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부산국제영화제 참가 영화인들 'NOAPEC 선언'

부산국제영화제 참가 영화인들 'NOAPEC 선언'
PIFF기간 상영되는 APEC특별전에 반대입장 밝혀

 

  

△7일 오전 11시 해운대 스펀지 앞에서 APEC반대 영화인선언이 진행됐다. ⓒ김보성

  
  10회 부산국제영화제 둘째날인 7일 오전 11시, 해운대에 있는 스펀지 앞에 독립영화인들이 모여들었다. 아펙반대 미디어반대 문화행동 주최로 부산국제영화제에 참가하는 영화인들이 APEC을 기념하며 [APEC영화특별전: '대화']을 열어 PIFF가 APEC의 홍보물로 전락하는 것을 비판하고 영화인들도 APEC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연 것. 10회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동안 '대화'를 주제로 APEC 지역 국가의 상징적인 영화 20여편의 작품을 상영한다.
  
  이번 기자회견에 동참한 영화인단체는 한독협, 스크린쿼터 문화연대, 푸른영상, 시네마데크 등을 비롯 38개 단체에 달했다. 영화인들은 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는 APEC영화특별전이 'APEC국가간의 다양한 문화의 이해와 소통'을 정신으로 한다지만 APEC은 정치, 경제뿐만이 아닌 문화까지고 미국이 주도하는 신자유주의적 질서에 재편하는 기구에 불가하다고 지적했다.
  
  허경 한독협 다큐분과 미디어문화행동 기획팀장은 "우리 영화인들과 전세계에서 모여든 진보진영은 APEC회의장에 직접 들어가 항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계속 회의장 주변으로 모이고 모일 것"이라고 APEC반대의 의지를 밝혔다. 청년필름 김조광수 대표는 "10회 국제영화제 기간동안 영화인들이 APEC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APEC 이후 벌어질 세계화와 문제들에 대해 걱정하고 행동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리영화인들은 빈곤, 전쟁을 확대심화하는 아펙을 반대한다"는 영화인선언에서 "아펙은 절대 우리에게 장미빛 미래를 선사하지 않는다"며 아펙을 통해 농민들과 서민들, 노동자들의 삶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아펙은 문화를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미국중심의 질서를 모두에게 강요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아펙특별전이라는 이름아래 부산국제영화제가 아펙의 홍보물로 전락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우려했다.
  
  또한 "차라리 그 영화를 아펙이라는 틀이 아닌 그 자체의 시선으로 만나길 기대한다"는 의사를 전했다.
  
  
△한독협 황철민 이사가 참가자들을 대신해 영화인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김보성

  
  부산국제영화제 기간동안 아펙을 반대하는 영화인들은 APEC반대 1인시위를 진행한다. 그리고 7일과 8일 저녁에는 'NO-APEC 페스티벌라는 문화제를 해운대일대에서 열어 아펙반대미디어문화행동 홈페이지(http://www.gomediaction.net)로 생중계 할 예정이다.
  
  이날 페스티벌에는 '세계를 휘흔든 5일, 시애틀투쟁(미국/1999/60분)'을 비롯한 아펙기동대라는 아펙반대 홍보영상 등을 상영하고 힙합, 락 그룹의 문화공연도 이어진다.
  
  그리고 아펙반대 미디어문화행동은 PIFF센터와 PIFF광장이 위치한 해운대 백사장 주변에 NOAPEC 관련 전시물을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NOAPEC에 동참하는 모든 게스트 참가자들의 ID카드에 "NOAPEC"이라는 스티커를 붙이는 운동을 벌인다.
  
  
△부산국제영화제가 APEC의 홍보물로 전락하는 것에 반대하고 NOAPEC에 동의하는 영화인들은 ID카드에 NOAPEC 스티커를 붙여다니기로 했다고 한다. ⓒ김보성

  
  지난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영화인들이 '스크린쿼터사수'를 위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벌여왔으나 한달후에 열리는 APE정상회의와 같은 국제행사를 반대하는 공식활동에 나서는 것은 이번 1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처음이다. PIFF기간동안 영화인들의 NOAPEC 행동이 어떻게 벌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APEC반대 영화인 1인시위 인터뷰
  영화제 기간동안 NOAPEC 영화인 1인시위 진행예정

  
△허경 한독협 다큐분과 아펙반대 미디어문화행동 기획팀장 ⓒ김보성

 - 이번 영화제에서 1인시위를 기획한 이유는?
  
  부산에서 APEC이 열리고 영화제 기간동안 APEC영화특별전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부산국제영화제가 APEC의 홍보물로 전락하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자 1인 시위를 기획했다. 우리 영화인들은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신과 문화적 다양성을 신자유적 질서로 오히려 훼손하는APEC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 참가영화인과 단체들은?
  
  황철민 감독을 비롯한 독립영화인들 그리고 영상미디어 컨텐츠 단체들이 함께하고 있다. 우리만화연대, 문화연대등 각종 미디어문화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의 투쟁을 하기는 처음이다.
  
  - 영화제기간동안에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10회 PIFF기간동안 APEC특별전이 열리는 장소 앞에서 1인시위와 해운대 일대에서 NOAPEC 문화제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GV시간동안 영화인들이 무엇을 할지 고민중인데 일단은 10월 9일 있을 국보철프로젝트(와이드앵글부문) GV시간때 감독들이 NOAPEC티셔츠를 입고 공동의 행동을 하려고 계획중이다.


2005년10월07일 ⓒ민중의 소리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