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이라는 말이 없는 사회

왈왈님의 [[펌]경상대 정진상 교수, '교육개혁' 2200km 자전거 대장정 나서] 에 관련된 글.

정진상 교수. 대단한 일을 준비하셨다. 원로에 고생하시겠는데 건강에 조심하시기 바란다. 아무튼 어려운 일에 도전하는 모습은 아름답다.

 

정진상 교수께서 활동하시는 민교협은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학력위조 사태와 관련하여 입장을 발표했다. 작금 벌어지고 있는 이 웃기지도 않은 일련의 일들이 우리 사회에 만연한 학벌체제에 있다는 지적과 함께 그 대안을 촉구하는 내용이었다.

 

정진상 교수의 용기와 민교협의 문제지적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이분들의 행동을 보면서도 못내 찝찝한 것은 지적되고 있는 바, '학벌'이 문제의 핵심일까 하는 의문 때문이다.

 

이분들과 관련된 기사를 보면서 아는 동생의 일화가 생각났다. 이 녀석 그럭저럭 먹고 살만한 집에서 노는 거 하나는 남에게 뒤지지 않을 정도의 재주를 발휘하며 재밌게 세상살던 놈이었는데, 어느날 덜컥 대학입학을 했다. 해서 행인과 대학 동기가 되었다.

 

하루는 술 한잔 진하게 빨면서 저 먼 옛날 안드로메다에서 단세포 생물로 살아가던 전생이야기까지 하던 중 왜 대학에 왔는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바구를 깠겠다. 이넘 저넘이 진실인지 아니면 개구란지 모를 그넘의 '이유'에 대해 썰을 풀었는데, 그 중 오늘 갑자기 생각난 이 친구의 말이 기억에 남았다.

 

이녀석이 하루는 초등학교 다니는 지 조카의 가정환경조사선가 뭔가 하는 것을 지 형님이 쓰는 것을 들여다보고 있었더란다. 그런데 거기 보니까 부모의 학력을 기재하는 난이 있더란다. 그 순간 갑자기 이 담에 자기 자식이 가정환경조사서를 작성해 가야하는데 거기다가 아버지 학력으로 '고졸'이라고 써야한다는 사실을 불현듯 깨달았단다. 지가 고졸인 거는 뭐 별로 쪽팔린줄 모르고 살았는데, 자식이 친구부모들은 다 대졸인데 아부지는 왜 고졸이냐, 쪽팔려서 학교 못다니겠다 이런 이야기하지나 않을까 걱정이 되더라나.

 

행인, 솔직히 고백컨데 이 말에 동의하다못해 똥꼬끄트머리까지 절절히 울리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었다. 어릴적 가정환경조사서에 시시콜콜한 항목까지 기재를 하면서 이 따위 것을 왜 작성하나 하며 분노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솟아올라올 정도였으니까.

 

그런데 그넘 지금 보험설계사 하면서 잘 먹고 잘 산다. 어차피 대학졸업이라는 학력 없어도 그 일 잘 해치울 능력이 있던 녀석이다. 이런 예는 무수히 많다. 세칭 명문대학 졸업장 가지고도 닭튀겨 파는 사람들 많다. 그 닭이 대졸자가 튀긴 것이라 입에 착착 달라붙는 것이 아니다. 성심성의껏, 닭 한마리에 우주가 담겨있다는 심성으로 정성스럽게 튀긴 결과로 오늘도 손님들은 생맥 500 한 잔과 튀긴 닭 한 마리를 맛있게 먹는 거다.

 

배움이라는 것은 끝이 없다고 한다. 당연한 말이다. 오죽하면 제사지낼때 올리는 지방에 '학생부군신위'라는 말을 쓰겠나? 인간은 죽어서도 학생인 거다. 그런 차원에서 대학에 간다는 거 이건 말릴 일이 아니라 장려할 일이다. 문제는 오바질이다.

 

학교를 다녔건, 초등학교만 나왔건, 고등학교 중퇴를 했건 간에 먹고 사는 문제에 있어 하등 차별을 받지 않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선결조건은 그거다. 그런데 이 문제만큼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없다. 특히 학력이라는 것이 계급형성의 기본축이 되어 있는 남한사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런데 정진상 교수나 민교협의 주장을 보면 이 문제에 대해선 별로 언급이 없다. 정진상 교수의 슬로건은 "△학벌 학력 간판을 부수자 △학벌 철폐로 차별 세상 끝장내자 △입시 폐지로 아이들을 살리자 △대학평준화로 사교육비 없애자 △한 번의 시험으로 인생 결정나는, 미친 세상 갈아엎자"이다. 이 분의 관심사는 오직 대학이다. 대학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심각한 고민은 있으되 대학 안 가도 사는데 지장 없는 사회에 대한 문제제기는 약소하다.

 

민교협 역시 마찬가진데 민교협의 입장은 이렇게 요약된다. "△서울중심 대학서열체제 타파 △공직자 지역균형선발제도 도입 △입사원서에 학력기재란 삭제 △개인의 자질과 능력이 평가되는 사회적 관행 정착". 입사원서에 학력기재란 삭제하는 정도가 들어있을 뿐이다.

 

이 분들의 발언 자체가 가지는 학력차별해소에 대한 의지가 매우 미약하게 느껴지는 것은 이분들의 평소 보여주시던 행태와도 무관하지 않다. 민교협 교수들 상당수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문대학원제도 도입'에 매우 적극적이다. 대표적인 예로 지난 2004년부터 촉발된 로스쿨과 관련하여 민교협은 '법학전문대학원'의 도입이 대학교육을 정상화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는 경천동지할 아메바풍 교육개혁의지를 보여준 바 있다.

 

프랑스 교육체제가 어쩌구 하면서 남의 나라 제도까지 동원하여 옹호되었던 이 '전문대학원제도 도입' 찬성론은 까놓고 이야기 해서 명바기 한반도 대운하 공약에 비견되는 삽질이다. 한국 사회의 이 기형적인 교육풍토에서 '전문대학원'이 대세가 되면 대학교육은 전문대학원 입시교육으로 전락한다. 게다가 '전문대학원'이라는 것은 그 자체로 특정분야 전문기능인력을 양산하기 위한 체계다. 그 본질은 파묻은 채 '전문대학원' 진학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대학공부 열심히 함으로써 대학교육 정상화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는 것은, 유치원 원아들에게 눈깔사탕을 빨게 함으로써 칫솔질에 대한 메리트를 키워 충치를 예방하겠다는 말과 같다.

 

정진상 교수와 논쟁을 벌이던 중 '전문대학원 도입'이 결국 교수들의 밥그릇을 키우는 것 외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고 질문한 적이 있다. 그나마 솔직한 정진상 교수, 그게 그렇긴 하다는 답변을 하시더라...

 

학력우대풍토에 대한 정진상 교수와 민교협의 비판에 대해선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와 동시에 바라는 것은 보다 진정성 있게 '대학'이라는 교육단계에 함몰된 연구분석보다는 '대학'이라는 것을 논외로 놓고 논의를 전개해줄 수 없겠는가 하는 거다.

 

'입시'문제의 해결은 '대학평준화'라는 시스템 도입만으로 해결되지는 않는다. 만 18세에 치루는 수능시험의 성적이 평생을 좌우하는 마빡이 골때리는 상황을 깨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문턱도 못가본 사람일지라도 먹고 사는데 하등 지장 없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정진상 교수의 자전거 전국 순회와 민교협의 강력한 입장표명이 이런 사회를 만들어가는 시금석이 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학력'이라는 말 자체가 그닥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지 않는 사회가 도래하길 바라며...

 

피에쑤 : 요즘 논문준비한다는 핑계로 남아도는 시간에 신문지들을 꼼꼼이 보게 되는데, 그넘의 칼럼은 죄다 무슨 교수며 한 자리 하는 인간들이 쓰고 있더라. 왜 이넘의 신문지에선 청소부나 버스기사 같은 사람들이 고정칼럼을 쓰는 꼴을 볼 수 없을까??? 아, 물론 TV도 마찬가지겠지만 TV는 보질 않아서리...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8/30 11:58 2007/08/30 11:58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i/trackback/847
    • Tracked from
    • At 2007/09/01 02:07

    행인의 [학력이라는 말이 없는 사회] 에 달린 덧글에 관련된 글. (덧글에선 존칭을 사용했지만 본문에서는 그냥 쓰기 쉽게 평어체로 씁니다.) 요 직전 포스팅이었던 "학력이라는 말이 없는 사회"에 '음'이라는 분이 덧글을 주셨다. 평소 블로그에 심각한 이야기는 하지 말자(응?)는 신조를 가지고 살던 행인이지만 손꾸락이 항상 가던 자판 위로만 가지는 않는 일이라 간혹 이렇게 심각한 포스팅을 할 때가 있다. 그러나 옛말에 이르기를

  1. 청소부나 버스기사는 현학적인 글을쓰지 못한다는거..그래도 칼럼 시작하면서 공맹의 한구절이라도 가져다 붙여야 하는데..ㅎㅎ

  2. 음.. 진짜 논문을 쓰실 모양이네요. 갑자기 긴장된다는...

  3. 산오리/ 그게 문젭져... 왜 공맹 한자락 갖다 붙여야 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그냥 "울 동네 아자씨가 그러던데..." 이건 안 되는 건지... 저도 글쓰기, 특히 블로그에 글 쓸 때는 최대한 어느 고명한 양반의 함자를 빌어 그분의 말을 슬쩍 끼워넣는 짓거리는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얼핏 얼핏 그런 짓을 하는 거 보면 쥐뿔 없는 넘이 먹물든 티내려는 수작질이 몸에 밴 것이 아닐까 해서 화들짝 놀라기도 합니다만...

    새벽길/ 헉... 긴장까지야...

  4. 논문 안쓰고 딴 거 쓰네...

    말걸기도 민교협의 '전문대학원 체제' 주장에는 비판적. 근데, 진보적 교육계가 왜 '대학'에 몰입하는가에 대한 배경은 이해할 필요가 있음.

    교육혁명은 '동일노동 동일임금'이 확립되지 않으면 실현불가능함. 교육계는 이를 잘 알고 있음. '동일노동 동일임금' 확립이 그 문구를 법률에 명시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 것은 물론임. 또한 직업간 소득차가 상당히 줄고 소득에 대한 높은 누진 과세 등도 필요함. 어쨌거나 이 따위 '제도'란 사회문화적으로 정착할 때 의미가 있음. 이 또한 진보적 교육계는 잘 알고 있음.

    그리고 교육이 완전하게 탈바꿈하는 것은 대학 이외에도 유아, 초중등, 평생교육, 여타 비학력 교육도 바뀌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합적' 교육대책을 주장하기보다 대학을 물고늘어지는 이유는 '한놈만 패자'와 '일정정도의 교육개혁이 노동시장에 대한 압박이 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임. 그리고 지난 날 초중등교사 중심의 교육운동이 대학일원과 학부모에게도 무게가 옮겨지도록 하는 전략 또한 있음.

    물론, 이렇다고 해서 지금의 '대학 두들겨 패기'를 냉큼 수용해야 한다는 것은 아님.

  5. 말걸기/ 자리가 잡히지 않은 메뚜기의 한계때문일걸 ㅜㅜ

    진보적 교육담론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잡담 제하고 '대학'만 물고늘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르는 바는 아니고. 문제는 말걸기가 설명한 그러한 단계적 방식과 '한 놈만 팬다'는 전술이 첫째, 대중들의 이해와는 전혀 별개의 방식으로 전개된다는 것과 둘째, 그들의 목적과는 달리 사회구조 속에서는 대학개혁이라는 측면에만 관심이 집중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것.

    첫째 문제는 말걸기가 설명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진보적 교육계'의 사람들이 얼마나 심도있게 자신들의 생각을 외부에 설파하고 동의를 구하고 있느냐는 거지. 실제 민교협에서 언제 한 번이라도 "교수직을 잃는 한이 있더라도 대학구조조정을 획기적으로 해야한다"라는 입장표명 한적이 없고. 오히려 전문대학원 체제 도입건에서 보듯 밥그릇의 확장이 가능한 측면에서는 열성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그들의 진의야 어쨌건 간에 교육개혁을 열망하는 대다수 사람들에게는 의아하게 비칠 수밖에 없거든.

    또한 이렇게 교육개혁에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집단이 only "대학교육개혁"만을 이야기하며 '한 놈만 패고' 있을 때, 학벌구조의 공고화를 꾀하면서 이를 통해 기득권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 및 이 기득권의 구조로 '내 자식만은' 보내고 싶어하는 학부모들이 "대학교육개혁"에는 표면적으로든 일정정도 실질적으로든 동의한다는 데 유의해야할 거얌. 동상이몽이라고 할지는 모르겠으되 현상으로 나타나는 부분에 있어서는 '진보교육계'의 논리와 기득권추종자들의 입장이 부합하는 것이 있고 따라서 이러한 역관계가 계속 유지되는 한 '진보교육계'가 가지고 있는 그 웅대한 꿈이라는 것은 기냥 꿈으로 남아있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봐.

    살다보니 어쩌다가 그놈의 가방끈이라는 것이 조금 길어지게 되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더라도 도대체 대학에 가서 거금 들여 공부를 한다는 것이 학문을 위해서이거나 기술의 증진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졸업장의 확보를 위한 것이 되어버린 세상이 우습기도 하거니와, 그렇다면 이런 세상에 대해 일정정도 변화의 바램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적어도 이 구조를 만들어내는데 일정한 책임을 가지고 있는 교수집단이 웅대한 자신의 비전을 안으로 간직한 채 내나 "대학교육개혁"을 목놓아 부르짖는 모습은 전략전술적으로 그닥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 내 생각이지.

    본문의 글이야 대강 휘갈기다보니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쳐놓고 작성이 되었지만, 아무튼 교육개혁이라는 부분은 밥그릇을 버릴 생각이 전제되지 않는 한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행인의 생각이지...

  6. 우씨~ 덧글 달러 왔는데,
    본문도 길고, 덧글도 길고.ㅠ.ㅠ
    근무중엔 짧은 글밖에 못읽는단말이에요.

    이따 다시 와야쥐. 휘리릭~~

  7. re/ ㅎㅎ 좀 짧게 쓰는 연습을 해야겠군요.

  8. 제 생각엔 '전문대학원' 도입을 반대하는게 행인님의 요지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대학평준화를 주장하는 사람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전문대학원 도입에 별다른 비판의식이 없다는 것이 '대학평준화'의 절박함을 떨어뜨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행인님께서는 학력차별철폐를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며 대학평준화만으론 입시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대학평준화가 되면 한국사회의 입시문제 학력차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되었지 해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평준화는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첫 단추라고 생각합니다.

  9. 우리 부모님은 두분 다 초등학교만 졸업하셨는데, 저는 지금까지 한번도 그게 부끄럽다고 생각한 적이 없어요. 근데, 주변을 보고 있노라면, 그걸 부끄럽게 생각해야 하는 것처럼 나한테 강제하는 것 같기도 해요.

  10. :: 앞에서 '음'으로 남겼던 사람입니다. ::

    글을 다시 보니 행인님 글 전체에서 가장 중요하게 말하고자 한 요지는 '학벌'이 교육문제의 핵심이 아니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근거로 학벌타파를 말하는 사람들이 어떤 부분에서는 전문대학원에 대해 무비판적이라는 등 한마디로 자기 밥그릇 챙긴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한 운동주체의 행동과 운동주체가 말하는 주장은 구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행인님께서는 학벌차별보다 학력차별이 없어지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현재 입시 문제의 핵심과 벗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학생들은 대학을 가기위해 입시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른바 좋은 대학에 가기위해 입시전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초졸 중졸 고졸 대졸 이라는 학력차별을 없애자는 말이 얼핏보면 급진적으로 보이지만 한국사회 교육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는 오히려 문제의 본질과 동떨어진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평준화는 현재 한국사회 교육모순을 해결하는 가장 핵심적인 지점입니다.

  11. 음...닭에 맥주가 먹고 싶어졌습니다. 옆지기가 오늘 회식인데... 음... 집에서 혼자 많이 먹으면 내일 웨딩 촬영하는데 지장있는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ㅋㅋ

    학력이란, 세상과 삶을 성찰하는 능력을 가리키는 낱말이 되는 때가 곳 오겠지요. 모든 사람 수 만큼의 세상과 삶이 있을테니, 서로 비교 없이 교류만 가능한 그런, 즐거움.

  12. 음/ 제기하신 문제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ScanPlease/ ㅎㅎ 그게 문제라는 것이 제 주장의 요지입니다. 네.

    박노인/ 내일 웨딩촬영이라닙셔???? 혹시 낼 결혼식 하시나용???

  13. 행인이 결혼을 안해봐서 모르는 거 같은데 결혼 하기 전에 결혼할 때 입는 옷 입고 촬영하는 거 있잖아요 그거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요. 고궁같은 데 가보면 많잖아요...(전 안해봤지만... ^^)

  14. 학벌차별도 없애야 겠지만 근본적으로 학력차별을 없애지 않고는 학벌차별을 없애는 것도 불가능할 것이라는 것에 공감과 동의...
    '음'님의 말씀도 공감은 되는 바이지만, 혹시 그 말씀은 우리 아이들이 가려고만 하면 모두들 어디든 '대학'에는 갈 수 있다는 전제가 있는 듯... 전 그렇게 들렸는데... 아닌가요?

  15. 네 대학의 경우 지금같은 경우도 공부할 마음이 있으면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요즘엔 통신대학 같은게 발달을 해서 직장에 다니면서도 공부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과 같은 학벌·학력차별 풍토일텐데요. 이는 대학을 평준화하여 대학이 갖는 특권을 없앤다면 많이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학벌·학력 차별풍토는 그야말로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이 공부했느냐 하는 차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서울대를 정점으로한 몇몇 대학 출신들이 한국사회 핵심요직을 독차지하여 특권집단을 만든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부를 누가 공부를 덜 하고 더 했느냐는 차원에서 대학까지 나왔는지, 고등학교까지 나왔는지 하는 것이 이후에도 어느정도 개인에 대한 능력평가의 잣대이자, 차별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그것은 현재 이른바 '학벌'로 이뤄지는 차별과는 근본적으로 양상이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현재 학벌·학력 차별 문제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일종의 '자격증' 차원에서 생긴 인식적인 차별이라기보다 특정 대학 출신들이 사회 지배층을 형성하고 있는데서 비롯된 특권집단의 사회지배에서 생긴 구조적인 차별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한국사회에서 벌어지는 학벌·학력차별 풍토는 출신대학을 기반으로한 사회적 특권집단을 해체하는 정책으로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16. 스튜디오 촬영만 미리 했습니다. 혼인식은 11월 3일에.^^

  17. 알엠/ 넹. 그래서 혹시 본인 결혼식을 위한 야외촬영인지를 물었던 거랍니다. 결혼은 해본 적이 없지만(ㅠㅠ) 암튼 야외촬영이라고 하길래용. ㅎㅎ

    젊은바다/ 이부분은 정말 많은 이야기가 있어야 될 거 같아요. 이 사회구성원 모두가 이야기해야하고 사실은 모두가 함께 반성해야할 지점을 찾아야겠죠.

    박노인/ 오오~~!!!!!!! 미몹과 진보블로그에 온통 광고를 해야하겠군요. 그 때 또 한 번 할 일이지만 일단 지금 미리 축하축하축하축하 X 100 입니다.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