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무중력 증후군]누구든 벗어나고 싶다.

 철 들고 한 순간도 '여기'를 벗어나고 싶지 않은 적이 없었다. 그래서 대학도 가능한 부모님의 '중력'이 미치지 않는 곳으로 가고자 했고(지금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도 그러고 싶어하는 걸 보면, 20살 터울의 우리 반 아이들도 그 때의 나와 다르지 않다.) 지금 결혼 10년차에 이르러도 시가든 처가든 '멀수록 더욱 둏다'는 선인의 말씀이 금과옥조이다.

그런데 막상 중력의 끌림에서 벗어나 보면, 감당하지 못하는 자유로움으로 곧잘 낭만을 넘은 과도한 감상주의로 삶의 시간을 버거워했던 듯하다. 삶의 중력(관습일 수도 있을 테고, 습관일 수도 있을 테지)에 의한 고정됨, 안정됨이 주는 안도감은 누가 뭐라고 해도 따뜻하다. 그래서 무중력증후군은 '병적'인 것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도 삶은 무중력을 꿈꾼다. 자유로움에 대한 지향은 어쩌면 천성(天性)인지도 모르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한국의 문기>기록 정신의 위대함

 

이 책은 우리 나라의 기록 정신에 대한 글이다.

고려대장경, 직지, 다라니경, 실록, 승정원일기, 한글까지.

이 책은 쉽다는 것이 우선하는 장점이다. 청소년 권장 도서로 손색이 없는 쉽고 간결함, 편안한 문체까지 청소년 권장 도서로 빠지는 데가 없다.

또 이 책의 장점은 선조의 뛰어남을 칭송하되, 광신적 애국주의로 빠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민족이란 용어 앞에만 서면 논리도 이성도 사라지는 어설프을 범하지 않는다. (국가를 말하면서 애국에 빠지지 않기도 쉽지 않은데, 하물며 민족임에야...)

또 이 책은 새로운 면을 적절히 담아 내고 있다. 내가 아는 것이 부족해서 새롭다 느끼는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이 적절함이 넘치지 않아 나에게 새로운 지식이 된 듯하여 좋았다.

 

"실록" 부분에 사관의 실명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폭군들은 실명제를 원했다. 역사에 자신의 행실에 그대로 기록되는 것을 두려워했기에 실명제를 통해 역사의 평가를 자신의 임의대로 통제하고 싶었던 게다. 그러나 조선의 역사는 이를 허용하지 않았다 한다. 일시적으로 실명제를 한 적이 있기는 했으나 곧 제자리로 돌아 왔다.

MB정부가 실시하고자 하는 인터넷 실명제가 생각난다. 오늘 아침 뉴스에는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 미네르바에게 실형을 때렸다. 구글과 유튜브는 우리 정부의 인터넷 실명제를 거부했다. 우리가 거부하지 못하고, 다른 이들이 단호하게 거부했다. 우리의 수준이 옛 조선의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거꾸로 가는 지금의 이 역사를 우리 손으로 곧 되돌려야 할 것이고, 그럴 것이라 믿는다.

 

선조들의 이 기록 정신을 읽으며 떠오르는 또 한 사람, 지율.

지난 주 스님이 다녀 가셨다. 낙동강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고, 또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서 태백의 낙동강 발원지부터 양산까지 걸어 오신 게다. 마지막 하룻길의 낙동강 순례를 남겨놓고 오랜만에 들르신 게다. 스님의 낙동강 순례길을 밤 늦게까지 들었다. 물길따라 걸어오신 스님의 슬픔과 비분을 어찌 다 마음에 새겼으랴만, 천성산과 공명하시던 그 마음이 또 낙동강과 공명하고 있음은 느낄 수 있었다. 다음날 스님을 배웅했다. 부산 화명동 둔치의 공사장에서 낙동강 물길 따라 가는 순례 마지막 날을 시작하셨다. 둔치로 내려서는 스님의 모습을 봤다. 저 야윈 비구니에게만 이런 대기록의 짐을 떠념겨도 되는 것인지... 죄송함에 부끄러움이 낙동강의 끊임없는 물결마냥 겹쳐 온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독서후기]즐거운 불편

불편이야 말로 자유로운 삶이고 자주적인 삶이란 것을 보여주는 실천적 기록이다.

과연 나는 이 불편을 감당할 수 있을까 싶다.

자전거 출퇴근 외에 내가 할 수 있을 만한 불편을 이번 학기에는 하나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종이컵을 쓰지 않는 것! 예전에도 한번 해보려고 했었는데 그게 만만치가 않았던 기억이 난다. 자전거 출퇴근을 지켜왔든 이번에는 종이컵 쓰지 않기가 도전 과제!

 

소비에 대한 결코 어렵지 않은. 그리고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충분히 논리적인 反소비, 反자본주의를 즐겁게 만날 수 있는 책이다. 강추×2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독서후기]신1,2권

우선 알아야 할 것은 이 책이 완간이 아니라는 것이다. 1.2권은 1부 마무리이고, 드라마처럼 아주 궁금한 시점에서 2부만을 예고한 채 끝나고 있다는 거.. ㅜ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개미, 타나토노트. 천사들의 제국, 아버지들의 아버지를 안 읽었다면 우선 그것부터 읽는다면 이 책이 거의 연작에 가깝다는 것은 안다. 하지만 그런 책들 안 읽어도 충분히 재미는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리스로마 신화를 보고나서 읽는 것이 좋을 듯하다. 신들의 나라에 교관은 그리스로마 신화의 신들이기 때문에 그들을 좀 알면 각주없이도 즐독할 수 있으니 읽기가 수월해진다.

 

사실 나는 더이상 '신'을 믿지 않기로 했다. 성당을 안 나간 지 10년이 다 되어가지만 나름 독실한 크리스챤이라 믿어왔다. 그런데 2008년 동안 크리스챤들이 보여주는 모습은, 그리고 세상 돌아가는 모습은 '신'이 없다고 해야 그나마 성스러움이라도 지켜질 듯 싶었다. 우리 나라의 크리스챤도 크리스챤이지만, 이스라엘의 학살을 접하면서, 신이 있다면 정말 이럴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不神하기로 했다.

그런데 이 책, 우선 나와 있는 여기까지만 본다면 神도 결국 그 정도일 뿐이구나 싶어진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시각으로 본다면 결국 신은 전지전능과 세계의 설계자이거나 보이지 않는 손은 아니라는 것이다. 신이 불쌍해지는 지점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그 자신의 책 파피용에서 서구의 성서로 환원하는 결말로 나를 실망시켰었다. 이번에는 아니길, 개미에서 보여줬던 그 탁월함을 신에서 기대해본다.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신에는 우리 나라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펌]명박도 릴레이 2탄

명박도가 있는 바다가 '오해'라죠.
그 시커먼 바다에는 '친일파'라는 파도가 아주 사납다고 하네요.

그 섬에서는 배 저을 때 '매국노'로 젓겠네요?
  
명박도의 노인복지 정책
 
명박도에는 병들고 나이들면 '나경원'이라는 요양원에 보내진다. 일단 나경원이란 요양원에 보내지면 등급을 1등급(얼굴 잘생기고 돈많은 사람)부터 4등급(얼굴 못생기고 돈없는 사람)으로 나누고 '자위대'라는 특수 침대위에서 생활을 한다고 하네요.
 
명박도의 언어
 
명박도는 대륙과의 소통단절로 인래 독특한 언어를 가지게 되었는데 가장 큰 특징은 '주어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명박도에는 재밌는 속담이 전해져 오는데 '못생긴 여자가 서비스를 잘한다'는 속담이 그것이다. 최근 명박도에서는 외래어종인 '영어'의 대량양식이 토종어종인 '국어'를 멸종시킨다하여 문제된 적이 있다.
 
명박도에 관한 재밌는 사실을 덧붙이자면 이곳 사람들은 워낙 인심이 좋아 거짓말을 해도 '사과' 한 개면 해결된다. 또한 명박도의 의료보험은 재산에 반비례해 14,000원만 내는 땅부자도 존재한 적 있다.
 
명박도의 군사시설
 
최근 학계에서 밝표한 바에 의하면 명문대학 중 하나인 '계룡대' 안에 '코스모스'라는 비밀요새가 있었는데, 여기에는 20대의 여성으로 구축된 '도우미'라는 자살특공대도 존재하였고, 이를 발설한 MBC 기자에게 국가기밀을 누설한 죄로 중형이 구형되었다는 사실이 최근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건축문화도 유명한곳으로 유명하죠. '재건축'
 
명박도는 우유를 병에 담아 먹는걸로 유명하죠. '광우병'이라는 병에.
 
명박도에 사는 어린쥐
 
얼마전 명박도에서 연쇄살인사건이 일어났는데, 어린쥐도 희생자 중 하나였대요. 근데 범인이 어린쥐 머리를 '넝심 새우깡'에 넣고, 나머지 부분은 시너통에 담가 불태웠다는데요.
 
이런 민심은 왜 명박도 주인만 모르는지...
 
--------------------------------------------------
 
명박도에는 '찌라시'라는 도시가 있고, 찌라시 안에는 '조중동'이라는 동네가 있는데, 이 동네에는 '강부자'와 '고소영'이라는 탐욕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이 살면서, 온 세상의 돈이라는 돈은 모두 빨아들여 쌓아둔 나머지, 썩은 돈에서 나오는 썩은 냄새가 진동한답니다.
 
그들만의 오염된 식수 '보수'는 '수구꼴통'에 담아서 먹는다고 하구요.
 
명박도에서 만드는 유명한 칼은 '떡검'입니다. 창검류 무기로, 날카롭게 날도 세우지 못한 채 어거지로 무작정 휘두르는 검입니다.
 
명박도에는 무술이 출중한 '안하무인'들이 설친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견강부회'를 조직하여 매일같이 '언어도단'에 엄숙히 제를 올리며 선착순도 아니고 '자가당착'순으로 그 서열을 가린다고합니다.
 
또한 명박도의 왕족들이 보기만 하면 두려움에 치를 떨며, 마침내 거리로 끌고 나오기만 하면 구속시켜 버리는 차량이 있으니. 이름하여 '유모차'라 합니다.
 
또한 그들이 제일 싫어하는 일은 '농사일'도 아니고 '막일'도 아니고 '집안일'도 아니고 '궂은일'도 아닌, '김정일'이랍니다.
 
길 위에 더러운 '궤변'이 가득하여 누구도 오르기를 싫어하는 '조갑재'라는 고개가 있는데. 그 고개를 지날때는 악명높은 호랑이 '전과십사범'을 조심해야 한다지요. 그 흉악한 호랑이 '전과십사범'은 사탕을 좋아하는데. 당도가 무지 높은 '한나라당'으로 만든 사탕만 먹고, 상대적으로 당도가 낮은 '민주당'이나 '민주노동당'으로 만든 사탕은 쳐다도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명박도를 지키는 병사들은 완전 맛탱이가 가서 비실비실하다가 픽픽 쓰러지는 일이 비일비재한데, 그 병사들을 일컬어 '광우병'이라 한다지요.
 
에~ 방금 들어온 소식인데요. 명박도 앞바다에는 '스톸어'란 고기가 산다고 하는데요, 바다의 하이에나로 불리며 질리도록 암초에 머리를 들이박는 습성이 있다고합니다. 그런데 유독 한방향으로만 쳐박어서 관찰해보니 그쪽은 '조중동' 방향이었다고하는군요.
 
이 섬에는 '나경원'이라는 동물원도 있는데, 겉모양은 번지르르하지만 들여다 보면 주어도 없이 꽥꽥거리는 일본 원숭이와 쥐들밖에 없어 '뇌송송 구멍탁'이라는 몹쓸병의 진원지가 되고 있답니다.
 
명박도를 대표하는 간식 중 핫바를 본딴 '알바'도 있는데, 맛도 지지리 없고 쓰레기 냄새가 진동해서 쳐다보기만 해도 구역질이 난다네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