀갈 1세 시대의 기억을 떠올리는 행위는 추억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봄의 혁명'은 전해져 오는 단순한 전개과정보다 더 복잡한 요구와 가치가 숨어있다. 아직도 몇몇 수련 마법사들에 의해 시작된 반란이 아덴왕국 전역의 영지민들과 드워프길드의 동맹 파업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은 실상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또한 이러한 혁명의 불길이 너무나도 빠르고 자연스럽게 사그러들고 말았던 이유도 생각해 보아야 할 지점이다.

 봄의 혁명의 시작은 일반적으로 난테랄 마법학교의 수련 마법사들에 의한 학교장실 점거사건으로 본다. 이들 수련 메이지들의 행동은 명목상으로 듀갈1세의 켈마훔 토벌작전 지원에 반대하는 뜻을 보였던 마법사들을 무차별로 잡아가둔 사건에 항의하기 위한 행동이었지만 당시 아덴왕국의 열악한 마법사 교육여건에 대한 대다수 수련메이지들의 불만이 이런 사건을 낳았다고 보는 편이 옳다. 또한 권위주의적이고 호전적인 듀갈1세의 정치에 대한 반발심이 당시 사회에 팽배해 있기 때문이기도 했는데 이 난테랄 마법학교 사건은 얼마후 마법학교 자체의 폐쇄로 이어지면서 이웃한 다른 마법학교들의 참여로 이어지기 시작한다.

 이런 수련메이지들의 집결은 드디어 마법의 총본산이라 할 수 있는 상아탑 집회에 대규모 인원이 결집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이 자리에서 란테랄 마법학교 사건을 주도했던 소서러 데니엘 웬디토 와 동료들의 정치적 주장과 문제제기들은 수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게 된다. 이 집회 도중에 일어난 왕국기사단과 군중들과의 마찰 때문에 상아탑의 출입이 잠정적으로 중단되고 많은 수련 메이지들이 체포되었다. 그러나 당시 수련메이지들의 요구는 수그러들지 않았고 왕국병사들의 출입을 막는 마법 결계를 치고 농성을 시작하기에 이른다. 이런 행동들이 아덴 왕성내의 시민들에게 까지 퍼지게 되면서 실제로 백만에 이르는 거대한 시위대가 아덴영지를 휘젓게 되었다. 이러한 수련메이지들의 혁명의 기운은 종국에 드워프상단과 길드의 총파업으로 이어지면서 전 왕국 차원의 혁명으로 번지게 된다.

 이렇게 이프리트의 화염처럼 타올랐던 혁명의 기운이 어떻게 종결되었는지는 분명하게 파악하기어렵다. 그 동안의 거센 정치적인 요구와 항의들에 비해 너무나도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간 당시의 민중들의 모습 때문에 가시적으로 봄의 혁명은 실패한 혁명이라고 이야기하는 역사가들이 더러 존재한다. 그러나 실제로 데니엘을 필두로 한 당시의 혁명가들이 얘기했던 혁명의 모습은 새로운 정치질서 또는 왕국의 붕괴를 원했던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적 경험이나 축제적 상황, 또는 예외없는 자유를 경험하기 위해서 였기 때문에 성급히 봄의 혁명을 미완의, 실패의 혁명이라 단정 짓기는 힘들다. 어쩌면 정치적이었던 혁명이라는 단어의 뜻을 완전히 바꿔놓은 혁명일수도 있을 것이다. 아직도 데니엘이 저항했던 모순덩어리의 아덴왕국은 그대로 우리 위에 군림하고 있다. 어쩌면 더욱 극악무도한 형태로 민중들을 억압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덴 드워프상업동맹이 데니엘과 그의 동료들에게 선물했던 메이지-드워프 연대의 상징 '혁명의 검'은 아직도 모든 민중의 가슴속에 날이 벼려진 채로 남아있기 때문에 우리는' 봄의 혁명'의 기억을 잊지 못한다.

 

 '혁명의 검'은 데니엘과 현재의 우리를 묶어 주는 시대를 초월한 끈이다.

 

 

혁명의 검 스크린샷

 

 

*혁명의 검은 게임상에 존재하는 D-grade 전사용 장검중 상점에서 구할수 있는 가장 좋은 검입니다^^

*위 내용은 리니지2 설정에 존재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